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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적 미장 아빔은 한 편의 영화에 기존의 영화 텍스트와 타 장르의 텍스트가 배치되어 영화적 의미 작용과 미학적 장치로 활용된다. 함축(含蓄)은 ‘표현의 의미를 한 가지로 나타내지 아니하고 문맥을 통하여 여러 가지 뜻을 암시하거나 내포’한다. 함축은 언어로 표현해 내지 못하는 곡진한 뜻과 감정으로 이루어진 심연이다. 시품의 함축과 영화적 요소가 배치된 영화적 미장아빔으로 영화텍스트의 해석 가능성을 시도해본다.

장률의 <당시>는 삽입된 당시의 등장으로 시와 영화와 장르가 영화적 미장아 빔으로 배치된다. 또한 여자는 양강의 기운이 강하고 남자는 유약의 기운이 강하여 음양의 역할이 전도되었다. 하나의 시퀀스가 끝날 때 마다 당시 한수가 등장하여 장면과 연관성을 갖거나 인물과 서사의 의경 몽타쥬를 이루어낸다. 인물은 근원적 내면의 거처를 잃은 정신적 이산자들이다. 이 모든 징후는 상실체험으로 수렴된다. 이는 장률의 텍스트에서 디아스포라라는 강으로 가는 근원 서사의 발원지를 <당시>에서 만날 수 있다.

Cinematic mise-en-abyme is applied as a cinematic signification and an aesthetic device by making the existing cinematic text and the text of other genre combined in a film. Implication indicates ‘suggesting or connoting various meanings through contexts without delivering the meaning of an expression in one way.’ Implication is an abyss which consists of earnest and delicate meanings and emotions. The implications of poetry and cinematic mise-en-abyme were adopted in this paper to try the possibilities of construability of cinematic texts.

권호기사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목차
레비나스의 타자 윤리학으로 바라본 <인 어 베러 월드> = E. Levinas' Ethics of the Other in ≪In a better world≫ 김소영 pp.5-33

영화적 미장아빔과 사공도 <함축> 개념의 동아시아 영화 연구 적용 가능성 = The cinematic mise-en-abyme in Korean and Chinese films and the aesthetic application of Ssu-Kung Tu's <implication> : Focused on Zhang Yimou's <Hero> and Zhang Lu's <Tang Shi> : 장예모의 <영웅>과 장률의 <당시>를 중심으로 문관규 pp.35-65

1960년대 한국영화와 수치심 = Korean Film in the 1960s and the Shame 오영숙 pp.67-98

영화 <노동자의 사랑(勞工之愛情)> 연구 = A Study of the moive <Laborers' Love> 유우 pp.99-128

'지질학적' 영화공간과 신성(神性)의 문제 = A 'Geological' cinematic space and the problem of the divinity in Tarkovsky's the Stalker : 타르코프스키의 <잠입자>를 중심으로 이윤영 pp.161-187

역사는 세 번 반복한다 = History Repeats Itself Three Times : Historiography and Re-enactment in Korean Independent Documentary : <만신>과 <거미의 땅>의 다큐멘터리 재연 미학을 중심으로 조혜영 pp.189-225

박학의 삶과 영화 활동 연구 = A study on Park Hak's Life and film activities 한상언 pp.227-252

메이즐즈 형제(Maysles Brothers)의 <회색 정원(Grey Gardens)>(1976)과 아메리칸 다이렉트 시네마(American Direct Cinema)의 변화 = The Maysles Brothers' <Grey Gardens>(1976) and Changing Direct Cinema 이기중 pp.129-159

참고문헌 (19건) :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

참고문헌 목록에 대한 테이블로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
1 강내영, 중국 영화의 오늘, 산지니, 2015. 미소장
2 강효백, 협객의 나라 중국, 한길사, 2002. 미소장
3 도연명 지음, 이치수 역주, 도연명 전집, 문학과 지성사, 2013. 미소장
4 사마천, 김원중 옮김, 사기열전, 민음사, 2016. 미소장
5 송희복, 무협의 시대, 1966-1977, 경성대 출판부, 2008. 미소장
6 안동림 역주, 장자, 현암사, 1997. 미소장
7 안대회, 궁극의 시학, 스물 네 개의 시적 풍경, 문학동네, 2013. 미소장
8 위앤커, 전인초⋅김선자 옮김, 중국 신화전설 2, 민음사, 2012, 미소장
9 장파 지음, 유중하 외 옮김, 동양과 서양, 그리고 미학, 푸른숲, 1999 미소장
10 전지영, 조선시대 악론 선집, 민속원, 2008, 미소장
11 정범진 외, 사기본기, 까치, 2008. 미소장
12 Floating Life, Watching Camera: Diaspora in Zhang Lu`s Films 소장
13 Director Lu Zhang and Trans-Local Cinema 소장
14 문관규, 「동아시아 영화작가의 디아스포라적 경향과 트랜스로컬 시네마의 가능성」, 민족미학 제 12권 2호, 민족미학연구소. 미소장
15 A Study on cinematic mise-en-abyme reflected in Korean independent film 소장
16 『책상 서랍 속의 동화』와 중국 영화산업의 시장화, 그리고 장이머우(張藝謀) 정치 신분의 변화 소장
17 韓國詩話批評과 司空圖의 『詩品』 소장
18 임창순, 당시정해, 소나무, 1999. 미소장
19 장률 감독 영화에서의 경계, 마이너리티, 그리고 여성 소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