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국회도서관 홈으로 정보검색 소장정보 검색

목차보기

목차

장애인 평생교육 질적 연구 동향 분석 : 2007년~2018년까지의 국내 학위논문 및 학술지를 중심으로 = An analysis of the trend of qualitative researches on lifelong education for individuals with disabilities : centered on papers and journals published in Korea from 2007 to 2018 / 장오선 ; 전병운 1

논문요약 1

I. 서론 2

II. 연구 방법 4

1. 분석 대상 논문 선정 4

2. 분석 절차 4

3. 신뢰도 6

4. 자료 분석 6

III. 연구 결과 6

1. 연구의 일반적 동향 6

2. 연구 목적 8

3. 연구 방법 9

4. 연구 주제(내용) 별 동향 11

IV. 논의 및 결론 20

참고문헌 26

Abstract 29

권호기사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목차
제4차 평생교육 진흥 기본계획 실행과 장애인 평생교육의 발전 방향 및 과제 = Execution of the 4th master plan for life-long education & the direction and tasks of lifelong education for the disabled 김주영 p. 1-28

보기
경기도 거주 성인 지적장애인의 평생교육 참여 실태 분석 = Analysis on the state of intellectual-disabled adult in Gyeonggi's participation in life-long education 조창빈 p. 29-48

보기
후천적 척수장애인의 사고 후 일상생활 복귀과정에 대한 경험 연구 = Qualitative research on daily life return experience after accidence[실은 accidents] of people with acquired spinal cord injury 최동규, 정연수 p. 49-72

보기
장애인 평생교육 질적 연구 동향 분석 = An analysis of the trend of qualitative researches on lifelong education for individuals with disabilities : centered on papers and journals published in Korea from 2007 to 2018 : 2007년~2018년까지의 국내 학위논문 및 학술지를 중심으로 장오선, 전병운 p. 73-102

보기
장애학생 취업 후 적응지도에 대한 교사 및 유관기관 담당자 인식 = Qualitative research of teachers' awareness on follow-up after employment of students with disabilities 김미리 p. 103-127

보기

참고문헌 (38건) :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

참고문헌 목록에 대한 테이블로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
1 곽승철, 이유리, 임경원 (2010). 장애성인 평생교육 기관의 실태 및 개선방안. 정서・행동장애연구, 26(4), 207-247. 미소장
2 권명숙, 임진선 (2018). 발달장애인 요리활동 경험에 대한 자문화기술지. 발달장애연구, 22(2), 43-66. 미소장
3 김두영, 김주영 (2015). 대학기반 발달장애인 평생교육 모형 개발. 장애인고등교육연구, 1(1), 85-103. 미소장
4 김두영, 박인용, 박미진, 윤지현, 조창빈 (2016). 서울특별시 발달장애인 평생교육센터 운영에 관한 부모의 요구. 장애인평생교육・복지연구, 2(1), 37-64. 미소장
5 김두영, 이경준 (2018). 장애인 평생교육기관 종사자의 평생교육 인식 및 요구. 경기도내 기관 종사자를 대상으로. 특수교육학연구, 53(1), 23-47. 미소장
6 김미아, 김두영 (2017). 장애인야학 학습자의 평생교육 프로그램 참여 동기 및 저해 요인. 특수교육학연구, 51(4), 1-20. 미소장
7 김수미 (2012). 교육연극(theatre in education)에 의한 장애성인의 자기결정권 행사에 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대구대학교 대학원. 미소장
8 김용욱 (2009). 장애인 야학의 전개와 학생・교사 문화: 두 야학 이야기. 박사학위논문, 대구대학교 대학원. 미소장
9 김정섭 (2015). 장애인평생교육의 시간적 의미. 박사학위논문, 단국대학교 대학원. 미소장
10 김종식 임왕규 (2014). 노인평생교육 참여 동기가 교육만족도와 생활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14(5), 179-189. 미소장
11 김홍주 (2017). 평생교육차원의 장애인 문화예술교육 실천에 관한 연구: 장애인영화제(PDFF)를 중심으로. 박사학위논문, 단국대학교 대학원. 미소장
12 노진아, 이윤숙, 강미애, 박동환, 이유리 (2011). 유아특수교육에서의 질적 연구 동향 분석: 2000년부터 2010년까지의 국내학술지 논문을 중심으로. 특수교육, 10(1), 305-328. 미소장
13 박석수 (2010). 지적장애성인의 취업중단 경험에 관한 생애사 연구. 박사학위논문, 단국대학교 대학원. 미소장
14 박승민 (2012). 상담학 분야의 질적 연구 경향 분석: 국내 학술지 논문을 중심으로. 상담학연구, 13(2), 953-977. 미소장
15 손성화, 강영심, 이연재 (2016). 성인발달장애 자녀의 평생교육에 대한 어머니의 인식과 기대.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55(3), 225-249. 미소장
16 신경숙 (2017). 성인 발달장애인의 여가 음악활동 경험에 대한 현상학적 연구. 박사학위논문, 단국대학교 대학원. 미소장
17 신빛나, 이준우 (2014). 발달장애인의 직업생활에 관한 문화기술지. 장애와 고용, 24(3), 35-66. 미소장
18 신혜정 (2018). 수어로 풀어낸 농인 리더의 삶과 평생학습 이야기. 박사학위논문, 숭실대학교 대학원. 미소장
19 윤지현, 김호연, 김두영 (2016). 발달장애 자녀의 평생교육 프로그램 참여 동기와만족도에 대한 부모 인식 분석. 특수교육학연구, 15(1), 129-151. 미소장
20 임은주, 최승숙 (2013). 발달장애학생의 대학기반 중등이후 교육 프로그램 실행에대한 관계자의 인식 및 현황 분석. 지적장애연구, 15(3), 263-285. 미소장
21 임혜경, 박재국, 이연재, 이주아 (2017). 중도 발달장애인을 위한 스토리텔링 프로그램 운영 과정에서의 참여자와 교사의 경험 탐색. 평생학습사회, 13(1), 73-103. 미소장
22 장미숙 (2014). 성인장애인의 평생교육에 관한 욕구분석. 석사학위논문, 부산대학교 대학원. 미소장
23 정연수 (2017). 전환서비스 기반 발달장애인 평생교육 운영경험 연구. 박사학위논문, 한신대학교 대학원. 미소장
24 정연수 (2017). 대학 기반 비학위과정으로 운영된 발달장애성인 평생교육프로그램실천 사례연구: D대학 평생교육 프로그램을 중심으로. 지적장애연구, 19(1), 185-207. 미소장
25 정연수, 이효숙 (2016). 발달장애인 평생교육에 참여한 복지관 종사자의 프로그램운영경험에 관한 질적 연구. 장애인평생교육・복지연구, 2(2), 127-154. 미소장
26 정진숙 (2017). 식자재기반 장애인 평생교육의 오감각 활용 교육 연구. 박사학위논문, 단국대학교 대학원. 미소장
27 조창빈 (2018). 장애인평생교육시설 평가지표 개발 연구. 박사학위논문, 단국대학교 대학원. 미소장
28 조창빈, 김두영 (2016). 발달장애인 평생교육 프로그램 이용 현황 및 요구 분석. 특수교육저널: 이론과 실천, 17(4), 1-24. 미소장
29 조현진, 박재국 (2015). 장애인 평생교육에 대한 장애인복지관 종사자의 인식유형. 특수교육학연구, 50(1), 235-260. 미소장
30 주재승, 윤지현, 김두영 (2016). 장애인 평생교육 관련 연구동향 분석: 국내 특수교육 및 장애인복지 관련 학술지를 중심으로. 재활복지, 20(1), 23-42. 미소장
31 차세진, 황순영 (2017). 발달장애 성인을 위한 장애인평생학교 교육과정 구성경험에 대한 자문화기술지. 평생교육학연구, 23(4), 163-199. 미소장
32 허 준, 노일경, 이경민 (2017). 장애성인 자녀를 둔 여성의 사회적 어머니 되기: 자기보고식 생애사의 의미연결망 분석에 기초하여. 평생학습사회, 13(4), 75-104. 미소장
33 Aluwihare-Samaranayake, D. (2012). Ethics in qualitative research: A view of the participants' and researchers' world from a critical standpoint. International Journal of Qualitative Methods, 11(2), 64-81. 미소장
34 Cridland, E. K., Jones, S. C., Caputi, P., & Magee, C. A. (2015). Qualitative research with families living with autism spectrum disorder:Recommendations for conducting semistructured interviews. Journal of Intellectual and Developmental Disability, 40(1), 78-91. 미소장
35 Fleming, A. R., Plotner, A. J., & Oertle, K. M. (2017). College Students with Disabilities: The Relationship between Student Characteristics, the Academic Environment, and Performance. Journal of Postsecondary Education and Disability, 30(3), 209-221. 미소장
36 Guardino, C., & Cannon, J. E. (2015). Theory, research, and practice for students who are deaf and hard of hearing with disabilities: Addressing the challenges from birth to post secondary education. American annals of the deaf, 160(4), 347-355. 미소장
37 Johnson, M., O'Hara, R., Hirst, E., Weyman, A., Turner, J., Mason, S., ... & Siriwardena, A. N. (2017). Multiple triangulation and collaborative research using qualitative methods to explore decision making in pre-hospital emergency care. BMC medical research methodology, 17(1), 11. 미소장
38 VanderKaay, S., Moll, S. E., Gewurtz, R. E., Jindal, P., Loyola-Sanchez, A., Packham, T. L., & Lim, C. Y. (2018). Qualitative research in rehabilitation science: opportunities, challenges, and future directions. Disability and rehabilitation, 40(6), 705-713. 미소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