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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험형 콘텐츠를 중심으로 하는 테마파크의 지속적 증가와 함께 수용자와의 상호작용을 강화하기 위해 스토리텔링 기법과의 결합이 중요시 되고 있다. 이러한 움직임 속에 안동의 유교랜드도 유교문화를 스토리텔링화한 테마파크형 체험센터를 목적으로 2013년 6월 개관하였다. 유교랜드는 테마파크에 스토리텔링을 접목시켜 유교문화에 대한 흥미로운 체험을 제공하고, 그 체험을 통해 유교문화에 대해 관람객 스스로 이해할 수 있도록 시도하였다. 이와 같은 유교랜드의 목적을 충족시키고, 장기적 존속과 발전을 위한 방향성을 모색하기 위해 유교랜드가 전면적으로 내세운 유교문화 스토리텔링이 공간에 적합하게 적용되어 있는지 검토해보고자 한다.이를 위해 테마파크 스토리텔링 연출을 ‘테마설정-테마구성-테마연출’의 단계로 구분하고, 각 단계별 검토사항을 제시한 후 이에 맞추어 유교랜드의 스토리텔링을 분석하였다. 그 결과 테마의 구성과 연출에서 미흡한 점이 드러났다. 이러한 미흡한 점을 보완하기 위해 주 테마에 대한 강한 인상남기기, 관람객의 능동적 참여 유도의 측면에서 발전방향을 제시해보았다. 이는 유교랜드의 재방문과 신규방문을 유도할 수 있는 장기계획 수립에 있어서 유의미한 시사점을 제공해 줄 수 있을 것이다.

권호기사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목차
서울 서촌 산책의 미학적 해석 : 다큐멘터리 <한국기행> 을 대상으로 변찬복 pp.57-78
디지털기술을 기반으로 한 교육문화혁신 최진숙 pp.247-264
스포츠 이벤트가 청소년의 도시 이미지 형성에 미치는 영향 : 2012년 런던 올림픽을 중심으로 남인용 pp.1-21
포천시를 모델로 한 농가 수익성 제고를 위한 협동 조합 설립과 발전 방안 이영준 pp.123-152
어린이 학습만화에 나타난 아프리카에 대한 서술의 변화 양상, 2002∼2013 조수미, 손정훈 pp.198-227
문화원형 사례 연구와 지역 활성화 방안 : 의성 '가마싸움놀이'를 중심으로 조광식, 신오식 pp.179-197
한국거주 중국유학생의 한국 전통문화 "한(韓)스타일"에 대한 인식 황옥선 pp.265-288
민간영웅으로서의 "나쁜남자" 이야기 : 20세기 전환기 미국흑인 민간속요를 중심으로 독고현 pp.23-55
테마파크 스토리텔링 기법을 이용한 안동 유교랜드 분석 이희숙, 임영상 pp.153-177
대학의 글로벌 교사 양성을 위한 글로벌교육 시스템 개발 프로세스 연구 염미경, 김성백 pp.103-122
히스토리핀을 활용한 전주한옥마을의 근현대 기억 디지털 아카이브 구축방안 최아름, 유동환 pp.229-245
연극 <메피스토>의 '탈脫 파우스트' 경향 신사빈, 이우창 pp.79-102

참고문헌 (15건) :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

참고문헌 목록에 대한 테이블로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
1 김희진, 일본테마파크의사례와전략, 커뮤니케이션북스, 2007. 미소장
2 최혜실외, 문화산업과스토리텔링, 다할미디어, 2008. 미소장
3 한국관광연구원, 경북북부유교문화권관광개발계획최종평가연구, 2013. 미소장
4 한국종교문화연구소, 종교문화원형발굴및활용방안, 2008. 미소장
5 스토리텔링 연구의 동향과 사회문화적 실천의 가능성 소장
6 박종천, 「문화유산에서문화콘텐츠로」, 국학연구제18집, 2011. 미소장
7 안숭범ㆍ최혜실, 「공간스토리텔링을적용한테마파크기획연구」, 인문콘텐츠제17호, 2010. 미소장
8 안숭범ㆍ최혜실, 「‘쁘띠프랑스’의스토리텔링전략에관한연구」, 외국문학연구제45호, 2012. 미소장
9 안현정, 「체험공간스토리텔링의중첩구조및특성에관한연구」, 한국실내디자인학회논문집제22권 4호(통권 99호), 2013 미소장
10 여지원, 「스토리텔링을이용한전시공간에관한연구」, 한국실내디자인학회 2013년도춘계학술발표대회논문집, 2013. 미소장
11 Drawing up a plan for the general public to experience the traditional confucian culture in Korea : Through making use of the confucian cultural assets 소장
12 이상원ㆍ김명석, 「서사구조에근거한테마파크디자인」, 디자인학연구, 통권제38호, 2000 미소장
13 A Proposal on experience design elements applicable to the Cultural Space Content - Noticing Brenda Laurel's 'Human-Computer Interaction' theory- 소장
14 류은영, 문화콘텐츠와스토리텔링강의록, 한국외대글로벌문화콘텐츠학과 2014-1학기강의록 미소장
15 유교랜드 http://confucianland.com 미소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