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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쿤모요겐로꾸 코지(訓蒙要言錄故事)』는 일본 중세부터의 제가(諸家)의 기행문을 모아 『시린이꼬슈(詞林意行集)』를 간행하고, 또 사서인 『민고슈(眠寤集)』, 시학(詩学) 입문서인 『와고엔기 캇뽀우(和語円機活法)』 등을 간행한 에도시대 중기의 국학자이자 신도가, 미야카와 도타츠(宮川道達, ?-1701)의 작품으로 알려져 있다. 도타츠(道達)는 『쿤모요겐로꾸코지』에서 『명심보감』과 관련한 천의 관념을 중심으로 효도가 중심이 된 치국 ․ 치가 ․ 교우를 논한 인간의 도리와 인간다운 삶의 방법을 논한 선을 으뜸으로 하고 있다.

본고에서는 지금까지 선행연구에서 언급이 없었던 도타츠의 『쿤모요겐로꾸 코지』 속에 담겨 있는 『명심보감』 관련 내용을 제시하여, 『명심보감』이 도타츠의 사상에 미친 영향을 밝혔다. 그 절차로 『명심보감』과 관련한 인용 내용을 제시하고, 그 인용을 검토한 결과 내용 중에는 『명심보감』이라는 출처를 분명히 밝힌 것도 있지만, 많은 부분은 출처를 밝히지 않았다. 그래서 도타츠 본인이 작성한 서문과 그의 맹우(盟友)인 마츠시타 켄린(松下見林)이 작성한 서문을 비롯하여 본문에서 도타츠가 『명심보감』의 서적명을 기록한 부분과 인용 방법에서 『명심보감』으로부터 인용하였다고 판단되는 본문을 발췌하여 그 관련을 밝히고 사상적 의의를 규명하고자 하였다.

『訓蒙要言錄故事』は、中世以降の様々な紀行文を集め、『詞林意行集』を刊行し、史書である『眠寤集』․詩学の入門書である『和語円機活法』などを刊行した江戸時代中期の國學者․神道家、宮川道達(?-1701)の作品として知られている。道達は、『訓蒙要言錄故事』において、『明心寶鑑』と関連した天の觀念を中心に、孝を主とする治國․治家․交友を論じた人間の道理と、人間らしい生を論じた善を最上のものとしている。 本稿では、今まで先行硏究で言及がなかった道達の『訓蒙要言錄故事』の中に含まれている『明心寶鑑』關聯の內容を提示し、同書が道達の思想に及ぼした影響を明らかにした。具体的には、『明心寶鑑』と關聯した内容を提示し、『明心寶鑑』が出典であることを明らかにした部分もあるが、引用書名を明らかにしえなかった部分も少なくなかった。そこで、道達本人の序文や彼の盟友である松下見林の序文をはじめ、本文で道達が『明心寶鑑』の書籍名を記した部分を取り上げ思想的な考察を加えた。また、引用の方法から『明心寶鑑』より引用したと判斷できる本文の内容を拔萃し、その関連を明らかし、且つ思想的意義を糾明することに焦點をおいた。

참고문헌 (16건) :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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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
1 청주본 명심보감 , 일본 쓰쿠바대학 소장의 1454년 간행 판본. 미소장
2 화각본 명심보감 , 1861년 간행 판본. 미소장
3 명간본 明心寶鑑正文 일본 나이카쿠 문고(內閣文庫) 소장. 미소장
4 명간본 明心寶鑑定本 일본 손케이가쿠 문고(尊經閣文庫) 소장. 미소장
5 청간본 官版無訛 明心寶鑑 勉耘堂梓行 일본 히젠 시마바라 마쓰다이라 문고(肥前島原松平文庫藏). 미소장
6 청간본, 重訂明心寶鑑 (新校明心寶鑑正文) 일본 히비야도서관 가가 문고(日比谷圖書館加賀文藏). 미소장
7 訓蒙要言故事 , (別名 訓蒙故事要言 全十巻 十冊) 일본 도호쿠대(東北大学狩野文庫) 소장. 미소장
8 임동석 명심보감 상하 2권, 林東錫中國思想100, 동서문화사, 2010. 미소장
9 성해준 동아시아 명심보감 연구 , 문출판사, 2011. 미소장
10 前田金五郎 「 浮世物語 雑考」, 国語国文 34, 1965. 미소장
11 玉懸博之 「松永尺五の思想と小瀬甫庵の思想ー 彞倫抄 と 童蒙先習 をめぐって」, 藤原窩・林羅山 日本思想大系28, 1975. 미소장
12 源了円 近世初期実学思想の研究 , 創文社, 1980. 미소장
13 衣笠安喜 近世日本の儒教と文化 , 思文閣史学叢書, 1990. 미소장
14 西尾賢隆 「室町幕府外交における五山僧」, 日本歴史 吉川弘文館, 1993. 미소장
15 成海俊 明心宝鑑 が日本文学に与えた影響, 日本思想史研究 27号, 1995. 미소장
16 前田勉 近世日本の儒学と兵学 , ぺりかん社, 1996. 미소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