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호기사보기
기사명 | 저자명 | 페이지 | 원문 | 기사목차 |
---|
대표형(전거형, Authority) | 생물정보 | 이형(異形, Variant) | 소속 | 직위 | 직업 | 활동분야 | 주기 | 서지 | |
---|---|---|---|---|---|---|---|---|---|
연구/단체명을 입력해주세요. |
|
|
|
|
|
* 주제를 선택하시면 검색 상세로 이동합니다.
본 연구는 교사의 의사소통능력과 소진의 관계에서 교사효능감이 어느 정도의 매개역할을 하는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서울, 경기도, 충북, 경남, 울산의 초·중·고등학교에 재직 중인 교사들을 대상으로 총 450부의 설문지를 배부하여 414부를 최종적으로 분석하였다.
연구 분석 결과, 교사의 의사소통능력은 소진과 부적으로 유의한 상관을 보였다. 또한 교사의 의사소통능력과 소진의 관계에서 교사효능감의 부분매개 효과도 유의하게 나타났다. 이는 교사들의 의사소통능력은 소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동시에, 교사효능감을 매개로 한 간접적인 효과도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즉, 교사가 자신의 느낌과 의미를 상대방과 교환할 수 있는 의사소통능력이 뛰어나다면, 이로 인해 업무에 대한 주관적인 자신감이라 할 수 있는 교사효능감이 높아질 수 있으며, 이렇게 높아진 교사효능감은 교사의 심리적 소진을 낮추는 데에 일정 정도의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을 것이다. 결론적으로, 교사가 교직생활에서 소진을 겪으며 생기는 역기능적인 현상을 줄이기 위해서는 교사의 의사소통능력과 교사효능감을 높이는 다방면의 노력과 활동이 요구된다.번호 | 참고문헌 | 국회도서관 소장유무 |
---|---|---|
1 | 강경자(1996). 의사소통 증진을 위한 훈련 프로그램의 효과. 석사학위논문, 창원대학교 대학원. | 미소장 |
2 | 강명선(2012). 유치원교사의 직무스트레스와 심리적소진의 관계에서 스트레스 대처방식의 매개효과. 석사학위논문, 부경대학교 교육대학원. | 미소장 |
3 | 권이경(2004). 상담종결경험, 사회적지지, 자기효능감이 놀이치료자의 심리적 소진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논문,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 미소장 |
4 | 김성실(2015). 부모-자녀간의 의사소통, 학업소진, 자아탄력성과의 관계. 석사학위논문, 아주대학교 대학원. | 미소장 |
5 | 초등 교사의 기능적 완벽주의 성향과 소진의 관계 : 교사 효능감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 소장 |
6 | 김사녀(2012). 유아교사의 의사소통능력과 교수 효능감 및 직무만족도와의 관계. 석사학위논문, 경기대학교 교육대학원. | 미소장 |
7 | 김선은(2011). 초등학교 교사의 사회적문제해결방식과 소진의 관계에서 자아탄력성의 매개효과. 석사학위논문, 경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 미소장 |
8 | 김아영, 김미진(2004). 교사효능감 척도 타당화. 한국교육심리학회, 18(1), 37-58. | 미소장 |
9 | 김영진(2010). 감정노동과 고객지향성의 관계에서소진의 역할 - 항공사 직원을 중심으로. 석사학위논문, 경원대학교 대학원. | 미소장 |
10 | 김정기(2012). 커뮤니케이션 스타일, 동기, 주목도, 만족감, 교육효과의 관계. Speech &Communication, 18, 202-234. | 미소장 |
11 | 김정은(2011). 초등학교 교사의 직무스트레스와 소진의 관계에서 정서지능의 매개효과. 석사학위논문, 경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 미소장 |
12 | 김혜경(2011). 직무환경, 완벽주의, 사회적 지지가교사의 소전에 미치는 영향: 교사 효능감의 매개효과. 박사학위논문, 안양대학교대학원. | 미소장 |
13 | 김효진(2014). 중등교사의 심리적 소진 정도에 따른소진 예방프로그램 요구 분석. 석사학위논문,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 미소장 |
14 | 류덕엽(2014). 초등교사의 의사소통능력, 학교조직문화, 교사효능감 및 주관적 행복감 간의구조적 관계. 박사학위논문, 숭실대학교대학원. | 미소장 |
15 | 백보경(2013). 직장인의 의사소통과 커뮤니케이션능력이 직무소진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논문, 명지대학교 사회교육대학원. | 미소장 |
16 | 서선순(2007). 초등교사의 교사효능감 및 사회적 지지와 소진과의 관계. 석사학위논문,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 미소장 |
17 | 서성덕(2008). 특수교사의 공감적 이해 수준에 따른교사효능감 및 직무스트레스. 석사학위논문,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 미소장 |
18 | 서지영(2011). 전문상담교사의 역할 수행에 대한 스트레스가 소진에 미치는 영향: 자기효능감과 사회적 지지의 조절효과. 석사학위논문,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 미소장 |
19 | 송주영(2012). 초심상담자의 직무스트레스와 심리적소진의 관계 : 희망의 조절효과. 석사학위논문, 가톨릭대학교 대학원. | 미소장 |
20 | Influence of Occupational Stress and Perceived Social Support on Counselors` Burnout in Korea ![]() |
미소장 |
21 | 이은영(2012). 장애 유아 통합환경에서 일반교사와특수교사 간의 협력, 의사소통기술 그리고직무 스트레스. 석사학위논문, 인천대학교교육대학원. | 미소장 |
22 | 이은주(2005). 유치원교사의 자기효능감, 직무스트레스와 스트레스 대처방식이 소진에 미치는영향. 석사학위논문, 충북대학교 대학원. | 미소장 |
23 | 이은혜(2014). 유치원 교사의 의사소통능력이 소진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논문,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 미소장 |
24 | 이정현(2006). 놀이치료자의 자기효능감과 사회적지지 지각 및 심리적 소진간의 관계. 석사학위논문, 서울여자대학교 대학원. | 미소장 |
25 | 이황은(2009). 또래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이 고등학생의 의사소통과 대인관계에 미치는 효과. 박사학위논문, 영남대학교 대학원. | 미소장 |
26 | 이현정(1998). 교사효능감 척도 개발을 위한 예비연구. 석사학위논문,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 미소장 |
27 | 임종철(1989). 교사배경 및 학교생활 변인과 교사소진경험과의 관계. 박사학위논문, 동국대학교 대학원. | 미소장 |
28 | 임종철(1999). 교원의 스트레스와 소진 경험. 교육월보, 113, 40-43. | 미소장 |
29 | The Effect of Emotional Intelligence and Self-Efficacy on Teachers' Burnout | 소장 |
30 | 최인선(2013). 교사의 직무스트레스와 소진과의 관계에서 자아탄력성의 매개효과. 석사학위논문, 전남대학교 교육대학원. | 미소장 |
31 | Self-efficacy: toward a unifying theory of behavioral change. ![]() |
미소장 |
32 | Self-efficacy mechanism in human agency. ![]() |
미소장 |
33 | Bandura, A.(1997). Self-efficacy: The exercise of control. NY: Freeman. | 미소장 |
34 | Bienvenu, M. J., & McClain, S.(1971). Parentadolescent communication and self-esteem. Journal of Home Economics, 62, 344-345. | 미소장 |
35 | Cherniss, C.(1980). Professional Burnout in Human Service Organizations. New York:Praeger. | 미소장 |
36 | The Development of Burnout Among Special Educators ![]() |
미소장 |
37 | Maslach, C., & Jackon, S. E.(1981). The measurement of burnout. Journal of Occupational Behavior, 2, 99-113. | 미소장 |
*표시는 필수 입력사항입니다.
전화번호 |
---|
기사명 | 저자명 | 페이지 | 원문 | 기사목차 |
---|
번호 | 발행일자 | 권호명 | 제본정보 | 자료실 | 원문 | 신청 페이지 |
---|
도서위치안내: 정기간행물실(524호) / 서가번호: 국내13
2021년 이전 정기간행물은 온라인 신청(원문 구축 자료는 원문 이용)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표시는 필수 입력사항입니다.
저장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