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호기사보기
기사명 | 저자명 | 페이지 | 원문 | 기사목차 |
---|
대표형(전거형, Authority) | 생물정보 | 이형(異形, Variant) | 소속 | 직위 | 직업 | 활동분야 | 주기 | 서지 | |
---|---|---|---|---|---|---|---|---|---|
연구/단체명을 입력해주세요. |
|
|
|
|
|
* 주제를 선택하시면 검색 상세로 이동합니다.
목차
만 3-9세 아동의 미디어 이용에 대한 부모의 인식 및 지도 행위 연구 : 부모의 미디어교육 경험에 따른 차이를 중심으로 = Parents' perceptions and guidance behavior on media use of children aged 3-9 years old : focusing on differences in parents' media education experience / 양길석 ; 서수현 ; 옥현진 1
목차 1
1. 서론 1
2. 선행연구 검토 4
1) 미디어 리터러시 4
2) 가정의 후원과 미디어 리터러시의 발달 5
3) 미디어 이용에 관한 실태 조사 6
3. 연구 방법 8
1) 연구 대상 8
2) 측정 도구 9
3) 자료 처리 및 분석 11
4. 분석 결과 11
1) 미디어교육 경험에 따른 미디어 영향력에 대한 인식 12
2) 미디어교육 경험에 따른 미디어 이용 지도 방식 17
3) 미디어교육 경험에 따른 미디어교육에 대한 요구 19
5. 결론 및 제언 22
참고문헌 25
초록 29
Abstract 30
번호 | 참고문헌 | 국회도서관 소장유무 |
---|---|---|
1 | 김수지, 김영주, 이숙정, 박민규(2020). 2020 어린이 미디어 이용 조사. 서울: 한국언론진흥재단. | 미소장 |
2 | 김양은(2016). 소셜 미디어 리터러시. 커뮤니케이션북스. | 미소장 |
3 | 김지선, 이강이(2019). 부모의 미디어 리터러시, 스마트미디어 중재, 유아의 스마트미디어 사용 시간, 사회적 유능감의 구조적 관계. 아동학회지, 40(6), 한국아동학회, 63-76. | 미소장 |
4 | 김지연, 김종윤, 서수현, 옥현진(2015). 디지털 리터러시의 정의적 영역 평가 도구개발 방향에 대한 탐색적 연구. 국어교육학연구, 50(2), 국어교육학회, 205-230. | 미소장 |
5 | 김현진, 김현영, 김은영, 류향승, 김보윤, 박희락, 최미애(2020). 민주시민육성을위한 미디어리터러시 역량의 의미와 정규교육과정 통합 방안.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0(11),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473-500. | 미소장 |
6 | 노들, 옥현진(2020). 텍스트 마이닝 기법을 통한 미디어 리터러시와 디지털 리터러시 개념의 비교 분석: 신문 기사를 중심으로. 리터러시연구, 11(5), 한국리터러시학회, 103-129. | 미소장 |
7 | 도남희, 박진아, 예한나(2019). 유아 생활 실태조사를 위한 기초연구(과제번호 2019-01). 서울: 육아정책연구소. | 미소장 |
8 | 박점희(2018). 학부모를 위한 미디어 리터러시 실천 ‧ 지도 매뉴얼. 한국언론진흥재단. | 미소장 |
9 | 서수현, 옥현진(2012). 문식성 후원자의 작용 양상에 대한 사례 연구. 한국초등국어교육, 48, 한국초등국어교육학회, 63-85. | 미소장 |
10 | 송요현(2016). 부모-자녀 상호작용 및 미디어 이용정도에 따른 군집유형별 유아문제행동 차이. 한국아동패널연구, 7, 122-144. | 미소장 |
11 | 안후남, 최명옥, 김영식, 정남수(2019). 청소년의 인터넷 과의존 수준에 따른 이용동기와 디지털 리터러시의 차이.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9(6), 학습자 중심교과교육학회, 1345-1363. | 미소장 |
12 | 양길석, 옥현진, 서수현(2020). 우리나라 초등학생과 중학생의 디지털 리터러시의정의적 특성과 가정 변인 간의 관계. 교육논총, 40(1), 경인교육대학교 교육연구원, 199-222. | 미소장 |
13 | 양정애, 김아미, 박한철(2019). 미디어교육의 재구조화: 21세기 한국의 미디어교육영역 및 구성. 한국언론진흥재단. | 미소장 |
14 | 유구종, 문주희, 김은아, 최승연(2013). 종이책, 멀티전자책, 스마트전자책을 활용한 이야기꾸미기 활동에서의 가상적 내러티브 분석. 열린유아교육연구, 18(2), 열린유아교육학회, 389-413. | 미소장 |
15 | 유구종, 조희정, 김은아, 윤향실(2014). 유아 스마트매체 활용에 따른 상호작용 및사회, 정서 행동 양상 분석: 자유선택활동에서 생태학적 관점을 중심으로. 열린유아교육연구, 19(3), 열린유아교육학회, 159-186. | 미소장 |
16 | 이종숙(2010). 초등학교 인터넷 교육에서의 미디어 개념에 대한 비판적 고찰. 미디어, 젠더 & 문화, 15, 한국여성커뮤니케이션학회, 195-235. | 미소장 |
17 | 정부만, 민성준, 이용한, 한유정(2020). 2019 인터넷이용실태조사. 서울: 한국정보화진흥원. | 미소장 |
18 | 정현선(2002). 성찰적 문화교육으로서의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 국어교육학연구, 14, 국어교육학회, 387-408. | 미소장 |
19 | 정현선(2017). 시작하겠습니다, 디지털 육아. 우리학교. | 미소장 |
20 | 정현선(2020). 인공지능 시대의 미디어 리터러시의 오래된 과제와 새로운 과제. 새국어교육, 125, 한국국어교육학회, 7-37. | 미소장 |
21 | 정현선, 김아미, 박유신, 전경란, 이지선, 노자연(2016). 핵심역량 중심의 미디어리터러시 교육 내용 체계화 연구.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6(11),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211-238. | 미소장 |
22 | 정현선, 정혜승, 김정자, 민병곤, 손원숙(2014). 초등학생의 매체 문식 활동에 관한조사 연구. 독서연구, 33, 한국독서학회, 127-170. | 미소장 |
23 | 한국인터넷진흥원(2007). 유아 및 초등학생의 인터넷 이용 실태 분석. 서울: 한국인터넷진흥원. | 미소장 |
24 | Barton, D.(2007). Literacy. UK: Blackwell Publishing. | 미소장 |
25 | Bissex, G. L.(1980). Gnys at wrk. Harvard University Press. | 미소장 |
26 | Brandt, D.(1998). Sponsors of Literacy. College Composition and Communic ation, 49(2), pp.165-185. | 미소장 |
27 | Buijzen, M., Rozendaal, E., Moorman, M., & Tanis, M.(2008). Parent versus child reports of parental advertising mediation: Exploring the meani ng of agreement. Journal of Broadcasting & Electronic Media, 52(4), 509-525. doi: https://doi.org/10.1080/08838150802437180. | 미소장 |
28 | Cingel, D. P., & Krcmar, M.(2013). Predicting media use in very young children:The role of demographics and parent attitudes. Communication Studies, 64(4), 374-394. | 미소장 |
29 | Donohue, C., & Schomburg, R.(2017). Technology and interactive media in early childhood programs: What we’ve learned from five years of research, policy, and practice. YC Young Children, 72(4), 72-78. | 미소장 |
30 | Livingstone, S., & Helsper, E. J.(2008). Parental mediation of children Internet use. Journal of Broadcast & Electronic Media, 52, 309-329. | 미소장 |
31 | Purcell-Gates, V.(2000). Family literacy. In M. L. Kamil, P. B. Mosenthal, P. D. Pearson, & R. Barr(Eds.), Handbook of reading research (vol. 3., pp.853-870). Mahwah, NJ: LEA. | 미소장 |
32 | Rifkin, J.(2011). The third industrial revolution. New York: Palgrave Macmillan. | 미소장 |
33 | Rogoff, B.(1990). Apprenticeship in thinking: Cognitive development in social context. Oxford University Press. | 미소장 |
34 | Schwab, K.(2016).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Geneva: World Economic Forum. | 미소장 |
35 | Vygotsky, L. S.(1978). Mind in society: The development of higher psychological processes. Harvard university press. | 미소장 |
36 | Zimmerman, B. J.(2000). Attaining self-regulation. In M. Boekaerts, P. R. Pintrich and M. Zeidner(Eds.), Handbook of self-regulation (pp.13-39). San Diego: Academic Press. | 미소장 |
*표시는 필수 입력사항입니다.
*전화번호 | ※ '-' 없이 휴대폰번호를 입력하세요 |
---|
기사명 | 저자명 | 페이지 | 원문 | 기사목차 |
---|
번호 | 발행일자 | 권호명 | 제본정보 | 자료실 | 원문 | 신청 페이지 |
---|
도서위치안내: 정기간행물실(524호) / 서가번호: 국내03
2021년 이전 정기간행물은 온라인 신청(원문 구축 자료는 원문 이용)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표시는 필수 입력사항입니다.
저장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