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호기사보기
기사명 | 저자명 | 페이지 | 원문 | 기사목차 |
---|
대표형(전거형, Authority) | 생물정보 | 이형(異形, Variant) | 소속 | 직위 | 직업 | 활동분야 | 주기 | 서지 | |
---|---|---|---|---|---|---|---|---|---|
연구/단체명을 입력해주세요. |
|
|
|
|
|
* 주제를 선택하시면 검색 상세로 이동합니다.
목차
한 초등학교 교사의 사회과수업전문성 발달 탐색 = A study on the development process of instructional professionalism of a elementary teacher in social studies : focusing on the method of life history : 생애사 연구방법을 중심으로 / 송하인 1
국문초록 1
I. 서론 1
II. 연구방법 3
1. 자기생애사(self-life history) 연구 3
2. 연구참여자의 삶의 맥락과 배경 4
3. 자료수집과 분석 5
4. 타당성 논의 6
III. 한 초등사회과 교사의 성장 체험 7
1. 새싹초등학교 2년 : 클릭 교사 7
2. 새싹초등학교 2년, 가람초등학교 3년 : 모방교사 8
3. 하늬대학교 대학원 2년, 가람초등학교 1년 : 수업을 구성하는 교사 10
4. 아람부설초등학교 5년 : 본질에 물음을 던지는 교사 14
5. 윤슬초등학교 5년 : 아이 눈으로 보는 교사 17
IV. 사회과수업전문성 발달이 주는 의미 20
1. 사회과수업전문성 발달 : 사회과본질을 체득(體得)해가는 과정 20
2. 사회과수업전문성의 변화 : 시민권(citizenship)의 범위확대 22
V. 결론 및 제언 24
참고문헌 27
ABSTRACT 30
번호 | 참고문헌 | 국회도서관 소장유무 |
---|---|---|
1 | 강묘숙, 조순묵 (2007). 초등교사의 표현활동에 관한 실천적 지식형성과정의 생애사적 접근. 한국스포츠교육학회지, 14(2). 63-80. | 미소장 |
2 | 김다원 (2008). 세계지역에 대한 위치 지식과 위치 학습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미소장 |
3 | 김민오 (2018). 초등학교 교사의 수업전문성 형성 과정에 관한 연구. 서울교육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미소장 |
4 | 김봉석 (2012).『朝鮮の 敎育硏究』를 통해 본 일제 강점기 초등 역사수업의 실제 양상. 사회과교육연구, 19(2). 1-18. | 미소장 |
5 | 김병수 (2017). 자기연구를 통한 교사 교육자의 전문성 발달 과정 탐구. 교육문화연구, 23(2), 303-322. | 미소장 |
6 | 김병찬 (2007). 교사의 생애발달 과정에 관한 사례연구. 한국교원교육연구, 24(1), 77-102. | 미소장 |
7 | 김영천 (2004). 교사의 삶에 대한 생애사적 연구: 연구동향과 예들. 열린교육연구, 12(2), 79-105. | 미소장 |
8 | 김영천 (2012). 질적연구 방법론 1: Bricoleur. 경기: 아카데미 프레스. | 미소장 |
9 | 김영천, 한광웅 (2012). 질적연구방법으로 생애사 연구의 성격과 의의. 교육문화연구, 18(3), 5-43. | 미소장 |
10 | In-Service Education and Development of Professional Teaching Ability ![]() |
미소장 |
11 | 김한종 (2003). 사회과 수업내용 재구성의 원리. 사회과교육연구, 6, 1-15. | 미소장 |
12 | 김한종, 양호환, 최상훈, 양정현, 유용태, 강선주 (2005). 역사교육과 역사인식. 서울: 책과 함께. | 미소장 |
13 | 구원회 (2016). 교사 전문성 발달 과정의 특성이 전문성 신장에 주는 시사점 탐색. 인문사회과학연구, 17(1), 467-504. | 미소장 |
14 | 류제헌 (2002). 한국문화지리. 서울: 살림. | 미소장 |
15 | 류현종 (2004). 사회과수업비평: 예술비평적 접근.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미소장 |
16 | 민윤 (2003). 사회과역사수업에서 초등교사의 교수내용지식에 대한 이해.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미소장 |
17 | 초등교사의 사회과 성격의 이해에 관한 연구 ![]() |
미소장 |
18 | 박선미 (2006). 협력적 설계가로서 사회과교사 전문성 개발을 위한 패러다임 탐색. 사회과교육, 45(3), 189-208. | 미소장 |
19 | 박성희 (2004). 질적연구방법의 이해: 생애사 연구를 중심으로. 서울: 원미사. | 미소장 |
20 | 초등학교 교사들의 사회과 교과 성격 이해에 관한 연구 : 목표, 방법, 내용 이해의 일관성을 중심으로 | 소장 |
21 | 박형준 (2005). 중등학교 사회과 교사의 사회과 교과 성격에 대한 이해-한국과 미국의 비교를 중심으로. 시민교육연구, 37(1), 81-100. | 미소장 |
22 | 서근원, 송하인 (2018). 한 초등학교 교사의 사회과수업의 성찰적 이해: 아이눈으로 수업보기 방법을 적용하여. 교육인류학연구, 21(4), 43-92. | 미소장 |
23 | 서제희 (2015). 자기연구(self-study)를 통한 미술교육 연구에의 적용 및 가능성. 미술과교육, 16(1), 89-106. | 미소장 |
24 | 서창국 (2017). 중등 사회과교사의 경력에 따른 수업전문성 인식: 학생 이해의 관점에서.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미소장 |
25 | 성경희, 조희진 (2012). 사회과 교과 성격에 대한 예비교사 인식 조사 연구. 시민교육연구. 44(4), 117-152. | 미소장 |
26 | 송도선 (2009). 듀이 철학에서 경험 연속성의 교육적 함의. 교육사상연구, 23(3), 291-333. | 미소장 |
27 | 이기명 (2012). 수업전문성을 인정받는 교사의 발달에 관한 연구. 충남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미소장 |
28 | 이동원 (2007). 초등사회과 교사전문성 담론의 수용과 좋은 수업안 쓰기의 조건. 사회과교육연구, 14(3), 37-61. | 미소장 |
29 | 이혁규 (1997). 중학교 사회과교실 수업에 대한 일상생활기술적 사례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미소장 |
30 | 임영택 (2009). 사례기반학습에서 사례의 구성방식과 추론활동 지원도구가 학습결과에 미치는 효과. 한양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미소장 |
31 | 임재근, 양일호 (2008). 초등교사의 전문성 발달 과정연구. 초등과학교육, 27(2), 93-101. | 미소장 |
32 | 옥일남 (2006). 사회과 예비교사의 사회과에 대한 관심 형성의 배경에 관한 생애사연구. 시민교육연구, 40(3), 99-131. | 미소장 |
33 | 우지만 (2018). 체육교사의 교수전문성 형성 과정과 실천적 의미탐색. 한국체육교육학회지, 22(4), 63-76. | 미소장 |
34 | 유은정, 이선경, 최종림, 김찬종 (2010). 과학교사의 실천적 지식 탐색: 생애사적 이해를 바탕으로. 한국과학교육학회지, 30(8), 971-987. | 미소장 |
35 | 정금현, 장홍재 (2005). 성장단계에 있는 교사의 지식학습과정에 대한 생애사적 접근. 한국교원교육연구, 22(1), 177-197. | 미소장 |
36 | Citizenship studies: A general theory ![]() |
미소장 |
37 | 정혜윤, 강영심 (2017). k교사의 생애사를 통해 본 특수교사의 삶과 정체성.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56(1), 251-280. | 미소장 |
38 | 정혜정 (2013). 초등사회과 교사 정체성에 관한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미소장 |
39 | 조성욱 (2005). 거점국가 중심의 세계지리 교육내용 구성방법.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지, 13(3), 349-362. | 미소장 |
40 | 한경혜 (2005). 생애사 연구를 통해 본 남성의 삶. 한국가정관리학회 학술발표대회 자료집, 1-30. | 미소장 |
41 | 홍미화 (2006). 교사의 실천적 지식으로 읽는 초등 사회과수업.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미소장 |
42 | 홍우림 (2014). 초등교사의 전문성 발달 특성에 관한 연구. 초등교육연구, 27(3), 213-236. | 미소장 |
43 | Dewey, J. (1938). Experience and Education, New York; Phi Delta Kappa; 박철홍 역 (2016). 아동과 교육과정 경험과 교육. 서울: 문음사. | 미소장 |
44 | Barr, R. D., Barth, J. L., & Shermis, S. S. (1977). The Nature of the Social Studies. Palm Springs, CA: ETC Publications. | 미소장 |
45 | Lieblich, A. & Tuval-Mashiach, R. Zilber, T. (1998). Narrative research. Reading, Analysis, and Interpretation. Applied Social Research Methods Series Volume 47, USA: Sage Publications. | 미소장 |
46 | The Study of Life History: Gandhi ![]() |
미소장 |
*표시는 필수 입력사항입니다.
*전화번호 | ※ '-' 없이 휴대폰번호를 입력하세요 |
---|
기사명 | 저자명 | 페이지 | 원문 | 기사목차 |
---|
번호 | 발행일자 | 권호명 | 제본정보 | 자료실 | 원문 | 신청 페이지 |
---|
도서위치안내: 정기간행물실(524호) / 서가번호: 국내11
2021년 이전 정기간행물은 온라인 신청(원문 구축 자료는 원문 이용)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표시는 필수 입력사항입니다.
저장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