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국회도서관 홈으로 정보검색 소장정보 검색

초록보기

이 연구는 미국의 도서관과 초등학교에서 운영하고 있는 동물매개 독서 프로그램의 의의와 한계를 고찰하여 한국의 독서교육 상황에 적용 가능성과 시사점을 모색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에 동물매개 독서교육의 의미와 현황을 알아보고, ‘개에게 책 읽어주기’ 프로그램에 대한 연구 성과와 프로그램의 운영 실태, 운영 절차 등을 다각적으로 검토하여 그 의의와 한계를 고찰하였다. 그리고 한국의 실정을 고려한 프로그램의 적용 방안을 모색하고 독서교육에 시사하는 바를 논의하였다.

권호기사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목차
국어사 자료로 본 최초 한글 표기 규정에 대한 고찰 = A study on the first Hangeul notation 김부연 p. 1-47

국어 형태소와 이형태의 관계 = On the relationship between morpheme and allomorph 송창선 p. 49-70

고등학생의 고쳐쓰기 과정에서 나타나는 어휘문법적 선택의 유형 및 메타인지 양상 연구 = A study on high school student's lexicogram matical choice in rewriting : 문법교육의 기반 확대를 위한 기초 연구를 지향하며 신희성 p. 71-116

오개념 내러티브와 문법교육적 함의 = Misconception narrative and grammatical educational implications : 네이버 지식iN 의 품사 질문을 중심으로 제민경 p. 117-152

주제 중심 교과 통합 독서의 재조명 = A review on theme-based content area synthetic reading : exampling inquiry-based reading program : 질문 기반 독서 프로그램 사례를 중심으로 김혜정 p. 185-214

靜齋 李聃命의 盛衰와 <思老親曲>12章에 나타난 復歸에 대한 念願 = Vicissitudes of life of Lee Dam-myeong (Jeongjae) and a desire for a return in <Sanochingok> 12piece 권현주 p. 275-314

문법지식의 불확정성과 문법 교육 = Grammar knowledge indeterminacy and grammar education 주지연 p. 153-184

이성선 시의 심층생태주의적 양상과 미학 = An deep ecological thoughts in the poetry of Lee Sung-seon 손진은 p. 245-274

동물매개 독서교육의 가능성과 시사점 = The possibilities and implications of animal-assisted reading education 박창균 p. 215-244

참고문헌 (36건) :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

참고문헌 목록에 대한 테이블로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
1 김옥진(2015), 『동물매개치료 입문』, 동일출판사. 미소장
2 김옥진(2018), 「학교 현장의 동물매개중재 활동에 대한 고찰」, 『한국동물매개심리치료학회지』 7(2), 한국동물매개심리치료학회, 1-16쪽. 미소장
3 이성영(2009), 「읽기 교육에서 태도의 문제-읽기 태도의 교육 가능성을 중심으로」, 『독서연구』 21, 한국독서학회, 285-318쪽. 미소장
4 이형석 외(2018), 「동물매개활동이 초등학교 고학년 학생들의 독서태도에미치는 영향」, 『한국동물매개심리치료학회지』 7 (2), 한국동물매개심리치료학회, 51-64쪽. 미소장
5 정혜승(2013), 「읽기 태도가 부정적인 학생들의 독자 정체성 인식」, 『한국초등국어교육』 52, 한국초등국어교육학회, 235-276쪽. 미소장
6 허순영 홍현진(2013), 「동물매개치료를 통한 독서부진 아동의 자아존중감및 독서증진 효과에 관한 연구」, 『한국비블리아학회지』 24(3), 한국비블리아학회, 181-198쪽. 미소장
7 Bassette, L. A., & Taber-Doughty, T.(2013), The effects of a dog reading visiting program on academic engagement behavior in three elementary students with emotional and behavioral disabilities : A single case design, Child and Youth Care Forum 42(3), pp.239-256. 미소장
8 Brelsford, V. L., Meints, K., Gee, N. R., & Pfeffer, K.(2 017), Animal-Assisted Interventions in the Cla ssroom -A Systematic Review, International Journal of Environmental Research and Public Health 14, pp.669-702. 미소장
9 Davis, K. D.(2002), The rapy Dogs: training your dog to reach others(2nd Ed.), Washington: Dogwise Publishing. 미소장
10 Ecklund, B. K., & Lamon, K. M.(2008), Improving Reading Achievement Through Increased Motivation, Specific Skill Enhancement, and Practice Time for Elementary Students. Education Resources Information Centre. 미소장
11 Enders-Slegers, M-J., Hediger, K., Beetz, A., Jegatheesan, B., & Turner, D.(2019). Animal-Assisted Interventions With in an International Perspective : Trends, Research, and Practices. In Fine, A. H. Handbook on Animal-Assisted Therapy : Foundations and Guidelines for Animal-Assisted Interventions(5th Ed.). Elsevier Inc, pp.465-477. 미소장
12 Fisher, B., & Cozens, M.(2014), The BaRK (Building Reading Confidence for Kids) Canine Assisted Reading Program : One Child’s Experience, Literacy Learning : The Middle Years 22 (1), pp.70-80. 미소장
13 Fitch, S.(2017), The Impact of a Canine Assisted Reading Program on a Reluctant Reader’s Literacy Learning, Master’s Theses, State University of New York. 미소장
14 Frisen, L.(2009), How a therapy dog may inspire student literacy engagement in the elementary language arts classroom, LEARNing Landscape 3(1), pp.105-122. 미소장
15 Fung, S-C.(2019), Effect of Canine-Assisted Read Aloud Intervention on Reading Ability and Physiological Response: A Pilot study. Animals 9(8), pp.1-13. 미소장
16 Gee, N. R., & Fine, A. H.(2019), Animals in Educational Settings:Research and Practice. In Fine, A. H. Handbook on Animal-Assisted Therapy : Foundations and Guidelines for Animal-Assisted Interventions (5th Ed.). Elsevier Inc, pp.271-284. 미소장
17 Goldish, M.(2015), R.E.A.D. dogs, New York: Bearport Publishing. 미소장
18 Hall, S. S., Gee, N. R., & Mills, D. S.(2016), Children Reading to Dogs :A Systematic Review of the Literature, PLoS ONE 11(2), pp.1-22. 미소장
19 Jalong, M. R., & Hirsh, R. A.(2010), Understanding reading anxiety : New insights from neuroscience, Early Child Education Journal 37(6), pp.431-435. 미소장
20 Kirnan, J., Siminerio, S., & Wong, Z.(2016), The Impact of a The rapy Dog Program on Children’s Reading Skills and Attitudes toward Reading, Early Childhood Education Journal 44 (6), pp.637-651. 미소장
21 Kirnan, J., Ventresco, N. E., & Gardner, T.(2018), The Impact of a The rapy Dog Program on Children’s Reading : Follow-up and Extension to ELL Students, Early Childhood Education Journal 46 (1), pp.103-116. 미소장
22 Kropp, J, J., & Shupp, M. M.(2017), Review of the Research: Are The rapy Dogs in Classrooms Beneficial? Forum on Public Policy : A Journal of the Oxford Round Table. 미소장
23 Lamkin, D.(2017), Fostering Literacy Learning With Three Middle School Special-Education Students Using The rapy Dogs as Reading Partners, Doctoral dissertation, State University of New York. 미소장
24 Lane, H. B., & Zavada, S. D. W.(2013), When Reading Gets Ruff:Canine-Assisted Reading Programs, The Reading Teacher 67(2), pp.8 7-95. 미소장
25 Le Roux, M. C., Swartz, L., & Swart, E.(2014), The effect of an animal-assisted reading program on the reading rate, accuracy and comprehension of grade 3 students: A randomized control study, Child Youth Care Forum 43, pp.655-673. 미소장
26 Loveridge, S.(2017). Reading Confidence with Tail Waggin’ Tutors, Public Libraries Online 56(5), A Publication of the Public Library Association. 미소장
27 Martin, S.(2001), R.E.A.D. is a pawsitive program for kids of all ages. Interaction 19(3), pp.7-8. 미소장
28 McNeil, C. S.(2017), CASE STUDY EXPLORING THE IMPACT OF A LIBRARY-BASED CANINE-ASSISTED READING PROGRAM ON THE READING ATTITUDE OF ELEMENTARY SCHOOL STRUGGLING READERS, Doctoral Dissertation, Saybrook University. 미소장
29 Paradise, J. L.(2007), An analysis of improving student performance through the use of registered therapy dogs serving as motivators for reluctant readers, Doctoral dissertation, University of Central Florida. 미소장
30 Perkins, E. C.(2017), When Reading Gets Ruff: Understanding the Literacy Experiences of Children Engaged in a Canine-Assisted Reading Program, Doctoral dissertation, University of Rochester. 미소장
31 Shaw, D. M.(2013), Man’s best friend as a reading facilitator, The Reading Teacher 66(5), pp.365-371. 미소장
32 Siejka, A.(2016), Tail Waggin’ Tutors: A Doggone Fun Way to Read, Children and Libraries: The Journal of The Association for Library Service to Children 14(2), pp.32-33. 미소장
33 Swift, C. H.(2009), Animal assisted therapy and the reading education assistance DogsTM(R.E.A.D.) program as perceived by volunteer R.E.A.D. facilitators: A national study, Doctoral Dissertation. Texas A & M University-Corpus Christi. 미소장
34 Tamborello, S.(2017), The Impact of Fourth-Graders’ Participation in a Reading Education A ssistance Dog (R.E.A.D.) Program Has on Overall Reading, Vocabulary, Comprehension, and Lexile Scores, Doctoral Dissertation, University of Hartford. 미소장
35 Treat, W. A.(2013), Animal-a ssisted literacy instruction for students with identified learning disabilities : Examining the effects of incorporating a therapy dog into guided oral reading sessions, Doctoral Dissertation, University of California Santa Cruz. 미소장
36 Truett, C., & Becnel, K.(2011), PAWS for Reading : North Carolina Libraries Go to the Dogs, Public Libraries Online 51 (4), A Publication of the Public Library Association. 미소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