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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물운송시장의 근로여건을 개선하고 도로교통 안전성을 높이기 위하여 화물차주의 적정운임을 보장하는 화물차 안전운임제가 도입되어 2020년부터 시행 중에 있다. 화물차 안전운임제 시행은 도로운송시장에 큰 변화를 줄 것으로 예상되지만 그와 함께 철도운송시장에 미치는 영향도 클 것으로 예상된다. 이러한 관점에서 본 연구는 철도화물 주요 고객사를 대상으로 도로운임 변화에 따른 운송수단 전환의향을 조사하고 개별행태모형을 기반으로 한 화물 수단선택모형을 기반으로 화물운임에 대한 탄력성을 추정하였다. 그리고 수요탄력성은 화물품목별, 운송구간별로 추정되었으며 추정 결과를 기반으로 화물차 안전운임제 시행이 철도화물 운송시장에 미칠 수 있는 영향을 분석하고 그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분석결과, 운임변화에 대한 수송수요 탄력성은 도로에 비하여 철도가 작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20ft 및 40ft 컨테이너와 시멘트 중 40ft 컨테이너를 제외하고는 철도운송이 비탄력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셔틀운송비율 등 다른 요인에 따라 운송구간별로 운임변화 양상이 상이하고 화물별로 탄력성 차이가 있어서 철도화물 운송시장별로 전략적 대응이 필요함을 확인하였다.

권호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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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물차 안전운임제 도입 시 철도화물 운송시장변화 예측을 위한 운임탄력성 분석 = Fare elasticity analysis for predicting changes in the rail freight transportation market after the introduction of the road safety tariff 박민철, 이장호 p. 1-13

버스 통행유형 특성을 고려한 하차정류장 추정연구 = A study of estimating the alighting stop considering bus trip type characteristics 이숭봉, 이종우, 김건후, 천승훈 p. 15-29

가상노드를 이용한 정류장 좌표기반 버스네트워크 생성 : Bus network generating based on route sequences : from standard node/link / 표준 노드링크 활용 신유선, 우왕희, 장동익 p. 31-44

V2X 통신 데이터를 활용한 실시간 교통신호제어 전략 연구 = A study on real-time traffic signal control strategy using V2X communication data 박형근, 김성훈, 김태형 p. 45-63

공공교통정책으로 인한 가계 소비지출 변화 분석 : Analysis of changes in household consumption expenditure due to public transportation policy : focusing on fare subsidy for the elderly in the subway / 지하철 노인 운임보조를 중심으로 설윤, 이재민 p. 65-82

도로 지하화 사업의 신규 편익 발굴 = Benefits of rerouting urban trunk roads to tunnels 장수은, 엄기종, 김선화, 배윤경, 김상록 p. 83-9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