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국회도서관 홈으로 정보검색 소장정보 검색

목차보기

목차

컴퓨터학부 기초전공 수업에서 팀 활동에 대한 자기평가와 동료평가의 활용성 연구 = A study on availabilities of self-evaluation and peer-evaluation of team activities in computer science basic classes / 조수선 1

요약 1

ABSTRACT 1

1. 서론 1

2. 관련 연구 2

2.1. 팀 기반 학습에서 학생 평가 2

2.2. 학생 평가와 학업성취도와의 관계 3

3. 연구 방법 및 데이터 3

3.1. 연구대상 및 진행방법 3

3.2. 학생평가 데이터 및 분포 4

4. 분석 및 결과 5

4.1. 동료평가, 자기평가, 학업성취도 사이의 관계 분석 5

4.2. 동료평가·자기평가 점수의 차이 분석 5

4.3. 동료평가·자기평가 점수의 차이와 학업 성취도와의 관계 분석 6

5. 결론 및 향후 연구과제 6

참고문헌(Reference) 7

저자소개 8

초록보기

본 논문에서는 컴퓨터학부 기초전공 수업에서 팀 활동에 대한 학생평가의 활용성을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동료평가, 자기평가, 학업성취도 사이의 관계를 알아보고자 상관분석을 실시하여 이들 사이에는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한 양의 상관관계가 있음을 알아냈다. 이어서 동료평가 점수와 자기평가 점수의 차이를 분석하였다. 일표본 t-test를 실시했을 때 그 차이 값은 매우 유의미한 것이었다.

그러나 그 차이의 정도는 두 클래스에서 다르지 않았다. 즉 학생들은 학년에 상관없이 본인 스스로에 대한 평가 점수가 동료들로부터 받은 평가 점수보다 평균적으로 후한 경향이 있었다. 마지막으로 동료평가, 자기평가 점수의 차이와 학업성취도와의 관계를 분석하였을 때, 점수 차이와 학업성취도 사이에는 유의미한 상관관계가 없었다. 즉, 학업성취도가 높은 학생이든 낮은 학생이든 동료평가와 자기평가를 하는 경향성은 다르지 않았다. 이와 같은 분석 결과는 팀 기반 수업에서 학생평가가 개인별 평가에 활용될 수 있음을보여준다. 자기평가 점수와 동료들로부터 받은 점수 사이에 높은 상관관계가 있는 것은 학생평가의 객관성을 나타낸다. 비록 자기평가 점수가 동료로부터 받은 점수보다 평균적으로 높은 것은 분명하지만 그것이 학년이나 과목에 따라서 또는 학업성취도에 따라서달라지지 않으므로 객관성 면에서 더 활용가치가 높다.

권호기사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목차
(A) lightweight software-defined routing scheme for 5G URLLC in bottleneck networks Sa Math, Prohim Tam, Seokhoon Kim p. 1-7

보기
Design and implementation of a secure smart home with a residential gateway Sang-kon Kim, Tae-kon Kim p. 9-17

보기
스마트 기기의 푸시 알림을 이용한 휴무 안내 시스템 = Guidance system about closure using push notification of smart device 정명범 p. 19-28

보기
태양객체 정보 및 태양광 특성을 이용하여 사용자 위치의 자외선 지수를 산출하는 DNN 모델 = DNN model for calculation of UV index at the location of user using solar object information and sunlight characteristics 가덕현, 오승택, 임재현 p. 29-35

보기
Analysis of abnormal event detection research using intelligent IoT devices for human health cares Do-hyeon Lee, Da-hyeon Kim, Jun-ho Ahn p. 37-44

보기
Opera clustering : K-means on librettos datasets Harim Jeong, Joo Hun Yoo p. 45-52

보기
완전 자율주행을 위한 도로 상태 기반 제동 강도 계산 시스템 = The road condition-based braking strength calculation system for a fully autonomous driving vehicle 손수락, 정이나 p. 53-59

보기
은닉형 Vault 안티포렌식 앱 탐색을 위한 XML 기반 특징점 추출 방법론 연구 = A study on the feature point extraction methodology based on XML for searching hidden vault anti-forensics apps 김대규, 김창수 p. 61-70

보기
대화 영상 생성을 위한 한국어 감정음성 및 얼굴 표정 데이터베이스 = Korean emotional speech and facial expression database for emotional audio-visual speech generation 백지영, 김세라, 이석필 p. 71-77

보기
코드 가시화 툴체인 기반 UML 설계 추출 및 검증 사례 = Best practices on validation and extraction of object oriented designs with code visualization tool-chain 이원영, 김영철 p. 79-86

보기
시간의 흐름에 따른 청소년 사이버범죄 가해경험 영향요인의 변화에 대한 연구 = Trend analysis of the factors of cyber crime offences among adolescents 신지희, 홍명기, 황의갑 p. 87-95

보기
(A) machine learning framework for performance anomaly detection Muhammad Hasnain, Muhammad Fermi Pasha, Imran Ghani, Seung Ryul Jeong, Aitizaz Ali p. 97-105

보기
컴퓨터학부 기초전공 수업에서 팀 활동에 대한 자기평가와 동료평가의 활용성 연구 = A study on availabilities of self-evaluation and peer-evaluation of team activities in computer science basic classes 조수선 p. 107-114

보기

참고문헌 (12건) :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

참고문헌 목록에 대한 테이블로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
1 Hwang, Soon Hee, “Relationships between Peer- and Self-Evaluation in Team Based Learning Class for Engineering Students”,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Research, Vol.19, No.5, pp.3-12, 2016. https://www.koreascience.or.kr/article/JAKO201631342684526.page 미소장
2 Dingel, M.J. et al., “Cooperative learning and peer evaluation: the effect of free riders on team performance and the relationship between course performance and peer evaluation”, Journal of the Scholarship of Teaching and Learning, Vol.13, pp. 45-56, 2013. https://scholarworks.iu.edu/journals/index.php/josotl/artic le/view/2133 미소장
3 Sungja Kim, “The Relationship and Evaluation Criteria of Self Evaluation and Peer Evaluation based on Team Contribution in Problem-Based Learning : A Case Study of classes of History Education in College”, Educational Research, Vol.74, pp.71-94, 2019. 미소장
4 Reinholz, D., “The assessment cycle: a model for learning through peer assessment”, Assessment &Evaluation in Higher Education, Vol.41, No.2, pp.301-315, 2016. http://dx.doi.org/10.1080/02602938.2015.1008982 미소장
5 Zheng, L. et al., “Synchronous discussion between assessors and assesses in web-based peer assessment:Impact on writing performance, feedback quality, meta-cognitive awarenes and self-efficiency”, Assessment & Evaluation in Higher Education, Vol.43, No.3, pp.1-15, 2018. https://doi.org/10.1080/02602938.2017.1370533 미소장
6 Eun Bok Lee, Ok Hwa Lee, Soon Sun Jang, “The Feasibility Study of the Use of Self-evaluation and Peer-evaluation in a Computer Practice Class at Higher Education,”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for Educational Information and Media, Vol.21, No.1, pp.65-89, 2015. 미소장
7 Bae, Youngji, “The Effects of Self-evaluation and Peer-evaluation on Academic Achievement and Mathematical Disposition,” Master's thesis, Kookmin University, 2009. 미소장
8 Sadler, P. & Good, E., “The Impact of Self- and Peer-Grading on Student Learning,” Educational Assessment, 11(1) : 1-31, 2006. https://www.tandfonline.com/doi/abs/10.1207/s15326977ea1101_1 미소장
9 Kang, Hyeon-Sook, “Perceptions on Peer Assessment in a University Elective Course,”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Research, Vol.20, No.8, pp.167-189, 2020. 미소장
10 Herbert, N., “Peer assessment: is it fair?”, Proceedings of The Australian Conference on Science and Mathematics Education, (formerly UniServe Science Assessment Symposium Proceedings), pp.62-68, 2012. 미소장
11 Boud, D. & Falchikov, N., “Quantitative studies of student self-assessment in higher education”, A critical analysis of findings. Higher education, Vol.18, No.5, pp.529-549, 1989. https://link.springer.com/article/10.1007/BF00138746 미소장
12 Dochy, F..et al., “The use of self-, peer and co-assessment in higher education”, A review. Studies in Higher education, Vol.24, No.3, pp.331-350, 1999. 미소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