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호기사보기
기사명 | 저자명 | 페이지 | 원문 | 기사목차 |
---|
대표형(전거형, Authority) | 생물정보 | 이형(異形, Variant) | 소속 | 직위 | 직업 | 활동분야 | 주기 | 서지 | |
---|---|---|---|---|---|---|---|---|---|
연구/단체명을 입력해주세요. |
|
|
|
|
|
* 주제를 선택하시면 검색 상세로 이동합니다.
본 연구는 교사 개인의 경험을 이해하려는 목적에서 한국어 교사인 김 교사의 교실 경영 경험에 나타나는 교사 신념과 그 형성 과정을 내러티브 탐구를 통해 질적으로 살펴보고자 하였다.
처음 대학 기관의 한국어 교사가 되어 학생들을 가르치게 되었을 때에 김 교사는 학생들 가까이에 다가가지 못할 정도로 자신감이 부족했으나 주변 선배 교사 및 팀 티칭 교사의 도움으로 한국어 교사로서의 자신감을 가지고 한국어 교실을 경영할 수 있게 되었다.
김 교사의 한국어 교실 경영 이야기 속에는 ‘누구도 소외되지 않고 즐겁게 한국어를 배울 수 있는 반 분위기’가 가장 중요하다는 김 교사만의 교실 경영 신념이 드러나 있었다. 이와 같은 김 교사의 신념에는 외국 유학, 학생 및 팀 티칭 교사의 구성, 최고 및 최악의 반, 멘토 교사, 학생들에 대한 정보, 대학원 박사 과정 시작 등 김 교사가 한국어 교사가 되기 훨씬 이전부터 최근까지 겪은 다양한 경험이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는 개인적 정당화, 사회적 정당화, 실제적 정당화를 탐색하며 탐구를 마무리하였다.번호 | 참고문헌 | 국회도서관 소장유무 |
---|---|---|
1 | 고형진․ 김영주(2011), 중국인 한국어 학습자의 자기결정성 동기 유형과 학업성취도와의 상관관계 연구, 한국어교육 22-1, 국제한국어교육학회, 1-26쪽. Koh, H. J. & Kim, Y. J.(2011), A study on the types of self-determination motivation and the correlation with the academic achievements for Chinese speaking Korean learners, Journal of Korean Language Education, Vol. 22-1, pp. 1-26. | 미소장 |
2 | 김상수(2018), 한국어 교사의 교육적 신념 연구, 예술인문사회융합멀티미디어논문지 8-4, 인문사회과학기술융합학회, 597-605쪽. Kim, S.(2018), A study on educational beliefs of Korean teachers, Asia-Pacific Journal of Multimedia Services Convergent with Art, Humanities, and Sociology, Vol. 8-4, pp. 597-605. | 미소장 |
3 | 박혜경․ 서진숙(2016), 프랑스 한글학교 계승어 학습자의 한국어 학습 동기와태도 연구: 한국인 가정과 다문화 가정 아동의 비교를 중심으로, 다문화와 평화 10-2, 성결대학교 다문화평화연구소, 95-115쪽. Park, H. & Seo, J.(2016), A study on the motivation and attitude of French Korean language schools` Korean heritage learners: A comparison of Korean family and multicultural family children, Multiculture & Peace, Vol. 10-2, pp. 95-115. | 미소장 |
4 | 박혜준․이승연(공역)(2009), 『질적 연구 방법으로서의 면담(I. Seidman, Interviewing as qualitative research: A guide for reachers in education and social sciences(3th. ed.), 2006)』, 서울: 학지사. | 미소장 |
5 | 백혜선․방상호(2021), 국어 교사의 신념과 읽기 수업 실행 양상, 국어교육 174, 한국어교육학회, 203-231쪽. Paik, H. & Pang, S.(2021), Korean language arts teachers’ beliefs and classroom practices in teaching reading, Korean Language Education, Vol. 174, pp. 203-231. | 미소장 |
6 | 소경희 외(공역)(2007), 『내러티브 탐구 : 교육에서의 질적 연구의 경험과 사례(D. J. Clandinin & F. M. Connelly, Narrative inquiry: Experience and story in qualitative research, 2000)』, 서울: 교육과학사. | 미소장 |
7 | 신창호(2018), 『존 듀이 교육학의 원류를 찾아서: 「나의 교육 신조」 독해』. 서울: 우물이 있는 집. Shin, C. H.(2018), John Dewey in search of the origin of pedagogy: Reading「my pedagogic creed」, Seoul: Woomulhouse. | 미소장 |
8 | 염지숙 외(공역)(2015), 『내러티브 탐구의 이해와 실천(D. J. Clandinin, Engaging in narrative inquiry, 2013)』, 파주: 교육과학사. | 미소장 |
9 | 염지숙(2020), 내러티브 탐구 연구방법론에서 관계적 윤리의 실천에 대한 소고, 유아교육학논집 24-2,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357-373쪽. Yeom, J. S.(2015), Implementing relational ethics in narrative inquiry as a research methodology, Early Childhood Education Research & Review, Vol. 24-2, pp. 357-373. | 미소장 |
10 | 이미혜(2019), 대학기관 한국어 교사 역량에 대한 인식, 한국언어문화학 16-2, 국제한국언어문화학회, 231-254쪽. Lee, M.(2019), Awareness of the competencies of Korean teachers at affiliated university institutions, Journal of the International Network for Korean Language and Culture, Vol. 16-2, pp. 231-254. | 미소장 |
11 | 이선영․ 정해권(2014), 영어권 교포 학습자의 한국어 격조사 처리에 관한 ERP 연구, 이중언어학 57, 이중언어학회, 149-172쪽. Lee, S. Y. & Jeong, H. G.(2014), A ERP study on the processing of case markers by English-speaking heritage learners of Korean, Bilingual Research, Vol. 57, pp. 149-172. | 미소장 |
12 | 이소연(2022), 교실 경영에 대한 한국어 교사의 인식 연구, 국어교육 177, 한국어교육학회, 351-386쪽. Lee, S.(2022), FGI of the Korean Language Teachers’Awareness on the Classroom Management, Korean Language Education, Vol. 177, pp. 351-386. | 미소장 |
13 | 이해영 외(2017), 발전기 및 심화기 한국어 교원 재교육, 우리어문연구 59, 우리어문학회, 383-407쪽. Lee, H. Y. et al.(2017), Reeducation for Korean teachers of advancing and deepening stages, The Studies of Korean Language and Literature, Vol. 59, pp. 383-407. | 미소장 |
14 | 임은미 외(공역)(2009), 『질적 연구 방법(U. Flick, An introduction to qualitative research.(2nd. ed.), 2002)』, 서울: 도서출판 한울. | 미소장 |
15 | 임정훈(2020), 대학 융합교육 활성화를 위한 팀티칭 교수법의 적용 가능성 탐색, 교육혁신연구 30-3, 부산대학교 교육발전연구소, 23-51쪽. Leem, J.(2020), A study on the educational applicability of team teaching for facilitating convergence education in higher education,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Vol. 30-3, pp. 23-51. | 미소장 |
16 | 정경화(2019), 한국어 교사의 교수-학습 경험에 나타난 교사 신념 연구, 교과교육학연구 23-6, 이화여자대학교 교과교육연구소, 531-547쪽. Jung, K.(2019), A study on forming teacher’s belief through analysis of Korean language teachers’ teaching and learning experience, Journal of Research in Curriculum & Instruction, Vol. 23-6, pp. 531-547. | 미소장 |
17 | 조흥식 외(공역)(2021), 『질적 연구방법론: 다섯 가지 접근(J. W. Creswell. &C. N. Poth, Qualitative inquiry & research design: choosing among five approaches(4th. ed.), 2018)』, 서울: 학지사. | 미소장 |
18 | 지민정(2015), 한국어 학습자의 학습 동기 연구, 한국어교육 26-2, 국제한국어교육학회, 213-238쪽. Jee, M. J.(2015), A study of language learner motivation: Learners of Korean as a foreign language, Journal of Korean Language Education, Vol. 26-2, pp. 213-238. | 미소장 |
19 | 최호성(2013), 미국 대학의 한국어 학습자들에 대한 사례 연구: 학습 동기 및한국어 강좌에 대한 인식, 외국어교육연구 27-1, 한국외국어대학교 외국어교육연구소, 261-280쪽. Choe, H. S.(2013), A case study of three leamers of Korean as a foreign Korean language classes studies in foreign language education, Studies in foreign language education, Vol. 27-1, pp. 261-280. | 미소장 |
20 | 팽애진․백성혜(2005), 과학 실험 수업에 대한 중등 과학 교사의 신념 사례 연구,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5-2, 한국과학교육학회, 146-161쪽. Paeng, A. J. & Paik, S. H.(2005), A case study of secondary school science teachers'faiths on experiments in science classes,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Vol. 25-2, pp. 146-161. | 미소장 |
21 | 홍영숙(2019), ‘관계적 탐구’로서의 내러티브 탐구. 질적탐구 5-1, 한국질적탐구학회, 81-107쪽. Hong, Y. S.(2019), Narrative inquiry as relational research, Journal of Qualitative Inquiry, Vol. 5-1, pp. 81-107. | 미소장 |
22 | 홍영숙(2020), 내러티브 논문 작성의 실제, 내러티브와교육연구 8-3, 한국내러티브교육학회, 7-28쪽. Hong, Y. S.(2020), Practice on narrative thesis writing, Journal of Narrative and Educational Research, Vol. 8-3, pp. 7-28. | 미소장 |
23 | Ashton, P.(1984), Teachers' sense of efficacy: A self- or norm-referenced construct?, Florida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26-1, pp. 29-41. | 미소장 |
24 | Bandura, A.(1997), Self-efficacy: The Exercise of Control, New York: Freeman. | 미소장 |
25 | Borg, S.(2003), Teacher cognition in language teaching: A review of research on what language teachers think, know, believe, and do, Language Teaching 36-2, pp. 81-109. | 미소장 |
26 | Clandinin, D. J., Pusher, D., & Murray-Orr, A.(2007), Navigating sites for narrative inquiry, Journal of Teacher Education 58-1, pp. 21-35. | 미소장 |
27 | Connelly, F. M., & Clandinin, D. J.(2006). Narrative inquiry, In J. L. Green, G. Camilli, & P. Elmore.(eds.), Handbook of Complementary Methods in Education Research, Mahwah, NJ: Lawrence Erlbaum, pp.477-487. | 미소장 |
28 | Downey, C. A., & Clandinin, D. J.(2010), Narrative inquiry as reflective practice:tensions and possiblities, In N. Lyons.(ed.), Handbook of Reflection and Reflective Inquiry: Mapping a Way of Knowing for Professional Reflective Practice, Dordrecht: Springer, pp.285-397. | 미소장 |
29 | Horwitz, E. K., Horwitz, M. B., & Cope, J.(1986), Foreign language classroom anxiety, The Modern Language Journal 70-2, pp. 125-132. | 미소장 |
30 | Johnson, K. E.(1994), The emerging beliefs and instructional practices of preservice ESL teachers, Teaching and Teacher Education 10-4, pp. 439-452. | 미소장 |
31 | Kagan, D. M.(1992), Implications of research on teacher belief, Educational psychologist 27, pp. 65-90. | 미소장 |
32 | Lortie, D. C.(1975), School Teacher, Chicago, IL: University of Chicago Press. | 미소장 |
33 | Pajares, M. F.(1992), Teachers' beliefs and educational research: Cleaning up a messy construct, Review of Educational Research 62-3, pp. 307-332. | 미소장 |
34 | Prince, T., Snowden, E., & Matthews, B.(2010), Utilizing peer coaching as a tool to improve student-teacher confidence and support the development of classroom practice, Literacy Information and Computer Education Journal 1-1, pp. 49-51. | 미소장 |
35 | Richardson. V.(1996), The role of attitudes and beliefs in learning to teach, In J. Sikula.(ed.), Handbook of Research on Teacher Education, New York, NY: Simon & Schuster Macmillian, pp.102-119. | 미소장 |
36 | Weimer, M.(2013), Learner-centered teaching: Five key changes to practice, Teaching Sociology 31-2. pp. 251-253. | 미소장 |
37 | Wright, A.(2005), Classroom Management in Language Education, New York:Palgrave Macmillan. | 미소장 |
*표시는 필수 입력사항입니다.
*전화번호 | ※ '-' 없이 휴대폰번호를 입력하세요 |
---|
기사명 | 저자명 | 페이지 | 원문 | 기사목차 |
---|
번호 | 발행일자 | 권호명 | 제본정보 | 자료실 | 원문 | 신청 페이지 |
---|
도서위치안내: 정기간행물실(524호) / 서가번호: 국내13
2021년 이전 정기간행물은 온라인 신청(원문 구축 자료는 원문 이용)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표시는 필수 입력사항입니다.
저장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