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들뢰즈는 키에르케고어에게서 영감을 받아 법칙적 반복을 뛰어넘는 심층적 반복을 사유하였다. 법칙으로 환원되지 않는 심층적 반복은 그 유희성으로 인해 반복과 놀이의 관계를 사고하게 해준다. 들뢰즈의 반복론에 입각한 유아 생태놀이는 발달주의적 유아관과 실증주의적인 접근이 가진 한계를 뛰어넘을 자원으로 삼을 수 있다. 우리는 이 연구를 통해 다음의 결론을 얻을 수 있다. 첫째, 반복론에 입각한 유아 생태놀이는 학습자가 능동적인 존재로 성장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둘째, 반복론에 입각한 유아 생태놀이는 학습자의 자아정체성 확립에 도움이 될 수 있다. 셋째, 반복론에 입각한 유아 생태놀이는 포스트모던 교육관과 같이 미래사회를 대비하는 교육방법론 확립에 기여할 것이다.

권호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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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목차
조선후기 아버지의 자녀양육과정을 통해 본 돌봄 담론 분석 = Analysis of the discourse of father's caring during the child-rearing process in the late Joseon Dynasty : focusing on Joseon literature : 한문학 사료를 중심으로 김정미, 김은주 p. 1-26

「인성교육진흥법」의 한계에 대한 철학적 분석 = A philosophical analysis on the limits of the Character Education Promotion Act : focusing on the concept of legal effectiveness : 법적 실효성 개념을 중심으로 송민규, 신창호 p. 55-70

심의 민주주의에 기초한 민주시민교육의 방향에 대한 고찰 = A study on democratic citizenship education based on deliberative democracy : focused on Gutmann and Thompson : 것맨과 톰슨을 중심으로 심승환 p. 93-117
교사 허무주의 극복 = Overcoming teacher's nihilism : life as a work of art based on Dewey's concept of 'rhythm' and 'balance' : 듀이의 '리듬'과 '균형'에 근거한 삶의 예술화 정철희 p. 119-137

들뢰즈의 반복론을 통해 본 유아 생태놀이의 교육적 함의 = Deleuze's repetition and ecological play of infants 최승현, 이동윤 p. 139-156

빅터 프랭클의 삶의 의미론에서의 고통의 의미와 교육적 시사 = The meaning and educational implications of pain in Viktor Frankl's meaning of life 신경희, 강기수 p. 71-91

1990년대 이후 고등학교평준화 정책의 전개와 변용 = A study on the evolvement of the high-school equalization policy since the 1990s : focusing on the pro-equalization movement : 평준화 재도입 운동을 중심으로 박미자, 이윤미 p. 27-54

참고문헌 (21건) :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

참고문헌 목록에 대한 테이블로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
1 김경회(2017). 자연체험과 자연물을 이용한 놀이 활동이 4~5세 유아의 유치원 적응에 미치는 효과. 미래유아교육학회지, 24(4), 279-301. 미소장
2 류미향(2020). 우연과 반복의 축제로서 놀이와 배움: 니체와 들뢰즈에게서 배우는 놀이. 미래학교를 위한 놀이와 교육Ⅰ. 파주: 교육과학사, 237-273. 미소장
3 박항아‧김민정‧안경매‧최선미(2015). 모래 놀이가 유아의 어휘력과 정서지능에 미치는 영향. 유아교육연구, 35(5), 95-110. 미소장
4 서동욱(2019). 하이데거와 들뢰즈의 반복 개념. 철학논집, 57, 63-103. 미소장
5 이연선‧정혜영(2018). 회절과 회절분석으로 예비유아교사교육을 실험하기. 교육인류학연구, 21(1), 193-224. 미소장
6 이연화‧김영옥‧서영임‧김여선(2018). 자연물을 활용한 실외놀이 활동이 유아의 자아개념과창의성에 미치는 영향. 유아교육연구, 38(4), 165-185. 미소장
7 이효원‧조희숙(2016). 유아들이 경험하는 바깥놀이터의 의미. 열린유아교육연구, 21(4), 373-400. 미소장
8 임부연‧양혜련‧송진영(2012). 유아가 경험하는 교실 공간의 의미. 열린유아교육연구, 17(4), 249-272. 미소장
9 전가일(2015). 동네 놀이터의 특징과 의미에 관한 현상학적 연구. 유아교육연구, 35(3), 337-363. 미소장
10 정낙림(2020). 놀이의 철학과 아곤의 교육. 미래학교를 위한 놀이와 교육Ⅰ. 파주: 교육과학사. 65-98. 미소장
11 최승현(2020). 실험과 배움 그리고 유아 놀이의 생태성. 미래학교를 위한 놀이와 교육Ⅰ. 파주: 교육과학사. 205-236. 미소장
12 홍진호(2019). 욕망하는 인간의 탄생: 세기전환기 독일 문학에서 발견한 에로틱의 미학. 파주: 21세기북스. 미소장
13 森田裕之(2012). ドウルーズ=ガタリのシステム論と敎育學: 發達‧生成‧再生. 東京: 學術出版会. 미소장
14 Aristoteles. Metaphysica. 김진성 역(2007). 형이상학. 서울: 이제이북스. 미소장
15 Deleuze, G.(1968). Différénce et Répétition. Paris: PUF. 김상환 역(2004). 차이와 반복. 서울: 민음사. 미소장
16 Deleuze, G. et Gauttari, F.(1980). Mille Plateaux: capitalisme et schizophrénie2. Paris: Minuit. 김재인 역(2001). 천 개의 고원: 자본주의와 정신분열증2. 서울: 새물결. 미소장
17 Haidt, J. and Lukianoff, G.(2018). The Coddling of the American Mind: How Good Intentions and Bad Ideas are Settings up a Generation for Failure. New York and London: Penguin Books. 왕수민 역(2019). 나쁜 교육: 덜 너그러운 세대와 편협한 사회는 어떻게 만들어지는가. 파주: 프시케의 숲. 미소장
18 Kierkegaard, S.(1843). Repetition/Present Age. 임춘갑 역(2011). 반복/현대의 비판. 서울: 치우. 미소장
19 Pacini-ketchabaw, V. and Kocher, L. and Kind, S.(2016). Encounters with Materials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New York and London: Routledge. 미소장
20 Sellers, M.(2013). Young Children Becoming Curriculum: Deleuze, Te Whariki and Curricular Understandings. New York and London: Routledge. 손유진‧안효진‧유혜령‧윤은주‧이경화‧이연선‧이진희‧임부연‧전가일‧한선아 역(2018). 어린이의 교육과정 되기: 들뢰즈, 테 파리키와 교육과정에 대한 이해. 서울: 창지사. 미소장
21 Skirbekk, G. and Gilje, N.(2001). A History of Western Thought. New York and London: Routledge. 윤형식 역(2016). 서양철학사1. 파주: 이학사. 미소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