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국회도서관 홈으로 정보검색 소장정보 검색

초록보기

본 연구는 코로나 19로 인한 비자발적 온라인 학습 환경에서 학습자가 경험한 편리성이 인지된 이용 용이성과 인지된 유용성, 학습만족과 학업성취 인식에 미치는 영향 그리고 이들 관계에서 인지된 이용 용이성, 인지된 유용성, 학습만족의 매개효과를 검증하였다. 분석결과, 편리성은 인지된 이용 용이성, 인지된 유용성, 학습만족, 학업성취 인식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비자발적 학습 환경에서도 편리성은 온라인 학습의 주요한 긍정적 측면임이 확인되었다. 또한 편리성과 학업성취 인식간의 관계에 있어 인지된 이용 용이성, 인지된 유용성, 학습만족은 단일매개효과와 다중매개효과를 함께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온라인 학습 환경에서 편리성을 경험할 경우 이용 용이성을 높이고 이는 유용성으로 이어져 학습만족을 향상시키고 학업성취 인식으로까지 연결되는 선순환 구조를 만들어낸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온라인 학습의 성공을 좌우하는 학습자의 만족감과 성취감을 향상하기 위해서는 온라인 학습을 통한 다양한 혜택과 수행의 능률을 높일 수 있는 학습 환경 설계가 중요함을 시사한다. 따라서 모바일기기를 포함한 다양한 디바이스와의 호환, 학습자료 및 녹화물에 대한 접근성 강화, 방역기준 내에서 적절한 학습 시설 지원 등 학습자들에게 보다 유연하고 편안한 학습 환경을 제공하여야 할 것이다.

This study examined the effects of the convenience experienced by learners in involuntary online learning environments caused by Coronavirus 19 on: perceived ease of use, perceived usefulness, learning satisfaction, perception of academic achievement, and the mediating effects of perceived ease of use, perceived usefulness, and learning satisfaction in these relationships. As a result of the analysis, convenience was found to have a positive effect on perceived ease of use, perceived usefulness, learning satisfaction, and perception of academic achievement, so it was confirmed that convenience can be a major positive aspect of online learning even in involuntary learning environment. In the relationship between convenience and perception of academic achievement, perceived ease of use, perceived usefulness, and learning satisfaction were found to have both single and multiple mediating effects. If learners experience convenience in an online learning environment, it can be confirmed that ease of use increases, which leads to usefulness, improves overall learning satisfaction, and creates virtuous circulation that leads to a perception of academic achievement. To improve learners’ satisfaction and sense of achievement that determines the success of online learning, it implies that it is important to design a learning environment that can increase the efficiency of performance and various benefits through online learning. Therefore, it is necessary to provide a more flexible and comfortable learning environment to learners, such as compatibility with various devices including mobile devices, reinforcement of access to learning materials and recordings, and support of appropriate learning facilities within quarantine standards.

권호기사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목차
상담 서비스와 관련한 성소수자 내담자의 인권경험에 대한 질적연구 = The qualitative research about counseling service experiences regarding human rights of sexual and gender minority/expansive clients 이아라, 이주영, 이성원, 양난미 p. 1-30

온라인 평가 전략 상담 챗봇 개발 및 사용성 평가 = Development of an online assessment strategy consultation chatbot and usability test 이정원, 김동호 p. 31-53

교육대학생들의 논증 분석의 어려움 요인과 극복 방안 = Difficulties in analyzing the arguments of educational university students and how to overcome them 김재봉 p. 55-75

예비교사를 위한 시민성 측정도구 개발 및 타당화 연구 = A study on validation of an instrument to measure citizenship for pre-service elementary teachers 정민수 p. 77-98

수업 개선을 위해 문화역사적 활동이론을 활용한 연구에 대한 체계적 문헌고찰 = A systematic literature review of the use of cultural-historical activity theory for class improvement 도재우, 김수진, 유미나 p. 99-127

역량기반 2015 개정 사회과교육과정 개선 방안 탐색 = Exploring ways to improve the competency-based 2015 revised social studies curriculum 옥일남 p. 129-153

교수효능감 수준에 따른 예비유아교사의 전문성인식 및 교수기술에 관한 연구 = A study on professional recognition and teaching skills of pre-service childhood teachers according to the level of teaching efficacy 김세루 p. 155-169

학습자 중심의 온라인 토의 기반 수업에서 학습주체들의 상호작용에 대한 현상학적 연구 = A phenomenological study on the interaction of learning subjects in a learner-centered online discussion course 이영선 p. 171-200

학습분석학 기반의 인공지능 교육 서비스 활용 활성화 방안 : A study on the activation plan for utilization of artificial intelligence education services based on learning analysis : focusing on Korean language subjects / 국어 교과를 중심으로 이슬기 p. 201-224

온라인 학습 환경의 편리성이 학업성취 인식에 미치는 영향 : The effects of convenience on perception of academic achievement in online learning environments : focusing on the multiple mediating effects of ease of use, usefulness, and learning satisfaction / 인지된 이용 용이성, 인지된 유용성, 학습만족의 다중매개효과를 중심으로 조수선, 주라헬 p. 225-246

회복적 생활교육 구현방안. A study on the implementation plan for restorative life education. Focusing on empathic conflict mediation based on nonviolent communication / 2, 비폭력대화에 기초한 공감적 갈등 조정을 중심으로 안지영 p. 247-275

대학교육에서 학생들이 인식하는 성공 경험의 과정과 의미에 관한 탐색 = An exploratory study on students' experiences and perceptions of success in university education 김상미 p. 277-300

참고문헌 (52건) :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

참고문헌 목록에 대한 테이블로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
1 강명희, 구한나, 문소영, 정지윤, 김지심(2007). 온라인 강의에서 내용제시유형이 인지적실재감과 학습효과에 미치는 영향. 교육정보미디어연구, 13(4), 155-181. 미소장
2 권성연(2011). 온라인 학습에서 사회적 실재감과 학습자 특성, 토론효과 인식, 만족도와의관계 연구. 교육과학연구, 42(3), 55-82. 미소장
3 권순동, 윤숙자(2010). 이러닝의 특성과 유용성이 지속적 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연구. Journal of Information Technology Applications & Management, 17(1), 35-54. 미소장
4 김민수(2020. 3. 24). 대학생, 온라인 강의 ‘불편해’...강의는 없고 과제만 늘었다?. 리크루트타임스. http://www.recruittimes.co.kr/news/articleView.html?idxno=86371 에서 검색. 미소장
5 김주혜(2013). 영어교육에서 스마트러닝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과 활용 실태 조사. 영어교육연구, 25(3), 253-278. 미소장
6 김태웅, 엄명용(2006). 성별 차이를 중심으로 본 이러닝 만족도 영향요인에 관한 연구. 경영학연구, 35(1), 51-80. 미소장
7 김훈희, 정대범(2015). 스마트 교육에 기반 한 전문대 학생들의 간호영어 학습에 대한 학습 만족도와 학업 성과.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15(9), 621-630. 미소장
8 노지예, 이정민(2013). 고등학교 모바일러닝(Mobile Learning) 성과 예측요인 규명. 정보교육학회논문지, 17(2), 115-123. 미소장
9 류지헌(2007). 대학의 웹 기반 학습환경에서 학습자의 성취수준에 따른 만족도 인식의 차이에 대한 연구. 교육정보미디어연구, 13(3), 189-208. 미소장
10 문형도, 김준우(2009). 비자발적 IT 사용 환경에서의 기술 수용모델(TAM)에 관한 연구. 디지털융복합연구, 7(3), 13-24. 미소장
11 박대범, 구자원(2018). 지각된 유용성과 사용용이성이 기업 이러닝 교육의 학습전이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자기효능감과 업무환경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경영과정보연구, 37(3), 1-25. 미소장
12 박상호, 최용준(2013). 교육용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프로그램의 이용에 관한 기술수용모델적 고찰. 방송통신연구, 82, 9-35. 미소장
13 박성열, 남민우(2012). 정보기술수용모델을 적용한 대학생 모바일러닝 사용의도와 영향요인 간 구조적 관계 분석. 교육정보미디어연구, 18(1), 51-75. 미소장
14 박수진, 김경자(2019). 모바일 앱 활용 영어 문법 학습이 대학생의 문법 능력 향상에 미친영향 및 학습 만족도와 학습의 유용성에 대한 연구. 외국어교육연구, 33(2), 301-325. 미소장
15 서순식(2011). 확장된 정보기술수용모델(TAM)을 기반으로 디지털교과서 수용 및 활용 탐색. 정보교육학회논문지, 15(2), 265-275. 미소장
16 송병호, 이지연(2013). 대학 이러닝 교양강좌의 학습자 만족도 및 효과성에 관한 연구. 교육공학연구, 29(2), 241-261. 미소장
17 유화영, 임유진(2019). 이러닝 환경에서 학업성취도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간의 구조적 관계 규명. 교육정보미디어연구, 25(3), 477-497. 미소장
18 윤동기(2012). 사이버교육(e-learning)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요인. e-비즈니스연구, 13(2), 49-69. 미소장
19 이쌍철, 김정아(2018). 학생의 온라인수업 만족에 영향을 주는 요인 분석. 교육행정학연구, 36(2), 115-138. 미소장
20 이성춘, 김석주(2013). 군조직의 이러닝(e-Learning) 영향요인과 학습성과의 인과관계 분석. 한국조직학회보, 10(3), 119-143. 미소장
21 이승현, 함승환(2021). 코로나19 상황 속 대학생의 강의만족도 재분석: 온라인 학습참여의장소의존성 역설. 열린교육연구, 29(1), 71-91. 미소장
22 이시철, 김선영, 박상훈(2020). 대학의 코로나-19 초기 대응과 수업 만족도평가: 경북대학교의 비대면 학기 사례.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0(20), 993-1019. 미소장
23 이은준(2010). 온라인 수업의 편리성 인식 유형에 따른 만족도 및 학습경험 인식의 차이. 교육정보미디어연구, 16(3), 341-362. 미소장
24 이정기, 황우념(2017). 대학생들의 K-MOOC 수강의도 결정요인 연구–IMTBPT를 중심으로. 사회과학연구, 33(2), 161-182. 미소장
25 장승환, 임진혁, 이재춘(2017). 취업프로그램 활용이 대학생 교육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취업진로연구, 7(3), 129-148. 미소장
26 전수인(2019). 대학생들의 영어 온라인 학습 활동과 모바일 학습기기 활용의 변화에 관한고찰.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9(17), 1329-1347. 미소장
27 전영미, 조진숙(2019). 대학생의 K-MOOC 만족도 및 지속이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연구.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19(11), 80-91. 미소장
28 정화민, 조원길(2011). 지각된 유용성과 지각된 사용용이성이 웹 기반 원격교육의 학습 성과에 미치는 영향: 국내 고등학생을 중심으로. e-비즈니스연구, 12(2), 255-272. 미소장
29 정희정(2013). 소셜 미디어 특성이 모바일 영어학습의 지각된 유용성과 학습 성과에 미치는 영향. 영어어문교육, 19(2), 315-333. 미소장
30 조수선, 주라헬(2020). 전면적 원격수업 상황에서 대학생의 학습몰입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연구: 코로나 불안의 조절효과. 교육정보미디어연구, 26(4), 909-934. 미소장
31 조순정(2015). 국내 대학생의 온라인 공개강좌(MOOC) 수용요인 -확장기술수용모델을 적용하여-.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5(9), 601-619. 미소장
32 조일현, 임규연(2002). GBS 설계 모델을 적용한 기업 e-learning 학습 환경에서 학습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교육공학연구, 18(4), 79-110. 미소장
33 조철호(2017). 취업정보사이트의 서비스품질이 브랜드이미지, 고객만족, 초기신뢰에 미치는 영향. 취업진로연구, 7(3), 37-57. 미소장
34 주영주, 김소나, 박수영, 김은경(2009). 기업 사이버교육에서 학습자의 만족도, 학업 성취도 및 학습전이 간의 관계 규명. 교육정보미디어연구, 15(1), 23-43. 미소장
35 최창호, 유연우(2017). 탐색적요인분석과 확인적요인분석의 비교에 과한 연구. 디지털융복합연구, 15(10), 103-111. 미소장
36 한민형(2011). 모바일 영상통화 서비스의 지속적 이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연구. 한국영상학회논문집, 9(1), 77-102. 미소장
37 Davis, F. D. (1989). Perceived usefulness, perceived ease of use, and user acceptance of information technology. MIS Quarterly, 13(3), 319-340. 미소장
38 Fishbein, M., & Ajzen, I. (1975). Belief, attitude, intention, and behavior: An introduction to theory and research. MA: Addison-Wesley. 미소장
39 Hayes, A. F. (2013). Introduction to medication, moderation and conditional process analysis: A Regression based approach. NY: The Guilford Press. 미소장
40 Hussein, E., Daoud, S., Alrabaiah, H., & Badwi, R. (2020). Exploring undergraduate students’ attitudes towards emergency online learning during COVID-19: A case from the UAE. Children and Youth Services Review, 119, 1-7. 미소장
41 Islam, A. K. M. N. (2013). Investigating e-learning system usage outcomes in the university context. Computers & Education, 69, 387-399. 미소장
42 Lee, J. W. (2010). Online support service quality, online learning acceptance, and student satisfaction. The Internet and Higher Education, 13(4), 277-283. 미소장
43 Markova, T., Glazkova, I. G., & Zaborova, E. (2017). Quality issues of online distance learning. Procedia-Social and Behavioral Sciences, 237(21), 685-691. 미소장
44 Muthuprasad, T., Aiswarya, S., Aditya, K. S., & Jha, G. K. (2021). Students’perception and preference for online education in India during COVID-19 pandemic. Social Sciences & Humanities Open, 3(1), 1-11. 미소장
45 Ozturk, A. B., Bilgihan, A., Nusair, K., & Okumus, F. (2016). What keeps the mobile hotel booking users loyal? Investigating the roles of self-efficacy, compatibility, perceived ease of use, and perceived convenience. International Journal of Information Management, 36(6), 1350-1359. 미소장
46 Rogers, E. M. (1995). Diffusion of innovations (4th ed.). NY: The Free Press. 미소장
47 Schepers, J., & Wetzels, M. (2007). A meta-analysis of the technology acceptance model: Investigating subjective norm and moderation effects. Information &Management, 44(1), 90-103. 미소장
48 Seo, W. H., & Choi, I. C. (2014). The effect of using a smart phone application on middle school students’ english expression learning and satisfaction. Multimedia-Assisted Language Learning, 17(1), 34-57. 미소장
49 Sun, P. C., Tsai, R. J., Finger, G., Chen Y. Y., & Yeh, D. (2008). What drives a successful e-learning? An empirical investigation of the critical factors influencing learner satisfaction. Computers & Education, 50(4), 1183-1202. 미소장
50 Venkatesh, V. (2000). Determinants of perceived ease of use: Integrating control, intrinsic motivation, and emotion into the technology acceptance model. Information Systems Research, 11(4), 342-365. 미소장
51 Venkatesh, V., & Davis, F. D. (2000). A theoretical extension of the technology acceptance model: Four longitudinal field studies. Management Science, 46(2), 186-204. 미소장
52 Wimmer, R. D., & Dominick, J. R. (2014). Mass media research: An introduction(10th ed). Boston, Mass: Wadsworth, Cengage Learning. 미소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