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국회도서관 홈으로 정보검색 소장정보 검색

목차보기

목차

石村 尹用求(1853~1939)의 《山水花鳥六幅屛風》 考察 = Six-panel folding screens of landscapes and birds and flowers by Yun Yong-gu, 1853-1939 / 김취정 1

I. 머리말 1

II. 《山水花鳥六幅屛風》구성과 특징 4

III. 《山水花鳥六幅屛風》의 畵風 考察 7

IV. 《山水花鳥六幅屛風》의 題畵詩 분석 17

V. 맺음말 22

참고문헌 24

국문초록 28

Abstract 29

권호기사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목차
朝鮮 15世紀 塔內 奉安 佛像의 考察 = Buddha images enshrined in fifteenth-century pagodas of Joseon 이분희 pp.5-30

보기
'獨聖'의 개념정립과 信仰에 관한 硏究 = The concept of Dokseong and their faith 신은미 pp.31-53

보기
조선 왕릉 石獸 연구 = Stone animal statues at the royal tombs of the Joseon dynasty 김은선 pp.55-82

보기
조선시대 倭鏡의 유입과 배경 = The transmission of Japanese mirrors in Joseon 권주영 pp.83-114

보기
개항기 '김홍도 풍속화'의 모방과 확산 = Imitations of genre paintings by Kim Hong-do during the "opening of ports" period in Korea 신선영 pp.115-142

보기
石村 尹用求(1853∼1939)의 ≪山水花鳥六幅屛風≫ 考察 = Six-panel folding screens of landscapes and birds and flowers by Yun Yong-gu, 1853-1939 김취정 pp.143-171

보기
「감성(感性)과 오성(悟性) 사이, 한국미술사의 라이벌」, 이태호 저 [서평] 고연희 [평] pp.173-174

보기
「한국의 나한도」, 신광희 저 [서평] 김정희 [평] pp.175-176

보기
「그림 소담-간송미술관의 아름다운 그림」, 탁현규 저 [서평] 김상엽 [평] pp.177-178

보기
「모던·혼성-동아시아의 근현대미술」, 문정희 저 [서평] 강민기 [평] pp.179-180

보기

참고문헌 (84건) :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

참고문헌 목록에 대한 테이블로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
1 大韓民國 國會圖書館 編, 『國朝榜目』影印本, 서울 : 國會圖書館, 1971. 미소장
2 齋藤實(1858~1936), 『齋藤實文書』, 서울 : 高麗書林, 1990. 미소장
3 朝鮮總督府, 『朝鮮總督府官報』影印本, 서울 : 亞細亞文化社, 1985. 미소장
4 邱燮友 註譯, 戴明坤 音, 『(新譯)唐詩三百首』, 台北 : 三民書局 , 1973. 미소장
5 邱燮友 編著, 安秉烈 譯, 『(韓譯)唐詩三百首』, 대구 : 啓明大學校出版部, 1991. 미소장
6 仇兆鰲(淸) 撰, 『杜詩詳註』(中國影印), 台北 : 商務印書館, 1976. 미소장
7 金學淳, 『華棲集』, 1912, 고려대도서관, 서강대도서관, 충남대도서관 소장. 미소장
8 大韓民國 國會圖書館 編, 『國朝榜目』, 서울 : 國會圖書館, 1971. 미소장
9 李秉延, 『朝鮮寰輿勝覽』, 1929, 국립중앙도서관, 경기대 금화도서관, 경기대 중앙도서관, 경북대 중앙도서관, 경상대도서관, 고려대도서관, 공주대도서관, 단국대 율곡기념도서관, 순천대도서관, 연세대 학술정보원, 영남대도서관, 울산대도서관, 전남대도서관 소장. 미소장
10 朴淵祚, 『曲阜聖廟慰安事實記』, 1931, 서강대도서관, 영남대도서관 소장. 미소장
11 白鳳洙, 『白經野堂遺稿』, 1912, 고려대도서관 소장. 미소장
12 蕭滌非·程千帆·馬茂元·思汝昌·周振甫·藿松林 編, 『唐詩大觀』, 上海: 商務印書館香分館, 1986. 미소장
13 元昊, 『觀瀾先生遺稿』, 1926, 국립중앙도서관, 이화여대도서관 소장. 미소장
14 尹用求 譯編, 『正史紀覽』, 1909년. 미소장
15 尹用求 編, 『國讌呈才唱詞抄錄』, 편찬 시기 1894년, 제작 시기 1901년. 미소장
16 尹用求 編, 『徽琴歌曲譜』, 1893년, 서울대 규장각 소장. 미소장
17 尹用求, 『碧樹山莊一覽』, 1913, 국립중앙도서관, 고려대도서관 소장. 미소장
18 尹用求, 『亦睡軒琴譜』, 1894년. 미소장
19 尹用求, 尹顯求, 『七絃琴譜』, 1885년, 청주대도서관, 연세대 중앙도서관 소장. 미소장
20 殷芸, 김장환 역, 『小說』, 서울 : 지식을만드는지식, 2009. 미소장
21 李白, 幸田露伴 校閱, 漆山又四郞 譯註, 『(譯註) 李太白詩選』上·下卷, 東京 : 岩波書店, 1957. 미소장
22 田中鴻城 編, 『朝鮮紳士寶鑑』, 朝鮮出版協會, 1913. 미소장
23 祝穆(宋) 編, 『事文類聚』(影印本), 서울 : 曺龍承, 1979. 미소장
24 韓相晋, 『靜浦先生實記』, 1935, 경북대 중앙도서관, 안동대도서관, 영남대도서관 소장. 미소장
25 韓容麟, 『後齋遺稿』, 1926, 전남대도서관 소장. 미소장
26 규장각한국학연구원 : http://e-kyujanggak.snu.ac.kr 미소장
27 승정원일기 웹사이트 : http://sjw.history.go.kr 미소장
28 조선왕조실록 웹사이트 : http://sillok.history.go.kr 미소장
29 한국고전종합DB : http://db.itkc.or.kr 미소장
30 『2006년도 조사보고서』1, 친일반민족행위진상규명위원회, 2006. 미소장
31 『韓國歷代書畵家事典』下, 국립문화재연구소, 2011. 미소장
32 『한국음악학자료총서』16, 국립국악원, 1984. 미소장
33 리재현, 『조선력대미술가편람』, 문화예술종합출판사, 1999. 미소장
34 서울특별시사편찬위원회 편, 『서울지명사전』, 서울특별시사편찬위원회, 2009. 미소장
35 송방송, 『한국근대음악인사전』, 도서출판보고사, 2009. 미소장
36 이응백, 김원경, 김선풍, 『국어국문학자료사전』, 한국사전연구사, 1998. 미소장
37 장사훈, 『국악대사전』, 세광음악출판사, 1984. 미소장
38 『東亞日報』 미소장
39 『매일신보』 미소장
40 『澗松文華 49-眞景時代 人物畵』, 서울 : 韓國民族美術硏究所, 1995. 미소장
41 『澗松文華 64-近代繪畵名品』, 서울 : 韓國民族美術硏究所, 2003. 미소장
42 『芥子園畵譜』 미소장
43 『芥子園畵傳』 미소장
44 『顧氏歷代名人畵譜』 미소장
45 『唐詩畵譜』 미소장
46 『墨香으로의 초대 : 한국 근현대 서화 100인전』, 서울 : 국민대학교 박물관, 2008. 미소장
47 『선인들의 풍류와 아취-문인화』, 순천 : 순천대학교 박물관, 2004. 미소장
48 『조선말기회화전 : 화원·전통·새로운발견』, 서울 : 삼성미술관, 2006. 미소장
49 『한국 근대 서화의 재발견』, 학고재, 2009. 미소장
50 『한국미술, 근대에서 길찾기展-추사에서 박수근까지』, 일주&선화 갤러리, 2010. 미소장
51 『韓國書藝一百年 : 1848~1948』, 서울 : 예술의전당, 1988. 미소장
52 『韓國의 墨迹 : 近三百年 先覺者의 遺墨』, 서울 : 延世大學校 博物館, 1987. 미소장
53 『石田大穰-吴门画派之沈周』, 中國 蘇州博物館, 2012. 미소장
54 『繪畵-南京博物院珍藏系列』, 上海古籍出版社, 1998. 미소장
55 張萬夫 編輯, 『明四家畵集 : 沈周, 文徵明, 唐寅, 仇英』, 天津 : 天津人民美術出版社, 1993. 미소장
56 鄭燮 繪, 王之海 責任編輯, 『揚州畵派書畵全集: 鄭燮』, 天津 : 天津人民美術出版社, 1998. 미소장
57 『朝鮮王朝の繪畵と日本 : 宗達, 大雅, 若沖も學んだ隣國の美』, 大阪 : 讀賣新聞大阪本社, 2008. 미소장
58 高秀翊, 『表具美學槪論』, 서울 : 고륜, 2007. 미소장
59 吉川幸次郞, 조영렬·박종우 역, 『시절을 슬퍼하여 꽃도 눈물 흘리고 : 요시카와 고지로의 두보 강의』, 서울 : 뿌리와이파리, 2009. 미소장
60 金彰顯, 「韓國文人畵槪觀-特히 四君子를 中心으로-」, 『澗松文華』11, 韓國民族美術硏究所, 1976.10, pp. 35-44. 미소장
61 김취정, 「開化期 畵壇의 後援과 繪畵 活動 硏究」, 고려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7. 미소장
62 개화기 화단의 신경향과 잡화병 소장
63 Art Patronage and Painting Activities in Seoul Painting Circles during the Period of Modernization 소장
64 A Study of Seoul and Local Painting Circles in Early Modern Korea 소장
65 김취정, 「韓國 近代期의 畵壇과 書畵 需要 硏究」, 고려대학교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4. 미소장
66 변영섭, 「한국문인화의 보편성 이해(1)」, 『미술사의 정립과 확산(항산 안휘준 교수 정년퇴임 기념 논문집)』2, 사회평론, 2006, pp. 574-593. 미소장
67 변영섭, 「문인화 읽기[讀畵]와 사의성(寫意性) 이해」, 『미술사, 자료와 해석 : 泰弘燮先生賀壽論文集』, 일지사, 2008, pp. 15-54. 미소장
68 설림(設林) : 문화의 시대 그림읽기 독화[讀畵]와 여백(餘白) 네이버 미소장
69 Improvement of Yeonhyang Akjang in the Reign of Gojong, Examined Through『Gukyeon Jeongjae Changsa Chorok(國연呈才唱詞抄錄)』 소장
70 송영주, 『중국시와 시인 : 고금 중국 삼대시인 이백과 두보와 왕유』, 서울 : 시간의물레, 2009. 미소장
71 신은경, 『風流』, 보고사, 1999. 미소장
72 안영길,「宋代 畵論에 나타난 形神論 硏究」, 홍익대학교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5. 미소장
73 劉復烈 編, 『韓國繪畵大觀』, 서울 : 文敎院, 1969. 미소장
74 이선옥, 『사군자, 매란국죽으로 피어난 선비의 마음』, 파주 : 돌베개, 2011. 미소장
75 李成美, 『어진의궤와 미술사 : 조선국왕 초상화의 제작과 모사』, 서울 : 소와당, 2012. 미소장
76 李順愛, 鄭東洙 共編, 『韓國의 傳統表具』, 서울 : 靑莪出版社, 1986. 미소장
77 두순학시가의 현실성 소장
78 川合康三, 심경호 역, 『중국 고전시, 계보의 시학』, 서울 : 이회문화사, 2005. 미소장
79 최열, 『근대 수묵 채색화 감상법』, 서울 : 대원사, 1996. 미소장
80 최열, 「은일지사, 윤용구 행장」, 『인물미술사학』7, 인물미술사학회, 2011, pp. 47-144. 미소장
81 석촌 윤용구, 학이 되어 천년 만에 돌아온 은일지사 네이버 미소장
82 홍선표, 「吾園 양식의 풍미와 근대적 표상 시스템」, 『월간미술』14권 5호, 2002. 미소장
83 홍선표, 「미술의 근대적 유통공간의 개념의 등장」, 『월간미술』14권 8호, 2002, pp. 152-157. 미소장
84 홍선표, 『한국 근대미술사』, 서울 : 시공사, 2009. 미소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