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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성인여성의 소비자거래역량 유형별 구매관련 특성분석 = Analysis of Purchasing Behavior of Adult Female by Consumer Transaction Competence / 홍은실 ; 성수행 1
[요약] 1
I. 서론 2
II. 선행연구고찰 3
1. 소비자거래역량 3
2. 소비자거래역량과 구매 관련 특성 5
3. 소비자거래역량과 인구통계학적 특성 9
III. 연구방법 10
1. 연구문제 10
2. 조사대상 및 자료수집 10
3. 변수의 조작적 정의 및 측정도구 11
4. 자료분석방법 12
IV. 연구결과 12
1. 소비자거래역량에 따른 성인여성소비자의 유형분류 12
2. 성인여성소비자의 소비자거래역량 유형별 구매 관련 특성분석 14
V. 결론 및 제언 20
참고문헌 22
Abstract 26
번호 | 참고문헌 | 국회도서관 소장유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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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 강미옥, 이승신(1998). 소비자 정보탐색 요소에 따른 소비자 만족, 대한가정학회, 36(5), 29-46. | 미소장 |
2 | An Analysis on the Determinants of Consumers" Decision to Purchase Cosmetics by their Consumption Propensity | 소장 |
3 | 강재정(2000). 인터넷 상거래의 구매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학술저널, 14, 179-202. | 미소장 |
4 | 곽준식, 신병철(2007). 제품지식이 판촉효과에 미치는 영향 - 가치인하적 판촉과 부가가치적 판촉을 중심으로 -. 한국경영학회 통합학술대회 발표논문집, 1-13. | 미소장 |
5 | 고은주, 김경훈, 박진아(2010). 소비와 트렌드. KAMS. | 미소장 |
6 | Study on Differences of Consumer Values Among Adolescent Consumers Groups ![]() |
미소장 |
7 | A Study of Direction for Consumer Education Program of the Elderly in Cheju - the 1st one, on the focus of Consumer Capacity - | 소장 |
8 | 공정거래위원회(2008). 소비자역량지수 개발 및 산출 (2008. 6.2. 보도자료). | 미소장 |
9 | 김균(2007). 온라인 소비자 정보탐색행동의 특성과 유형에 관한 연구. 한양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미소장 |
10 | 김동기, 이용학, 이성호(2003). 신 소비자행동. 서울 : 박영사. | 미소장 |
11 | 김동호(1996). 소비성향 측정도구의 개발연구. 한국과학기술원 석사학위논문. | 미소장 |
12 | The Difference of the satisfaction level according to the Shopping Orientation of Cosmeceuticals - focusing on whitening, sun screen, anti-aging cosmetics - | 소장 |
13 | 김민정(2007). 여성소비자 정보탐색유형별 화장품 구매성향 연구. 서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미소장 |
14 | 한국메이크업디자인학회지 논문투고 규정 ![]() |
미소장 |
15 | A Study on Consumer Competency and Post purchase Behavior for the Well-being commodities | 소장 |
16 | 김영신, 강이주, 이희숙, 정순희, 허경옥(2011). 새로 쓰는 소비자의사결정. | 미소장 |
17 | Transactions : The Effects of Sujective Knowledge on Information Search and Evaluation Rules for Apparel Products | 소장 |
18 | 김은주(2010), 미혼 직장 여성 소비자의 라이프스타일과소비 행동에 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박사학위논문. | 미소장 |
19 | Articles : A study on User Behavior and Satisfaction by Different Consumer Types in Consumer Evaluation Site | 소장 |
20 | 김정희(1996). 의류제품에 대한 소비자의 정보탐색내용- 지속적 탐색과 구매 시 탐색의 과제 -.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미소장 |
21 | 김효정(2008). 경남 및 부산지역 성인의 소비자능력에 관한 연구. 인제농촌, 제2호, 31-43. | 미소장 |
22 | 김정현(2011). 소비자 재무관리역량 척도 및 지수 개발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미소장 |
23 | A Study on the Influence of the Prior Knowledge of the Cosmetic Brand and Model on Consumer`s Belief Bias of Advertising Message, Evaluation of Brand, and Impulse Buying | 소장 |
24 | A Study on Middle and High School Students' Satisfaction about Electronic Commerce : By the Medium of Consumers' Positive Expectation | 소장 |
25 | 소비자 제품지식과 제품속성의 중요도에 따른 정보탐색 | 소장 |
26 | A Study on purchasing, consumption and disposing skill of Adolescents and Related Variables | 소장 |
27 | 박운아, 이기춘(1988). 소비자태도와 소비자역할수행에관한 연구. 6(1), 39-50. | 미소장 |
28 | Relationships among Shopping Orientation, Shopping-mall Characteristics, Consumer Satisfaction, and Loyalty in Online Market of Cosmetics | 소장 |
29 | 박혜영(2010). 디지털재화 소비자의 소비자역량에 관한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미소장 |
30 | 박현진(2010). 성인남성의 피부지식과 화장품 구매성향에 따른 구매행동에 관한 연구. 성신여자대학교피부비만관리학 석사학위논문. | 미소장 |
31 | 박효원, 김용숙(2004). 신세대 여성의 소비성향에 따른화장품 구매, - 20∼30대 여성을 중심으로 -. 한국복식학회, 54(6), 59-73. | 미소장 |
32 | 배순영, 천현진(2010). 2010 소비자역량의 측정 및 평가. 한국소비자원. | 미소장 |
33 | 배주희(1987). 여성용 화장품의 구매동기와 관습에 관한연구. 성균관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미소장 |
34 | The Effect of Consumer Knowledge, Money Attitude and Consumption Values on Rational Consumption Behavior in Adolescent | 소장 |
35 | Developing Standards for Measuring Consumers' Ability of College Student: Focus on the Consumer Education Effects | 소장 |
36 | A Study for the Consumption Competencies According to the Shopping Value Types of College Students | 소장 |
37 | 손상희, 김경자, 나종연, 최신애(2010). 녹색소비역량의구성 체계와 측정지표에 관한 연구. 소비자정책연구, 6(3), 95-119. | 미소장 |
38 | 소비자 관여도와 지식수준이 의류제품 충동구매와 구매 후 인지반응에 미치는 영향 | 소장 |
39 | 손지연, 이경아(2014). 2014 한국의 소비자역량지표. 한국소비자원 정책연구 14-02. | 미소장 |
40 | 신민경(2004). 인터넷 쇼핑몰 이용 시 위험지각이 소비자정보탐색에 미치는 영향, -의류구매를 중심으로-.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미소장 |
41 | 심은경(2008). 코스메슈티컬 화장품의 선호도 및 구매결정요인, 고신대학교 보건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미소장 |
42 | Perceived Risk of Internet Shopping Mall Brand Consumers According to Purchasing Experience and the Effect of Perceived Risk on Information Search and Purchasing Intention | 소장 |
43 | 양시윤(2011). 친환경 농산물 구매 의사결정에 관한 연구. 고려대학교 경영정보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미소장 |
44 | 오연수(2014), 여성을 위한 마케팅 전략. 마케팅, 48(5), 55-59. | 미소장 |
45 | Influence of Consumer Knowledge to Repurchase Intend of Complaining Consumer | 소장 |
46 | 인터넷 쇼핑몰 이용자의 소비자 관여에 따른 의류제품 및 웹 서비스 평가기준에 관한 연구 ![]() |
미소장 |
47 | 이기춘, 양세정, 천경희, 김소라, 권혜진(2007). 소비자역량지수 개발 및 산출연구. 공정거래위원회 연구보고서. | 미소장 |
48 | 이나겸(2011). 여성의 가치의식 유형별 뷰티태도와 화장품 구매결정요인에 관한 연구, 경성대학교 대학원석사학위논문. | 미소장 |
49 | Transactions : A Study on Shopping Orientation and Post-Purchase of Cosmetics | 소장 |
50 | 이민희, 홍은실(2014). 여성소비자역량의 영향요인 및 유형별 특성분석 : 결혼여부를 중심으로. 한국가정관리학회지, 32(1), 43-61. | 미소장 |
51 | 이박혜경, 이재경, 조영미, 민가영, 박홍주(2007). 여성학-여성주의 시각에서 바라본 또 다른 세상. 서울: 미래 M&B. | 미소장 |
52 | 이웅섭, 송우리, 김선아(2016). 대학생 소비자의 신발제품 구매성향 분석 연구. 인제대학교 디자인연구소학술저널, 15(1), 51-60. | 미소장 |
53 | 이지연(2005). 의류상품에 대한 소비자 지식수준과 관여도에 따른 정보처리유형에 관한 연구. 한국의류학회, 29(8), 1125-1135. | 미소장 |
54 | 이학식(2006). 소비자행동. 서울:법문사. | 미소장 |
55 | 한국마케팅연구원 편집부(2003). 21C 시장변화에 도전승리하는 새통합마케팅 전략전술. 한국마케팅연구원. | 미소장 |
56 | 이아람, 유태순(2010). 패션 아울렛 소비자의 쇼핑성향이 브랜드 충성도 및 쇼핑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복식학회, 60(2), 114-129. | 미소장 |
57 | 이윤경, 박나리, 박재옥(2007). 케이블 TV홈쇼핑 의류제품 구매자의 제품지식과 마케팅요인에 따른 충동구매의 차이. 한국의류학회 학술발표논문집, 160-163. | 미소장 |
58 | The Effects of Perceived Risk and Consumer Knowledge on Online Information Search Patterns and Consumer Confidence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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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 임종원, 김재일, 홍성태, 이유재(1996). 소비자 행동론. 경문사. | 미소장 |
60 | 정수아(2009). 방문판매 화장품 구매행동에 관한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원격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미소장 |
61 | 정효원(2011). 라이프스타일과 구매점포 유형 및 레이블활용도에 따른 화장품 평가기준과 만족도. 경희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미소장 |
62 | The evaluation of consumer competency of elementary school children according to the participation/nonparticipation in consumer education -Focused on the consumer education program provided by the consumer protection organization in Kyungman region- | 소장 |
63 | Study on the Relationships between Consumer Competency and Clothing Satisfaction, and Clothing Consumer Behavior of Adolescent Consumer | 소장 |
64 | 지연(2013). 20, 30대 한국남성의 라이프스타일에 따른화장품브랜드 선호도 결정요인과 재구매의도. 서경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미소장 |
65 | 진홍근(2008). 매장요인, 소비자만족도, 그리고 소비자사전태도와의 관계, 한국방송학회 세미나 및 보고서, 2008, No.11. | 미소장 |
66 | 채세연(2012). 화장품 구매 시 최종의사결정에 관한 연구, - 온라인 구매를 중심으로 -. 중앙대학교 의약식품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미소장 |
67 | 최미옥, 최수경(2008). 여대생의 쇼핑성향에 따른 화장품구매행동에 관한 연구. 한국패션디자인학회, 8(1), 117-133. | 미소장 |
68 | 사전지식 및 관여도가 소비자의 신념불일치에 미치는 효과 | 소장 |
69 | 한지혜(2013). 인스턴트 원두커피의 구매의사 결정과정에 관한 연구. 경기대학교 대학원 외식조리관리학과 석사학위논문. | 미소장 |
70 | 황경의(2016). 리미티드 에디션 패션 소비자의 구매의사결정과정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미소장 |
71 | Role of Search Motivation on the Relationship Between External Consumer Information Search and Prior Knowledge | 소장 |
72 | 황정인(2009). 소비자의 생활주기, 의류제품 경험에 따른주관적 지식이 정보탐색 및 속성평가에 미치는 영향. 한양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미소장 |
73 | Consumer information competency of contemporary consumers | 소장 |
74 | Comparison of Consumer Empowerment Index between Korean and Chinese Young Adult Consumers | 소장 |
75 | Avivah Wittenberg-Cox & Alison Maitland, 전제아 역(2009), 넥스트 이코노믹 트렌드: 경제 권력은 어디로 이동하는가. 서울: 더난출판사. | 미소장 |
76 | External Search Effort: An Investigation Across Several Product Categories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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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7 | Bowe, C.(2007). What is consumer Literacy and why does it matter? UK Office of Communications. February 2007. | 미소장 |
78 | Socialization effects of retail work experience on shopping orientations ![]() |
미소장 |
79 | Toward a Model of the In-Store Purchase Decision Process: Consumer Use of Criteria for Evaluating Women's Apparel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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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 | Fiske, S. T., Kinder, D. R., & Larter, W. M.(1983). The novice and the ewpert: Knowledgebased strategies in political cognition, Journal of Experimental Social Psychology, 19(4), 381-400. | 미소장 |
81 | Francis, J. J., Eccles, M. P., Johnstone, M., Walker, A., Grimshaw, J., Foy, R., Kaner, E., Smith, L. and Bonetti, D.(2004). Construction Questionnaires Based on the Theory of Planned Behavior; A Manual for Heanth Services Researcher, Centre for Health Services Research. | 미소장 |
82 | Holland, E. P.(1976). Principles and methods of social psychology. New York : Owford university press. | 미소장 |
83 | Jenkins, M., & Dickey, L.(1976). Consumer types based on evaluative criteria underlying clothing decisions, Home Economics Research Journal, 4: 150-162. | 미소장 |
84 | Consumers' Conceptualization of Apparel Attributes ![]() |
미소장 |
85 | Consumer Acumen: Augmenting Consumer Literacy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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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6 | A Methodology for Profiling Consumers' Decision-Making Styles ![]() |
미소장 |
87 | Familiarity and Its Impact on Consumer Decision Biases and Heuristics ![]() |
미소장 |
88 | Product Literacy and the Economics of Consumer Protection Policy*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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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9 | Payne, J. W.(1976). Task complexith and contignent processing in decision making: An information search and protocol analysis, Organizational Behavoir and Human Performance, 16(2), 366-378. | 미소장 |
90 | Retrieval of attitude-relevant information from memory: Effects on susceptibility to persuasion and on intrinsic motivation.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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