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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애착외상과 초기 성인기 대인관계문제의 관계에서 자비두려움과 정서조절곤란이 미치는 영향을 탐색하기 위해 수행하였다. 이를 위해 경북 소재 대학의 대학생 296명을 대상으로 아동기외상, 자비불안, 정서조절곤란, 대인관계문제를 측정하는 질문지를 실시하였다. 애착외상이 높은 집단(상위 25%)과 낮은 집단(하위 25%)으로 분류하여 주요 변인 간 차이검증을 실시하였으며, 애착외상이 대인관계문제에 미치는 영향에서 자비두려움과 정서조절곤란의 이중매개 효과를 구조방정식모형으로 분석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애착외상이 높은 집단은 애착외상이 낮은 집단에 비해 타인으로부터 받는 자비두려움, 자기자비두려움, 정서조절곤란, 대인관계문제에서 유의미하게 높았다. 둘째, 애착외상과 대인관계문제에서 자비두려움과 정서조절곤란이 각각 완전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나 애착외상이 자비두려움과 정서조절곤란을 통해 대인관계문제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밝혀졌다. 셋째, 애착외상과 대인관계문제에서 자비두려움과 정서조절곤란이 완전이중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애착외상이 자비두려움에 영향을 미치고 이것이 정서조절곤란으로 이어져 대인관계문제에 영향을 줄 수 있음을 시사한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가 상담 개입 장면에서 갖는 의의를 논의하고 한계와 후속연구를 제언하였다.

권호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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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생 자살 후 교사의 애도 경험에 관한 개념도 연구 : Factors that help and hinder south Korean teachers’ bereavement following student suicide : a concept-mapping approach / 어려움 및 도움 요인 서정일, 이화연, 김가연, 이동귀 p. 121-151

중학생의 외톨이 성향과 학업소진의 잠재 프로파일 분류 : Differences in latent profile analyses of middle school students’ loner tendencies and academic burnout according to gender, ego-resilience, and school adaptation / 성별, 자아탄력성, 학교적응 차이 분석 남숙경, 최현주 p. 99-119

애착외상과 대인관계문제의 관계에서 자비두려움과 정서조절곤란의 이중매개효과 = The dual mediating effect of fear of compassion and the difficulties of emotional regulation on the relationship between attachment trauma and interpersonal problems 강민정, 조현주 p. 71-97

남녀 고등학생들의 우정에 대한 개념도 연구 = A concept mapping study of Korean high school students’ conceptions of friendship 이은영, 이정미 p. 49-70

대학 신입생들의 교우관계를 통한 학업유지 예측 = Predicting the retention of university freshmen using peer relationships 이연주, 최승원 p. 31-48

지방사립대 남학생들의 학업중단과정에 대한 질적 연구 : A study on the psychosocial changing process of upper grade students expelled from local private university / 고학년 제적학생을 중심으로 박경은, 윤진영 p. 1-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