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국회도서관 홈으로 정보검색 소장정보 검색

목차보기

목차

기술적 비의식으로서의 아쿠스마틱 목소리와 그 정동의 정치 = The acousmatic voice as technological nonconscious and its politics of affect : Spike Jonze's Her : 스파이크 존즈의 〈그녀〉 / 박제철 1

목차 1

국문요약 1

1. 들어가며 3

2. 유비쿼터스 컴퓨테이셔널 미디어로서의 사만다 : 시어도르의 기술적 비의식의 구현 5

3. 미래를 전매개하는 보안장치로서의 아쿠스마틱 목소리 14

4. 아쿠스마틱 목소리와의 '다른' 비의식적 연동 : 소수자 인간-되기와 비인간-되기 사이에서 21

5. 나가며 29

참고문헌 32

Abstract 34

권호기사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목차
'송강호'장르 연구 = A study on 'Song Kang Ho' genre : genre aesthetics and genreization of actor through 'Song Kang-Ho' : 송강호를 통해 본 배우의 장르화와 장르 미학 이종현 p.149-182

보기
기술적 비의식으로서의 아쿠스마틱 목소리와 그 정동의 정치 = The acousmatic voice as technological nonconscious and its politics of affect : Spike Jonze's Her : 스파이크 존즈의 <그녀> 박제철 p.283-317

보기
디지털 <이창> = Digital <Rear Window> : a study on narration strategy of <PMC: The Bunker> : <PMC: 더 벙커>의 내레이션 전략에 관한 연구 채희상 p.183-203

보기
중국 대학생들의 영화예매 모바일 앱 이용의도 영향요인에 관한 연구 = A study on the influencing factors of intention to use movie reservation mobile application by students of university in China 윤성환 p.5-43

보기
킬링 디어 = The Killing of a Sacred Deer : on the contagion of guilt : 죄의식의 전염에 대하여 김철권, 임진수 p.45-67

보기
영화 <기생충>의 욕망의 자리와 환상의 윤리 = The position of desire and fantasy ethics of a film <PARASITE> 손성우 p.89-122

보기
영화의 경계와 영화사 서술의 방법 = The boundary of cinema and descriptive methods of cinema history : in reference to Andre Bazin's 'the myth of total cinema' and Foucault's works of history : 앙드레 바쟁의 완전 영화의 신화와 푸코의 역사론을 경유하여 한상희 p.69-87

보기
압바스 키아로스타미의 '지그재그 3부작'의 서사 구조 = The narrative structure of Abbas Kiarostami's Koker Trilogy 장태순 p.205-229

보기
클로즈업의 역사 = History of close-up : photogénie in silent films and variations in contemporary films : 무성영화의 포토제니와 현대영화의 변주 유지선, 정재형 p.123-148

보기
영상전문투자조합의 정책형성과 제도변화 연구 = A study on the policy formation and institutional change of audio-visual investment fund 김미현 p.231-257

보기
<러시아 방주>(소쿠로프)의 원 테이크 형식 논란에 관한 비판적 고찰 = A critical study on the debate about one-take form in Russian Ark (A. Sokurov) 이정하 p.259-281

보기

참고문헌 (31건) :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

참고문헌 목록에 대한 테이블로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
1 노헌균, 「스파이크 존즈의 <그녀>에 나타난 인공지능 연인 가능성」, 문학과 영상, 2017 가을. 미소장
2 박연숙, 「영화 ‘그녀’를 통해 본 가상자아의 인간학적 의미」, 영상문화 29 (2016) 미소장
3 Sex and the AI: Queering intimacies 네이버 미소장
4 Bonitzer, Pascal, “The Silences of the Voice,” Narrative, Apparatus, Ideology, ed.Philp Rosen, New York: Columbia University Press, 1986. 미소장
5 Chion, Michel, The Voice in Cinema, trans. Claudia Gorbman, New York: Columbia University Press, 1999. 미소장
6 Clough, Patricia. “Introduction,” The Affective Turn, eds. Patricia Clough et al.,Durham: Duke University Press, 2007. 미소장
7 Damasio, Antonio, Looking for Spinoza, New York: Harcourt, 2003. 미소장
8 Damasio, Antonio, Descartes’ Error, London: Penguin Books, 2005. 미소장
9 Deleuze, Gilles, Cinema 2: The Time-image, trans. Hugh Tomlinson. Minneapolis: University of Minnesota Press, 1989. 미소장
10 Denson, Shane and Julia Leyda, “Perspectives on Post-Cinema: An Introduction,”Post-Cinema: Theorizing 21-st Century Film, ed. Shane Denson and Julia Leyda. Falmer: Reframe Books, 2016. 미소장
11 Doane, Mary Ann, “The Voice in the Cinema: The Articulation of Body and Space.” Yale French Studies 60 (1980). 미소장
12 Dyson, Francis, The Tone of Our Times: Sound, Sense, Economy, and Ecology, Cambridge: The MIT Press, 2014. 미소장
13 Populations sans abri et vulnérables à Madrid 네이버 미소장
14 Goodman, Steve, Sonic Warfare: Sound, Affect, and the Ecology of Fear, Cambridge: The MIT Press, 2012. 미소장
15 Gregg, Melissa, and Gregory J. Seigworth “An Inventory of Shimmers,” The Affect Theory Reader, eds. Melissa Gregg and Gregory J. Seigworth, Duke University Press, 2010. 미소장
16 Grusin, Richard, Premediation: Affect and Mediality after 9/11, New York: Palgrave Macmillan, 2010. 미소장
17 Hansen, Mark B.N, “Ubiquitous Sensation: Toward an Atmospheric, Collective, and Microtemporal Model of Media,” Throughout: Art and Culture Emerging with Ubiquitous Computing, ed. Ulrik Ekman, Cambridge: The MIT Press, 2013. 미소장
18 Hayles, N. Katherine, How We Became Posthuman, Chicago: The University of Chicago Press, 1999. 미소장
19 Hayles, N. Katherine, “Traumas of Code,” Critical Inquiry 33:1 (Autumn 2006) 미소장
20 Hayles, N. Katherine, Unthought: The Power of the Cognitive Nonconscious, Chicago: The University of Chicago Press, 2017. 미소장
21 Ikoniadou, Eleni, The Rhythmic Event: Art, Media, and the Sonic Account, Cambridge: The MIT Press, 2014. 미소장
22 Kornhaber, Donna, “From Posthuman to Postcinema: Crises of Subjecthood and Representation in Her”, Cinema Journal 56:4 (Summer 2017). 미소장
23 Ledoux, Joseph, The Emotional Brain, New York: Simon and Schuster Paperbacks, 1996. 미소장
24 Massumi, Brian, The Parables for the Virtual, Durham: Duke University Press, 2002. 미소장
25 Massumi, Brian, Ontopower: War, Power, and the State of Perception, Durham: Duke University Press, 2015. 미소장
26 Massumi, Brian, The Power at the End of the Economy, Durham: Duke University Press, 2015. 미소장
27 Parisi, Luciana and Steve Goodman, “Mnemonic Control,” Beyond Biopolitics, ed. Patricia Clough et al., Durham: Duke University Press, 2011. 미소장
28 Schaeffer, Pierre, Treatise on Musical Objects, trans. Christine North et al., Los Angeles: University of California Press, 2017. 미소장
29 Silverman, Kaja, The Acoustic Mirror: The Female Voice in Psychoanalysis and Cinema, Bloomington: Indiana University Press, 1988. 미소장
30 Thrift, Nigel, Non-Representational Theory, New York: Routledge, 2008. 미소장
31 Weiser, Mark and John Seely Brown, “The Coming Age of Calm Technology,” http://www.teco.edu/lehre/ubiq/ubiq2000-1/calmtechnology.htm, accessed in 6/1/2019. 미소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