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국회도서관 홈으로 정보검색 소장정보 검색

목차보기

목차

한국 마당극 공연사 연구 = The study on history of Korea Madangkuk performances / 서상규 1

국문초록 1

I. 서론 2

1.1. 연구의 필요성 2

1.2. 연구의 목적 및 방법 2

II. 마당극 공연사 3

2.1. 70년대의 마당극 (태동 및 성장기) 3

2.2. 80년대의 마당극 (확산 및 전성기) 5

2.3. 90년대 중반 이후의 마당극 (정체 및 침체기) 7

2.4. 마당극 공연의 역사적 의의 14

III. 결론 및 제언 15

참고문헌 16

ABSTRACT 17

초록보기

마당극은 1960년대에 시작된 전통연희의 창조적 계승을 위한 탈춤부흥운동의 성과를 바탕으로 70년 초에 탄생한 한국의 고유한 공연양식이다. 전통 민속예술인 가면극, 풍물, 전통무용, 판소리, 민요 등을 공연의 주 창작 재료로 받아들여 민족적이고 민중적인 가치를 지닌 삶의 연극을 주장하였고 이를 바탕으로 공연 예술적 미학을 굳건하게 세웠다고 할 수 있다. 70년대 초반 마당극이 탄생한 이후 약 20여 년 동안은 반민주 독재 권력에 맞선 저항예술로서, 또한 사회경제적 불평등의 해소와 실천을 위한 진보적이고 민중적인 예술로서 시대적 소명을 갖고 정치적이고 사회 참여적 예술로서 왕성한 활동을 펼쳤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마당극은 70년대의 성장기와 80년대의 전성기를 거친 후, 90년 중반 이후부터 현재까지는 정체기 또는 침체기를 겪고 있다. 90년대는 국외적으론 소련연방의 해체와 세계화 시대가 도래하고 국내적으론 김영삼 문민정부가 탄생하자 일정부분이나마 정치는 안정되고 사회 불평등이 해소될 기미가 보이게 되었고 이는 마당극의 주요 개념인 민중과 민주의 가치가 자연스레 약화할 수밖에 없었다. 이러한 까닭에 90년대 중반 이후 마당극이 지향해야 할 목표가 약화하거나 해소되어 마당극단은 자신의 정체성을 잃고 표류하기 시작했고 마당극의 쇠퇴기가 도래하기 시작하였다. 이러한 현상은 2021년 현재까지도 지속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그러므로 지난 50년간의 마당극 공연사를 조명해봄으로써 마당극의 전성기가 다시 살아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고 또한 마당극 양식성의 재정립을 위한 연기법, 연출법, 무대 구성법 등의 실제적 방법론 모색을 위한 발판을 마련하여 마당극이 우리나라의 공연예술을 대표하는 공연양식으로 자리매김하도록 하고 현재의 침체기를 벗어나는 데 도움을 주고자 한다. 더불어 70년대 마당극의 탄생부터 시작하여 2020년 현재까지 10년 터울로 마당극의 각 단계를 구분하여 마당극의 공연역사에 기억될 만한 작품을 중심으로 하여 문헌 연구로 이루어진다. 특히 2000년대 이후 현재까지는 마당극의 침체기임에도 불구하고 서울, 수도권과는 달리 지역에서 활발하게 마당극 공연 활동을 이어오고 있는 극단들의 현황을 살펴봄으로써 마당극의 미래를 가늠해보고자 한다.

권호기사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목차
고대 그리스 비극과 신화를 바탕으로 한 극의 형식이 음악과 결합한 작품의 비교분석에 관한 고찰 : Based on ancient Greek tragedies and myths a work in which the form of a play is combined with music review on comparative analysis : focusing on the original musical play 'The Chorus; Oedipus' and the Licensed Musical 'Hades Town' / 창작 음악극 '더 코러스; 오이디푸스'와 라이선스 뮤지컬 '하데스 타운'을 중심으로 조성범 p. 1-19

보기
무용작품 <멈추지 않는 순간>에 관한 연구 = A study on the dance work 「Immortal Life through Passage of Time」 : 윤회 특성을 기반으로 김정아, 조기숙 p. 21-40

보기
캐서린 비글로우의 영화 <허트 로커>의 작품세계와 표현 기법에 관한 연구 = An exploration of Kathryn Bigelow's concept and approach for the film, <The Hurt Locker> 손봉희 p. 41-53

보기
무용작품 「경계에서」의 연구 = A study of dance work 「Liminality」 정이와, 조기숙 p. 55-74

보기
충북지역 역사 인물을 중심으로 한 공연콘텐츠 개발사례연구 : A case study of the development of performance content focusing on historical figures in the chungbuk region : focused on the performance <The Constancy in the Storm> / 공연 <광풍의 절개>를 중심으로 한정수, 오진호 p. 75-90

보기
한국 마당극 공연사 연구 = The study on history of Korea Madangkuk performances 서상규 p. 91-107

보기
4차 산업혁명 시대의 비대면 공연 분석 연구 : Study on untact performance of the 4th industrial revolution era : with priority given to the cases of domestic performance art group / 국내 공연예술단체 사례 중심으로 신창식 p. 109-133

보기
해체와 재구축 : Deconstruction and reconstruction : research on the strategies of South Korean remakes of Chinese crime films : a case study of South Korean films Heart Blackened and Hostage: Missing Celebrity / 한국의 중국 범죄영화 리메이크 전략 연구 : 한국 영화 <침묵>과 <인질>을 중심으로 장한, 주정, 이상은 p. 135-155

보기
가상자산을 활용한 문화예술의 산업화 가능성 : Possibility of industrialization of culture and art using virtual assets : focusing on NFT and metaverse / NFT와 메타버스를 중심으로 김종두 p. 157-173

보기
한중 현대 민족지 사진의 차별화 연구 : Research on the differences between Korean and Chinese contemporary ethnographic photos : take Ryu Eun-kyu's "Story of Qinghedong" and Lu Nan's "Four Seasons : Daily Life in Tibet" as Examples / 류은규의 작품 『청학동 이야기』와 여남(呂楠)의 작품 『사계절: 티베트의 일상생활(西藏的日常生活)』을 중심으로 두효미, 김성우, 이상은 p. 175-195

보기
Virtual Production을 활용한 영상 제작 실습 방법연구 = A study on video production practical education using virtual production 김형재, 윤수인 p. 197-224

보기

참고문헌 (12건) :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

참고문헌 목록에 대한 테이블로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
1 박인배(1992). 민족극과 예술운동 제3호. 대원사. 미소장
2 임진택(1990). 민중연희의 창조. 창작과 비평사. 미소장
3 채희완, 임진택(1985). 한국의 민중극. 창작과 비평사. 미소장
4 김도일(2011). 1980년대 이후 마당극 연구. 조선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미소장
5 김월덕(2000). 마당극의 공연학적 특성과 문화적 의미. 한국극예술연구, 11, 349-378. 미소장
6 김현민(1993). 1970년대 마당극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미소장
7 배선애(2003). 1970년대 마당극의 양식 정립과정 연구. 한국극예술연구, 18, 191-234. 미소장
8 이영미(1988). 작품 리뷰. 문화포털. 미소장
9 http://www.getdol.com/ 미소장
10 http://onekoreaart.or.kr/ 미소장
11 http://www.dureart.co.kr/ 미소장
12 http://www.wukumchi.co.kr/ 미소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