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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시대의 브랜드들은 치열한 경쟁 속 스토어의 브랜드 경험 제공으로 소비자와의 공감대를 높인다. 브랜드는 스토어에서 브랜드 아이덴티티와 더불어 확장된 디자인 경험을 컨셉추얼한 스토어 아이덴티티로 구현한다. 연구자는 스토어의 전개가 브랜드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았다. 본 연구는 이론 고찰과 사례분석, 설문조사의 순으로 진행하였다. 브랜드 스토어 중 콘셉트 스토어 사례로 스토어에서의 디자인 확장을 경험한 소비자의 브랜드 연상 및 태도 변화를 중심으로 석출하였다. 스토어 아이덴티티의 디자인 구성 요소 및 확장 범위를 고찰하여 배스킨라빈스의 스토어 중 브랜드 아이덴티티 기반의 일반 스토어와 특화된 테마의 콘셉트 스토어 디자인 사례를 비교하였다. 스토어 아이덴티티의 6개 디자인 요소를 자극제로 점포별 동일한 기준의 변화 범위를 일원변량분석으로 검증하였다. 브랜드 연상 요소로는 로고(BI)가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디자인 확장성이 큰 요소는 인테리어이다. 또한 콘셉트 스토어를 통한 새로운 경험은 브랜드 태도에 긍정적인 결과를 보여준다. 스토어의 디자인 확장성이 브랜드 이미지에 영향을 주는 결과는 첫째, 브랜드 이미지 연상에 핵심적 요소의 변화를 최소화하며 둘째, 콘셉트 스토어의 다양한 디자인은 통합적 관점에서 브랜드와 연결되는 전략은 필수적이다. 마지막으로 소비자의 이해 가능한 범위 내의 확장으로 브랜드 연상을 가능하게 한다. 브랜드 스토어 디자인 확장은 아이덴티티와 제품을 기반에 두고 변화하는 트랜드를 수용하여 소비자와의 감성 커뮤니케이션을 이루어 내는 것이 매우 중요한 전략임을 제안한다.

권호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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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목차
우리나라 수산물 브랜드의 실태 및 성공요인전략 : Current status and success factors strategies of marine products brands in Korea : focused on ChungCheongnam-do Province / 충청남도 지역을 중심으로 고삼숙 p. 5-18

농산물 브랜드의 유형 및 공동브랜드의 브랜드마케팅전략 : Types of agricultural brands and brand marketing strategies of co-brands : comparative analysis of co-brands between Buyeo and Cheongyang region / 부여 및 청양지역 간의 공동브랜드 비교분석 김신애, 권기대 p. 19-32

조선시대 永嘉誌(영가지) 및 咸州誌(함주지) 간의 브랜드 관계특성 비교연구 : A comparative study on the relational characteristics of brand between Youngga & Hamju topographies in Chosun Dynasty : focused on brand equity theory / 브랜드자산이론을 중심으로 권기대, 권기백 p. 33-45

디자인 표준 공개를 통한 개방형 혁신 사례 연구 = A case study on open innovation with design standards disclosure 정수인 p. 47-60

브랜드 감각경험이 경험적 가치와 브랜드 태도에 미치는 영향 : Impact of brand sensory experience on empirical values and brand attitudes : focusing on the transmission elements of automotive design's brand sensory experience / 자동차 디자인의 브랜드 감각경험 전달요소를 중심으로 김태우, 장동련 p. 61-72

비주얼 메타포 광고가 수용자 태도에 미치는 영향 : The effects of visual metaphor advertising on audience advertisement attitude : focusing on audience in Korea and China / 한국 및 중국 수용자 중심으로 국경, 김희현 p. 73-82

국내 최초 B2C용 액란 포지셔닝을 위한 패키지디자인 개발 사례 연구 : A case study of package design development for positioning liquid egg for B2C the first time in Korea : with the focus of the package design of the O'LAb Yoriran / 오랩 요리란 패키지디자인을 중심으로 강수아, 김정훈 p. 83-97

버내큘러 디자인 관점에서 본 박물관의 장소브랜딩에 대한 연구 : A study on the museum place branding from the perspective of vernacular design : focused on the museum in China / 중국의 박물관 사례를 중심으로 황윤정, 장동련 p. 99-109

都市再生における地域ブランドの視覚的象徴研究 = A study on visual symbols of regional brand for urban regeneration 김재홍 p. 111-126

재한 중국인의 한국 뷰티숍 브랜드이미지 인식이 지속이용 의도에 미치는 영향 : The effect of how Chinese people in Korea perceive the brand image of Korean beauty shops on their continuous intention to use : focusing on the moderating effect of Korean language skills and fashion leadership / 한국어 능력과 유행 선도력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마소욱, 명광주 p. 139-151

플로럴 패턴디자인의 구조에 따른 미적 형식 연구 = A study on the aesthetic form according to the structure of floral pattern design 이미나 p. 153-164

UV-C LED를 활용한 정수필터 디자인 개발 = Design development of water purification filter using UV-C LED 정지훈, 정정호 p. 165-174

인플루언서의 속성이 뷰티 브랜드 동영상 튜토리얼 콘텐츠 광고 효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A study on effects of attributes of influencer on the advertising effectiveness of beauty brand video tutorial content 이경렬 p. 175-191

Z세대를 위한 트랜스 브랜딩 전략에 관한 연구 : A study on trans-branding strategies for generation Z : focusing on trans brand cases / 트랜스 브랜드 사례를 중심으로 박정례, 이연준 p. 193-208

콘셉트 스토어가 브랜드 연상과 브랜드 태도에 미치는 영향 : The influence of concept store design on brand association and brand attitude : focused on the case of Baskin-Robbins in Korea / 국내 배스킨라빈스 사례를 중심으로 황일경, 이현주 p. 209-223

소셜미디어 브랜드 정보의 신뢰성에 관한 영향요인과 결과 = Determinants and consequences of brand information credibility on social media 선종학 p. 225-234

럭셔리 브랜드 SNS 콘텐츠의 현대적 예술화 방식에 관한 연구 : A study on the luxury brands’ SNS content modern atrtification : fo[c]using on Jean Baudrillard’s simulacra / 장 보드리야르의 시뮬라크르를 중심으로 조은지, 장동련 p. 235-251

압화 조형물 서비스 스케이프 고객의 감정반응에 관한 연구 = A study on emotional responses of servicescape customers of pressed flower sculptures 신정옥, 이진호 p. 253-263

온라인 인터랙티브 광고 유형이 세대에 따라 수용자 태도에 미치는 영향 = The effect of online interactive advertising types on audience attitudes depending on generations 홍준아, 윤재영 p. 265-278

360°가상현실 콘텐츠에서 자막의 커뮤니케이션 연구 : A study on the communication of subtitles in 360° VR content : focusing on nonlinear space environments of virtual reality / 가상현실의 비선형 공간환경 중심으로 김민재 p. 279-288

중국 영화 포스터의 중국 버전과 해외 버전 비교 분석 연구 = A comparative study of Chinese and overseas versions of Chinese films poster 장칭, 양종훈, 이상은 p. 127-138

참고문헌 (38건) :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

참고문헌 목록에 대한 테이블로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
1 김병규, 「감각을 디자인하라」, 미래의 창, 2016. 미소장
2 심낙훈, 「팔리는 매장을 위한 디스플레이 마케팅」, 우용출판사, 2010. 미소장
3 Dewey, J., 「경험으로서의 예술」, 나남, 2016. 미소장
4 Jochum, E., 「Dynamic Branding Thesis: How Flexible Design Systems Turn Brands Into Dynamic Visual Identities」, ZHdK MA Destgn Communicatton, 2013. 미소장
5 Kapferer, J., 「The New Strategic Brand Management」, Kogan Page Publishers, 2008. 미소장
6 Ko Floor, 「Branding a Store」, BIS Publishers, 2009. 미소장
7 Mikunda, C.,「제3의 공간」, 미래의 창, 2005. 미소장
8 강윤서, 컨셉 스토어의 감성 디자인을 위한 공간 연출 표현 요소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9. 미소장
9 김민, 가변적 아이덴티티 시스템에 관한 고찰, 한국디자인학회, 13(3), 2000. 미소장
10 김선영, 브랜드 스케이프 환경 구축과 스토어 디자인 콘텐츠, 기초조형학연구, 9(3), 2008. 미소장
11 김소현․임하영․이진민․김태범․신은별․장미정, 체험형 콘셉트 스토어 `폼므(POMME)` 브랜드 개발 전략. 숙명디자인학연구, 23(0), 2003, 미소장
12 노창영․김진우, Store Identity Program(SIP)이 적용된 국내 가전매장 실내 디자인에 관한 연구, 한국실내디자인학회, 09(1), 2007. 미소장
13 박지선․정소원, 화장품 제품 형태의 독특한 디자인이 소비자들의 지각된 브랜드 경험에 미치는 영향. 브랜드디자인학연구, 13(3), 2015. 미소장
14 박효현․이종호, 점포 개성의 측정도구 개발, 마케팅연구, 24(4), 2009. 미소장
15 백지희․김은정․방한나, 스토어 아이덴티티 구성요소에 나타난 브랜드 아이덴티티가 브랜드 태도 및 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 브랜드디자인학연구, 10(1), 2012. 미소장
16 서구원․민형철. 복합 문화 공간형 유통 매장에서의 체험과 소비자 태도, 서울도시연구, 10(4), 2009. 미소장
17 안광호․이지은․전주언, 브랜드 태도와 브랜드 애착 형성의 이중경로가 브랜드 충성도에 미치는 효과에 관한 연구, 광고학연구, 20(5), 2009. 미소장
18 오승희․최진희, 모카골드 팝업스토어에 나타난 공간형 콘텐츠 연구. 브랜드디자인학연구, 19(2), 2021. 미소장
19 이상은, 브랜드 개성의 효율적 형성을 위한 통합 브랜드 커뮤니케이션 전략에 관한 연구, 조형미디어학, 12(3), 2009. 미소장
20 이서진. 가변적 아이덴티티를 활용한 도시브랜드 디자인의 특성에 관한 연구. 한국디자인포럼, 66(0), 2020. 미소장
21 이재숙, SIP(Store Identity Program)개발과 그 과정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990. 미소장
22 이진희, 컬러커뮤니케이션이 브랜드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12(5), 2012. 미소장
23 장윤정․이정교, 브랜드 경험 요소를 적용한 패션 브랜드 플래그쉽 스토어 공간 특성 연구. 한국공간디자인학회, 15(8), 2020. 미소장
24 장희나․최상헌, 브랜드 커피 전문점의 공간 디자인 구성 요소와 마케팅과의 관계 분석 연구, 한국실내디자인학회. 19(2), 2010. 미소장
25 조현진․장동련, 국내 지역명 수제맥주 브랜드의 패키지 디자인 일러스트레이션이 브랜드 연상에 미치는 영향. 브랜드디자인학연구, 17(4), 2019. 미소장
26 채희주․최현영․장진희․고은주, 팝업스토어의 점포 속성이 브랜드 태도와 재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의류산업학회지, 14(3), 2012. 미소장
27 한효정․김주연, 브랜드 체험 수단으로서 플래그쉽 스토어 공간 디자인에 관한 연구, 한국실내디자인학회, 15(3), 2006. 미소장
28 황연희․김재범, 생명력 있는 브랜드 아이덴티티 구축을 위한 플렉서블 아이덴티티 이용 가능성에 관한 탐색적 연구. 한국디자인학회, 26(1), 2010. 미소장
29 Achrol, R.․Kotler, P., Frontiers of the marketing para digm in the third millennium, Journal of the Acad. Mark. Sci., 40, 2012. 미소장
30 Brakus, J.․Schmitt, B.․Zarantonello, L., Brand Experience: What Is It? How Is It Measured? Does It Affect Loyalty?, Journal of Marketing, Vol.73, 2009. 미소장
31 Campbell, M.․Ronald C., The moderating effect of perceived risk on consumers' evaluations of product incongruity, The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28(3), 2001. 미소장
32 Hastie, R.․Kumar, P., Person Memory,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37(1), 1979. 미소장
33 Lange, F.․Dahlén, M., Let’s be strange, Journal of Product & Brand Management, 2003. 미소장
34 Peracchio, L.․Tybout, A., The moderating role of prior knowledge in schema-based product evaluation,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23(3), 1990. 미소장
35 Schmitt, B., Experiential Marketing, Journal of Marketing Management, 15(1-3), 1999. 미소장
36 Sjodin, H․Fredrik, T., When communication challenges brand associations, Journal of Consumer Behaviour, 5(1), 2006. 미소장
37 Turley, L.․Milliman, R., Atmospheric Effects on Shopping Behavior, Journal of Business Research, 49(2), 2000. 미소장
38 뉴스1코리아, https://www.news1.kr 미소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