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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의 전통교육사상과 공손 표현에 관한 연구 = A study of the Korean traditional education thought and the politeness expressions / 손화희 1

목차 1

1. 머리말 1

2. 전통교육사상 3

2.1. 고대 전통교육사상 3

2.2. 유가의 전통교육사상 4

3. 경사상과 공손표현 사용과의 관계 9

3.1. 공손 표현의 양상 10

3.2. 경사상과 공손 표현 12

4. 마무리 14

참고 문헌 16

[요약] 18

권호기사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목차
황정은 소설에 나타난 '공감'의 사유와 '공존(共存)'하는 연대의 가능성 = A study on the thinking of "empathy" and the possibility of "coexistence" in Hwang Jung-eun's literature 이미나 p. 1-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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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의 다문화연구 경향 고찰 = Analysis of multicultural research trends in Korea 류지현, 김현주 p. 29-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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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의 전통교육사상과 공손 표현에 관한 연구 = A study of the Korean traditional education thought and the politeness expressions 손화희 p. 55-7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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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 교양에서 미술작품을 활용한 창의적 글쓰기 연구 = A study on creative writing using art works in university classes : 근대 조선 시기 미술작품을 중심으로 강정화 p. 75-1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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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influence of dramatic performance on language learning through a case-study = 드라마 기반 교수법이 언어 학습에 미치는 영향 : 사례연구를 중심으로 Kim, Jeung-Deok, Choi, Eun-Sil p. 103-1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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汉语和韩语的隐喻映射现象对比研究 : A comparative study of metaphorical mapping in Chinese and Korean : centered on the conceptual metaphor of 'middle age' / 以"中年"的概念隐喻为中心 曾茂, 韩容洙 p. 127-1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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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 대상 인문융합치료 프로그램 연구 동향 분석 = A study on the analysis of humanities convergence therapy program for adolescents 김진선, 김영순 p. 145-18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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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계학습의 활용에서 발생하는 편향과 차별 = Bias and discrimination in the use of machine learning : 학습자료의 활용 구소희, 박수진, 조영일 p. 183-2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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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2건) :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

참고문헌 목록에 대한 테이블로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
1 강민아·이영신,「디지털 영상매체 이용시간과 가정문해환경 수준에 따른 영아의 언어발달 차이」,『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제20권 19호,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2020, pp. 973-999. 미소장
2 강창석,「국어 경어법의 본질과 체계」,『언어정보연구소』, 제39권 0호, 서강대학교 언어정보연구소, 2020, pp. 51-86. 미소장
3 김기태,『홍익인간의 교육 이념에 관한 연구』,인천교대 논문집, 1984. 미소장
4 김시준,『대학 · 중용』,혜원출판사, 1994. 미소장
5 김인회,『고대무속종교의 교육철학』,보고논총, 한국정신문화연구원, 1981. 미소장
6 노보람,「가정환경 자극과 부모의 온정적 양육이 5세 유아의 언어 및 인지발달에 미치는 영향」,『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제18권 20호,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2018, pp. 661-686. 미소장
7 박배식,『언어발달과 지도』, 학문사, 1993. 미소장
8 박홍자·김미애,『언어활동의 이론과 실제』, 학문사, 1993. 미소장
9 서덕현,『학교문법의 경어법 기술에 관한 연구』, 박사학위논문, 서울대학교대학원, 1992. 미소장
10 선우미정,「교육이념인 ‘홍익인간’의 유교철학적 고찰」,『동양철학연구』, 제70권 0호, 동양철학연구회, 1993, pp. 182-219. 미소장
11 손인수,『한국교육사상사』, 문음사, 1989. 미소장
12 유완영,「현대 한국어 경어법에 대한 사회언어학적 고찰 - 중국어 및 일본어 경어법과의 비교를 통하여」,『이화어문논집』, 제31집, 이화어문학회, 2013, pp. 105-131. 미소장
13 이계학,『한국인의 전통가정교육사상』, 한국정신문화연구원, 1993. 미소장
14 이계학,『인간성을 기르고 창의성을 높이는 교육』, 중앙교육연수원 제1기 초등학교 교장과정 연수교재, 1996, pp. 69-91. 미소장
15 이계학,「한국인의 전통가정교육사상의 현재적 조명; 효와 엄부자모를 중심으로」,『아동학회 학술발표 논문집』, 한국아동학회, 1995, pp. 3-44. 미소장
16 이기석,『소학』, 홍신사, 1981. 미소장
17 이지연·곽금주,「아동초기 사회경제적 지위와 가정환경이 언어발달에 미치는 영향」,『한국심리학회지: 발달』, 제21권 3호, 한국심리학회 산하한국발달심리학회, 2008, pp 151-165. 미소장
18 임현주,「유아의 인지, 언어발달과 가정환경 군집에 따른 창의성에 관한 연구」,『유아교육연구』, 제36권 2호, 한국유아교육학회, 2016, pp. 515-534. 미소장
19 장영은·성미영,「유아의 가정환경과 또래유능성의 관계에서 언어발달의 역할」,『한국보육지원학회지』, 제11권 6호, 한국보육지원학회지, 2015, pp. 1-18. 미소장
20 전혜영,「한국어공손표현의 의미」,『한국어의미학』, 제15권 0호, 한국의미학회, 2004, pp. 71-91. 미소장
21 정대현,『한국어와 철학적 분석』, 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 1985. 미소장
22 정순희,『어머니-유아간 언어적 상호작용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연세대학교대학원, 1990. 미소장
23 주희·여조겸,『 근사록』, 정영호 옮김, 자유문고, 1993. 미소장
24 최홍규,『현대국어의 존비칭실태 연구』,석사학위논문, 건국대학교대학원, 1983. 미소장
25 홍승아,「한국어 공손 표현의 유형별 실현 양상」,『언어와정보사회』, 제39권 0호, 언어정보연구소, 2020, pp. 87-107. 미소장
26 홍승표·이현지·정재걸·이승연·백진호,「제4차 산업혁명과 한국 청소년교육패러다임의 변화-전통에 기반 한 새로운 청소년 마음교육에 대한 예시」,『한국학논집』, 제75권 0호, 한국학연구원, 2019, pp. 373-392. 미소장
27 황병국,『효경』, 혜원출판사, 1990. 미소장
28 Fasold, R. W., The sociolinguistics of society, Oxford, England, 1984. 미소장
29 Fasold, R. W., The sociolinguistics of language, Cambridge, England, 1990. 미소장
30 Ney, P. G., “Does verbal abuse leave deeper scare: A study of children and parents”, Canadian Journal of Psychiatry, Vol 32, 1999, pp.371-378. 미소장
31 Wittgenstien, Ludwing, Tractatus logico-philosophicus,『논리-철학 논고』, 이영철 역, 책세상, 2020. 미소장
32 日本刻版, 『이퇴계전집』, 퇴계학연구소, 1975. 미소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