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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가정교과 선택 교육과정이 실행되는 맥락과 운영 방향을 숙의과정(deliberation)을 통해 탐색하여 가정교과 선택 교육과정의 혁신 방향을 모색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해 3 그룹의 숙의 집단을 구성하여 총 10개월간 지속적인 숙의 과정을 가졌다. 각 집단의 숙의 내용을 전사하여 질적으로 분석한 결과, 가정교과가 당면한 도전과 응전이라는 관점에서 각각 다음의 의미를 추출할 수 있었다.

첫째, 가정교과가 당면한 도전은, 입시 과목 중심의 교육과정 편성·운영 문화, 비 입시 교과라는 위기와 기회, 가정 교과의 성격과 가치에 대한 부정적 인식, 교육과정문서 단위 배당 기준표상의 불리한 조건으로 나타났다. 둘째, 이에 대한 가정교과의 응전 과제는 학생들의 실질적인 요구와 내적 호기심을 채워줄 수 있는 교과혁신, 교육과정 문서상 필수 이수 단위 설정 등 시수확보를 위한 안전장치 마련, 학생 진로 희망에 근거한 다양한 선택 교과 개발 및 운영 노력, 교과 인식개선을 위한 적극적 홍보로 압축되었다. 앞으로 가정교과 선택 교육과정 혁신의 방향에 대한 공동체적 논의가 활발히 이루어질 필요가 있다.

권호기사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목차
초등교사의 ICT 교수효능감과 교사 및 학교 수준 변인의 위계적 관계 = The hierarchical relationship between elementary school teachers' ICT teaching efficacy and teacher and school variables 김영흥 p. 1-20

그림책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자아존중감 향상 프로그램 개발 : Development of the self-esteem improvement program using picture book storytelling : focusing on the free semester subject selection activities of home economics in middle school / 중학교 가정과 자유학기제 주제선택활동을 중심으로 남궁정, 박미정 p. 21-44

디자인씽킹을 활용한 다문화학생 리빙랩 프로그램 적용 사례 연구 = A study on a living lab program of university class for multicultural children using design thinking process 심준영, 백민경 p. 45-64
초등학생의 다중지능과 발명에 대한 태도의 관계 = The relationship between elementary school students' multiple intelligences and attitudes toward invention 우윤진, 이동원 p. 65-84

발명인재 미래역량모델 기반 진로연계 발명교육 프로그램 개발 방향 분석 = The analysis of the direction of development of a career-linked invention education program based on the future competency model for inventors 손영은, 이승원, 신선임 p. 85-106

숙의를 통한 고등학교 가정교과 선택 교육과정 혁신 방향 모색 = Exploration of the direction of innovation in the high school home economics elective course curriculum through deliberation 주수언, 박미정, 백민경, 유난숙, 한주 p. 107-134
2015 실과 교육과정 운영의 내실화를 위한 운영 실태 및 지원 요구에 관한 인식 = A study on the perceptions of the 2015 revised practical arts subject curriculum implementation and support 임윤진 p. 135-158

중학생의 자기 존중감 및 자기 분화가 진로 결정수준에 미치는 영향 = The influence of middle school students' self-esteem and self-differentiation on career decision level 이정실, 김형균 p. 159-177

참고문헌 (20건) :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

참고문헌 목록에 대한 테이블로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
1 교육부. (2015a). 2015 개정 교육과정 총론 해설 –고등학교-. 미소장
2 교육부. (2015b). 초·중등학교 교육과정 총론. 교육부 고시 제 2015-74호 [별책 1]. 미소장
3 교육부. (2016). 「지능정보사회에 대응한 중장기 교육정책의 방향과 전략(시안)」. 미소장
4 교육부. (2017). 「고교학점제 추진 방향 및 연구학교 운영계획(안)」. 미소장
5 교육부. (2018). 「2022학년도 대학입학제도 개편 방안 및 고교교육 혁신 방안」. 미소장
6 교육부. (2021a). 고교학점제 종합 추진계획. 교육부 보도자료(2021. 2. 7). 미소장
7 교육부. (2021b). 2022학년도 대학입학전형시행계획발표. 교육부 보도자료(2021. 3. 16). 미소장
8 교육인적자원부. (2007). 실과(기술·가정) 교육과정. 교육인적자원부 고시 제 2007-79호 [별책 10]. 미소장
9 김경자. (2000). 창의적 문제 해결력 신장을 위한 교육과정 평가 모형. 초등교육연구, 13(2), 135-152. 미소장
10 김남은. (2020). 차기 가정과 교육과정 개발을 위한 내용 체계의 방향 탐색: 미국 국가기준 가정과교육과정(nsfcs) 3.0의 특징과 시사점 분석을 중심으로.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0(21), 821-850. 미소장
11 김샛별. (2020). 고등학교 가정과 선택과목 개발을 위한 미국 고등학교 가정과 교육과정 사례 연구:미국 오하이오 주(州)를 중심으로. 한국가정과교육학회, 32(4), 31-51. 미소장
12 김성혜, 이경진. (2015). 숙의에 의한 음악영재교육과정 개발 방향 탐색. 교육과정연구, 33(2), 129-155. 미소장
13 박미정, 임윤진, 권유진, 이광재. (2020). 기술·가정과 교사의 학교교육과정 편성 참여와 고교학점제에 대한 인식. 한국가정과교육학회, 32(1), 15-34. 미소장
14 박미정. (2017). 4 차 산업혁명을 대비한 고등학교 가정과 선택 교육과정 편성 방안 탐색. Family and Environment Research, 55(5), 539-553. 미소장
15 백남진. (2006). 교과 교육과정에서의 교육내용 진술의 구체화. 교육과정연구, 24(2), 207-233. 미소장
16 서공주, 박찬호. (2019). 핀란드 고등학교 선택형 교육과정 운영 특징 분석. 비교교육연구, 29(6), 27-54. 미소장
17 양성관. (2019). 중등교육 정상화를 통한 대입선발전형 자율화-다양화 방안 탐색. 한국교육학연구(구안암교육학연구), 25(3), 87-112. 미소장
18 유난숙, 백민경, 주수언, 한주, 박미정. (2021). 차기 교육과정을 대비한 고등학교 가정교과(군) 선택과목의 구조화. 한국가정과교육학회, 33(1), 129-149. 미소장
19 유난숙. (2020). 호주 빅토리아주 가정과교육과정에 대한 사례연구. 한국가정과교육학회, 32(2), 19-42. 미소장
20 윤병희. (1992). 한국교육과정 개정, 무엇이 문제인가-제 6 차 교육과정 개정에 즈음하여-: 우리나라'교육과정 개정'의 총체적 분석; 정책과 설계를 중심으로. 한국교육과정학회 학술발표논문집, 1992, 1-34. 미소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