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국회도서관 홈으로 정보검색 소장정보 검색

초록보기

본 연구는 한국어 교사가 타문화에서 중시되는 신념, 가치, 언어, 행동 양식에 대해 어떤 태도와 인식을 가지고 있는지 알아보는 ‘문화지능’을 측정하는 연구로 특히, 아랍어권 문화에 대한 교사들의 태도와 인식 수준을 살펴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Ang, Dyne & Koh(2007)의 문화지능 척도에 따라 한국어 교사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그 결과 한국어 교사의 아랍어권 문화에 대한 문화지능은 2.7로 중간 수준(2.5)보다 약간 높게 나타났으며 문화지능 요인 중 행동적 문화지능이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인지적 문화지능이 가장 낮다는 결과를 얻었다. 이를 통해 한국어 교사는 아랍어권 학생에 대해 능동적으로 행동할 수 있지만 아랍어권 문화에 대한 지식은 부족함을 알 수 있었다. 이와 같은 결과는 아랍어권 학생들을 교육하는 교사 교육에 있어 문화지능의 여러 요인에 대한 교육이 필요하며, 특히 인지적 문화지능과 관련된 부분에 대한 교육에 대해 고려해 볼 필요가 있다는 것을 함의한다.

The aim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perception and attitude of Korean teachers toward, especially Arabic culture, by measuring ‘Cultural Quotient (CQ),’ which is used to assess the perception and attitude toward other cultures’ beliefs, values, languages, and behavioral patterns. For this study, a survey that is based on the Cultural Quotient Scale (CQS) (Ang et al., 2007) was conducted to Korean teachers. The result of the survey shows the Korean teachers’ CQ is 2.7, which is slightly higher than the average, 2.5. The Behavioral CQ factor is the highest, and the Cognitive CQ is the lowest among the CQ factors. It tells us that although the Korean teachers can actively work with students from Arabic-speaking countries, they have insufficient knowledge about Arabic culture. Also, it implies that teacher training for those who teach Arabian students should contain various CQ factors, particularly the Cognitive CQ ones.

참고문헌 (23건) :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

참고문헌 목록에 대한 테이블로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
1 한국어 학습자들이 지각한 '좋은' 한국어 교사의 특성 소장
2 문화간 의사소통 관점에서 본 한국어 교사의 역할 소장
3 Teacher efficacy 소장
4 A Study on the Cultural Quotient of the Teachers for Young Children 소장
5 문법 교육에 대한 한국어 교사의 인식 연구 소장
6 박성옥, 「아랍어권 한국어 유학생 현황 및 실태」, 제1회 아랍어권 한국어 학습자를 위한 한국어 교육 컨퍼런스 발표자료집 , 2014. 미소장
7 성시온, 「한국어 교사의 문화지능 조사 연구」, 청소년 문화포럼 28, 한국청소년문화연구소, 2011, 82-112쪽. 미소장
8 The Objectives of Intercultural Education respect to Korean Language Teacher Education 소장
9 A Study on the Setting Standard and Means of Korean Language Teachers’Evaluation 네이버 미소장
10 양주희, 「한국어 교사의 문화간 감수성 측정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 논문,2014. 미소장
11 한국어 교사의 이문화간 소통능력 구성요인에 대한 탐색적 연구 소장
12 윤용수․임병필, 아랍어와 아랍 문화 , 파주: 한국학술정보, 2007. 미소장
13 이인섭, 「아랍어권 한국어 학습자의 학습 효과 제고 방안」, 아랍어권 한국어 학습자를 위한 한국어 교육 컨퍼런스 발표집 , 사우디아라비아문화원, 2014. 미소장
14 국제한국언어문화학회 활동 외 네이버 미소장
15 Management and Organization ReviewSpecial Issue on ‘Social Exchange in Organizations’ 네이버 미소장
16 Preservice teachers' attitudes about and awareness of multicultural teaching and learning 네이버 미소장
17 Chen.(2002), Measuring Intercultural Sensitivity in Different Cultural Contexts. Intercultural Communication Studies XI : 2. http://en.wikipedia.org/wiki/Bennett_scale. 미소장
18 Earley, P. & Ang, S., Cultural Intelligence: Individual Interactions Across Cultur es, Stanford Business Books, 2003 미소장
19 Earley, P., Ang, S. & Tan, J.(2006), CQ : Developing Cultural Intelligence at Work. Stanford University Press. (박수철 옮김, 문화지능: 글로벌 시대 새로운 환경을 위한 생존 전략 , 서울: 영림카디널, 2007.) 미소장
20 Hall. T. E., Silent Language, Garden City, NY; Anchor Doubleday press, 1959. 미소장
21 Hofstede,G., Culture's consequences: comparing values, behaviors, institutions, and organizations across nation. Thousand Oaks, CA: Sage Publications, 2001. 미소장
22 Peterson,B., Cultural Intelligence: A guide to working with people from other cultures. Boston, MA: Intercultural Press, 2004. 미소장
23 Suarez, D., ESOL Teacher Candidates Experience Cultural Otherness, Tesol Journal 11:2. 2011, pp.19-25. 미소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