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국회도서관 홈으로 정보검색 소장정보 검색

초록보기

버내큘러 개념은 20세기 후반에 이르러 대중문화와 접목되며 지방색이 강한 디자인을 의미하는 ‘버내큘러 디자인’으로 그 관점이 확장되었다. 버내큘러 디자인은 ‘토착성’, 지역성‘, ’전통성‘을 바탕으로 다양한 디자인과 융합하며 포스트모더니즘 디자인의 한 영역으로 자리 잡았다. 그리고 이러한 버내큘러 디자인은 얀홀트가 제시한 장소 브랜딩 개념과 맞닿아 해석할 수 있다. 장소브랜딩은 장소의 자원을 바탕으로 그곳의 유, 무형적 가치를 창조해내는 브랜딩으로 특히 중국의 박물관은 공공성과 지역성을 동시에 갖추고 있다. 먼저 연구자는 버내큘러와 장소브랜딩의 이론적 배경을 고찰한 후, 버내큘러 디자인 요소에 의거하여 박물관의 장소브랜드 요소를 파악하였다. 그 다음 국제적으로 지명도를 갖고 있는 건축상을 수상하고 지역성을 건축이념으로 하고 있는 건축가들의 2000년 이후의 작품을 선정하여 중국 박물관의 사례분석을 통해 버내큘러 디자인 관점에서 장소브랜딩의 가능성을 모색하였다. 이러한 사례분석을 통해 연구자는 과거 전통의 계승, 현재 지역 커뮤니티와의 소통, 미래적 가치 관점에서 박물관의 브랜딩 요소를 추출할 수 있었고, 버내큘러 디자인이 박물관의 장소브랜딩에 어떠한 시사점을 제공할 수 있는지를 파악하였다. 이와 같은 연구를 통해 지역문화와 전통이 향후 박물관 장소브랜딩에 다양한 가능성을 제시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

권호기사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목차
우리나라 수산물 브랜드의 실태 및 성공요인전략 : Current status and success factors strategies of marine products brands in Korea : focused on ChungCheongnam-do Province / 충청남도 지역을 중심으로 고삼숙 p. 5-18

농산물 브랜드의 유형 및 공동브랜드의 브랜드마케팅전략 : Types of agricultural brands and brand marketing strategies of co-brands : comparative analysis of co-brands between Buyeo and Cheongyang region / 부여 및 청양지역 간의 공동브랜드 비교분석 김신애, 권기대 p. 19-32

조선시대 永嘉誌(영가지) 및 咸州誌(함주지) 간의 브랜드 관계특성 비교연구 : A comparative study on the relational characteristics of brand between Youngga & Hamju topographies in Chosun Dynasty : focused on brand equity theory / 브랜드자산이론을 중심으로 권기대, 권기백 p. 33-45

디자인 표준 공개를 통한 개방형 혁신 사례 연구 = A case study on open innovation with design standards disclosure 정수인 p. 47-60

브랜드 감각경험이 경험적 가치와 브랜드 태도에 미치는 영향 : Impact of brand sensory experience on empirical values and brand attitudes : focusing on the transmission elements of automotive design's brand sensory experience / 자동차 디자인의 브랜드 감각경험 전달요소를 중심으로 김태우, 장동련 p. 61-72

비주얼 메타포 광고가 수용자 태도에 미치는 영향 : The effects of visual metaphor advertising on audience advertisement attitude : focusing on audience in Korea and China / 한국 및 중국 수용자 중심으로 국경, 김희현 p. 73-82

국내 최초 B2C용 액란 포지셔닝을 위한 패키지디자인 개발 사례 연구 : A case study of package design development for positioning liquid egg for B2C the first time in Korea : with the focus of the package design of the O'LAb Yoriran / 오랩 요리란 패키지디자인을 중심으로 강수아, 김정훈 p. 83-97

버내큘러 디자인 관점에서 본 박물관의 장소브랜딩에 대한 연구 : A study on the museum place branding from the perspective of vernacular design : focused on the museum in China / 중국의 박물관 사례를 중심으로 황윤정, 장동련 p. 99-109

都市再生における地域ブランドの視覚的象徴研究 = A study on visual symbols of regional brand for urban regeneration 김재홍 p. 111-126

재한 중국인의 한국 뷰티숍 브랜드이미지 인식이 지속이용 의도에 미치는 영향 : The effect of how Chinese people in Korea perceive the brand image of Korean beauty shops on their continuous intention to use : focusing on the moderating effect of Korean language skills and fashion leadership / 한국어 능력과 유행 선도력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마소욱, 명광주 p. 139-151

플로럴 패턴디자인의 구조에 따른 미적 형식 연구 = A study on the aesthetic form according to the structure of floral pattern design 이미나 p. 153-164

UV-C LED를 활용한 정수필터 디자인 개발 = Design development of water purification filter using UV-C LED 정지훈, 정정호 p. 165-174

인플루언서의 속성이 뷰티 브랜드 동영상 튜토리얼 콘텐츠 광고 효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A study on effects of attributes of influencer on the advertising effectiveness of beauty brand video tutorial content 이경렬 p. 175-191

Z세대를 위한 트랜스 브랜딩 전략에 관한 연구 : A study on trans-branding strategies for generation Z : focusing on trans brand cases / 트랜스 브랜드 사례를 중심으로 박정례, 이연준 p. 193-208

콘셉트 스토어가 브랜드 연상과 브랜드 태도에 미치는 영향 : The influence of concept store design on brand association and brand attitude : focused on the case of Baskin-Robbins in Korea / 국내 배스킨라빈스 사례를 중심으로 황일경, 이현주 p. 209-223

소셜미디어 브랜드 정보의 신뢰성에 관한 영향요인과 결과 = Determinants and consequences of brand information credibility on social media 선종학 p. 225-234

럭셔리 브랜드 SNS 콘텐츠의 현대적 예술화 방식에 관한 연구 : A study on the luxury brands’ SNS content modern atrtification : fo[c]using on Jean Baudrillard’s simulacra / 장 보드리야르의 시뮬라크르를 중심으로 조은지, 장동련 p. 235-251

압화 조형물 서비스 스케이프 고객의 감정반응에 관한 연구 = A study on emotional responses of servicescape customers of pressed flower sculptures 신정옥, 이진호 p. 253-263

온라인 인터랙티브 광고 유형이 세대에 따라 수용자 태도에 미치는 영향 = The effect of online interactive advertising types on audience attitudes depending on generations 홍준아, 윤재영 p. 265-278

360°가상현실 콘텐츠에서 자막의 커뮤니케이션 연구 : A study on the communication of subtitles in 360° VR content : focusing on nonlinear space environments of virtual reality / 가상현실의 비선형 공간환경 중심으로 김민재 p. 279-288

중국 영화 포스터의 중국 버전과 해외 버전 비교 분석 연구 = A comparative study of Chinese and overseas versions of Chinese films poster 장칭, 양종훈, 이상은 p. 127-138

참고문헌 (20건) :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

참고문헌 목록에 대한 테이블로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
1 버나드 루도프스키,「건축가 없는 건축」, 시공문화사, 2006. 미소장
2 스튜어트 유웬,「이미지는 모든것을 삼킨다」, 시각과 언어, 1996. 미소장
3 이보아,「성공한 박물관 성공한 마케팅」, 역사넷, 2003. 미소장
4 이재국,「디자인 미학」, 청주대학교출판부, 2000. 미소장
5 존 파일,「현대 디자인 사조:목적.형태.의미」, 창미사, 1985. 미소장
6 후카사와 나오토·재스퍼 모리슨,「슈퍼노멀」, 안그라픽스, 2009. 미소장
7 John F. P.,「Design: Purpose,Form,and Meaning」, University of Massachusetts Press, 1979. 미소장
8 Jonathan M. W.,「Twentieth Century Design」, Oxford University Press, 1997. 미소장
9 Liu Jiakun,「Now and Here」, China Architecture & Building Press, 2002. 미소장
10 Philip Jodidio,「I.M.Pei, Complete Works」, Electronic Industry Press, 2012. 미소장
11 고순여,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박물관 전시에 대한 연구, 제주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5. 미소장
12 김미선, 버내큘러 디자인 표현 특성을 적용한 리조트 호텔 실내 공간 디자인, 홍익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20. 미소장
13 배종정․한태권․김주연, 쑤저우박물관의 공간디자인에 나타난 지역적 특성 연구, 한국공간디자인학회 논문집, Vol.15 No.8, 2020. 미소장
14 안영주, 탈식민주의 관점에서 본 버내큘러의 문화적 위상,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Vol.22 No4, 2016. 미소장
15 양현미, 박물관 연구와 박물관 정책-문화 연구의 관점에서 본 우리나라 박물관 연구와 정책, 홍익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2. 미소장
16 왕흔요, 중국의 현대 지역 건축에서 나타나는 맥락적 특성에 관한 연구, 동서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20. 미소장
17 윤주현, 자생적 장소브랜드 시스템 디자인 프레임 워크, 홍익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7. 미소장
18 이정은, 중국박물관 100년사의 회고와 전망, 인문과학연구, Vol.1 No31, 2020. 미소장
19 이정호, 버내큘러 디자인 관점에서 본 신한복 스타일, 한국복식학회지, Vol.66 No.7, 2016. 미소장
20 Zenker, S.·Braun, E., The Place Brand Centre, 39th European Marketing Academy Conference, 1(4), 2010. 미소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