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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디어를 적용한 건축 표피는 아름다움의 디지털표현으로 도시와의 커뮤니케이션을 가능하게 하는 입면 양식이다. 빠르게 발전해온 미디어 건축 표피는 도시의 밤 경관에 영향을 주는 중요한 조형 요소가 되었다. 특히 시각적 표현에 몰입하는 오늘날에는 미디어로 나타나는 심미적 가치 역시 중시되고 있다. 하지만 도시의 중요한 조형 요소가 된 건축 표피에 대한연구가 충분치 않고, 건축 표피의 미적 가치에 대한논의 역시 주관적 미의식을 통해 이뤄지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이런 주관적 평가는 명확한 개념 없이 추상적이어서 본질에 접근하기 어렵다. 본 연구는 미디어화된 건축 표피에서 얻는 아름다움을 두뇌에서 시각자극을 처리하는 신경 지능의 작동 구조로 본다. 따라서 본 연구는 인지 신경 과학에서의 선행 연구를 바탕으로, 미디어화된 건축 표피를 감상하며 갖게 되는시각적 호감의 본질적 이유를 설명할 것이다. 본 연구는 먼저 미디어화된 건축 표피의 시각적 표현 특질과관련된 선행 연구를 간단하게 정리했다. 다음으로, 시각정보에 대한 뇌의 처리과정을 분석하였다. 신경 과학 분야의 연구를 바탕으로 감각적 층위에서 시각적호감을 느끼게 되는 이유를 정리했다. 첫째, 유창함을감지하는 것이 뇌의 시각 정보 처리에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 둘째, MT(Middle Temporal Gyrus)는 동적시각 정보를 선호하는 고유한 특성을 가졌다. 셋째, ‘신선한’ 시각적 자극은 앞쪽 대상 피질(Anterior Cingulate Cortex)을 활성화한다. 마지막으로 하향식(top-down) 인지 처리에서 시각적 호감을 느끼게 되는 이유를 요약하고, 아래 세 가지 방면으로 정리했다. 첫째, 바깥쪽 전전두 피질(Dorsolateral Prefrontal Cortex)이 긍정적인 감정을 일깨운다. 둘째, 두정 경로(Dorsal Pathway가 미디어화된 건축 표피에서 긍정적 의미를 해석하는 구조를 가지고 있다. 셋째, 오피오이드 수용체(Opioid Receptor)의 활동으로 더 많은즐거움을 얻는다. 본 연구는 두뇌 시각 처리와 호감을연계하는 신경 메커니즘을 바탕으로, 미디어화된 건축표피에서 시각적 호감을 가지는 이유를 설명했다. 이들 미디어화된 건축 표피에 디자인인 방향으로 제시한다.

권호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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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목차
빅데이터를 통한 코로나19 전후 패션 대여 서비스 인식변화 분석 = An analysis of changes in perception of fashion rental service before and after COVID-19 through big data 강은미 p. 1-15
MZ세대의 가치소비 경험요인에 기반한 메타버스 플랫폼 서비스디자인 제안 : Metaverse platform service design proposal based on the value consumption experience factors of the MZ generation : focused on the use of the kano model / 카노모델의 활용을 중심으로 김소연, 김지영, 전재연, 류라임, 구유리 p. 17-33
시각 지능에 기반한 뉴모피즘 UI 디자인의 선호 구조 연구 = A study on structure of preference about neumorphism UI design through visual intelligence 김소정, 조택연 p. 35-49
안티히어로 영화의 악마형 주연 캐릭터 시각화 연구 = A study on visualization of main characters with demon-shaped in antihero movies 김소진 p. 51-62
자연-영감 기반 신소재⋅신기술에 의한 지속가능디자인 발전 전략 연구 = A study on a development strategy of sustainable design by new-material⋅new-technology oriented on the nature-inspired 남미경 p. 63-74
VALS에 따른 소비자 유형이 푸드디자인의 소비자 선호도에 미치는 영향 = A study on the effect of consumer-type according to VALS on consumer preference for food design 류경민, 김선희 p. 75-87
Research on design thinking as a management strategy for enterprise innovation : 기업 혁신 관리 전략으로서의 디자인 씽킹 연구 : 한국과 일본의 대표적인 기업을 중심으로 / take representative enterprises in South Korea and Japan as examples Liu, Jing, Nah, Ken p. 89-103
IPA를 이용한 뷰티 유튜버 속성의 중요도-만족도 분석 = An analysis of importance and satisfaction of beauty Youtuber properties 모정희 p. 105-117
고령자를 위한 데이터 기반의 참여적 건강관리 구독 서비스 플랫폼 디자인 연구 = Design study on data-based participative healthcare subscription service platform for elderly 문정원, 김단비, 권대희, 구유리 p. 119-136
서사전환과 현대적 적합성 연구. A study on the narrative adaptation and modern appropriateness. 2 / 2 박영호 p. 137-148
포스트 코비드 시대 디지털 패션디자인 교육 : Digital fashion design education in the post-COVID era : focusing on the cases of overseas fashion education institutions / 해외패션교육기관 사례 중심으로 박옥미, 이운영 p. 149-160
Analysis on the research hotspot and development trends of cultural heritage digitalization : 문화재 디지털화 연구 이슈와 동향 분석 : CiteSpace 시각화 그래프 분석 기반 / an analysis based on CiteSpace visual map Pu, Jing, Kim, Hee Gyun p. 161-171
중국 전통마을 활성화와 환경 개선에 관한 인식 현황 분석 연구 = A study on the analysis of cognition current status for revitalization and environment improvements of traditional Chinese villages 샤멍, 강성곤 p. 173-186
트랜스미디어 시대의 그림책의 시각적 내러티브 연구 = A study on visual narratives of picture books in the transmedia era 서연화 p. 187-198
사상체질에 따른 스마트밴드 소재 및 표면처리 선호 경향 = Material and finishing preference trend in smart band according to Sasang physical constitution 서홍석 p. 199-211
VR 기술을 접목한 온라인 전시의 사용성 평가에 관한 연구 : A study on the usability evaluation of online exhibitions incorporating VR technology : focusing on ux design elements according to user experience / 사용자 경험에 따른 UX디자인 요소를 중심으로 송지성, 이민지 p. 213-223
심천 특구 수변공원 산책로 공간 분석 : An analysis of the walking trail space in the waterfront park of Shenzhen special zone : focusing on the walking trail in Shenzhen bay waterfront park as an example / 심천만 수변공원 산책로를 중심으로 심몽함, 김신원 p. 225-238
코로나 19, 팬데믹 현상에 따른 애슬레저패션 경향 및 소비자 행동에 관한 연구 = A study on athleisure fashion tendency and consumer behavior according to COVID 19 pandemic 안은재 p. 239-249
사물인터넷(IoT) 환경에서 스마트 홈 가전 애플리케이션에 대한 사용성 연구 : A study on the usability for smart home of appliance applications in an Internet of things : focused on robot vacuum cleaners / 로봇청소기를 중심으로 양금검, 곽대영 p. 251-265
Neurological research on the effect of visual and emotional characteristics of sharpness on the range of formative use : 날카로움의 시각 감정 특성이 조형 활용 범위에 미치는 영향의 신경학적 연구 : 고딕 건축을 중심으로 / focusing on gothic architecture Liang, Zhi Qi, Cho, Taigyoun p. 267-278
형상적 초현실주의 표현기법을 활용한 서피스패턴디자인 개발 연구 =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surface pattern design using shape surrealism expression techniques 엄경희, 마열 p. 279-291
On aesthetic consciousness of media building skin based on cognitive neuroscience = 인지 신경과학에 기초한 미디어화된 건축 표피에 관한 심미의식 연구 You, Yang, Cho, Taigyoun p. 293-303
On visual characteristics of emoji preferred by the elderly based on neuroscience = 노령층에서 선호되는 이모지의 시각 특성에 관한 신경과학적 연구 You, Yang, Cho, Taigyoun p. 305-316
Research on the cognitive neuroscience interpretation of familiarity with novelty in the regeneration design of traditional building facades = 전통 건축 입면 재생 디자인에서 익숙한 참신성에 대한 인지신경과학적 해석 Liu, Xu, Cho, Taigyoun p. 317-331
수와 시각예술의 상징적 측면에서 황금비의 재조명 = Re-illumination of the golden ratio in symbolic aspects of numbers and visual arts 윤민희 p. 333-344
재외동포 이해를 위한 미술교육에 관한 실행연구 : An action research on art education for understanding overseas Koreans : focusing on the 4th grade of elementary school / 초등학교 4학년 대상으로 이선혜, 박정기 p. 345-356
(A) study on the recognition and importance of negative space of form in design education : 디자인 교육에 있어 조형상의 네거티브 공간에 대한 재인식 및 중요성에 관한 연구 : 3차원 디자인 관련 전공을 중점으로 / focused on the 3-dimensional design related majors Lee, Young Pyo p. 357-365
타투이스트와 토탈 패션제품 브랜드의 콜라보레이션 사례 연구 = A case study of collaboration between tattoo artist and total fashion product brand 이주은, 이형규 p. 367-379
화합(和合)미학 개념을 적용한 중국 디자인 조형 교육 프로그램 개선방안 = Improvement plan of Chinese design modeling education program by applying the concept of harmony aesthetics 장시림, 맹형재 p. 381-392
비틀즈의 소마틱 스타일에 나타난 미적 특성 = The aesthetic characteristics of the Beatles' somatic styles 정경희, 이미숙, 제레미 스콧 비셋 p. 393-409

소셜커머스 기반 유휴공간이 상품화되는 기제 도출 : Deriving a mechanism for commercializing idle spaces based on social commerce : focusing on the case of sharing economy platform / 공유경제 플랫폼 사례를 중심으로 정선주 p. 411-426

제너레이티브 디자인 표현 요소와 선호도 평가 연구 : A study on generative design expression elements and preference evaluation : focused on analysis of product visual evaluation factors / 제품 시각적 평가 요인 분석을 중심으로 정승욱, 김후성 p. 427-438
4차산업혁명시대에 지역문화클러스터 전략적 계획요소에 관한 고찰 : A review on strategic planning element for the local cultural cluster in 4th industrial revolution era : focusing on the case of the Gangneung city / 강릉시의 사례를 중심으로 조해진 p. 439-450
메타버스 환경에서 트랜스 브랜딩 전략에 관한 사례 연구 = A case study on the trans-branding strategies in a metaverse environments 조희경 p. 451-465
중국 전통 장부 맞춤 기법의 가치와 이케아 가구 디자인에 관한 연구 = A study on the value of traditional Chinese tenon jointing technique and Ikea furniture design 주가길, 이성원 p. 467-480
신규 비즈니스 창출을 위한 확장된 개념의 고객 여정 지도 제안 : Proposal of an extended customer journey map for a new business creation : based on decoupling theory / 디커플링 이론을 기반으로 최아영, 정재희 p. 481-493
우븐 직물의 감성표현 고찰 : A study on the emotional expressions on woven fabric : focusing on fabric texture / 직물 텍스처를 중심으로 최정연 p. 495-506
재매개 이론을 기반으로 한 중국 무형문화유산 전지공예(剪紙工藝)의 활성화 연구 = A study on the revitalization of Chinese intangible cultural heritage paper-cutting art based on remediation theory 황위안, 장주영 p. 507-521

참고문헌 (28건) :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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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
1 Andrea Mechelli, et al., “Where Bottom-up Meets Top-down: Neuronal Interactions during Perception and Imagery”, Cerebral Cortex, 1(11), 2004. 미소장
2 Avishek Adhikari TaliaN., et al, “Basomedial Anygdala Mediayes Top-down Control of Anxiety and Fear”, Nature, 527(44), 2015. 미소장
3 Barbara Marconi, et al., “Eye-Hand Coordination during Reaching. I. Anatomical Relationships between Parietal and Frontal Cortex”, Cerebral Cortex, 11(6), 2001. 미소장
4 Chang Zhigang, “Clues to the Development of Media Architecture”, Fine Arts Studies, 1, 2015. 미소장
5 Christtoph Redies, “Combining Universal Beauty and Cultural Context in a Unifying Model of Visual Aesthetic Experience”, Frontiers in Human Neuroscience, 9(218), 2015. 미소장
6 Charles D. Gilbert, & Mariano Siguana, “Brain States:Top-Down Influences in Sensory Processing”, Neuron, 54(5), 2007. 미소장
7 Erez Freud, et al., “‘What’ Is Happening in the Dorsal Visual Pathway”, Trends in Cognitive Sciences, 20(10), 2016. 미소장
8 Furnham A., & Walker J., “The Influence of Personality Traits, Previous Experience of Art, and Demographic Variables on Artistic Preference”, Personality and Individual Differences, 31(6), 2001. 미소장
9 George Ellis, “Top-down Effects in the Brain”, Physics of Life Reviews, 31, pp.11-27, 2009. 미소장
10 Hiroto Kawasaki, et al., “Single-neuron Responses to Emotional Visual Stimuli Recorded in Human Ventral Prefrontal Cortex”, Nature Neuroscience, 4, 2001. 미소장
11 Irving Biederman, & Edward A., “Perceptual Pleasure and the Brain: A Novel Theory Explains Why the Brain Craves Information and Seeks It through the Senses”, American Scientist, 9(3), 2016. 미소장
12 Jia Mingyang, “Cross-boundary Design in Architecturemethod Research in Media Architecture Design”, A Master’s Thesis in Central Academy of Fine Arts, 2013. 미소장
13 Jean-Didier Vincent, & Sejin Lee Syation, 「뇌 한복판으로 떠나는 여행」, Henamu Press, 2010. 미소장
14 Jane E. Raymond, Mark J. Fenske, & Nader T. Tavassoli, “Selective Attention Determines Emotional Responses to Novel Visual Stimuli”, Psychological Science, 14(6), 2003. 미소장
15 John J. Foxe, & Gregory V Simpson, “Flow of Activation from V1 to Frontal Cortex in Humans: A Framework for Defining ‘Early’ Visual Processing”, Exp Brain Res, 12(1), 2002. 미소장
16 Jeannerod Jacob, “Visual Cognition: A New Look at the Two-visual Systems Model”, Neuropsychologia, 43(2), 2005. 미소장
17 M. H. Haeusler, Media Facades; History, Technology, Content, Avedition, 2009. 미소장
18 M. H. Haeusler, “A Retrospective on the Development of Screens as an Architectural Element”, Times Architecture, 166(2), 2009. 미소장
19 Moshe Bar, “A Cortical Mechanism for Triggering Top-Down Facilitation in Visual Object Recognition”, Cognitive Neuroscience, 15(4), 2003. 미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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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 O’Doherty J., et al., “Beauty in a Smile: the Role of Medial Orbitofrontal Cortex in Facial Attractiveness”, Neuropsychologia, 41(2), 2003. 미소장
22 Paulo S. Boggio, et al., “Go-no-go Task Performance Improvement after Anodal Transcranial DC Stimulation of the Left Dorsolateral Prefrontal Cortex in Major Depression”, Journal of Affective Disorders, 101(1-3), 2007. 미소장
23 Roberto Caminiti, et al., “Early Coding of Reaching:Frontal and Parietal Association Connections of Parieto-occipital Cortex”, European Neuroscience Societies, 11(9), 2010. 미소장
24 Stefan Treue, “Visual Attention: The Where, What, How and Why of Saliency”, Current Opinion in Neurobiology, 13(4), 2003. 미소장
25 Tsukiura T., & Cabeza R., “Shared Brain Activity for Aesthetic and Moral Judgments: Implications for the Beauty-is-good Stereotype”, Soc. Cogn. Afect. Neurosci, 6(1), 2011. 미소장
26 Wei Ranran, & Cho Taigyoun, “A Study on the Favor of Stairway Shape Based on Neuroaesthetic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Design Culture, 27(1), 2021. 미소장
27 Yang Jianhua, “The Origin and Characteristics of Media Architecture”, Times Architecture, 2, 2019. 미소장
28 Zhou Yang, & Wang Jian, “Visual Cortex Division and Its fMRI Research Development”, Progress in Modern Biomedicine, 37(1), 2006. 미소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