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국회도서관 홈으로 정보검색 소장정보 검색

초록보기

이 연구는 인공지능의 발달과 함께 논의되고 있는 포스트휴머니즘(post-humanism)의 관점을 탐색하고 이를 바탕으로 문학교육의 방향을 제안하는 데 목적이 있다. 포스트휴머니즘은 과학기술의 발달로 등장하게 된 새로운 인간 주체에 대한 담론으로서 과학기술과 인문학이 통섭 속에 구성되고 있는 하나의 패러다임이다. 과학기술과 인문학 두 범주 모두 이성중심의 인본주의의 한계를 인지하고 이를 극복하려고 한다는 점, 인간의 능력을 이루는 육체와 정신의 확장을 추구한다는 점, 인간의 정체성은 혼종적이고 유동적이며 중층적이라는 점에서 공통점이 있다. 그러나 인간의 신체를 정보를 담는 그릇과 같이 보는 관점은 역사 속에서 살아가는 심미적 인간을 회복해야 하는 과제로 볼 수 있다. 따라서 문학교육이 고도의 기술문명 앞에 무력해진 근대적 인간을 폐기하기보다는 사회의 질적 변화에 상응하는 인본주의의 갱신을 도울 수 있는 역할을 담당해야 한다.

이를 위한 문학교육의 방향을 ‘문학을 통한 교육’, ‘문학을 위한 교육’, ‘문학의 교육’ 차원에서 쟁점을 중심으로 고찰하고자 하였다. 먼저 문학을 활용하여 포스트휴머니즘에 대한 감수성을 길러 줄 수 있는 교육이 필요하다. 포스트휴먼을 다루는 공상과학소설을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함께 소통하는 과정을 통해 학생들을 ‘분별력있는 관찰자’로 성장시킬 필요가 있다. 둘째, 혼종적으로 경계를 허무는 포스트휴머니즘 시대에 맞는 문학적 파상력을 다룰 필요가 있다. 이는 문학의 내용뿐만 아니라 장르의 통합과 창조적 구성을 추인할 수 있을 것이다. 마지막으로 타자와의 관계 속에서 감각을 복원하고 시공간에 대한 인식을 강화하기 위해 토포필리아를 가꾸어야 함을 제안했다. 이러한 방향은 포스트휴머니즘 시대에 인간과 기계, 실재와 가상, 자아와 타자에 대해 새로운 인식을 가져야 하는 미래 세대를 위한 문학의 가교적 역할이기도 하다.

This study aims to explore the perspective of post-humanism, which is being discussed with the development of artificial intelligence, and to propose the direction of literature education based on it. Posthumanism is a paradigm in which science and technology and humanities are composed in a common sense as a discourse on new human subjects that emerged with the development of science and technology. Both categories of science and technology and humanities have something in common in that they recognize and try to overcome the limitations of rational humanism, pursue the expansion of the body and spirit that achieve human abilities, and human identity is hybrid, fluid, and middle-class. However, the view of the human body as a vessel containing information can be seen as a task to restore aesthetic human beings living in history. Therefore, literature education should play a role in helping renewal of humanism corresponding to changes in the quality of society, rather than discarding modern humans who have been incapacitated in the face of highly technical civilization.

To this end, the direction of the education of literature is to be considered as an issue in terms of education through literature, education for literature, and education for literature. First of all, education is needed to develop sensitivity to posthumanism by using literature. It is necessary toactively utilize science fiction novels dealing with posthumans and to grow students into "ideal observers" through the process of communicating together. Second, it is necessary to deal with literary tetanus in the era of posthumanism, which breaks boundaries in a hybrid way. This will allow for the recognition of genre integration and creative composition as well as the content of literature. Finally, we suggest that topophilia should be nurtured to restore the senses and enhance awareness of space and space in relationships with others. This direction is also the bridge of literature for future generations who must have new perceptions of humans and machines, real and virtual, self and type in the posthumanistic era.

권호기사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목차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초등학교 교과서의 창의성 요소분석 : On analysing creativity of primary textbooks based on the 2015 revised national curriculum : focused on the textbooks of science, English, art, and music / 과학과, 영어과, 미술과, 음악과를 중심으로 김진석, 강훈식, 박지숙, 노철현, 조경선, 정연현, 이삭 p. 173-192

4차 산업혁명 시대 초등학생의 융합적 문제해결력 함양을 위한 수업모형 탐색 = Exploration of a teaching model for improving STEAM-based problem-solving abilities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in the era of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박주경, 오영열, 임희정, 강옥려, 김광수, 문성환, 이윤형 p. 193-209

기업체 채용과정에서의 AI 활용이 대학의 입학사정에 주는 시사점 = Possibility of using AI in the admissions officer system in Korea 권정민, 권지은, 이영선 p. 1-15

4차 산업혁명 시대, AI와 초등체육교육의 초연결 = Hyperconnectivity between ai and elementary physical education in the era of the 4th industrial revolution 한준상, 박상봉 p. 159-172

인공지능 기반 도덕과 교육 플랫폼 개발 = Development of an artificial intelligence-based moral education platform 김봉제 p. 139-158

가상 세계 텍스트의 읽기 = A study on virtual world text reading 김도남 p. 125-138

초등수학교육에서 인공지능 활용의 실제 : The use of artificial intelligence in elementary mathematics education : focusing on the math class support system "knock-knock! math expedition" / 초등수학 수업지원시스템 '똑똑! 수학탐험대'를 중심으로 장혜원, 남지현 p. 105-123

포스트휴먼 시대를 위한 문학교육의 방향 탐색 = A study on the direction of literature education for post-human age 이향근 p. 93-104

기계윤리 및 신경윤리학 관점에서 본 인공도덕행위자(AMA) 도덕성 기준과 초등도덕교육의 과제 = Morality standards of artificial moral agents(AMA) and the tasks of elementary moral education in machine ethics and neuroethics 박형빈 p. 77-92

초등학생들의 의사소통역량 함양을 위한 융합 교육과정의 구안 : Design of convergence curriculum for improving communication skills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 focusing on Korean, English, and physical education for grades 5 and 6 / 5~6학년 국어, 영어, 체육교과를 중심으로 이영석, 장용규, 윤여범, 이재승, 김동식 p. 57-76

초등영어교육에서 음성대화형 챗봇 활용 방법론 탐색 및 효과 = An analysis of using dialogue-based chatbot in elementary English education 홍선호, 윤택남, 이삭, 오은진 p. 31-55

기계의 지능과 인간의 사고 : Artificial intelligence versus human thought : an educational reflection / 교육학적 성찰 신춘호 p. 17-30

참고문헌 (31건) :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

참고문헌 목록에 대한 테이블로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
1 곽은희(2018). 인간의 제국을 넘어: 포스트 휴먼 시대의 문학적 상상력, 한국문학연구, 57, 105-135. 미소장
2 김태경 외(2018). 포스트휴먼 시대 유아문학교육의 방향 탐색. 幼兒敎育硏究, 38(1), 417-435. 미소장
3 김욱동(1992). 포스트모더니즘이론. 민음사. 미소장
4 김홍중(2006). 소망의 상상력과 희망의 파상력(破像力). 동서인문학, 39, 115-127. 미소장
5 김홍중(2009). 마음의 사회학, 문학동네. 미소장
6 신상규(2013), 인간과 포스트휴머니즘. 이화인문과학원(편). 인간과 포스트휴머니즘(pp.5-15). 서울: 이화여자대학교출판부. 미소장
7 유진현(2020). 인공지능 시대의 문학교육을 위한 시론(試論). 문학교육학, 68, 119-153. 미소장
8 이수진(2013). 포스트휴머니즘적 상상력과 문학적 재현. 이화인문과학원(편). 인간과 포스트휴머니즘 (pp.271-294). 서울: 이화여자대학교출판부. 미소장
9 이진경(2020). 감응이란 무엇인가. 최진석 엮음. 감응의 유물론과 예술(pp. 15-76). 서울: 도서출판b. 미소장
10 장일구(2011). 경계와 이행의 서사 공간. 서강대학교출판부. 미소장
11 진선희(2019). 인공지능시대 문학 독서 교육의 쟁점:‘자각’으로서 문학 독서 교육의 방향을 중심으로. 독서연구, 51, 9-40. 미소장
12 Bachelard, G.(2003). 공간의 시학(곽광수 역). 서울: 민음사(원출판년도 1957). (La)Poetique de l'espace. Presses Universitaires de France. 미소장
13 Berardi, F.(2012). 봉기: 시와 금융에 관하여(유충현역). 서울: 갈무리(원출판년도 2008). (The)uprising : on poetry and finance. Semiotext(e). 미소장
14 Bostrom, N.(2003). The Transhumanist FAQ, v. 2.1. Oxford: World Transhumanist Association. 미소장
15 Braidotti, R. (2015) : 포스트휴먼 (이경란 역) 파주: 아카넷(원출판년도 2013). The posthuman. Cambridge, UK ; Malden, MA, USA : Polity Press. 미소장
16 Deluze.G &Guattari, F.(2001). 천개의 고원(김재인 역). 서울: 새물결(원출판년도 1979). Capitalisme et Schizophrenie, tome 2 : Mille Plateaux. Minuit. 미소장
17 Braidotti, R. (2015) : 포스트휴먼 (이경란 역) 파주: 아카넷(원출판년도 2013). The Posthuman. UK: polity press. 미소장
18 Haraway. D. J. (2002). 유인원, 사이보그 그리고 여자: 자연의 재발명(민경숙 역). 서울: 동문선(원출판년도1991). Simians, Cyborgs, and Women : the Reinvention of Nature. London : Free Association Books. 미소장
19 Hayles. K. N. (2013). 우리는 어떻게 포스트휴먼이 되었는가: 사이버네틱스와 문학, 정보 과학의 신체들 (허진 역).경기: 플래닛 열린책들(원출판년도 1999). How we became posthuman : virtual bodies in cybernetics, literature, and informatics. IL: University of Chicago Press. 미소장
20 Herbrechter, S.(2012). 포스트휴머니즘 : 인간 이후의 - 인간에 관한 - 문화철학적 담론 (김연순, 김응준 역). 서울: 성균관대학교 출판부(원출판년도2009). Posthumanismus : eine kritische Einführung. Darmstadt : WBG, Wissenschaftliche Buchgesellschaft. 미소장
21 Kafka, F.(2020). 카프카가 단편집 변신(이주동 역). 법앞에서(pp.219~221) 서울: 솔. Die Verwandlung. 미소장
22 Maurizio Lazzarato(2017). 기호와 기계: 기계적 예속 시대의 자본주의와 비기표적 기호계 주체성의 생산(신병현·심성보 역). 서울: 갈무리(원출판년도 2014). Signes, Machines, Subjectivité. Semiotext(e). 미소장
23 Nussbaum M.(2013). 시적 정의:문학적 상상력과 공적인 삶(박용준 역). 서울: 궁리(원출판년도 1995). Poetic justice : the literary imagination and public life. Boston, Mass. : Beacon Press. 미소장
24 Nussbaum M.(2017). 감정의 격동: 2 연민(조형준 역). 서울: 새물결(원출판년도 2008). Upheavals of thought:the intelligence of emotions. Cambridge. UK: Cambridge University. 미소장
25 Reddy, W.(2016). 감정의 항해 : 감정 이론, 감정사(史), 프랑스혁명(김학이 역). 서울:문학과 지성사(원출판년도 2009). The Navigation of Feeling, UK: Cambridge University Press. 미소장
26 Relph. E(2005). 장소와 장소 상실(김덕현 외 역). 서울: 논형(원출판년도 2008). Place and placelessness. London: Pion. 미소장
27 Tuan, Yi-fu(2020). 공간과 장소(윤영호, 김미선 역). 서울:사이(원출판년도 1977). Space and place: The Perspective of Experience. E. Arnold. 미소장
28 Yi-Fu Tuan(2011). 토포필리아 토포필리아 : 환경 지각, 태도, 가치의 연구(이옥진 역). 서울:에코리브르(원출판년도1974). Topophilia : a study of environmental perception, attitudes, and values. Columbia University Press. 미소장
29 Badmington,N(2000). “Introduction: Approaching Posthumanism”. Badmington (ed). Posthumanism, New York:Palgrave Macmillan. 미소장
30 Vinciane Despret(2004). The Body We Care For: Figures of Anthropo-zoo-genesis. Body & Society 10(2-3):111-134 미소장
31 Wolfram, S.(1995), Theory and Application of Cellular Automata, IEEE Transactions on Computers. 미소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