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호기사보기
기사명 | 저자명 | 페이지 | 원문 | 기사목차 |
---|
대표형(전거형, Authority) | 생물정보 | 이형(異形, Variant) | 소속 | 직위 | 직업 | 활동분야 | 주기 | 서지 | |
---|---|---|---|---|---|---|---|---|---|
연구/단체명을 입력해주세요. |
|
|
|
|
|
* 주제를 선택하시면 검색 상세로 이동합니다.
본 연구는 일본 작가 미야지마 타츠오의 LED 숫자 세기 장치인 가젯을 사용한 설치 및 퍼포먼스 작업을 중심으로 테크놀로지와 ‘신체 특정성’의 관계를 논의한다. 특히, 작가가 주창해 온 “당신 속의 예술”이라는 예술적 선언과 시간의 은유적 관계를 살피고 그의 작업에서 관람 성이 인간 신체의 영역으로 확장되는 방식에 주목한다. 이를 통해 디지털 시대의 미술 작품에서 관람자의 신체가 다양한 층위의 시·공간을 체현하는 것으로 이끄는 주요한 작인임을 주장한다. 미야지마의 가젯 작업을 관통하는 의도적인 숫자 0의 부재는 대개 빛, 색채, 소리, 움직임 등이 일순간 사라지는 하나의 빈 공간, 즉 보이드의 형식으로 정형화된다. 본고는 이와 같은 0의 순간을 작가가 무엇인가가 행해지고 있는, 혹은 무엇이든지 할 수 있는 유동적 차원의 생성 공간인 ‘무한의 보이드’로 재구축한 것으로 해석한다. 또한, ‘어디’에서 이벤트가 이루어지는 가 보다 ‘누가’ 그 이벤트를 수행하는가가 보이드의 확장 가능성을 이해하는 데 있어 보다 결정적인 요소임을 밝히고자 관람자의 신체와 가젯 이 하나로 결합되는 참여 중심적 작업들을 분석한다. 나아가, “유토피아적 신체” 개념을 바탕으로 미야지마가 테크놀로지 장치를 감각적 경험 으로 설정함으로써 관람자들에게 우리의 현재를 구성하고 있는 물리적, 정신적, 그리고 역사적 조건들을 재정의할 수 있는 권한을 부여하였음 을 주장한다.
This article explores the relationship between technology and body-specificity through Japanese artist Miyajima Tatsuo’s gadget-based installations and performances. By examining the metaphoric connection of Miyajima’s artistic statement “Art in You” with the idea of time and tracing how his artworks have intervened in the realms of the human body, I argue that the corporeal presence of spectators plays an agential role in embodying the multiplicity of space-time. The intentional absence of the number zero in Miyajima’s works is typified as a void that momentarily erases light, colors, sound, and movements. I conceptualize this moment of zero as a generative site of ‘infinite void,’ where something is always happening, or anything can be imagined and performed. To demonstrate that ‘who’ performs a specific event is more critical than ‘where’ that event occurs, my analysis focuses on Miyajima’s participation-oriented projects that integrate spectators’ bodies with gadgets. Through the concept of a “utopian body,” I further claim that Miyajima’s works empower spectators to redefine physical, spiritual, and historical conditions of the present world by sensorializing technological devices.번호 | 참고문헌 | 국회도서관 소장유무 |
---|---|---|
1 | 김선정. 「다츠오 미야지마」. 『다츠오 미야지마 전–Counter of Life』. 64-70. 아트선재센터, 2002. | 미소장 |
2 | 우정아. 「몰입의 담론적 계보와 잠재적 유토피아: 제임스 터렐, 올라퍼 엘리아슨, 팀랩의 작업을 중심으로」. 『서양미술사학회 논문집』 53 (2020): 119-53. | 미소장 |
3 | 조선령. 「시각적 현실구성과 내재적 관람자(inherent spectator) - 스크린-설치 양식 예술의 관람자-주체」. 『현대미술학 논문집』 23:2 (2019): 113-34. | 미소장 |
4 | 진휘연. 「포스트-팬데믹 퍼포먼스의 현존성과 재현 논의: 아르토의 잔혹극과 라우센버그의 <오픈 스코어>」. 『서양미술사학회 논문집』 55 (2021): 163-82. | 미소장 |
5 | 宮島達男. 『宮島達男 | Art in You』. エスクアイア マガジン ジャパン, 2008. | 미소장 |
6 | 宮島達男. 『芸術論』. アートダイバー, 2017. | 미소장 |
7 | 佐藤史織. 「宮島達男のパブリックアート作品、六本⽊で5年ぶりの再点灯」. 『美術⼿帖』. 2016年 2⽉ 26⽇. https://bijutsutecho.com/magazine/news/headline/277. 2021년 12월 27일 검색. | 미소장 |
8 | Asada, Akira, and Tatsuo Miyajima. “Commemoration Talks: Death and 20th Century.” In Tatsuo Miyajima: Beyond the Death Exhibition, ed. Hiroshi Minamishima, 24-31. Kumamoto: Contemporary Art Museum, Kumamoto, 2005. | 미소장 |
9 | Auping, Michael. “Theater of Time.” In Modern Art Museum of Fort Worth, Big Time, Tatsuo Miyajima, 13-31. Fort Worth: Modern Art Museum of Fort Worth, 1996. | 미소장 |
10 | Blume, Eugen. “The Ripened Star of the Tomorrows.” In Tatsuo Miyajima: Time Train, eds. Ferdinand Ullrich and Hans-Jürgen Schwalm, 57-59. Bielefeld: Kerber Verlag, 2008. | 미소장 |
11 | Cooke, Lynne. “Tatsuo Miyajima’s Chronovision.” In Tatsuo Miyajima. Tatsuo Miyajima, 7-14. 's-Hertogenbosch: Museum Het Kruithuis, 1991. | 미소장 |
12 | De Jongh, Karlyn. “Time in the Art of Roman Opalka, Tatsuo Miyajima, and Rene Rietmeyer.” KronoScope 10 (2011): 88-117. | 미소장 |
13 | De Jongh, Karlyn, and Tatsuo Miyajima. “The Life Through Time and Space: A Conversation with Tatsuo Miyajima.” Sculpture 32:5 (June 2013): 32-37. | 미소장 |
14 | Fleming, Marnie. “A Conversation with Tatsuo Miyajima,” In Tatsuo Miyajima et al. Time House Tatsuo Miyajima, 15-20. Oakville: Oakville Galleries, 1996. | 미소장 |
15 | Foucault, Michel. “Utopian Body.” 1966. In Sensorium: Embodied Experience, Technology, and Contemporary Art, ed. Caroline A. Jones, 229-34. Cambridge, MA: MIT Press, 2006. | 미소장 |
16 | Galloway, Alexander R. The Interface Effect. Cambridge, UK; Malden, MA: Polity Press, 2012. | 미소장 |
17 | Hansen, Mark B.N. New Philosophy for New Media. Cambridge, MA: MIT Press, 2004. | 미소장 |
18 | Hensher, Philip. “Glimpsing the Iceberg: Miyajima’s Sublime Zero.” Modern Painters 12:4(Winter 1999): 52-54. | 미소장 |
19 | Kataoka, Mami. “Miyajima Full Circle.” In Tatsuo Miyajima: Mega Death: Shout! Shout!Count! ed. Kataoka Mamie, 66-81. Tokyo: Tokyo Opera City Cultural Foundation, 2000. | 미소장 |
20 | Keehan, Reuben. “Zero as a Limit—Tatsuo Miyajima on Performance.” Photofile 75 (Spring 2005): 38-9. | 미소장 |
21 | Kim, Sun Jung. “Tatsuo Miyajima: Big Time.” Contemporary Visual Art and Culture Broadsheet 25:3 (September 1995): 174-77. | 미소장 |
22 | Kusahara, Machiko. “Device Art: A New Approach in Understanding Japanese Contemporary Media Art.” In MediaArtHistories, ed. Oliver Grau, 277-307. Cambridge, MA: MIT Press, 2007. | 미소장 |
23 | Kwon, Miwon. One Place after Another: Site Specific Art and Locational Identity. Cambridge, MA: MIT Press, 2004. | 미소장 |
24 | Lingwood, James. “Keep Changing, Connect with Everything.” Frieze 3 (January-February 1992): 18-21. | 미소장 |
25 | Lingwood, James. OffLimits: 40 Artangel Projects. London: Merrell Publishers, 2003. | 미소장 |
26 | Meschede, Friedrich. “The Work of Tatsuo Miyajima as Process.” In Tatsuo Miyajima: Time Train, eds. Ferdinand Ullrich and Hans-Jürgen Schwalm, 19-22. Bielefeld: Kerber Verlag, 2008. | 미소장 |
27 | Miyajima, Tatsuo. “Concepts.” https://tatsuomiyajima.com/concepts/. 2021년 12월 27일 검색. | 미소장 |
28 | Miyajima, Tatsuo. “Insert Tatsuo Miyajima with Piet Mondrian.” Parkett 34 (December 1992): 130-41. | 미소장 |
29 | Rozanska, Kasia. “Tatsuo Miyajima ‘House Lives with Time’ at Han Family’s House in Gahoe-dong, Seoul.” 2012. http://azito-art.com/topics/tatsuo-miyajima-house-lives-with-time-at-han-familys-h ouse-in-gahoe-dong-seoul/. 2021년 12월 27일 검색. | 미소장 |
30 | Shioda, Junichi. “Whither the Arts?” In Dove va l'Arte? = Whither the Arts?: Giappone - XLVIII Biennale di Venezia, 1999, 10-13. Tokyo: Japan Foundation, 1999. | 미소장 |
31 | Spielmann, Yvonne. Hybrid Cultures: Japanese Media Arts in Dialogue with the West, trans. Anja Welle and Stan Jones. Cambridge, MA: MIT Press, 2012. | 미소장 |
32 | Woods, Mel. “Zero Does Not Count.” In Tatsuo Miyajima, et al., Tatsuo Miyajima, 168-81. Milano: Electa, 2004. | 미소장 |
33 | Woolsey, Jeremy. “Artist as Disciple: Miyajima Tatsuo and Sōka Gakkai.” Journal of Asian Humanities at Kyushu University 4 (March 2019): 39-55. | 미소장 |
34 | Wu, Chin-tao. Privatising Culture: Corporate Art Intervention since the 1980s. London:Verso, 2002. | 미소장 |
35 | “Revive Time Kaki Tree Project.” http://kakitreeproject.com/english/. 2021년 12월 27일 검색. | 미소장 |
36 | “Running Time / Clear Zero: Tatsuo Miyajima, The Queen’s House, Greenwich Park, London, 02 January 1995–03 May 1995.”https://www.artangel.org.uk/project/running-time-clear-zero/. 2021년 12월 27일 검색. | 미소장 |
37 | “Tatsuo Miyajima | Art in You.”https://www.arttowermito.or.jp/english/gallery/lineup/article_114.html. 2021년 12월27일 검색 | 미소장 |
*표시는 필수 입력사항입니다.
전화번호 |
---|
기사명 | 저자명 | 페이지 | 원문 | 기사목차 |
---|
번호 | 발행일자 | 권호명 | 제본정보 | 자료실 | 원문 | 신청 페이지 |
---|
도서위치안내: 정기간행물실(524호) / 서가번호: 국내06
2021년 이전 정기간행물은 온라인 신청(원문 구축 자료는 원문 이용)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표시는 필수 입력사항입니다.
저장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