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국회도서관 홈으로 정보검색 소장정보 검색

초록보기

본 연구는 공연예술 관람객의 소비가치와 재관람의도와의 영향관계, 소비가치와 관람만족도와의 영향관계를 규명하고자 하였다. 이를 통해 공연예술 관람객의 관람만족도와 재관람의도를 결정하게 되는 소비가치 요인을 파악하여 공연예술 관계자 및 운영자에게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할 목적으로 연구를 수행하였다. 실증연구를 위한 설문조사는 광주광역시에 소재한 문화예술회관에서 공연관람을 마치고 나오는 관람객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설문조사 시 설문조사의 목적과 방법 등을 상세히 알려준 후 응답자가 설문 항목에 대해 직접 기입하도록 하였으며, 표본선정은 편리성에 기준을 둔 비확률 표본추출방법인 편의표본추출법을 사용하였다. 본연구의 목적에 따라 수행된 연구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공연예술 관람객의 소비가치 요인과 재관람의도와의 관계에서는 소비가치의 기능적 가치, 진귀적 가치, 사회적 가치, 상황적 가치, 감성적 가치 요인이 재관람의도에 유의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진귀적 가치가 재관람의도에 가장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둘째, 공연예술 관람객의 소비가치 요인과 관람만족도와의 관계에서는 공연예술 관람객 소비가치의 기능적 가치, 진귀적 가치, 사회적 가치, 상황적 가치, 감성적 가치의 모든 요인이 관람만족도 요인에 유의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공연예술 관람객의 관람만족도와 재관람의도와의 관계에서는 관람만족도가 재관람의도에 유의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권호기사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목차
국공립 공연예술단체 단원들의 심리적 임파워먼트, 직무만족 및 직무성과간의 관계 = The structural relationships among psychological impowerment, job satisfaction, and work engagement in national performing arts company 백영태, 박창모 p. 15-28

'예술이음' 정책에 의한 학교예술교육의 변화 = Changes in the practice of art in schools driven by the Yesul Ieum policy 백경미 p. 1-14

존재와 감각의 혁명으로 유아예술교육의 진정성 읽기 = Reading the authenticity of early childhood art education through a revolution of sense and ontology 강승지 p. 69-84

공연예술관람객의 소비가치가 관람만족도 및 재관람의도에 미치는 영향 = Influence of consumption value of performing artists onsatisfaction and revisit 여순심 p. 29-46

뮤지엄에서의 IT기술 활용의 발전과 의미 = A study on meaning of technology utilization in the field of museums 구보경 p. 47-68

예술고등학교의 국내 정책운영현황 및 국외 사례 연구 = Analysis on the policy changes and current affairs of arts high school 정옥희 p. 119-140

텍스트 마이닝을 활용한 국외 현대무용 연구 트렌드 변화 분석 = Analysis on the international contemporary dance research trend using text mining 김하연, 서대호 p. 171-192

코다이 교수법을 적용한 체계적 음악학습이 초등학교 1학년 학생들의 음악적성, 음악 문해력, 음높이 정확도에 미치는 영향 = The effects of music activities using Kodaly method on music aptitude, music literacy, and singing voice development 박은실 p. 101-117

대학 음악 교양교육 구성 요소가 음악학습 지속의도에 미치는 영향 연구 = A study on the effect of the component of undergraduate liberal music education on continuous music learning intentions : focusing on the mediating effects of learning flow : 학습몰입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한가영, 조성찬 p. 155-170

Bloom의 신 교육목표분류학에 따른 2015 개정 초등 음악과 교육과정의 성취기준 분석 = Analysis of achievement standards of 2015 revised elementary music curriculum based on bloom' revised taxonomy of educational objectives 김은주 p. 85-100

예술창작활동에 따른 대학생의 창의적 자기효능감 차이와 변화 연구 = The difference and change in undergraduates' creative self-efficacy through the art creation project : focusing on gender and major : 성별과 소속을 중심으로 최민지 p. 141-154

참고문헌 (76건) :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

참고문헌 목록에 대한 테이블로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
1 구명진, 김난도, 김소연, 나종연, 이정성, 최현자(2015). 소비가치 측정을 위한 척도 개발 연구. 소비자학연구, 26(6), 235-266. 미소장
2 구은자, 박수진, 안성식(2016). 공연예술에 대한 가치가 태도와 고객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17(9), 543-551. 미소장
3 국승희(2009). 무용공연 관람객의 공연선택 및 관람후 행동모형 분석. 미간행 박사학위논문, 한국체육대학교 대학원. 미소장
4 권미정, 남인용(2012). 공연예술에서 영상 미디어의 활용에 관한 연구. 글로벌문화콘텐츠, 8, 1-24 미소장
5 김경자(2015). 한·일 대학생 소비자의 소비가치 비교연구. 소비문화연구, 18(4), 221-240. 미소장
6 김기수, 심재현(2014). 영화관의 소비가치가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Journal of Distribution Science, 12(4), 73-83. 미소장
7 김기영, 유원용(2008). 무용공연의 환경요인과 관람만족 및 재관람의도의 관계. 무용역사기록학, 14, 39-60. 미소장
8 김범석(2016). 공연예술 선택속성이 긍정적 사후가치에 미치는 영향. 미간행 박사학위논문, 호서대학교벤처대학원. 미소장
9 김보름, 천혜정(2016). 국악공연 관람객의 관람동기 및 관람만족도가 재관람의도에 미치는 영향. 여가학연구, 14(1), 1-27. 미소장
10 김소정, 김형준(2013). 소비가치가 명품브랜드의 진품과 복제품 태도에 미치는 영향. 소비문화연구, 16(4), 129-142. 미소장
11 김은주(2013). 동기부여요인이 관람객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연구. 문화예술경영학연구. 6(2), 27-52. 미소장
12 김은향(2000). 한국 공연예술 활성화에 관한 연구. 미간행 석사학위논문, 연세대학교 대학원. 미소장
13 김주전(2014). 건강적 가치가 소비가치, 브랜드 이미지, 환자만족도 및 재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미간행 박사학위논문, 고신대학교 대학원. 미소장
14 김중현(2010). 전통공연예술의 외래 관광객 유치를 위한 상품화 방안. 공연문화연구, 21, 165-210. 미소장
15 김현아, 류충완, 조선하(2015). 무용공연의 관객이 인지하는 혼잡지각요인이 관람만족 및 재관람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체육과학회지, 24(6), 717-727. 미소장
16 김현정(2015). 공연예술 관람객의 소비성향 분석을 통한 무용공연 관객유치전략. 미간행 박사학위논문, 고려대학교 대학원. 미소장
17 남수정(2007). 소비자의 개인/집단주의 성향과 소비가치가 소비에 대한 자기조절에 미치는 영향. 소비문화연구, 10(3), 59-86. 미소장
18 남정미, 유소이(2015). 계획적 행동이론의 확장모델을 적용한 공연예술상품의 소비자 행동분석. 소비문화연구, 18(2), 63-88. 미소장
19 노은영(2013). 문화소비 유형에 따른 하이브리드 문화예술상품 인식과 소비의도. 미간행 박사학위논문, 서경대학교 대학원. 미소장
20 명소형(2016). 소비가치에 따른 브랜드장류의 소비성향이 제품선택속성 및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미간행 박사학위논문, 카톨릭관동대학교 대학원. 미소장
21 박다인, 김대진(2016). 뮤지컬 반복관람자들의 소비가치에 따른 만족도 향상 방안 연구. 경영교육연구, 31(4), 165-189. 미소장
22 박명숙(2014). 음악공연의 관람가치, 만족도 및 재관람의도 간의 관계.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14(7), 115-124. 미소장
23 박명호, 조형지(1999). 고객만족의 재정립. 한국마케팅저널, 1(4), 126-152. 미소장
24 박배진, 김시월(2006). 한·일 대학생 소비자의 소비가치, 브랜드동일시와 소비자-브랜드 관계 연구. 소비자학연구, 17(4), 113-143. 미소장
25 박선우, 박인자(2014). 무용학습 경험에 따른 무용 공연 선택요인 및 재관람 의사 연구. 한국무용교육학회지, 25(4), 165-182. 미소장
26 박선우, 윤혜현(2015). 공정무역커피 구매고객의 소비가치와 태도 및 행동의도와의 인과관계 연구. 외식경영연구, 18(6), 181-203. 미소장
27 박은아(2011). 공연예술 고객경험가치가 관계품질과 공연기관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미간행 박사학위논문, 세종대학교 대학원. 미소장
28 박은아, 김은정, 전수경, 이용기(2016). 공연예술 관객체험가치가 액션플로우, 공연만족, 그리고 공연주최사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문화산업연구, 16(4), 133-145. 미소장
29 박화선, 민동규, 권현오, 송창대(2016). 공연 만족이 행동의도 및 지역발전에 미치는 영향. 한국자치행정학보, 30(1), 305-321. 미소장
30 변길현, 이혜진, 강신겸(2014). 미술관 관람객의 서비스 품질 인식과 만족도 분석. 문화경제연구, 17(2), 137-159. 미소장
31 서구원, 김경선(2009). 뮤지컬공연 서비스의 마케팅 믹스요소와 관람동기가 재관람의도에 미치는 영향. 여가학연구, 7(2), 65-88. 미소장
32 서문식, 신미숙, 하승범, 이셋별(2015). 문화예술공연 관람 시 평가되는 서비스 품질의 상대적 영향력에 대한 다각적 연구. 소비문화연구, 18(1), 31-58. 미소장
33 서순경(2009). 외국인의 한국무용이미지가 한국문화만족도 및 한국문화이미지에 미치는 영향. 한국체육학회지, 48(4), 435-445. 미소장
34 손민호(2004). 공연예술 활성화를 위한 무용 마케팅 전략에 관한 연구. 미간행 석사학위논문. 중앙대학교 대학원. 미소장
35 송은아, 표원섭, 임준묵(2017). 뮤지컬 공연에서 관객의 관람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11(4), 37-47 미소장
36 신혜승, 한주희(2017). 공연예술 선택특성이 비주류 공연 관람 의도에 미치는 영향. 관광학연구, 41(6), 63-80. 미소장
37 오하나(2016). 뮤지컬 관람객의 작품 구매요인이 지각된 가치와 관람객 만족을 통해 재관람 의도에 미치는 영향. 미간행 박사학위논문, 경기대학교 서비스경영전문대학원. 미소장
38 오혜영(2015). 생물학적 연령과 주관적 연령의 인지가소비가치와 소비자소외감 지각에 미치는 영향 연구. 소비자학연구, 26(5), 173-200. 미소장
39 원종현, 정재은(2015). 소비가치에 따른 1인 가구 세분화와 구매행동. 소비자학연구, 26(1), 73-99. 미소장
40 이동수, 최현주, 설민신(2016). 고객만족에 미치는 공연 서비스 품질 결정요인. 한국체육과학회지, 25(3), 905-914. 미소장
41 이루지(2006). 무용공연 관객의 관람만족도가 재관람 의사에 미치는 영향. 코칭능력개발지, 8(4), 137-145. 미소장
42 이병관, 서희주(2015). 문화소비성향이 문화소비가치 및 무용예술태도에 미치는 영향. 대한무용학회 논문집, 73(1), 189-208. 미소장
43 이상원(2003). 공연예술 마케팅에 관한 연구. 미간행 석사학위논문, 홍익대학교 대학원. 미소장
44 이숙정, 한은경(2013). 소비가치에 영향을 주는 요인에 관한 연구. 광고학연구, 24(8), 257-275. 미소장
45 이정학(2006). 관람 소비수준에 따른 마케팅믹스 요인이 무용공연 만족도 및 재관람 의도에 미치는 영향. 체육과학연구, 17(4), 156-163. 미소장
46 이정학, 이용건, 이지혜(2012). 무용공연장 마케팅믹스 요인이 공연 관람객만족과 재관람 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사회체육학회지, 48, 279-289. 미소장
47 이창원(2013). 명품브랜드의 소비가치, 브랜드동일시, 브랜드애착, 소비자행복의 관계와 자기감시성의 조절효과. 미간행 박사학위논문, 경북대학교 대학원. 미소장
48 이채은(2010). 고객의 소비성향과 소비가치에 따른 호텔선택 결정속성이 고객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미간행 박사학위논문, 세종대학교 대학원. 미소장
49 임기흥, 전지현(2015). 서비스경영의 융복합 산업에서 온라인 가격할인과 뮤지컬 명성이 관람객의 만족 및 재관람 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디지털융복합연구, 13(10), 157-163. 미소장
50 장선애(2010). 무용공연예술의 효율적인 기획과 마케팅의 방안. 공연문화연구, 21, 491-527. 미소장
51 정수현, 김숙연, 김재환, 이정화(2013). 사회적기업 제품에 대한 소비가치가 태도 및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서비스경영학회지, 14(5), 229-249. 미소장
52 정정은(2006). 무용 공연예술의 활성화 방안 연구. 미간행 석사학위논문, 조선대학교 대학원. 미소장
53 정제윤(2012). 공연예술서비스의 고객만족과 재관람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미간행 박사학위논문, 서울벤처대학원대학교. 미소장
54 주영애, 홍영윤(2016). 소비자의 문화소비성향과 문화서비스속성이 문화서비스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16(12), 244-257. 미소장
55 주종현(2017). 관객의 소비가치를 통한 공연예술 관람 행동의도 연구. 미간행 박사학위논문, 경희대학교 대학원. 미소장
56 주종현, 윤미라(2017). 목표 지향적 행동모델을 적용한 관객의 공연예술 관람 행동의도에 관한 연구. 대한무용학회논문집, 75(2), 213-242. 미소장
57 진소현, 이미혜(2011). 파티이벤트 소비가치가 소비특성에 미치는 영향 연구. 문명연지, 12(1), 107-134. 미소장
58 차민경(2013). 공연예술 소비자의 소셜미디어 이용 가치사슬 구조 연구. 미간행 박사학위논문,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미소장
59 최정은(2011). 창작발레관람의 소비가치에 따른 시장세분화 및 소비행동에 관한 연구. 미간행 박사학위 논문, 세종대학교 대학원. 미소장
60 최준영(2015). 문화예술상품 속성 및 문화소비성향이 고객만족과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미간행 석사학위논문, 창원대학교 대학원. 미소장
61 한승엽, 김흥렬, 윤설민, 장윤정(2007). 여가활동유형에 따른 여가만족과 생활만족의 관계. 관광연구, 22(3), 323-339 미소장
62 한현숙(2015). 소비가치가 공연이벤트의 선호도와 상품속성에 미치는 영향연구. 관광경영연구, 19(4), 203-224. 미소장
63 허은영, 김성규, 최도인(2006). 공연예술 전문 투자조합 설립 방안 연구. 한국문화관광정책연구원. 미소장
64 홍미성, 조진희(2012). 무용관객의 공연만족이 관여도와 무용소비행동에 미치는 영향. 한국무용과학회지, 27, 43-59. 미소장
65 It is all about the emotional state: Managing tourists’ experiences 네이버 미소장
66 Hedonic Consumption: Emerging Concepts, Methods and Propositions 네이버 미소장
67 Holbrook, M. B.(2006). Consumption experience, customer value, and subjective personal introspection: An illustrative photographic essay. Journal of business research, 59(6), 714-725. 미소장
68 Exploring repurchase intention in a performing arts context: who comes? and why do they come back? 네이버 미소장
69 LeBlanc, G. & Nguyen, N.(1999). Listening to the Customer's Voice: Examining Perceived Service Value among Business College Students. International Journal of Marketing, 13(4), 187-198. 미소장
70 Morganosky, M. A. & Buckley, H. M.(1987). Complaint behavior: Analysis by demographics, lifestyle, and consumer values. Advances in Consumer Research, 14(1), 223-226. 미소장
71 Measurement and evaluation of satisfaction processes in retail settings. 네이버 미소장
72 Sheth, J. N., Newman, B. I. & Gross, B. L.(1991). What We Buy What We Buy: Theory of Consumption Values. Journal of Business Research, 22, 159-170. 미소장
73 Arts Consumption, Customer Satisfaction and Personal Well-Being: A Study of Performing Arts in Hong Kong 네이버 미소장
74 Consumer perceived value: The development of a multiple item scale 네이버 미소장
75 Van der Haar, J. W., Kemp, R. G., & Omta, O.(2001). Creating value that cannot be copied. Industrial Marketing Management, 30(8), 627-636. 미소장
76 Customer value: The next source for competitive advantage 네이버 미소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