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국회도서관 홈으로 정보검색 소장정보 검색

목차보기

목차

어린이 미디어교육의 필요성에 영향을 미치는 부모의 미디어 인식과 중재방식 : 전업어머니, 직장어머니, 아버지 집단의 차이를 중심으로 = Parents' media awareness & mediations affecting the need for media education of children : the differences among full-time mothers, working mothers, and fathers / 조수선 1

[요약] 1

I. 서론 2

II. 연구방법 5

1. 연구대상 5

2. 연구도구 5

3. 자료분석 7

III. 연구결과 8

1. 연구내용 8

IV. 논의 및 제언 12

참고 문헌 15

[요약] 19

초록보기

본 연구는 어린이의 주보호자 유형을 전업어머니, 직장어머니, 아버지로 분류하여 이들 세 집단 간 미디어 인식, 중재방식, 그리고 미디어교육 필요성의 차이를 분석한 후각 부모 유형별 미디어 인식과 중재방식이 미디어교육의 필요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비교하였다. 미디어 인식은 미디어의 부적절 콘텐츠와 부정적 효과로 구분하고중재방식은 기술적용, 부모감독, 대화지도로 나누어 측정하여 이들 변인이 각 부모 유형별 미디어교육의 필요성 인식에 미치는 영향력을 분석하였다. 아버지는 모든 변인에서 최하위로 나타났고 직장어머니는 부적절 콘텐츠를 가장 높게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세 집단 모두 대화지도가 미디어교육의 필요성에 미치는 영향력은 통계적으로 유의미하지 않았고 기술적용은 가장 낮은 영향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업어머니와 직장어머니는 부적절 콘텐츠 인식이 가장 영향력이 큰 변인으로 나타난 반면 아버지는 부모감독으로 나타났다. 직장어머니는 미디어에 대한 부정적 효과 인식이 미디어교육에 영향을 미치는 유일한 집단이었다. 끝으로 이러한 결과의 차이에 근거하여 부모집단별 미디어교육에 대한 가이드라인을 제안하고 있다.

권호기사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목차
교과 목표-평가의 유기적 연계 방안 탐색 : The exploration of alignment of subject objectives-assessment : a case of IB(international baccalaureate) MYP(middle years programme) individuals and societies / IB 교육과정 중등 프로그램(MYP) 개인과 사회 를 중심으로 강효선 p. 1-21

보기
어린이 미디어교육의 필요성에 영향을 미치는 부모의 미디어 인식과 중재방식 : Parents' media awareness & mediations affecting the need for media education of children : the differences among full-time mothers, working mothers, and fathers / 전업어머니, 직장어머니, 아버지 집단의 차이를 중심으로 조수선 p. 23-41

보기
영국 영화 클립 시청과 영어 발음녹음 활동을 수행한 대학생들의 경험에 대한 현상학적 연구 = A phenomenological study on Korean college students' experiences of watching British film clips and recording a British English pronunciation practice 김병선, 손은경 p. 43-64

보기
제주도 마을공동체의 학교지원에 대한 교육사적 고찰 : Educational historical study on the status of school support in Jeju-do village community : to explore the possibilities of the Jeju-do village education community / 제주도 마을교육공동체의 가능성 탐색을 위해 강동호 p. 65-104

보기

참고문헌 (34건) :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

참고문헌 목록에 대한 테이블로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
1 D. H. Kim. (2008). A Study on Educational Methods in Partnership of Schools and Families for Improving Media Literacy. KOREAN EDUCATION (KOED), 79(0), 25-53. DOI : 10.15734/koed..79.200809.25. 미소장
2 E. j. Seo, J. M. Ma. (2021). Infants’ Use of Video Content and Caregivers’Media Literacy. Journal of Speech, Media, Communication Research, 20(3), 123-160. DOI : 10.51652/ksmca.2021.20.3.4 미소장
3 K. S. Yang, S. H. Seo, H. J. Ok. (2021). Analysis of adolescents’ news acceptance patterns according to media education experience. Journal of Education,Culture.27(1), 265-284. DOI : 10.24159/joec.2021.27.1.265. 미소장
4 Auxier, B., Aderson, M., Perrin, A.,, Turne, E. (2020). Parenting children in the age of screens. Pew Research Center. http://www.pewresearch.org/internet/2020/07/28/parenting-children-in-the-age-of-screens-youtube. 미소장
5 Guzzetta, B. S., Bancale, A., Baroncelli, L., Ciucci, F., Ghirri, P., Putignano, E., Sale, A., Viegi, A., Berardi, N., Bodrini, A., Cioni, G., Maffei, L. (2009). Massage accelerates brain development and the maturation of visual function. The Journal of Neurosciene, 29(18), 6042-6051. 미소장
6 Ellas, N., Sulkin, I. (2017). YouTube viewers in diapers: An exploration of factors assciated with amount of toddlers’ online viewing. Cyberpsychology: Journal of Psychosocial Research on Cyberspace, 11(3), Article 2. DOI: 10.5817/CP2017-3-2. 미소장
7 Ofcom.(2017). Children and parents: Media use and attitudes report. https:wwwofcom.org.uk/_data/assets/pdf_file/0020/108182/children-parents-media-use-att itudes-2017.pdf. 미소장
8 E. Y. Kim(2017). Current status of children's rights in the light of the daily routine of infants and toddlers and improvement plan. Korea Institute of Child Care,Education. 미소장
9 H. K. Kim, Y. S. Lee. (2019). A study on children’s digital media use time, story comprehension according to their mother’s media parenting. Journal of Children’s media, Education. 18(3), 337-359. DOI : 10.21183/kjcm.2019.09.18.3.337. 미소장
10 J. I. Ahn, Y. K. Seo, S. M. Kim. (2013). The relationships among media literacy constructs, parental mediation, and children`s self-awareness of media use control. Journal of Communication Science, 13(2), 161-192. 미소장
11 M. J. Lee. (2013). Utilization of Smart Devices in Young Children for developmental Impact on the Mother's Perception.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미소장
12 J. I. Ahn. (2008). Types of Internet Mediation and Its Relationship with Precedent Variables. Korean Journal of Broadcasting and Telecommunication Studies, 22(6), 230-266. UCI : G704-000045.2008.22.6.007. 미소장
13 Y. H. Cho, J. A. Bae (2010). Study on Parental Mediation of Children’s Digital Media Use within the Home Environment. Media, Gender, Culture. 13, 37-74. UCI :G704-002077.2010.13.002. 미소장
14 M. J. Choi. (2020). The effects of parents’ and grandparents’ media literacy on young children’s smartphone overdependenc.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Sogang University. 미소장
15 B. R. Yoon, Y. S Lee. (2020). The effect of mother's media literacy on children's story comprehension : the mediated effect of mother's smart media mediation.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40(6), 105-130. 미소장
16 Y. J. Hur. (2006). Differences in the internet uses among korean youth. The Korean Association For Information Society. 9, 35-64. 미소장
17 Kim J. H. Kim, I. J. Chung. (2010). The effects of poverty on school maladjustment and academic achievement mediated by parental monitoring and types of internet use. Korean Journal of Social Welfare Studies. 41(3), 29-56. DOI :10.16999/kasws.2010.41.3.29. 미소장
18 J. E. Lee. (2017). Analysis of Demographic and Geographic Variables Influencing on Children`s Media Use. Journal of Parent Education. 9(3), 179-196. 미소장
19 Y. S. Seong, Y. H. Kim, U. G Song. (2011). Analysis of ChildrenㆍYouth Living Status By Family Type and Research on Countermeasures - Focused on ChildrenㆍYouth in Family with One parent. Focused on ChildrenㆍYouth in Family with One parent. 미소장
20 Y. J. Kim, S. Y. Kim. (2016). A Study on the Analysis of Children`s Personal, Parental and Familial Variables Affecting Internet Game Overindulgence. Journal of Parent Education. 8(2), 1-20. UCI : G704-SER000001622.2016.8.2.007. 미소장
21 Y. M. Lim (2020). Structural Relationships among Dual-Earner Parents’ Work‧Family Conflicts, Coercive Parenting, Children’s Media Device Dependency, and Executive Function Difficulties. Korean Journal of Parents and Guardians. 7(4), 77-97. 미소장
22 S. J. Jang, C. G. Park. (2016). Patterns of Childhood’s Smart Media Literacy and Effect of Parents’ and Teachers’ Mediation. The Korea Contents Society. 16(7), 122-134. DOI : 10.5392/JKCA.2016.16.07.122. 미소장
23 J. W. Hwang, J. S. Kim. (2017). Children`s Loneliness on Smart Phone Addiction:Focusing on Mediation Effects of Academic Stress. The Journal of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 8(4), 693-706. DOI : 10.22143/HSS21.8.4.35. 미소장
24 M. J. Kim, J. Y. Choi. (2008). A Comparative Study of Young Children's Home Use of Electronic Media and Mothers' Perceptions in Korea and the United States. Journal of Children’s media, Education. 7(1), 37-56. 미소장
25 Y. J. K, E. Y. Na. (2017). Professor, Sogang University The Influence of Parent Communication on Smartphone Dependency in Adolescents - Focused on the Mediation Effect of Self-Control. Journal of Communication Research. 54(2), 80-113. DOI : 10.22174/jcr.2017.54.2.80. 미소장
26 E. Y. Kim. (2020). Structural Relationship among Parental Warmth, Smart-media Dependency, Executive Function Deficit, and Pragmatic Language Ability for Nine-year-old Children. The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20(7), 1037-1059. DOI : 10.22251/jlcci.2020.20.7.1037 미소장
27 S. H. Lee, Y. H. Kim. (2020). The Moderating Effect of Father’s Parenting Participation in the Effect of Mother’s Parenting Participation on Children’ Media Use. Journal of Children’s Media, Education. 19(2), 1-16. DOI :10.21183/JCME.2020.6.19.2.1 미소장
28 J. G. Lee. (2020). The Effects of Maternal Parenting Behavior and Paternal Parenting Behavior on Media Device Addiction. The Journal of Play Therapy. 24(3), 15-27. DOI : 10.32821/JPT.24.3.15. 미소장
29 D. M. Kim. (2003). How to Use a Toxic Substance of Internet in the Young Generation. Journal of Communication Science. 3(3), 5-50. 미소장
30 Y. K. Oh, M. H. Lee, H. S. Choi. (2016). The Relation between Fathers"Parenting Involvement and Children’s Excessive Immersion in Smartphone. Journal of Children’s Media, Education. 15(4), 169-191. DOI : 10.21183/kjcm.2016.12.15.4.169. 미소장
31 E. M. Kim, H. E. Jeong. (2007). Exploring Adolescents` Media Use and Their Social Environment. Journal of Communication Research. 43(2), 125-161. 미소장
32 J. W. Kim, H. J. Kwack. (2021). Effects of Parents’Online Media Usage Time on Youth Internet Game Time: Focusing on the Moderating Effect of Parents’Social-Economic Status. Journal of School Social Work. 53, 269-296. 미소장
33 J. Y. Choi, D. G. Chung. (2014). Teenagers with Smartphones Exposed to Sexual Content. The Korea Contents Society. 14(4), 445-455. DOI : 10.5392/JKCA.2014.14.04.445 미소장
34 R. E. Kim, H. H. Joung.(2020). The Effects of Disney's Educational Programs on Children's Creativity Development. Journal of Education Science. 22(1), 147-172. 미소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