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국회도서관 홈으로 정보검색 소장정보 검색

목차보기

목차

세 행동 체계 기반 가정교과 의생활 자유학기제 프로그램과 수행평가 개발 = Development of a program and assessment in clothing section applying three systems of action in home economics education / 정혜진 ; 유난숙 1

요약 1

I. 서론 2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2. 연구내용 3

II. 이론적 배경 4

1. 가정교과 자유학기 프로그램 개발 현황 4

2. 가정교과의 세 행동 체계 4

3. 의생활 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선행 연구 6

III. 연구 방법 7

1. 연구 방법 개요 7

2. 연구 절차 7

IV. 연구 결과 9

1. 분석 결과 9

2. 설계 결과 10

3. 개발 결과 14

4. 평가 결과 17

5. 평가 후 수정된 결과 18

V. 요약 및 결론 21

참고문헌 23

Abstract 26

권호기사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목차
대학 내 수업컨설팅 참여 교원의 교수역량 요구분석 = Analyzing the needs of the university faculties on instructional consultation 이용진 p. 1-25

보기
청소년의 또래애착과 휴대전화 의존 간 자기회귀 교차지연효과 검증 = Testing the autoregressive cross-lagged effects between peer attachment and mobile phone dependence in adolescents 송연주 p. 27-42

보기
세 행동 체계 기반 가정교과 의생활 자유학기제 프로그램과 수행평가 개발 = Development of a program and assessment in clothing section applying three systems of action in home economics education 정혜진, 유난숙 p. 43-68

보기
재학생 충원율의 실제와 대학지표 간의 관계 = On the relationship between different types of attending ratio of universities and university indicators 황영식 p. 69-88

보기
(A) meta-analysis of the effectiveness of spelling-related interventions for children with spelling difficulties = 맞춤법 장애 아동을 위한 맞춤법 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에 대한 메타 분석 Julia Ai Cheng Lee, Seungjin Lee p. 89-111

보기
Technology-supported individualized learning and middle school students’ achievement in English/language arts = 테크놀로지를 활용한 개별학습과 영어과 수업에서의 중학생의 학업성취 Terri Simpson, Sanghoon Park p. 113-130

보기

참고문헌 (54건) :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

참고문헌 목록에 대한 테이블로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
1 고재윤(2019). 자유학기 식생활교육 프로그램이 중학생의 식행동 및 식생활에 미치는 효과. 고려대학교 석사학위논문. 미소장
2 곽현지(2020). 중학교 가정교과의 남북한 통합 교육과정 모듈 개발.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미소장
3 교육부(2015). 실과(기술・가정) 교육과정. 교육과학 기술부 고시 제 2015-74호. 미소장
4 교육부(2013). 중학교 자유학기제 시범 운영계획(안). 미소장
5 교육부(2015). 중학교 자유학기제 시행계획(안). 미소장
6 김경숙(2017). 자유학기제에서 의생활 영역의 활동과 요구도. 한국의상디자인학회지, 19(4), 105-121. 미소장
7 김남은, 이혜자(2010). 주제 중심 통합적 접근에 의한 가정 교과 의생활 영역 교육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22(3), 163-188. 미소장
8 김민채, 김영환(2019). 자유학기제 관련 연구에서 나타난 활동 프로그램 경향 분석. 교육문화연구, 25(1), 359-378. 미소장
9 김샛별(2019). 고등학교 가정과 메이커교육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한복과 창의적인 의생활’ 내용 요소를 중심으로.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31(4), 63-79. 미소장
10 김성숙, 김정현, 정인경(2017). 자유학기제 운영에 대한 가정과 교사의 인식 분석.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29(1), 111-124. 미소장
11 김영심, 이성숙(2014). 초등학교 창의적 체험활동을 활용한 의생활주제 다문화교육 프로그램의 효과 분석. 한국실과교육학회지, 27(2), 173-195. 미소장
12 김영애, 유난숙(2013). 스마트교육을 기반으로 한 의생활교육 프로그램 개발.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25(1), 155-172. 미소장
13 김정은, 이윤정(2014). 창의인성 의생활교육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창의성과 인성에 미치는 효과. 한국실과교육학회지, 27(3), 93-114. 미소장
14 김주웅(2014).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초등 의생활교육 프로그램 개발과 적용. 서울교육대학교 석사학위논문. 미소장
15 김준영, 이윤정(2012). 실과 의생활 영역을 활용한 다문화교육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다문화 태도에 미치는 효과. 한국실과교육학회지, 25(1), 269-287. 미소장
16 남궁정(2020). 그림책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자아존중감 향상 프로그램 개발: 중학교 가정과 자유학기제 주제선택활동을 중심으로.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미소장
17 류솔님, 이윤정(2014). 실과 의생활 영역을 활용한 진로교육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진로인식에 미치는 효과. 실과교육연구, 20(3), 83-104. 미소장
18 박선영(2018). 중학교 자유학기의 가정교과 연계 주제선택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박사학위논문. 미소장
19 박은미(2016). 자유학기제 운영에 대한 학교구성원들의 만족도 조사연구. 고려대학교 석사학위논문. 미소장
20 박지혜, 이성숙(2010). 실과 의생활 영역의 다문화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한국실과교육학회지 23(2), 479-498. 미소장
21 배현영(2012). 문화예술교육과 경험을 중심으로 한 중학교 의생활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미소장
22 백은미(2018). 자유학기제 운영실태에 관한 교사와 학생의 인식 비교 연구. 고려대학교 석사학위논문. 미소장
23 송효정(2013). 실과 의생활 영역을 활용한 창의성교육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창의성에 미치는 효과. 경인교육대학교 석사학위논문. 미소장
24 송효정, 이윤정(2013). 실과 의생활 영역을 활용한 창의성교육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창의성에 미치는 효과. 한국실과교육학회지, 26(1), 63-82. 미소장
25 신재미(2020). 자유학기 운영 실태 및 만족도 분석.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미소장
26 신철균(2015). 자유학기제 운영 개선 방안연구: 일반학기와의 연계를 중심으로. 한국교육개발원, RR 2015-24. 미소장
27 신철균, 황은희, 김은영(2015). 자유학기제 운영 실태 분석 연구. 아시아교육연구, 16(3), 27-55. 미소장
28 신현석, 이예슬, 정양순(2018). 역사적 신제도주의와 정책흐름모형을 활용한 교장임용제도 변화 분석. 한국교원교육연구, 35(3), 455-490. 미소장
29 양소윤, 이윤정(2013) 녹색 의생활교육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환경 행동에 미치는 효과, 실과교육연구, 19(1), 147-166. 미소장
30 양용(2016). 지속가능한 패션교육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 연구: 중・고등학교 의생활교육을 중심으로. 디자인융복합연구, 15(6), 56-72. 미소장
31 양현숙, 이연희, 어미경(2017). 업사이클링 주제의 가정과 의생활 영역 융합교육 프로그램 개발. 한국의상디자인학회지, 19(2), 49-61. 미소장
32 유인영(2019). 고등학교 가정과 ‘건강한 커플관계’ 교육과정(안)의 개발 및 실행: 백워드 디자인에 기초하여. 한국교원대학교대학원 박사학위논문. 미소장
33 유태명, 이수희(2010). 실천적 문제 중심 가정과 수업: 이론과 실제. 북코리아. 미소장
34 이경숙, 유태명, 양지선(2018). 교육과정, 수업, 평가의 일체화를 위한 가정과 과정 중심 수행과제 개발.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30(4), 165-185. 미소장
35 이윤정(2013a). 초등 실과 의생활영역에서의 인성교육프로그램 개발 연구. 실과교육학회, 19(3), 65-84. 미소장
36 이윤정(2013b). 실과 의생활영역에서의 발명교육가능성 탐색 및 발명교육프로그램 개발. 실과교육학회지, 19(4), 25-47. 미소장
37 이윤정(2014). 실과 의생활영역을 중심으로 한 소비자교육프로그램개발. 한국실과교육학회지, 27(2), 53-72. 미소장
38 이윤정, 최경은(2013). 창의적 체험활동을 위한 의생활영역의 창의・인성교육 프로그램 개발. 한국실과교육학회지, 26(1), 83-100. 미소장
39 이현승, 이윤정(2016). 의생활영역에서의 감성교육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감성지능에 미치는 효과. 실과교육연구, 22(1), 1-15. 미소장
40 장봉옥, 이윤정(2009). 재량활동 시간을 활용한 의생활교육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의생활 태도에 미치는 효과. 실과교육연구, 15(1), 87-108. 미소장
41 전경희(2016). 과정 중심 수행평가의 방향과 과제. 한국 교육 개발원, 이슈 페이퍼 CP 2016-02-4. 미소장
42 조윤주(2015). 창의인성 함양을 위한 실과 의생활 단원 프로그램 개발. 한국실과교육학회지, 28(4), 255-269. 미소장
43 조윤주(2016). 예비 초등교사를 위한 지속가능발전교육에 기초한 의생활영역 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효과. 한국실과교육학회지, 29(4), 43-62. 미소장
44 주수언(2014). 숙의를 통한 비판과학 관점의 통합 지향적 가정교과 교육과정 개발. 경상대학교대학원 박사학위논문. 미소장
45 주수언, 유태명(2016). 가정교육의 핵심 개념과 세 행동 체계를 통합한 교육과정 설계. 실과교육연구, 22(2), 123-141. 미소장
46 천정훈, 조윤주(2010). 초등학생의 의생활 태도 함양을 위한 의복관리 프로그램의 개발 및 효과에 관한 연구. 한국실과교육학회지, 23(3), 101-121. 미소장
47 최경은, 이윤정(2013). 창의적 체험활동을 위한 실과 의생활영역의 창의ㆍ인성교육프로그램 개발. 한국실과교육학회 학술대회논문집, 2013.01, 117-137. 미소장
48 최성연(2020). 세 행동체계를 통합한 초‧중등 가정교과 식생활 교육과정 개발: Habermas의 ‘인식과 관심’에 기초하여. 한국교원대학교 박사학위논문. 미소장
49 최예지(2020). 지속가능발전교육(ESD)을 위한 가정교과 의생활 자유학기제 주제선택활동 프로그램 개발.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미소장
50 하정희, 김명희, 조영아, 김상희(2018). 중학생들의 자유학기제 경험에 대한 질적연구. 학교사회복지, 42(1), 139-162. 미소장
51 Brown, M. M., Paolucci, B. (1979). Home Economics: A definition. Washington, DC: Americ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미소장
52 Habermas, J. (1971). Knowledge and human interests. Translated by J. Shapiro. Boston, MA: Beacon Press. 미소장
53 National Association of State Administrators for Family and Consumer Sciences (1998). National Standards for Family and Consumer Sciences Education. 미소장
54 Nitko, A. J., Brookhart, S. M. (2011). Educational Assessment of Students. Boston, MA: Pearson/Allyn & Bacon. 미소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