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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초등학생들이 이해에 어려움이 많은 것으로 보고되고 있는 '달의 운동' 내용을 중심으로 관련 개념의 이해를 돕는 디지털 교재를 개발하였다. 학생들로 하여금 달을 직접 관찰하는 활동을 유도하고 태양, 지구와 달의 시스템적 공간적 배치변화에 따른 현상을 기반으로 디지털 교재의 내용을 구성하였다. 개발 초기 단계에서 관련 선행 연구들의 결과와 제언을 토대로 오개념을 분석하여 효과적인 콘텐츠를 찾아 선별하고, 과학적 사고과정의 배열을 정했다. 저작도구는 SDF Studio 2를 사용하였으며, 스마트교육에 적합한 교수·학습 모형을 적용하여 교재를 제작했다. 개발 진행 각 단계에서 과학 교육 전문가 3인에게 타당성 검토를 받아 수정하였고, 학생 및 교사 평가, 동료 교사 피드백 자료를 토대로 교재의 문제점을 진단하여 최종 보완하였다. 개발된 교재를 초등학교 6학년 2개 반 44명 학생을 대상으로 총 4차시에 걸쳐 적용한 결과 학업성취도 향상에 효과적임을 검증하였고, 학생과 교사 7명을 대상으로 시행한 만족도 조사에서 전반적으로 긍적적인 평가를 받았다.

권호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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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목차
이중슬릿에서 빛의 파동-입자 이중성 측정을 위한 광자 간섭의 정량적 측정과 분석 = A Quantitative Measuring and Analysis of a Photon Interference for Measuring Wave-Particle Duality of Light at a Double Slit 이은지, 김상년 pp.382-389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자연모방 기술의 학습 = Learning of New Biomimetics According to the 2015 Revised Curriculum : Science Education in the Age of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 4차 산업혁명시대의 과학교육 박선영 pp.408-419

일반상대론에서 굽은 공간의 비유로서 얇은 고무판의 적절성 = The Validity of the Rubber Sheet as an Analogy of Curved Space in General Relativity 김성원 pp.358-367

고등학교 생명과학 Ⅱ '유전자와 생명 공학' 영역에 대한 고찰 = Analyses on High-school Life Science Ⅱ 'Genetics and Biotechnology' 남기범, 조은희 pp.368-381

탐구활동 개방도에 따른 학생들의 탐구수행능력 분석 = Analysis of Students' Ability to Perform Inquiry According to the Openness of Inquiry Activity 이병재, 이상권 pp.390-407

온라인 과학 기사를 활용한 과학 자유말하기 활동이 초등 학생의 과학적 의사소통능력과 과학 태도에 미치는 영향 = Scientific Communication Skill and Science Attitudes Changing after Free Speech Activity with Online Science Articles 권난주, 성혜진, 전상일 pp.330-337

초등학생을 위한 시스템 사고 기반의 융합인재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효과 = Development of a Systems Thinking-based STEAM Education Program for Elementary School Students and the Effect of its Application 김형욱, 정소진, 정소리, 문성윤 pp.288-301

중학교 과학3 및 고등학교 생명과학Ⅰ 교과서 유전 단원의 개념 수준 및 연계성 분석 = Analysis of Concept Level and Connectivity of the Genetic Unit in the Middle School Science 3 and High School Life ScienceⅠ Textbooks 김현섭 pp.302-313

간단한 광학활성 측정장치의 개발 및 거울상 초과량 측정 = Development of a Simple Optical Activity Measurement Instrument and its Application to Enantiomeric Excess 김상욱, 권효식, 박용남 pp.346-357

NPN 트랜지스터를 이용한 검전기 제작 = Electroscope by Using NPN Transistor 홍준희, 김중복 pp.338-345

'달의 운동' 단원을 위한 디지털교재 개발 및 적용 =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the Digital Teaching Material for 'Motions of the Moon' Unit 이유선, 손정주 pp.314-329

참고문헌 (22건) :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

참고문헌 목록에 대한 테이블로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
1 교육부 (2016)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초·중등학교 디지털교과서국·검정 구분 고시. 미소장
2 교육과학기술부 (2015) 5~6학년군 ③ 과학 6-1 교사용 지도서. 미래엔. 미소장
3 교육과학기술부 (2012) 2012년도 디지털교과서 개발 및 적용 추진계획. 미소장
4 교육과학기술부 (2011) 과학과 교육과정. 교육과학기술부 고시 제 2011-361호. 미소장
5 교육과학기술부 (2011) 스마트교육 추진 전략, 인재대국으로 가는 길. 미소장
6 김미용, 배영권 (2012) 스마트교육 현장 적용을 위한 스마트교육 모형개발. 한국인터넷정보학회 논문지 13(5): 77-92. 미소장
7 The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SMART Teaching-Learning Program about 'Movement of Earth and Moon' for Scientifically Gifted Elementary Students 소장
8 김성숙 (2015) 디지털교과서 적용 수업이 초등학생의 과학 학업성취도및 과학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 청람과학교육연구논총 21(1): 1-10. 미소장
9 남정철 (2002) ‘달의 운동’에 대한 관찰 및 해석의 문제점과 선지식. 대구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미소장
10 노경희, 김병진, 이원희 (2011) 2010년도 디지털교과서 효과성 측정 연구.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연구 보고서. 미소장
11 류지헌, 변호승 (2012) 초등학교 디지털 교과서의 과목별 적용효과와성별에 따른 차이효과에 대한 잠재평균비교. 교육방법연구 24(3):617-636. 미소장
12 박상우 (2011) 과학과 디지털교과서 적용이 초등학생의 과학 학업성취도와 흥미도에 미치는 영향. 대구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미소장
13 정영식 (2008) 디지털 교과서의 평가 준거 개발. 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11(3): 13-20. 미소장
14 이용복 (1992) 초등학교 아동의 천문분야 관심도. 한국초등과학교육학회지 11(2): 159-172. 미소장
15 임정훈 (2008) 모바일 학습(Mobile Learning)을 위한 교수학습 모형의 설계 방향 탐색. 한국교육논단 8(1): 101-124. 미소장
16 천세영, 전미애, 방인자 (2014) 스마트교육기반 디지털교과서 활용수업 효과 분석. 초등연구교육 27(3): 137-161. 미소장
17 최미애 (2010) 디지털교과서 지속 활용을 위한 영향요인 분석.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미소장
18 최선영, 서정희 (2009) 초등과학 디지털 교과서 활용이 학생들의 과학적 문제 해결력에 미치는 영향. 초등과학교육 28(2): 132-141. 미소장
19 최여미 (1998) 초등학생들의 자연 현상 관찰 경험이 지구와 달의 운동개념 이해에 미치는 효과음. 서울교육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미소장
20 Driver R, Asoko H, Leach J, Scott P & Mortimer E (1994) Constructing scientific knowledge in the classroom. Educational Researcher 23(7): 5–12. 미소장
21 National Research Council (1996) National science education standards. Washington DC. National Academic Press. p 262. 미소장
22 Schoon KJ (1989) Misconceptions in the earth science (Doctoral dissertation, Loyola University of Chicago, 1989) Dissertation Abstracts International 50: 915-A. 미소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