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국회도서관 홈으로 정보검색 소장정보 검색

초록보기

목적 본 연구의 목적은 유학생을 위한 동영상 강의 담화를 분석하여 일반적인 듣기와 다르면서, 전통적인 교실 수업과도 다른 동영상강의 담화의 장르적 특질을 탐구하는 데에 있다.

방법 K-MOOC 교양 강좌 15편이 무선 표집으로 선정되었고, 2020년 10월부터 12월까지의 기간 동안 제공된 강의 영상 대본이수집되어 Jefferson 전사 체계에 따라 수정되었으며, NVivo 12 Plus를 이용하여 분석되었다.

결과 분석 결과, 실시간 수업과 차이를 보이는 동영상 강의 담화 구조, 거시적⋅미시적 담화 표지와 기능별 세부 유형들, 구조 이해와예측을 돕는 담화 조직어, 주요 정보를 표시해 주는 강조 수단, 학습자의 이목을 끌고 참여를 촉진시키는 질문의 상호 작용적 기능, 파워포인트와 신체 언어 등 비언어적 수단이 보고되었다.

결론 강의 듣기 교육에 적용 방안을 논하였으며 웹 기반 교수 학습에서 유의할 점, 특히 강의 담화 구조와 그것을 예측하게 해 주는담화 표지와 담화 조직어의 유용성, 담화 구조 파악과 들을 내용 예측, 주요 정보 식별의 수단으로써 어휘 교육의 중요성, 강의 듣기와읽기 혹은 강의 듣기와 쓰기를 통합한 교수의 필요성이 논의되었고, 웹 기반 강의를 위한 교사 교육이 강조되었다.

권호기사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목차
제4차 산업혁명에 대비한 교육과정의 방향과 교사의 미래 : The direction of curriculum and the future of teacher in preparation for the 4th industrial revolution looking for the identity of primary education / 초등교육의 정체성을 찾아서 박채형 p. 1-17

한⋅중 미용대학 교육과정과 진로준비행동 및 진로성숙도 연구 = A study on awareness of Korean-Chinese beauty college curriculum and career preparation behavior and career matutrity 우백함, 리순화 p. 19-29
힘과 운동 개념과 관련된 거리 측정 기반의 운동마찰력 교수⋅학습 자료 개발 = Development of kinetic friction teaching materials based on distance measurement related to force and motion concepts 전성수 p. 31-44
청소년의 부모애착과 게임활용력의 관계 : The effects of parent attachment on game utilization : the sequential mediating effects of emotional clarity, self control and emotion regulation / 정서인식명확성, 자기통제력, 정서조절력의 매개효과 정여주, 이도연, 남민지 p. 45-60
다문화 청소년의 학업중단위험 변화에 대한 개인, 부모, 학교 변인의 동시 및 지연효과 = Predictors of school dropout : focused on adolescents from multicultural family 연은모, 최효식 p. 77-90
초등학교 교사의 서⋅논술형 평가 인식 및 활용에 대한 연구 = Perception and application of primary teachers on restricted and extended response essay assessment 김도균, 우중호 p. 61-75
대학의 비대면 실기⋅실습수업 운영방식에 대한 학습자 요구분석 = Analysis of learners' needs for non-face-to-face practical class methods at university 김혜경, 김수연 p. 91-103
대학생의 자기결정적 고독동기와 외로움에 따른 거부민감성, 정서지능, 자기수용의 차이 = Differences in rejection sensitivity, emotional intelligence, self-acceptance according to self-determined solitude motivation and loneliness 김유나, 이정희 p. 105-119
박사과정생의 박사학위과정에 대한 인식 유형 분석 = Analysis for doctoral students' perception types on Ph.D. programs 박보람, 정진철, 김민희 p. 121-140
2015 개정 초등영어 교사용 지도서에 나타난 타 교과와의 통합 분석 : An analysis of the 2015 revised curriculum's integrated with other subjects in elementary English teachers' guidebooks : elementary English 5th and 6th grade guidebooks / 초등영어 5, 6학년 지도서를 중심으로 송현민, 김정렬 p. 141-164
영유아 자녀를 둔 부모의 책 읽어주기 활동의 실태와 인식 = The reality and perception of reading books activity of parents with young children 정서경, 김승희 p. 165-181
유아교사의 의사소통만족과 심리적 안녕감과의 관계 : Communication satisfaction and psychological well-being of infant teachers in Korea : moderating effect of interpersonal stress / 대인관계 스트레스의 조절효과 최형성 p. 183-196
초등교사의 고학년 생활지도 경험에 관한 근거이론적 접근 = A grounded theory approach on classroom guidance experience of teacher for upper grade elementary school students 김지혜, 신효정 p. 197-215
학교예술강사의 고용 및 처우에 관한 판례평석의 법리적 해석과 개선방안 모색 = A study on the legal interpretation and improvement plan of the review of precedents on the employment and treatment of school art instructors 김지안, 홍애령, 정경원 p. 217-226

유학생을 위한 동영상 강의(K-MOOC) 담화 분석 연구 = A discourse analysis of video lectures(K-MOOC) for international students 조성해 p. 227-243
현장 교사들의 코로나19로 인한 학습격차 대응 경험에 대한 초점집단면담(FGI) 연구 : Focus group interview on school teachers' experience in responding to learning gap due to COVID-19 : focusing on e-learning / 원격수업을 중심으로 최성광 p. 245-261
유치원 전문적학습공동체에서의 만남 과정 탐색 = Exploring the meeting process at the kindergarten professional learning community 김가윤, 최연철 p. 263-279
초기청소년이 지각한 부모의 양육태도와 주관적 안녕감의 관계에서 부정적 평가에 대한 두려움과 자기자비의 이중매개효과 = A structural analysis of parenting attitude, fear of negative evaluation, self-compassion and subjective well-being of early adolescents 양영옥, 이지연 p. 281-295
성인기 자폐성 장애자녀를 둔 어머니의 양육경험 탐구 = Mothers' parenting experience inquiry of their grown autistic children 우연정, 정경희, 최선남 p. 297-312
메이크업 국가자격증 시험제도, NCS 실기과제 현장활용성과 자아성취감 관계 연구 = How recognition of a test system through getting a makeup national certificate affects NCS-based practical tests' field utilization and self-fulfillment 박세진, 리순화 p. 313-326
'창의적으로 맞춤법 틀리기'의 교육적 의미 : Pedagogical meaning of misspelling creatively : an action-research on adolescents' literacy education in a local children's center / 지역아동센터에서의 디자인씽킹 기반 실행연구 정준민 p. 327-344
모의 수업 관찰 기록지 분석을 통한 예비 교사들의 초등 영어 수업에 대한 시각 탐색 = Pre-service teachers' perspectives on elementary English classes based on the analysis of microteaching observation worksheets 정은숙 p. 345-361
교과 간 연계를 통한 국악감상교육 프로그램 개발 : Development of Korean traditional music appreciation education program through inter-curricular linkage : focusing on Pansori and the cultire[실은 culture] of the common people / 판소리와 서민 문화를 중심으로 박은주 p. 363-378
노년기 여성의 명상체험에 관한 질적사례연구 = A qualitative case study regarding meditation experiences in senescent women 이혜리 p. 379-392
미술 치료적 접근에 의한 유아미술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 Development and effects of early childhood art education program based on art therapeutic approach for young children 신수진, 임해진 p. 393-407
기본심리욕구와 행복의 관계에서 대학생의 진로결정자기효능감과 대학생활적응의 이중매개효과 = The serial mediating effects of college students' career decision making self-efficacy and college adjustment in the relationship between basic psychological needs and happiness 황수영 p. 409-424
상담자의 일반 상담역량, 다문화 상담역량, 성소수자 상담역량에 따른 잠재집단 분류 및 관련요인 검증 = Classification of latent group according to counselor’s general, multi-cultural, and LGBT counseling competency and verification of related factors 이아라, 이주영 p. 425-444

유아교사의 교수창의성이 직무수행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에서 수업역량의 매개효과 = The mediating effect of teacher expertise in the relationship between early childhood teachers' teaching creativity and job perfomance efficacy 이경미, 백영숙, 오현숙 p. 445-459
생명과학 교수학습 과정에서의 귀인피드백 제공이 초등학생의 디폴트모드네트워크에 미치는 영향 : Effects of attributional feedback in the life science teaching and learning process to elementary school students' default mode networks(DMN) : EEG study / 뇌전도 연구 권석원 p. 461-471

대학생의 미래 직업 결정 예측변수 탐색 : Exploring variables affecting future job decisions of university students : focusing on the variables of high school / 고등학교 시기의 변인을 중심으로 박신영, 정혜원 p. 473-490
2020년 이후 COVID19 팬데믹 상황에서 무용, 체육, 여가 관련 온라인 강의 참여 대학생의 행복추구경향, 운동자기도식, 극복력의 관계 = The relation among hapiness seeking tendency, exercise self schemata, resilience of the undergraduate students taking dance, physical education, and leisure with online learning after 2020 COVID19 pandemic 정원정, 김도연, 원혜인, 이나영, 김희진, 김리나 p. 491-501
4차 산업혁명 시대, 국어 기초학력의 개념과 평가 개선 방안 = In the era of the 4th industrial revolution, the concept of Korean basic competency and measures to improve evaluation 이경화 p. 503-514
문학과 미술 융합 교육을 위한 인터랙티브 체험형 애플리케이션 개발 = Development of interactive hands-on applications for literature and art convergence education 정애진, 임한빛, 서현오 p. 515-527
360도 VR 실사영상 콘텐츠 제작방법 수업 연구 = A study on how to produce 360-degree VR live-action video contents in the class 나정조 p. 529-546
AI시대를 대비하는 교육연극 적용 PBL수업의 질성적 사고 통합 평가에 관한 실행연구 : An action research on the integrated evaluation of qualitative thinking in PBL classes applied with educational drama in preparation for the AI era : focusing on the case of public alternative schools / 공립형 대안학교 사례를 중심으로 구민정 p. 547-565
성인지 감수성에 관한 국내 연구 동향 분석 = Analysis of domestic research trends on gender sensitivity 이도경, 김형빈 p. 567-581
키워드 네트워크 분석을 통해 살펴본 유아안전교육에 대한 역대 정부별 연구동향 분석 : Analysis of research trends by successive governments relating to early childhood safety education using keyword network analysis : focusing on KCI journals / KCI 학술지를 중심으로 김병만, 이강훈 p. 583-609

멘토링을 통한 초임교사의 유아중심 자유놀이시간 운영 변화 탐색 = Exploring changes in early childhood-centered free play time operation of beginning teacher through mentoring 임승렬, 박소민 p. 611-626
시니어 성악 평생교육 프로그램 운영에 관한 실행연구 : Action research about operating a senior vocal lifelong education system : case of Guri-si culture and art academy / 구리시 문화예술 아카데미 사례 최선주 p. 627-640
영유아교육기관의 적극적 형태 부모참여활동 프로그램 개발연구 =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a proactive program for parental activity participation in early childhood educational institutions 윤정진, 김지은 p. 641-663
패턴 찾기 과제 수행에 나타난 중학생의 수학적 사고과정 탐색 = Exploring how middle-school students identify and justify mathematical patterns 류승혁, 김구연 p. 665-679
인공지능 콘텐츠를 활용한 국어과 융합 교육 사례 연구 = A case study on the convergence education of Korean studies using artificial intelligence contents 정유남, 이영희 p. 681-705

수학 문제 해결 관점에서 몬테카를로 시뮬레이션의 활용에 관한 소고 = Use of Monte Carlo simulation in the viewpoint of mathematical problem solving 허남구 p. 707-718
쓰기 전략을 활용한 주제 탐구 쓰기가 고등학생의 작문 말뭉치에 미치는 효과 = Effect of subject exploration using writing strategies on writing corpus in high school students 정다운 p. 719-736
대학생의 의사소통능력, 대인관계 유능성, 감성지능, 자기효능감과의 구조적 관계 = The structural relationship between communication ability, interpersonal competence, emotional intelligence, and self-efficacy of college students 이성희, 김희동 p. 737-752
키워드 네트워크 분석을 활용한 온라인 협력학습 동향 탐색 연구 = A study on the research trends to online collaborative learning through keyword network analysis 김민정, 최서현, 이수정, 김동식 p. 753-766
간호대학생이 인지한 COVID-19 낙인 및 의료종사자에 대한 낙인이 COVID-19 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 = Effect of Coronavirus stigma and healthcare worker stigmatization during COVID-19 pandemic on COVID among nursing students 한지영, 이내영, 김명자 p. 767-783
성향점수 추정법을 활용한 대학교육 만족도가 학업성취에 미치는 효과 분석 = The effect of university education satisfaction on academic achievement : evidence from a propensity score matching analysis 고강혁, 이지영 p. 785-802

만 5세반 유아들의 병아리 키우기를 통한 놀이중심 과학활동의 실행과정과 의미 탐색 = Exploring the adaption of play-centered science activities through chicks for five-year-old children 성영주, 한미라, 정혜인 p. 803-816
간호대학생의 정신간호학 실습스트레스와 회복탄력성이 임상수행능력에 미치는 영향 = Effects of clinical practice stress in the psychiatric unit and resilience on clinical competence among nursing students 박정미, 김혜영 p. 817-825
학교장의 변혁적 리더십, 조직 공정성, 학교조직 효과성 간의 구조적 관계 분석 = The analysis on the structural relationship among principal's transformational leadership, organizational justice and school organizational effectiveness : 경기도교육청 소속 초등교사를 중심으로 손다운, 정수영 p. 827-837
영유아 대상 영어교육과 증강현실 활용에 대한 교사의 인식 = ECEC teachers' perceptions towards the use of AR for teaching English to preschool children 채진영, 정연주 p. 839-856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장애학생 대상 원격교육 지원을 위한 교사 및 학부모 요구 분석 = Analysis of teachers' and parents' needs for distance education support for students with disabilities in the post-Corona era 차현진, 구정아 p. 857-877

참고문헌 (26건) :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

참고문헌 목록에 대한 테이블로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
1 강현화 (2012). 한국어교육학에서의 담화 연구 분석. 한국어교육, 23(1), 219-256. 미소장
2 구지민 (2005). 학문 목적 한국어를 위한 강의 담화표지 학습 연구. 한국어 교육, 16(1), 23-44. 미소장
3 김시연 (2020). ZOOM을 활용한 중국 대학 온라인 한국어말하기 교육 사례 -상해 S 대학 한국어과 한국어 말하기 수업을 중심으로-. 이중언어학, 80, 1-29. 미소장
4 김인규 (2003). 학문 목적을 위한 한국어 요구 분석 및 교수요목 개발. 한국어 교육, 14(3), 81-113. 미소장
5 김정숙 (2000). 학문적 목적의 한국어 교육과정 설계를 위한기초 연구 - 대학 진학생을 위한 교육과정을 중심으로 -. 한국어 교육, 11(2), 1-19. 미소장
6 노정은, 임수진, 안윤숙 (2020). 실시간 온라인 한국어 수업환경에서의 교수자 및 학습자 인식에 대한 사례 연구. 한국어교육, 31(4), 21-53. 미소장
7 배윤경 (2011). 한국인⋅외국인 간 강의 듣기 전략의 사용양상 비교. 한국어 교육, 22(2), 213-232. 미소장
8 법무부 (2021). 출입국⋅외국인정책 통계월보 2021년 12월호. 과천: 법무부 출입국⋅외국인정책본부. 미소장
9 오선경 (2007). 학문 목적의 한국어 듣기 교육을 위한 강의담화 분석. 한국어 교육, 18(2), 199-220. 미소장
10 이해영 (2001). 한국어 학습용 웹사이트의 분석. Foreign languages education(외국어 교육), 8(2), 285-314. 미소장
11 이해영 (2002). 한국어 듣기 교육의 이론과 실제. 박영순(편.). 21세기 한국어교육학의 현황과 과제 (pp. 93-128). 서울: 한국문화사. 미소장
12 이해영 (2004). 학문 목적 한국어 교과과정 설계 연구. 한국어 교육, 15(1), 137-164. 미소장
13 이해영, 정혜선 (2020). 실시간 다대면 온라인 한국어 강의에서 모국어 사용 여부와 숙달도에 따른 차이 -매체효능감과 실재감, 수업만족도를 중심으로-. 한국언어문화학, 17(2), 129-149. 미소장
14 정명숙 (2012). 한국어 강의 담화에 나타난 강조 발화의 특성. 이중언어학, 50, 193-212. 미소장
15 조인옥 (2020). 비대면 실시간 온라인 한국어 수업의 운영사례와 개선 방향: 한국어 교육기관의 전면적 운영 사례를 중심으로.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 58, 241-265. 미소장
16 최은규, 장은아, 남수경, 채숙희 (2006). 초급 학습자를 위한 웹 기반 한국어 교육 프로그램 연구. 한국어 교육, 17(1), 437-457. 미소장
17 최정순 (1998). 웹기반의 한국어 교육 프로그램 개발의 실제-서강대학교 가상대학 한국어 프로그램을 중심으로. 한국어 교육, 9(2), 239-268. 미소장
18 최정순, 윤지원 (2012). 연구 동향 분석을 통해 본 학문 목적한국어교육 연구의 실태와 제언. 어문연구, 74, 131-156. 미소장
19 한상미, 이복자, 최유경, 조하민 (2016). 한국어 교육을 위한대중 공개 온라인 강좌(MOOC) 개발의 원리와 실제- ‘Learn to Speak Korean 1’ 사례를 중심으로-.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 45, 357-390. 미소장
20 Atkinson, J. M., & Heritage, J. (1984). Transcription notation. In J. M. Atkinson, & J. Heritage (Eds.). Structures of social action: Studies in conversation analysis (pp. ix-xvi). Cambridge: Cambridge University Press. 미소장
21 Brown, G., & Yule, G. (1983). Discourse Analysis. Cambridge:Cambridge University Press. 미소장
22 Dudley-Evans, T., & St. John, M. (1998). Developments in ESP:A multi-disciplinary approach. Cambridge: Cambridge University Press. 미소장
23 Jordan, R. R. (1997). English for academic purposes: A guide and resource book for teachers. Cambridge; New York: Cambridge University Press. 미소장
24 McCarthy, M. (1991). Discourse analysis for language teachers. Cambridge; New York: Cambridge University Press. 미소장
25 Paltridge, B. (2001). Genre and the language learning classroom. Ann Arbor: University of Michigan Press. 미소장
26 Swales, J. (1990). Genre analysis: English in academic and research settings. Cambridge; New York: Cambridge University Press. 미소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