1 |
김승호, 「이미지와 텍스트 : 추상미술과 미술학의 경계에서」, 『미술사학연구논문집』 27집, 2006 |
미소장 |
2 |
김영호, 「고암의 꼴라주와 문자추상」, 『미술사를 품다1』, 대전이응노미술관 전시학술자료집 2007-2009, 대전시립미술관, 2010 |
미소장 |
3 |
김용대, 「고암 이응노: 생존의 철학」, 『고암 이응노 삶과 예술』, 고암미술연구소,얼과알, 2000/ 2005 |
미소장 |
4 |
김용대, 「고암 이응노: 생존의 철학」, 『중앙일보』, 1972년 12월 5일 |
미소장 |
5 |
문명대, 『한국미술사 방법론』, 열화당, 2004 |
미소장 |
6 |
미셀 타피에(Michel Tapie'), 「이응노」, 『고암 이응노, 삶과 예술』, 고암미술연구소, 얼과알, 2000/ 2005 |
미소장 |
7 |
오광수, 「상형과 기호의 세계, 공간(1989)」, 『고암 이응노 삶과 예술』, 고암미술연구소, 얼과알, 2000/ 2005 |
미소장 |
8 |
유재길, 「꼴라주 문자추상, 고암 이응노의 문자추상(1960-1970) 작품세계’, 갤러리 현대(1997)」, 『고암 이응노 삶과 예술』, 고암미술연구소, 얼과알, 2000/ 2005 |
미소장 |
9 |
유홍준, 「이응노, 한국 현대미술사에 남겨진 공백」, 『고암 이응노 삶과 예술』, 고암미술연구소, 얼과알, 2000/ 2005 |
미소장 |
10 |
유홍준, 「이응노, 한국 현대미술사에 남겨진 공백」, 『중앙일보』, 1972,12,05 |
미소장 |
11 |
윤범모, 「문자추상의 신경지」, 『고암 이응노 삶과 예술』, 고암미술연구소, 얼과알, 2000/ 2005 |
미소장 |
12 |
이 일, 「이응노, 한국 현대미술사에 남겨진 공백」, 『고암 이응노 삶과 예술』, 고암미술연구소, 얼과알, 2000/ 2005 |
미소장 |
13 |
『이응노 추모전』, 파리 세르누쉬미술관, 1989 |
미소장 |
14 |
『이응노전』, 파리 파케티갤러리, 1971 |
미소장 |
15 |
장언원, 조송식역, 『역대명화기』, 시공사, 2008 |
미소장 |
16 |
최 열, 『한국근현대미술사학』, 청년사, 2010 |
미소장 |
17 |
칸딘스키, 권영필역, 『예술에 있어서의 정신적인 것에 관하여』, 열화당, 2000 |
미소장 |
18 |
타다오 타케모토, 「아시아 4개국 현대 화가들의 심오한 창작세계 4, 이응노’, 묵티(1976)」, 『고암 이응노, 삶과 예술』, 고암미술연구소, 얼과알, 2000/ 2005 |
미소장 |
19 |
타다와 타케모토, 「권력보장 유지 위한 탄압, 이건 민족의 수치다」, 『민족시보』, 1985 |
미소장 |
20 |
Art&Language, Correspondence, in: Style (Vancouver), May, 1982 |
미소장 |
21 |
Atkins, Terry, Introduction, in: Art-Language(Conventry), 1,1, May 1969 Batschmann, Oskar, Einfuhrung in die kunstgeschichtliche Hermeneutik, Darmstadt, 1992 |
미소장 |
22 |
Christoph, Hans, Ut pictura poesis: Die Beschreibungsliteratur und ihre Kritiker von Lessing bis Lukacs, Munchen, 1972 |
미소장 |
23 |
Gadamer, Hans-Gerog, Bildkunst und Wortkunst, in: Gottfried Boehm (Hrsg.), Was ist ein Bild?, Munchen, 1994 |
미소장 |
24 |
Gewald Informatief(Genf), Art & Language, Marz 1983, Ausst.-Kat, Birmingham, Ikon Gallery, 1983 |
미소장 |
25 |
Kosuth, Joseph, Art after Philosophie, Studio International(London), 178/ 915 |
미소장 |
26 |
Ut Pictura Poesis: The Humanistic Theory of Painting  |
미소장 |
27 |
Lee, Rensselaer W., Ut Pictura Poesis, The Humanistic Theory of Painting. New York, 1967 |
미소장 |
28 |
Lessing, Gotthold Ephraim, Laokoon - oder uber die Grenzen der Malerei und Poesie hrg. v. Kurt Wolfel, Frankfurt am Main, 1988 |
미소장 |
29 |
Maenz, Paul und De Vries, Gerd, Die Kunst nach Philosophie, Koln, 1972 |
미소장 |
30 |
Zimmermann, Bernhard (Hrsg.): Handbuch der griechischen Literatur der Antike, Band 1: Die Literatur der archaischen und klassischen Zeit. Munchen, 2011 |
미소장 |
31 |
이응노,「구성」, 70x139cm, 한지에 채색, 1963, 도판: 『이응노, 경계를넘어-묵으로부터의 변주』, 이응노미술관, 2010, p. 33. |
미소장 |
32 |
태산각석(부분), 북송 탁본, 27,8x14,3cm, 종이에 먹, 일본 도쿄, 다이토구립서도박물관, 도판: 장언원, 조송식역, 『역대명화기』, 시공사, 2009, p. 20. |
미소장 |
33 |
이응노,「구성」, 120x121cm, 비닐에 채색, 1971, 도판: 『이응노, 경계를넘어-묵으로부터의 변주』, 이응노미술관, 2010, p. 19. |
미소장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