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국회도서관 홈으로 정보검색 소장정보 검색

초록보기

이 연구의 목적은 창의적 문제해결 이론을 토대로 창의적 사고 유형을 측정하기 위한 검사도구인 창의적 문제해결 프로파일 검사(CPSPI: Creative Problem Solving Profile Inventory)를 개발 및 타당화하는 것이다. 기존 검사들의 한계를 보완하기 위해 인지적 선호도와 더불어 인지적 능력을 평가하고, 자신의 아이디어를 타인과 공유하고 설득하는 단계(설득 및 소통)를 포함한 도구를 개발하였다. 초기에는 7단계의 요인, 82문항을 개발하였으며, 문항분석과 구성타당도를 확인하는 과정을 거쳐 최종적으로 5요인, 총 39문항의 검사가 되었다. CPSPI는 개인 내 비교를 통해 창의적 문제해결과정 내에서의 자신의 강점과 약점을 파악할 수 있다는 점에서 자기계발의 교육적 도구로 활용될 수 있을 뿐 아니라, 집단 구성원들의 프로파일을 파악함으로써 상호 간 이해를 도모하여 협력적 창의성 발현에 도움을 줄 것이다.

This study aims to develop and validate Creative Problem Solving Profile Inventory (CPSPI) which is a scale to measure the creative thinking style, based on the CPS theory. For redeeming the limits of existing scales, this study developed an inventory which includes an evaluation for cognitive ability as well as cognitive preference and the stage to share an idea with others and persuade (Persuasion & communication stage). At the early stage, 7 factors (stages) and 82 items were developed and finally, 5 factors and 39 items were selected through item analysis and validation of construct validity. In conclusion, CPSPI will be used as an educational tool for self-development by knowing own's strengths and weaknesses in the creative problem-solving process, and help in displaying cooperative creativity by understanding other people and interaction, based on creative thinking profiles of group members.

권호기사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목차
초등 영재학생과 일반학생의 성격 강점, 정서지능, 학습몰입 비교 및 관계 분석 박문숙, 유미현 pp.829-849

음악영재교육과정 개발을 위한 전문가 델파이 조사 : 교육목표 및 교과목을 중심으로 이경진, 최진영, 최나영 pp.807-827

Domain Thoughts in Gifted Students and Gifted Students with Learning Disabilities 송광한 pp.851-876

학교중퇴를 선택한 과학영재에 대한 사례연구 허무열, 전미란 pp.757-780

창의적 문제해결 프로파일 검사(CPSPI)의 개발 및 타당화 이화선, 표정민, 최인수 pp.733-755

영재와 평재의 자기조절 전략에 미치는 요인 : 자율성 지지와 지적 능력에 대한 신념을 중심으로 신민, 안도희 pp.877-892

일반교사들의 영재교육에 대한 인식변화와 전문성 신장 전미란, 허무열 pp.781-806

참고문헌 (51건) :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

참고문헌 목록에 대한 테이블로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
1 김영채 (2005). 창의력의 ‘사람-과정’상호작용과 VIEW 검사. 대한사고개발학회 학술발표대회 발표논문집, 227-234. 미소장
2 김홍원, 김명숙, 방승진, 황동주 (1997). 수학 창의적 문제해결력 검사 실시요강. 서울: 한국교육개발원. 미소장
3 김주환, 김민규, 홍세희 (2009). 구조방정식모형으로 논문쓰기. 서울: 커뮤니케이션북스. 미소장
4 자기보고형 통합 창의성 척도의 개발 및 타당화 소장
5 The Effect Analysis of Teacher Training Program to Enhance Scientific Creative Problem Solving Abilities 소장
6 Creative Problem Solving Styles, Conflict Management Types and Team Performance in the Cooperative Learning of Engineering College Students 소장
7 창의적 수학문제해결력 검사도구의 요소 소장
8 창의적 문제 해결능력 경연대회 평가 연구 네이버 미소장
9 Development of Creative Problem Solving Program Based on Team Project 소장
10 Characteristics of creative leadership of university students and effect of instruction upon type of courses 소장
11 Math Creative Problem Solving Ability Test for Identification of the Mathematically Gifted Middle School Students 소장
12 Effects of Gifted Students' Creative Problem Solving Ability by Team-Based Learning 소장
13 Early Childhood Creative Measurement 소장
14 한국인의 창의성에 대한 암묵적 이론 척도 개발 소장
15 Amabile, T. M. (1996). Creativity in context: Update to the social psychology of creativity. Boulder, CO: Westview Press. 미소장
16 Amabile, T. M. (1990). Within you, without you: The social psychology of creativity, and beyond. In M. A. Runco & R. S. Albert (Eds.), Theories of creativity (pp. 92-115). Newbury Park, CA: Sage. 미소장
17 Basadur, M. (1994). Simplex: A flight to creativity. Buffalo, NY: Creative Education Foundation, 1994. 미소장
18 Interaction involvement: A cognitive dimension of communicative competence 네이버 미소장
19 Csikszentmihalyi, M. (1990). The domain of creativity. Theories of creativity, 4, 61-91. 미소장
20 Communicative adaptability: A measure of social communicative competence 네이버 미소장
21 Gorsuch, R. L. (1983). Factor Analysis, 2nd Ed. Hillsdale, NJ: Lawrence Erlbaum; 이순묵 (2000). 요인분석의 기초, 교육과학사에서 재인용. 미소장
22 Isaksen, S. G., & Dorval, K. B. (1993). Toward an improved understanding of creativity within people: The level-style distinction. Understanding and recognizing creativity: The emergence of a discipline, 299-330. 미소장
23 Isaksen, S. G., Dorval, K. B., & Treffinger, D. J. (1994). Creative approaches to problem solving. Dubuque. LA: Kendall/Hunt. 미소장
24 Isaksen, S. G., Dorval, K. B., & Treffinger, D. J. (2000). Creative approaches to problem solving (2nd ed.). Dubuque. LA: Kendall/Hunt. 미소장
25 Isaksen, S. G., & Treffinger, D. J. (1985). Creative problem solving. The Basic Course. New York: Bearly Limited. 미소장
26 Isaksen, S. G., & Treffinger, D. J. (1987). Creative problem solving. Three components and six specific stages. Instructional handout. Buffalo, NY: Center for Studies in Creativity. 미소장
27 Celebrating 50 Years of Reflective Practice: Versions of Creative Problem Solving 네이버 미소장
28 Explaining Creativity: The Attributional Perspective 네이버 미소장
29 Kirton, M. J. (2003). Adaption-Innovation: In the context of diversity and change. New York:Routledge. 미소장
30 Thinking Creatively at Work: Organization Influences on Creative Problem Solving 네이버 미소장
31 Noller, R. B. (1979). Scratching the surface of creative problem solving: A bird's eye view of CPS. Buffalo, NY: DOK. 미소장
32 Osborn, A. F. (1953). Applied imagination: Principles and procedures of creative thinking. New York: Charles Scribners's Sons. 미소장
33 Osborn, A. F. (1963). Applied imagination: Principles and procedures of creative thinking (3rd ed). New York: Charles Scribners's Sons. 미소장
34 Palmon, R. & Illies, J. J. (2004). Leadership and creativity: Understanding leadership from a creative problem-solving perspective. The Leadership Quarterly, 15, 55-77. 미소장
35 Parnes, S. J. (1966). Programming creative behavior. Buffalo, NY: State University of New York at Buffalo, Final Report of NDEA Title VII Project #5-0716, Grant #7-42-1630-213. 미소장
36 Parnes, S. J. (1967). Creative behavior workbook. New York: Charles Scribner's Sons. 미소장
37 Parnes, S. J. (1988). Visionizing. East Aurora, NY: D.O. K. Publishers. 미소장
38 Parnes, S. J. (1992). Creative problem solving and visionizing. In S.J. Parnes (Ed.), Sourcebook for creative problem solving (pp. 133-154). Buffalo, NY: Creative Education Press. 미소장
39 Puccio, G. J. (2002). Foursight: the breakthrough thinking profile-Presenter’s guide and technical manual. Evanston, IL: THinc Communications. 미소장
40 Current Developments in Creative Problem Solving for Organizations 네이버 미소장
41 An Analysis of Creativity 네이버 미소장
42 Rubin, R. B. (1991). Interpersonal communication competence: Scalr development and test of a self-efficacy model. Paper presented at the 77th annual meeting of the speech commmunication association, 1-24. 미소장
43 Runco, M. A. (2010). Divergent thinking, creativity, and ideation. The Cambridge handbook of creativity, 413-446. 미소장
44 Selby, E. C., Treffinger, D. J., Isaksen, S. G. (2007). VIEW: An assessment of problem solving style–Technical Manual (2nd ed). Sarasota, FL: Center for Creative Learning. 미소장
45 Assessing Creativity With Self-Report Scales: A Review and Empirical Evaluation 네이버 미소장
46 Psychology in Japan. 네이버 미소장
47 Exceptional Personal Influence: An Integrative Paradigm 네이버 미소장
48 Sternberg, R. J., & Grigorenko, E. L. (2000). Teaching for successful intelligence: To increase student learning and achievement. Arlington Heights, IL: Skylight Professional Development. 미소장
49 Treffinger, D. J., Isaksen, S. G., & Dorval, K. B. (2000). Creative problem solving: An introduction (3rd ed.). Waco, TX: Prufrock Press. 미소장
50 Wallas, G. (1926). The art of thought. NY: Harcourt Brace. 미소장
51 Weiman, J. M. (1977). Explication and test of a model of communicative competence. Human Communcation Research, 3, 195-213. 미소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