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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표형(전거형, Authority) | 생물정보 | 이형(異形, Variant) | 소속 | 직위 | 직업 | 활동분야 | 주기 | 서지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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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은 우선 소설의 플롯을 삶의 욕망과 죽음의 충동 사이의 긴장이 마련하는 역동적 공간으로 분석한 피터 브룩스의 모델에 성적 관계에 대한 프로이트의논의로부터 도입한 인물 구도를 결합한 ‘오디세우스 마스터플롯’을 설정했다. 이 마스터플롯이 근대 소설 전반에 걸쳐 여러 가지 형태로 변주되고 있으며 그 변주의방식에서 시대적 성격을 살펴볼 수 있다는 것이 이 논문의 전제를 이루고 있다. 이글은 그와 같은 전제를 바탕으로 오디세우스 마스터플롯을 전형적으로 보여주는 「무진기행」과 그 대항서사라고 할 수 있는 『도가니』(공지영), 「오직 한 사람의 차지」(김금희), 『다른 사람』(강화길), 「넌 쉽게 말했지만」(이주란) 등을 비교하면서그 마스터플롯이 여성의 관점에서 변형, 전도되는 과정을 살펴보고 그것이 젠더의식의 변화 과정이 맺는 상관관계를 드러내고자 했다. 그를 통해 젠더 의식의 변화를 소설적으로 형상화하는 구체적인 방식을 확인할 수 있었다.
This thesis defines the odysseus masterplot combining Peter Books’s plot model with Freud’s discussion on the masculine sexual desire. It is thought that the masterplots have been maldistributed in modern korean narratives and the difference in them can explain the contemporary characteristic of that period. On that premise, I compared the odysseus masterplot in “Mujingiheng”(A Journey to Mujin(霧津)) with its counter narratives, such as Gong Ji-young’s Dogany(melting pot), Kim, Keum-hee’s “Ojik Han Saramui Chaji(only one person’s possession)”, Kang Wha-gil’s Dareun Saram(the next person), Lee Ju-ran’s “Neon Swipge Malhaetjiman though you said simply)” and got to confirm that the change of gendered consciousness was projected in the transition of the masterplot.
번호 | 참고문헌 | 국회도서관 소장유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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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 김승옥, 「무진기행」, 『김승옥 소설 전집 1』, 문학동네, 1995, 125-152. | 미소장 |
2 | 공지영, 『도가니』, 창비, 2009. | 미소장 |
3 | 김금희, 「오직 한 사람의 차지」, 『문학과사회』, 2017. 봄, 92-119. | 미소장 |
4 | 허희·김금희·정세랑·최은영, 「세대·젠더·문학: 30대·여성·소설(가)—새봄을 여는 특집 좌담」, 『문학 선』, 2017. 봄, 18-50. | 미소장 |
5 | 강화길, 『괜찮은 사람』, 문학동네, 2016. | 미소장 |
6 | 강화길, 「농담-김승옥「乾」」, 『문예중앙』. 2017. 봄, 320-329. | 미소장 |
7 | 강화길, 『다른 사람』, 한겨레출판, 2017. | 미소장 |
8 | 이주란, 『모두 다른 아버지』, 민음사, 2017. | 미소장 |
9 | 이주란, 「넌 쉽게 말했지만」, 『21세기문학』, 2018. 가을, 321-348. | 미소장 |
10 | 이주란, 「한 사람을 위한 마음」, 『AXT』, 2019. 5·6, 154-175. | 미소장 |
11 | 김보배, 「김승옥 소설에 드러나는 메두사 신화 속 인물 연구」, 명지대 석사학위논문, 2019. | 미소장 |
12 | 김홍중, 「기생(寄生) 혹은 죽음의 불가능성—「무진기행」의 몇 가지 모티프에 관하여」, 『문학동네』, 2013. 가을, 609-628. | 미소장 |
13 | 노성숙, 『사이렌의 침묵과 노래: 여성주의 문화철학과 오디세이 신화』, 여이연, 2008. | 미소장 |
14 | 신샛별, 「지방-여성 서사의 문학사적 반격—강화길론」, 『문학과사회 하이픈』, 2018. 가을, 109-139. | 미소장 |
15 | 신형철, 「여성을 여행하(지 않)는 문학」, 『한국근대문학연구』 5(2), 2004. 10, 199-238. | 미소장 |
16 | 정장진, 「무진기행을 위하여, 혹은 무의식의 여행을 위하여」, 『작가세계』, 1996. 겨울, 388-399. | 미소장 |
17 | Abbott, Porter, The Cambridge Introduction to Narrative, Cambridge University Press, 2002. | 미소장 |
18 | 애트우드, 마거릿, 『페넬로피아드』, 김진준 역, 문학동네, 2005. | 미소장 |
19 | 브룩스, 피터, 『플롯 찾아 읽기』, 박혜란 역, 강, 2011. | 미소장 |
20 | 펠스키, 리타, 『근대성과 페미니즘』, 김영찬·심진경 역, 거름, 1998. | 미소장 |
21 | 프로이트, 지그문트, 김정일 역, 「불륜을 꿈꾸는 심리」, 『성욕에 관한 세 편의 에세이』, 열린책들, 1996, 159-177. | 미소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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