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국회도서관 홈으로 정보검색 소장정보 검색

초록보기

본 연구에서는 최근 많은 주목을 받고 있는 학습자중심 교수학습방법인 플립드러닝이 의대생의 학습접근방식(approaches to learning)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학습자중심 학습형태로서의 플립드러닝의 특성이 잘 드러나도록 Kim et al.(2014)이 제안한 학습자중심 플립드러닝 설계원리에 따라 플립드러닝을 설계하여, 플립드러닝 전후로 R-LPQ-2F(수정된 2요인 학습과정설문지)를 활용하여, 의대생들이 플립드러닝에서 어떤 학습접근방식을 취하는지를 살펴보았다. 또한, 처음 플립드러닝 활동에 참여한 의대생의 플립드러닝에 대한 인식조사를 위해 설문조사와 플립드러닝 전후로 강의평가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 참여한 피험자는 한 의과대학에서 인체와 미생물의 상호작용을 수강한 의예과 1학년 학생 34명이었고, 플립드러닝은 4차시 동안 진행되었다. 플립드러닝이 학습자의 심층적 학습접근방식 채택을 유도할 것으로 기대되었지만, 연구결과에 의하면 학습자의 심층적 학습접근방식 채택이 증가하였으나 유의한 수준에는 미치지 못하였다. 그러나 심층적 학습접근방식의 하위요인인 심층적 동기요인이 유의하게 증가하여, 플립드러닝이 학습자의 내재적 동기와 몰두를 유발하는 것으로 판단된다. 플립드러닝에 대한 인식조사에서는 학습자들이 플립드러닝의 상호작용적 학습활동을, 플립드러닝이 학습향상에 미친 영향보다 더 긍정적인 것으로 평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강의평가에서도 전통적인 강의식 수업보다는 플립드러닝을 보다 긍정적으로 평가한 것으로 나타났지만, 플립드러닝을 또 다시 수강하고 싶으냐는 질문에는 강의식 수업에 대한 선호도를 드러냈다. 플립들 러닝 실시 후 심층적 학습접근방식이 증가하지 않은 이유는 상대적으로 짧은 플립드러닝 학습경험, 교수중심의 교수방법에 대한 선호도 등으로 설명될 수 있을 것 같으며, 이와 관련한 후속연구가 필요한 것으로 생각된다. 본 연구의 결과는 플립드러닝에 대한 보다 다각적인 이해를 촉진하며 플립드러닝이 효과적인 대학교육의 대안이 될 수 있는지를 판단하는 데 중요한 정보를 제공해 주는 것으로 생각된다.

권호기사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목차
공공연구기관 종사자의 개인적 배경, 셀프리더십, 직무환경요인이 창의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 = The effects of personal background, self-leadership, and working environment variables on creative behaviors of public research institute employees 김믿음, 임걸 pp.237-255

성장혼합모형을 적용한 초기 청소년의 공동체의식 유형분류 및 영향요인 검증 = Classifying the sense of community and verifying the effects of factors on early adolescent with using growth mixture modeling 이정민, 정혜원 pp.257-283

교원양성기관에서의 수업설계 교육을 통해 나타난 중등 예비교사의 수업설계 특징 탐색 = Exploring the Design Characteristics of Secondary Pre-Service Teachers Derived from Instructional Design Education in Teacher Training Institutions 정한호 pp.285-312

확인적 요인분석과 구조방정식모형분석에서 다차원 척도에 대한 다양한 문항묶음방법 적용연구 = The Empirical Study of Various Item Parceling Methods on Multidimensional Scales in CFA and SEM 오숙영 pp.313-345

플립드 러닝이 의대생의 학습접근방식에 미치는 영향 = Effects of flipped learning on approaches to learning of medical students 시지현 pp.347-370

대학생이 인식하는 "수업 중 교수-학습 활동 종류와 실행도 및 효과"에 관한 연구 = Undergraduate Students' Identification of Types, Performance and Effectiveness of Teaching-Learning Activities in Class 장지윤, 김주영, 박인우 pp.371-396

화장품 판매사원의 스마트러닝을 통한 학습경험과정 탐색 = Exploring the Process of Learning Experience of Cosmetics Sales Associates 최유연, 유기웅 pp.397-419

초등학생의 수업참여에서 자기통제의 역할 = The Role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Self-control in Classroom Engagement 임효진 pp.421-441

플래시카드와 문제풀이 앱 활용의 교육적 효과 = Instructional effect of mobile flashcard and assessment app use 정종원, 권회림, 김돈한 pp.443-466

참고문헌 (43건) :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

참고문헌 목록에 대한 테이블로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
1 A case study of Flipped Learning at College: Focused on Effects of Motivation and Self-efficacy 소장
2 The Meta Analysis of the Effectiveness of Flipped Classroom 소장
3 Research on Developing Instructional Design Models forFlipped Learning 소장
4 A Study on Application of Learner-Centered Flipped Learning Model 소장
5 Analysis of the Structural Relationship among Factors Related to the Effects of Flipped Learning 소장
6 임경화, 김태현 (2014). 실천공학 교수법: 공학전공수업에서 플립드러닝 (Flipped Learning) 적용을 위한설계모형 탐색. 실천공학교육학회논문지, 6(2), 77-84. 미소장
7 Instructional strategies for integrating online and offline modes of flipped learning in higher education 소장
8 From passive to active: The impact of the flipped classroom through social learning platforms on higher education students' creative thinking 네이버 미소장
9 Enhancing Students' Approaches to Learning: The Added Value of Gradually Implementing Case-Based Learning 네이버 미소장
10 Student-Centred Learning Environments: An Investigation into Student Teachers' Instructional Preferences and Approaches to Learning 네이버 미소장
11 Using student-centred learning environments to stimulate deep approaches to learning: Factors encouraging or discouraging their effectiveness 네이버 미소장
12 Bergmann, J., & Sams, A. (2012). Flip your classroom: Reach every student in every class every day. Washington D.C.:International Society for Technology in Education. 미소장
13 Biggs, J. B. (1987). Study process questionnaire manual. Student approaches to learning and studying. Australia:Australian Council for Educational Research Ltd., Radford House. 미소장
14 Biggs, J., Kember, D., & Leung, D. Y. (2001). The revised two-factor study process questionnaire: R-SPQ-2F. British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71(1), 133-149. 미소장
15 Personality, intelligence and approaches to learning as predictors of academic performance 네이버 미소장
16 Learning in Science: A Comparison of Deep and Surface Approaches 네이버 미소장
17 Applying the Flipped Learning Model to an English-Medium Nursing Course 소장
18 Flipping the classroom and instructional technology integration in a college-level information systems spreadsheet course 네이버 미소장
19 Critical thinking, cognitive presence, and computer conferencing in distance education 네이버 미소장
20 Constructivist learning environments and the (im)possibility to change students’ perceptions of assessment demands and approaches to learning 네이버 미소장
21 Enhancing Student Engagement Using the Flipped Classroom 네이버 미소장
22 Student-Centered Learning and Interactive Multimedia: Status, Issues, and Implications 네이버 미소장
23 Investigating the relationships between approaches to learning, learner identities and academic achievement in higher education 네이버 미소장
24 Jeffries, W. B., & Huggett, K. N. (2014). Flipping the classroom. In K. N. Huggett & W. B. Jeffries (Eds.), An introduction to medical teaching (2nd ed., pp. 41-55). Netherlands: Springer. 미소장
25 Kember, D., Biggs, J., & Leung, D. Y. (2004). Examining the multidimensionality of approaches to learning through the development of a revised version of the Learning Process Questionnaire. British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74(2), 261-279. 미소장
26 Student experiences across multiple flipped courses in a single curriculum 네이버 미소장
27 Kim, M. K., Kim, S. M., Khera, O., & Getman, J. (2014). The experience of three flipped classrooms in an urban university: An exploration of design principles. The Internet and Higher Education, 22, 37-50. 미소장
28 Developing information literacy and critical thinking skills through domain knowledge learning in digital classrooms: An experience of practicing flipped classroom strategy 네이버 미소장
29 The direct and indirect effect of motivation for learning on students' approaches to learning through the perceptions of workload and task complexity 네이버 미소장
30 Approaches to learning and studying in medical students: validation of a revised inventory and its relation to student characteristics and performance 네이버 미소장
31 The Flipped Classroom: A Course Redesign to Foster Learning and Engagement in a Health Professions School 네이버 미소장
32 Marton, F., & Säljö,, R.(1997). Approaches to learning. In F. Marton, D. Hounell, & N. Entwistle (Eds.), The experience of learning (2nd ed., pp. 39-58). Edinburgh: Scottish Academic Press. 미소장
33 Comparing the Effectiveness of an Inverted Classroom to a Traditional Classroom in an Upper-Division Engineering Course 네이버 미소장
34 Land, S. M., Hannafin M., J., & Oliver, K. (2012). Student-centered learning environments. In Jonassen, D., &Land, S. (Eds.). Theoretical foundations of learning environments (pp. 3-25). Nwe York: Routledge. 미소장
35 O'Flaherty, J., & Phillips, C. (2015). The use of flipped classrooms in higher education: A scoping review. The Internet and Higher Education, 25, 85-95. 미소장
36 Vodcasts and active-learning exercises in a "flipped classroom" model of a renal pharmacotherapy module. 네이버 미소장
37 Toqeer, R. (2013). Flipped classroom concept application to management and leadership course for maximizing the learning opportunities. The Business & Management Review, 3(4), 137-144. 미소장
38 Uses and Abuses of Coefficient Alpha 네이버 미소장
39 Learning presence: Towards a theory of self-efficacy, self-regulation, and the development of a communities of inquiry in online and blended learning environments 네이버 미소장
40 Using Multidimensional Scaling to Improve Functionality of the Revised Learning Process Questionnaire 네이버 미소장
41 How learning in an inverted classroom influences cooperation, innovation and task orientation 네이버 미소장
42 Flipped-Class Pedagogy Enhances Student Metacognition and Collaborative-Learning Strategies in Higher Education But Effect Does Not Persist. 네이버 미소장
43 Zeegers, P. (2001). Approaches to learning in science: A longitudinal study. British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71(1), 115-132. 미소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