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국회도서관 홈으로 정보검색 소장정보 검색

목차보기

목차

역량중심 교육과정에서의 물리 교과 '지식'의 방향성 : 2015 개정 교육과정과 IB의 비교 분석을 중심으로 = Future directions of the physics content knowledge in competency-based curriculum : comparing the 2015 Korean national curriculum and the IB diploma programme / 김효준 ; 송진웅 ; 김이슬 ; 한채린 1

[요약] 1

I. 서론 2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2. 연구 문제 3

3. 연구대상 및 방법 3

II. 본론 4

1. 구성 체제와 내용 체계, 평가 방식의 비교 4

2. OECD 학습 프레임워크의 '지식'의 유형별 비교 6

III. 결론 및 제언 15

1. '학문적 지식' 15

2. '간학문적 지식' 16

3. 연구의 제한점 및 후속 연구 제언 17

REFERENCES 17

권호기사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목차
중등과학 실험을 활용한 관성질량 측정에 대한 연구 = A study on the measurement of inertial mass using secondary science experiment 김세헌 p. 98-103

보기
물리학자의 연구 문제 발견 사례를 통한 과학적 탐구에 대한 시사점 = Implications for scientific inquiry through the case studies on the physicists’ problem identification 조헌국, 이봉우 p. 86-97

보기
플립트 러닝이 적용된 물리 수업에서 면대면 강의의 분량과 수강생의 만족도 및 성취도의 관계 = Students’ satisfaction and performance in flipped physics classrooms having different proportions of face-to-face lecturing 조희승, 곽규진, 염동한, 이지훈 p. 78-85

보기
역량중심 교육과정에서의 물리 교과 '지식'의 방향성 : Future directions of the physics content knowledge in competency-based curriculum : comparing the 2015 Korean national curriculum and the IB diploma programme / 2015 개정 교육과정과 IB의 비교 분석을 중심으로 김효준, 송진웅, 김이슬, 한채린 p. 60-77

보기
초등과학교육에서 광학학습을 위한 빛다발 스크린 활용 방법 제안 = Proposal of the experiments utilizing the light flux screen for optics learning in the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전성수, 신애경 p. 49-59

보기
초등학생의 열 개념 및 문제 상황과 친숙도 수준에 따른 정답률 = Heat conceptions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and correct answer rate according to level of familiarity and task contexts 강지훈, 김지나 p. 38-48

보기
국내외 열역학 교육 연구 동향 분석 = Analysis of Korean and international research trends in thermodynamics education 김희경, 이봉우 p. 29-37

보기
알코올 기반 액체섬광검출용액 개발 및 적용 연구 = Development of an alcohol-based liquid scintillator and its application 김병찬, 박선영, 송예성, 우희진, 주경광, 최지영 p. 21-28

보기
Signal to noise ratio of spectroscopy utilizing spectral images Jongkeun Yang, Younghun Yu p. 16-20

보기
낙엽을 이용하여 수열합성법으로 합성된 탄소 양자점 및 탄소 양자점 필름 제작 및 특성 = Fabrication and properties of carbon quantum dot and carbon quantum dot film using fallen leaves through hydrothermal method 박성준, 양현경, 문병기, 곽민석, 김창우 p. 11-15

보기
Pt/Co/Pt 박막에서 외부 자기장 방향에 따른 자화역전 현상 변화 연구 = Study on the magnetization reversal behaviors of Pt/Co/Pt films depending on the direction of the external magnetic field 김학수, 류광수 p. 6-10

보기
질소 도핑된 이산화티타늄 박막의 구조적 변화 = Structural evolution of nitrogen-doped titanium-dioxide thin films 이승재, 장지원, 서혜원 p. 1-5

보기

참고문헌 (58건) :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

참고문헌 목록에 대한 테이블로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
1 OECD, The Definition and Selection of Key Competencies, Executive Summary, 2003. http://www.oecd.org/pisa/35070367.pdf 미소장
2 W. P. Hong, The Journal of Curriculum Studies, 35(1), 239 (2017). 미소장
3 I. Willbergh, J Curriculum STUD, 47(3), 334(2015). 미소장
4 K. W. Lee and Y. K. Jung. JLCCI, 17(16), 597(2017). 미소장
5 S. Lee. and K. So. The Journal of Curriculum Studies, 37(1), 139 (2019). 미소장
6 G. H. Hwang, The Journal of Curriculum Studies, 35(3), 247 (2017). 미소장
7 Wheelahan, L. Why knowledge matters in curriculum: a social realist argument. (Routledge, London and New York, 2010). 미소장
8 M. Young, J Curriculum STUD, 45(2), 101 (2013). 미소장
9 N. Kang, Physics and High Techonology, 24(6), 27(2015). 미소장
10 KICE, Research Report CRC 2015-25-1, 2015. 미소장
11 J. H. Keum et al., KAST Research Report 125, 2018. 미소장
12 OECD, The future of education and skills:Education 2030, Position Paper, 2018. http://www.oecd.org/education/2030E2030%20P osition%20Paper%20(05.04.2018).pdf 미소장
13 J. Kim. The Journal of Curriculum Studies, 35(1), 43 (2017). 미소장
14 J. Gordon et al., CASA Network Reports No. 87, 2009. 미소장
15 C. Sinnema and G. Aitken, Reinventing the curriculum: New trends in curriculum policy and practice, (Bloomsbury Academic, London, 2013), p.141-163. 미소장
16 OECD, Progress report of the OECD Learning Framework 2030, 2017. 미소장
17 M. H. Son et al., A study of adoption of IB DP &AP in high schools in Korea, 2018. 미소장
18 J. Park, K. So, Y. Chang, and Y. Hu, The Journal of Curriculum Studies, 37(2), 1 (2019) 미소장
19 A. R. Saavedra, Ph. D. thesis, Harvard University, 2011. https://search.proquest.com/docview/908982725?accountid=6802 미소장
20 D. Wray, Student perceptions of the value of the International Baccalaureate extended essay in preparing for university studies, University of Warwick, 2013. 미소장
21 Daegu Metropolitan Office of Education, Research report on the introduction of international certification curriculum(IB), 2019. 미소장
22 H. J. Lee et al., Seogyoyeon 2017-82, 2017. 미소장
23 H. J. Lee et al., 2017 Final Report on Subcontracting Research by Jeju Provincial Office of Education, 2017. 미소장
24 Y. B. Park et al., Daegu Metropolitan Office of Education Policy Research, 2019. 미소장
25 M. Kwon, New Physics: Sae Mulli, 69(10), 1072(2019). 미소장
26 M. Kwon, New Physics: Sae Mulli, 70(1), 50(2020). 미소장
27 Ministry of Education, No. 2015-74 (Annex 9), 2015. 미소장
28 International Baccalaureate Organization, Diploma Programme Physics Guide (IBO, Wales, 2014). 미소장
29 Ministry of Education, No. 2011-361 (Annex 9), 2011. 미소장
30 MEST, NO. 11-1341000-002327-01, 2012. 미소장
31 https://ibpublishing.ibo.org/server2/rest/app/tsm.xql?doc=d_4_physi_tsm_1408_1_e&part=9&chapter=1 미소장
32 Ministry of Education, 2015 Revised Curriculum Evaluation Standard – High School Science, 2018. 미소장
33 Ministry of Education, 2015 Revised Curriculum Evaluation Standard – High School Science Science(Course Electives), 2018. 미소장
34 S. M. Kolb, JETERAPS, 3(1), 83 (2012) 미소장
35 International Baccalaureate Organization, https://www.ibo.org/university-admission/re cognition-of-the-ib-diploma-by-countries-anduniversities/ 미소장
36 Korea Institute for Curriculum and Evaluation [KICE], Research Report ORM 2015-109, 2015. 미소장
37 International Baccalaureate Organization, A guide to curriculum development , 2014.https://www.ibo.org/globalassets/publications/recognition/rec4122recognitioncurriculumbrief5web.pdf 미소장
38 Ministry of Education, No. 2015-74 (Annex 1), 2015. 미소장
39 J. Song and J. Na, School Science Journal, 9(2), 72(2015). 미소장
40 Y. N. Lim and H. J. Hong, AJE, 17(3), 277 (2016). 미소장
41 J. Kim and W. Lee, JCE, 14(3), 129 (2011). 미소장
42 L. W. Anderson, STUD EDUC EVAL, 31(2-3), 102 (2005). 미소장
43 F. W. English, Deciding what to teach and test. (Sage publication, California, 1992). 미소장
44 K. Jo, Journal of Research in Curriculum Instruction, 17(4), 1405 (2013). 미소장
45 Korea Institute for Curriculum and Evaluation [KICE], 2020 September CSAT Mock Exam, Physics Ⅰ(2020). 미소장
46 Korea Institute for Curriculum and Evaluation [KICE], 2020 September CSAT Mock Exam, Physics Ⅱ(2020). 미소장
47 International Baccalaureate Organization, Physics Higher level Paper 1 TZ2 May 2019 (IBO, Wales, 2019). 미소장
48 International Baccalaureate Organization, Physics Higher level Paper 2 TZ2 May 2019 (IBO, Wales, 2019). 미소장
49 D. Bang et al., JKASE, 33(5), 1041 (2013). 미소장
50 G. Wiggins and J. McTighe, 2nd Ed, Understanding by design (Association for Supervision and Curriculum Development, Alexandria, VA, 2005). 미소장
51 H. Kim and J. Song, New Physics: Sae Mulli, 69(9), 916 (2019). 미소장
52 H. Kim et al., Basic research for Next Generation Science Education Standards, (KOFAC, Seoul, 2017) 미소장
53 J. Sim. JCE, 17(1), 53 (2014). 미소장
54 K. Lee et al., Research Report CRC 2014-7, KICE, 2014. 미소장
55 H. S. Kang and J. S. Ryu, Philosophy of Education, 40(0), 1 (2010). 미소장
56 H. Lee, Structure of knowledge and subject (Kyoyookbook, Seoul, 2006). 미소장
57 F. Alexandra, EDUC LEADERSHIP, 50(5), 9(1993). 미소장
58 Y. Choi and H. Kang, JCE, 11(2), 211 (2008). 미소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