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국회도서관 홈으로 정보검색 소장정보 검색

초록보기

목적 본 연구는 학습장애 위험아동을 위한 뇌 기반 기초연산 프로그램을 구안하고자 기초연산 핵심요소를 추출하고, 그에 관련된 인지 및 감성 뇌 영역을 확인하여 활성화할 수 있는 뇌 기반 기초연산 프로그램의 기본 방향을 설정하는 것에 목적을 두었다.

방법 이를 위하여 주로 문헌 연구법을 사용하였다. 우리나라, 핀란드, 미국의 교육과정과 NCTM(2000)의 수와 연산 규준을 분석하여 초등학교 저학년을 위한 기초연산 핵심요소를 추출하였고, 그에 관련된 인지 및 감성 뇌 영역을 알아보아 활성화할 수 있는 프로그램의 기본 방향들을 모색하고자 선행 문헌들을 분석하였다.

결과 첫 번째로 우리나라, 핀란드, 미국의 수학과 교육과정과 NCTM(2000)의 수와 연산 규준을 분석한 결과 수 인식, 수 세기, 수량 변별, 합성/분해, 수 체계, 덧셈의 의미, 뺄셈의 의미, 곱셈의 의미, 연산 성질, 연산 관계, 연산결과 어림, 덧셈 유창성, 뺄셈 유창성, 곱셈 유창성 등 14개의 기초연산 핵심요소를 추출할 수 있었다. 두 번째로 기초연산 핵심요소를 대범주 “수”와 “연산”으로 분류하여 관련 인지 뇌 영역들을 고찰한 결과 “수”는 전반적으로 양반구가 모두 관여하며 두정 내 고랑(intraparietal sulcus: IPS), 두정엽(parietal lobe), 좌반구 각이랑(angular gyrus: AG), 좌반구 전두엽(frontal lobe)의 아래이마이랑(브로카 센터포함, inferior frontal gyrus: IFG)이 핵심센터였다. “연산”은 전두엽(frontal lobe)과 두정엽(parietal lobe)이 공통 회로를 공유하면서 각 연산의 고유한 역할을 하는 여러 두뇌 영역이 결합되어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또한 감성은 변연계의 편도체(amygdala)와 우반구 전두엽(frontal lobe)이 담당하고 있었다. 세 번째로 인지 및 감성 뇌 영역을 바탕으로 고찰한 기초연산 프로그램의 기본 방향은 (1) 전두엽과 두정엽의 상호작용을 활성화하는 교육 (2) 편도체와 전두엽의 상호작용을 활성화하는 교육 (3) 인지와 감성을 통합되는 교육 등이었다.

결론 인지 및 감성 활성화를 기반으로 한 뇌 기반 기초연산 프로그램을 구안 및 실천할 것을 제언하였다.

권호기사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목차
영재특성과 판별 및 영재교육에 대한 중국 부모들의 인식 조사 = The survey of Chinese parents' awareness of the characteristics and identification of the gifted and the gifted education 유민희, 주숙혜, 이신동 p. 1-19
코로나19 시기 영유아 자녀를 둔 맞벌이 부모와 외벌이 부모의 가족 건강성과 삶의 만족도 관계 비교 = A comparison of the relationship between family health and life satisfaction between dual-income parents with infants and children and single-income parents during the COVID-19 period 유지은, 김현수 p. 21-33
하타요가 지도자의 이미지가 수련자의 수행능력 및 심리적 행복감에 미치는 영향 = The effect on the trainees competence and psychological happiness of the hatha yoga instructors images 김은숙, 민현주 p. 35-46
간호대학생의 그릿, 공감능력, 간호직 인식이 임상수행능력에 미치는 영향 = Effects of grit, empathy, and awareness of the nursing profession on clinical performance of nursing students 김경남 p. 47-58
학습장애 위험아동의 인지 및 감성 활성화를 위한 뇌 기반 기초연산 프로그램의 기본 방향 = Basic directions of brain-based basic operations programs for cognitive and emotion activation of children at risk of learning disabilities 하정숙, 김자경 p. 59-77

병원 내 심정지 상황에 대한 전문소생술 교육이 간호학생의 셀프리더십과 비판적 사고성향에 미치는 효과 = The effect of advanced life support training on in-hospital cardiac arrest situations on self-leadership and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of nursing students 장경민, 김주옥, 황혜민 p. 79-87
우리나라 중학생의 ICT에 대한 인식 분석 : Analysis of Korean middle school students' perception of ICT : focusing on ICILS 2018 / ICILS 2018을 중심으로 김선경, 김현경 p. 89-101
초등학교 고학년의 내면화된 수치심과 발표불안의 관계 : The mediating effects of self-encouragement in the relationship between internalized shame and speech anxiety in senior elementary school students / 자기격려의 매개효과 김나담, 안태용 p. 103-112
COVID-19 팬데믹 상황에서 간호대학생의 삶의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 Factors influencing life satisfaction of nursing students in the COVID-19 pandemic 김태현, 이은숙 p. 113-123
코로나19 팬데믹 상황에서 고등학생의 수학성취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의 성별차이 분석 : Analysis of gender differences in the effect of remote teaching types on mathematical achievement of high school students / 다집단 구조방정식 적용 정병삼 p. 125-138
부모의 회복탄력성과 가족건강성이 유아의 사회적 유능감에 미치는 영향 = The effects of parental resilience and family strength on young children's social competence 김성숙 p. 139-152
청소년수련시설에 대한 시설운영자 및 청소년 요구 분석 = Facility operators and youths for youth training facilities needs analysis 김경준, 강경군 p. 153-172
코로나 시대 재한 중국 유학생의 대학생활 적응에 관한 질적 사례연구 = A qualitative case study on the adaptation of Chinese students to university life in corona era 마효정, 김태훈, 김병찬 p. 173-189
사회복지 교과목에서 긍정탐구(AI)의 적용과 그 효과성에 관한 사례연구 = The application of appreciative inquiry and its effectiveness on social welfare coursework : a case study 윤기혁, 전형원, 박준언 p. 191-209
초등 혁신학교의 민주적 운영 원칙에 관한 문화기술적 연구 = The ethnographic study on the principles of democratic management of innovative elementary school 김은미, 방기혁 p. 211-232
대학생의 셀프리더십이 회복탄력성에 미치는 영향에서 사회적지지의 매개효과 : The mediating effect of social support on the relationship between self leadership and resilience of university students : in the COVID-19 pandemic situation / COVID19 팬데믹 상황에서 손주영, 박지영, 이은경, 이은화, 최수미 p. 233-249
비교과 교육과정에 대한 재학생의 인식 및 요구 분석에 따른 대학교육의 방향성 정립 = A study on the establishing the direction of university education according to students' perceptions and needs analysis of extracurricular curriculum 차혜경 p. 251-277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 관련 전공 서적 분석 : Analysis of major books related to child observation and behavior research : focusing on play observation / 놀이 관찰을 중심으로 성영화 p. 279-291
신규교사의 교직적응 유형과 적응에 영향을 주는 정책 분석 = Analysis on types of novice teachers' induction and impacts of policy supports 이쌍철, 이동엽, 김혜진 p. 293-305
중학생의 스마트폰 의존, 주의집중, 사이버 비행 간의 구조적 관계 : Structural relationships among smartphone dependency, attention deficit, and cyber delinquency in middle school students : multi-group analysis of gender / 성별에 따른 다집단 분석 권희경, 김원경 p. 307-319
2019 개정 누리과정을 실행하는 배움공동체 유아 교사들의 배움과 성장 과정 = Through the learning community, the 2019 revised Nuri curriculum the learning and growth process of early childhood teachers in action 이은화, 정가윤 p. 321-346
요양시설 노인 스토리텔링 플랫폼 활용 가능성에 대한 간호대학생의 인식 : Nursing students' perceptions on the possibility of using the storytelling platform for the elderly in nursing homes : focus group study / 포커스 그룹 연구 장희경, 도영주, 안진영 p. 347-360

예비놀이치료자의 문제중심학습(PBL) 기반 놀이평가교육 참여경험에 대한 질적사례연구 = A qualitative case study of the experience of participating in problem based learning(PBL)-based play evaluation practice training for preparatory play therapists 오지현, 박지선, 김지윤 p. 361-383
훈련집단 집단원의 집단상담자 자기효능감이 회기평가에 미치는 영향 : The influence of training group member's group leader self-efficacy on session evaluation : mediating effect of working alliance moderated by group member-perceived group leaders' characteristics / 지각된 집단상담자 특성에 의해 조절된 작업동맹의 매개효과 강신철, 권경인 p. 385-405
불안정 성인애착과 심리적 안녕감의 관계에서 자기자비와 용서의 매개효과 = The relationship between insecure adult attachment and psychological well-being : the mediating effects of self-compassion and forgiveness 김이화, 조용주 p. 407-425
원장의 코칭리더십과 유아교사의 놀이교수효능감의 관계에서 부모-교사 협력의 매개효과 = The mediating effect of parent-teacher partnerships in the relationship between director's coaching leadership and early childhood teacher's play teaching efficacy 리우위에, 이아름 p. 427-437
NCS 가전기기 하드웨어 개발 과목을 위한 블렌디드 러닝 수업자료 개발 = Development of blended learning instruction materials in NCS-based home appliance hardware development subject 최효선, 유현석 p. 439-457
플립드러닝을 활용한 고등학교 헤어미용 교수학습 효과 연구 : A study on the effects of teaching and learning on high school hair beauty using flipped learning : focusing on basic hair perm / 베이직 헤어펌 중심으로 이상원, 리순화 p. 459-473
코로나19로 인한 불안, 우울, 학습만족도가 간호대학생의 대학생활 적응에 미치는 영향 = The influence of anxiety, depression, and learning satisfaction due to COVID-19 on college life adjustment of nursing students 류언나, 김주옥, 황혜민 p. 475-485
기혼 취업여성의 부부친밀감과 성평등의식이 일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 Marital intimacy and awareness of gender equality among married working women effect on job satisfaction : focusing on mediating effects of work-family conflict / 일⋅가정 갈등의 매개효과 중심 김태숙 p. 487-504
중국 후난성 예술디자인학과 대학생의 자아상태와 창의적 행동 간의 내적⋅외적 동기의 매개효과 = Mediating effect of internal and external motivation between ego-state and creative behavior of college students of department of art design in Hunan Province of China 장효홍, 고영춘 p. 505-520
유치원 만 3세 학급 교사의 규칙 지도에 관한 질적연구 = Qualitative research on guidance of the class rules of the 3-year-old class teacher at kindergarten 하민경 p. 521-541
포스트 COVID-19 뉴노멀에 대한 중등학교 교사들의 경험에 관한 주제분석 연구 = A thematic analysis study about the post COVID-19 new normal based on the experiences of secondary school teachers 변유경, 박경애 p. 543-560
메타버스 플랫폼을 활용한 초등 융합교육 사례 연구 = A case study on elementary convergence education using metaverse platform 정유남, 이영희 p. 561-580

코로나19를 경험하는 초등학생의 감정 탐색 : Exploring the emotions experienced by elementary school students during the COVID-19 era : by applying the photovoice research method / 포토보이스 연구 방법을 적용하여 진영학, 오영범 p. 581-599
유아 의사결정력이 행복감에 미치는 영향에서 사회적 유능감의 매개효과 = The mediating effect of social competence on the relationship between decision making ability and happiness in young children 박지영, 김용숙 p. 601-612
사범계열 졸업자의 대학생활 및 노동시장 성과 변화 = Changes in university life and labor market performance of secondary teacher education graduates 이승엽 p. 613-631
놀이규칙의 의미에 대한 탐색 = Exploring the meaning of the play rules 임보라, 최연철 p. 633-653
중년기에 진로를 전환한 여성 상담사들의 은퇴 후 삶에 대한 현상학적 연구 : A phenomenological study on the life female counselors who changed their carrers in middle age after retirement : fousing[실은 focusing] on volunteer counselors / 자원봉사 상담사를 중심으로 김옥희, 김명찬 p. 655-668
기초학력향상지원사이트(꾸꾸)의 기초 문식성 학습 자료에 대한 비판적 검토 = A critical review of basic literacy learning materials on 'KU-CU' site 이운영, 이경화 p. 669-683
팀기반 학습을 활용한 플립러닝 수업이 예비유아교사의 성취동기와 협력적 자기효능감, 인지적 학습역량, 전공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 The effects of flipped learning class using team-based learning on pre-service early childhood teacher's achievement motivation, cooperative self-efficacy, cognitive learning competence, and major satisfaction 조혜영 p. 685-696
특수체육 전공 초임 교사가 교직에서 경험하는 어려움과 대응 전략 = Difficulties and response strategies of novice teachers majoring in adapted physical education 윤진주, 박종률 p. 697-711
일부 치위생(학)과 학생의 전공선택동기, 전공만족도가 대학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 The effect of some dental hygiene students' motivation for choosing a major, and major satisfaction on college life adjustment 신애리, 심형순 p. 713-722
청소년기 학업 중단을 경험한 청년의 부모애착과 삶의 만족의 관계에서 사회적 낙인감과 자아탄력성의 이중매개효과 = The dual mediating effects of social stigma and ego-resilience on the relationship between parental attachment and life satisfaction of young adults who experienced academic interruption in adolescence 김도희, 김더미 p. 723-737
예비유아교사의 실습경험에 관한 질적 메타분석 = Qualitative meta-analysis on the practice experience of pre-service early childhood teacher 이정애 p. 739-750
스포츠과학기술정책 융합강좌의 플립드러닝 적용 사례연구 : A study on applying flipped learning in sports science technology policy convergence classes : focusing on the conversion of humanities and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technologies based on sports principles, and its systematic class design and operation / 스포츠의 원리에 기반한 4차 산업혁명 핵심기술과 인문학의 융합, 체계적 수업설계 및 운영을 중심으로 김민규, 김승환 p. 751-769
학사경고자 대학생을 위한 온라인 학습지원 집단상담 프로그램 개발 : Development of online learning support group counseling program for academic probation college students : focused on strengths and mental coaching techniques / 강점코칭과 멘탈코칭 기법을 중심으로 이종연, 김영아, 조정자 p. 771-793
텍스트 마이닝을 이용한 국내외 평생교육 연구의 주제어 분석 = An analysis on keywords of lifelong education research in Korea and abroad by text mining techniques 박로사, 윤창국 p. 795-812
과학영재의 생애목표와 창의적 마인드셋 군집유형에 따른 창의적 가정환경과 개인 특성 분석 = Analysis of creative home environment and individual characteristics according to life goals and creative mindset cluster types of science gifted students 이미나, 박성희 p. 813-828
성인의 정서인식 명확성과 주관적 안녕감의 관계에서 수치심과 자기수용의 매개효과 = Mediating effects of shame and self-acceptance in the relationship between emotional perception clarity and subjective well-being of adults 심명자 p. 829-844
초등교사의 심리적 소진이 주관적 행복감에 미치는 영향 : The effect of elementary school teacher's psychological burnout on subjective happiness : mediating effect of cognitive flexibility / 인지적 유연성의 매개효과 진성수, 김춘경 p. 845-861
코로나-19시대 빅데이터를 활용한 대학 온라인 수업에 대한 키워드 네트워크 분석 = Keyword network analysis for university online classes using big data in the era of COVID-19 김근혜, 서보준 p. 863-876
내용지식 워크숍을 통한 엘리트 지도자의 전문내용지식 (Specialized Content Knowledge, SCK) 변화 = Coaches specialized content knowledge change through content knowledge of rhythmic gymnastics workshop 곽주현 p. 877-890
블렌디드 협동학습에서 교직이수 대학생들의 교직선택동기수준과 수업만족도 간 교수실재감과 사회적 실재감의 매개효과 = The mediating effect of teaching presence and social presence between teaching job selection motivation level and course satisfaction of college students who are in the course of teaching, in blended cooperative learning 이현주 p. 891-908
체육수업에서 지각된 교수행동이 중학생의 동기조절 과제참여에 미치는 효과 : The effects of perceived teaching behaviors on middle school students' motivational regulation and task engagement in physical education : basic need theory perspective / 기본욕구이론 관점 전진아 p. 909-925
중학교 영어 학습자의 역량착각 현상과 교육적 시사점 = A study on the illusion of competence and educational implications of middle school English learners 이소미 p. 927-939
직장인 운동참여가 회복탄력성과 정신적웰빙 및 직장생활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 A study on influence of employee's exercise on resilience, mental well-being and work life satisfaction 서재희, 허정훈 p. 941-956
키워드 네트워크 분석을 활용한 유아 사회적 유능감 국내 연구 동향 분석 = Using keyword network analysis analysis of domestic research trends on infant social competence 신수진, 임해진 p. 957-978
대학의 상담면접 실습교과목에 플립러닝 교수법 적용 경험 = Experience of flipped learning in the university counseling interview practice course 박한샘, 문현주 p. 979-991
대학 운동선수들의 은퇴불안, 진로결정 자기효능감, 진로준비행동의 관계 = The relationship among retirement anxiety, career decision-making self-efficacy and career preparation behavior of college athletes 정재은 p. 993-1007

개정누리과정에 기초한 놀이지원 교사공동체 운영을 통한 유아교사들의 놀이에 대한 인식 및 실천의 변화 = The changes of early childhood teachers' perception and practice in play using teacher community that supports children's play based on revised Nuri curriculum 김혜경 p. 1009-1021

대학 교양 영문독해 수업을 위한 방안 연구 : A study of college English reading class teaching method : focusing on cooperative learning / 협동학습을 중심으로 여수연 p. 1023-1035

정신간호 가상현실(VR) 시뮬레이션 교육 프로그램의 효과 = Effect of a virtual reality simulation program of mental health nursing 손정아, 최명희 p. 1037-1051
중학생이 인식한 수업 및 평가의 실제와 학습자 특성이 수학교과흥미 및 수학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 The effect of middle school students' perceived teaching and assessment practices and characteristics of learners on subject interest and academic achievement 유신복, 송영명 p. 1053-1065

참고문헌 (72건) :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

참고문헌 목록에 대한 테이블로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
1 고건영, 신혜숙 (2017). 주의집중력 훈련으로서 뇌 교육 명상의 주의집중기제 탐색. 뇌교육연구, 9(20), 7-30. 미소장
2 교육부 (2015). 2015 개정 초등학교 교육과정(교육부 고시 제 2015-80호)(별책2). 미소장
3 교육부 (2021a). 2020년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결과. 서울: 교육부. 미소장
4 교육부 (2021b). 초등학교 교사용 지도서: 수학 2-1. 서울:천재교육. 미소장
5 김성일 (2006). 뇌기반 학습과학: 뇌과학이 교육에 대해 말해 주는 것은 무엇인가?. 인지과학, 17(4), 375-398. 미소장
6 김연미 (2010). 인식론의 신경 생물학적 고찰 및 수학 활동과 관련된 두뇌의 활성화. 수학교육학연구, 20(1), 21-43. 미소장
7 김연미 (2011). 신경심리학에 근거한 수학학습장애의 유형분류 및 심층진단검사의 개발을 위한 기초연구. 초등수학교육, 14(3), 237-260. 미소장
8 김연미 (2013). 수학적 사고에 동원되는 두뇌영역들과 이의교육학적 의미.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 A, 52(1), 19-41. 미소장
9 김연미 (2016). 수학적 사고력에 관한 인지신경학적 연구개관. 인지과학, 27(2), 159-219. 미소장
10 김용욱, 우정한, 이성환, 이창섭 (2010). 수학학습장애아동교육. 대구대학교 출판부. 미소장
11 김용진 (2003). 공간적인 인지 활동에서의 뇌파분석에 의한두뇌 기능연구- 지능 검사지의 도형문제 풀이를 중심으로-. 한국생물교육학회지, 31(4), 332-338. 미소장
12 김자경, 서주영, 강혜진, 정성욱 (2018). CRA 모형 기반 수감각 교수 프로그램 개발. 교육혁신연구, 28(1), 77-97. 미소장
13 박문호 (2021). 그림으로 읽는 뇌과학의 모든 것. (주)휴머니스트출판그룹. 미소장
14 신동훈 (2017). 제 4차 산업혁명과 뇌-기반 교육. 교육비평, 39, 386-421. 미소장
15 심영임 (2014). 평면도형의 넓이 지도에 관한 초등학교 수학교과서 비교 분석 -한국, 일본, 미국, 싱가포르, 핀란드를 중심으로-. 서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미소장
16 유경훈 (2017). 초등 고학년 학생의 성별 및 학년에 따른 수학불안이 수학 성취에 미치는 영향. 청소년시설환경, 15(2), 111-119. 미소장
17 윤은정 (2021). 덧셈 과정에서 나타나는 지적장애학생의 뇌기능 특성.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미소장
18 이소라, 구예리 (2020). 중학교 학생을 위한 수학불안 검사개발 연구. 한국학교수학회논문집, 23(4), 469-489. 미소장
19 임재근, 권석원 (2010). 문제해결과정에서 과학 영재아와 일반아의 뇌파 활성 분석. 과학교육연구지, 34(1), 113-123. 미소장
20 정대영, 김애화, 김의정, 잠자경, 정창욱 (2019). 학습장애학생 교육지원 방안. 국립특수교육원. 미소장
21 조주연 (2001a). 두뇌과학에 기초한 초등학교 감성교육 수업모형 개발 연구. 한국초등교육, 1(2), 369-391. 미소장
22 조주현, 이병승 (2001). ‘감성’의 뇌과학적 기제와 초등학교감성교육의 방향. 초등교육연구, 14(3), 391-410. 미소장
23 차선정, 김인수 (2008). 수학교과에서 시험불안과 대처행동 및 학업성취와의 관계. 과학교육연구지, 32(1), 55-71. 미소장
24 최정윤 (2019). 주의집중훈련이 초등학생의 주의집중력과 수업진중력, 자기조절학습능력에 미치는 영향. 서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미소장
25 하정숙, 김자경 (2018). 느린 학습자를 위한 소집단 직접교수의 효과: 초등 2학년 수와 연산 영역 중심으로. 특수아동교육연구, 20(3), 23-44. 미소장
26 한세호, 고상숙 (2016). 심리적 처치프로그램에서 고등학교학생들의 뇌파반응에 따른 수학불안의 변화. 수학교육학연구, 26(2), 205-224. 미소장
27 허혜자 (1996). 수학불안 요인에 관한 연구-고등학생을 중심으로.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미소장
28 Andres, M., Pelgrims, B., Michaux, N., Olivier, E., & Pesenti, M. (2011). Role of distinct parietal areas in arithmetic: An fMRI-guided TMS study. NeuroImage, 54(4), 3048-3056. 미소장
29 Ansari, D. (2007). Does the parietal cortex distinguish between “10,” “ten,” and ten dots?. Neuron, 53(2), 165-167. 미소장
30 Ansari, D. (2008). Effect of development and enculturation on number representation in the brain. nature reviews neuroscience, 9(4), 278-91. 미소장
31 Bassett, D. S., & Mattar, M. G. (2017). A network neuroscience of human learning: Potential to inform quantitative theories of brain and behavior. Trends in Cognitive Sciences, 21(4), 250-264. 미소장
32 Common Core State Standards Initiative (2010). Retrieved November 1, 2010, from http://www.corestandards.org 미소장
33 Damasio, A. R. (1989). The brain binds entities and events by multiregional activation from convergence zones. Neural Computation, 1(1), 123-132. 미소장
34 Davidson, R. J. (2000). Cognitive neuroscience needs affective neuroscience(and vice versa). Brain and Cognition, 42, 89-92. 미소장
35 Dehaene, S. (1997). The numbers sense. Oxford University Press, Penguin Press, New York, Cambridge (UK). 미소장
36 Dehaene, S., & Cohen, L. (1997). Cerebral pathways for calculation: double dissociation between rote verbal and quantitative knowledge of arithmetic. Cortex, 33(2), 219-250. 미소장
37 Dehaene, S., Molko, N., Cohen, L., & Wilson, A. J. (2004). Arithmetic and the brain. Current opinion in neurobiology, 14(2), 218-224. 미소장
38 Dehaene, S., Piazza, M., Pinel, P., & Cohen, L. (2003). Three parietal circuits for numbers processing. Cognitive Neuropsychology, 20(3-6), 487-506. 미소장
39 Dehane, S., Spelke, E., Pinel, P., Stanescu, R., & Tsivkin, S. (1999). Source of mathematical thinking: behavioral and brain-imaging evidence. Science, 284, 970-974. 미소장
40 Delazer, M., Domahs, F., Bartha, L., Brenneis, C., Lochy, A., Trieb, T., & Benke, T. (2003). Learning complex mathematics - a fMRI study. Cognitive Brain Research, 18(1), 76-88. 미소장
41 Dosenbach, N. U., Nardos, B., Cohen, A. L., Fair, D. A., Power, J. D., Church, J. A., ... Schlaggar, B. L. (2010). Prediction of individual brain maturity using fMRI. Science, 329, 1358-1361. 미소장
42 Dowling, J. E. (1998). Creating mind. New. York: Norton & Company. 미소장
43 Dreger, R. M., & Aiken, L. R., Jr. (1957). The identification of number anxiety in a college population.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48(6), 344-351. 미소장
44 Feigenson, L., Dehaene, S., & Spelke, E. (2004). Core systems of numbers. Trends in Cognitive Science, 8(7), 48-60. 미소장
45 Geday, J., & Gjedde, A. (2009). Attention, emotion, and deactivation of default activity in inferior medial prefrontal cortex. brain and Cognitive, 69, 344-352. 미소장
46 Goldberg, E. (2001). The executive brain: Frontal lobes and the civilized mind. New York: Oxford. 미소장
47 Goleman. D. (1995). Emotional intelligence. New York:Bantam books. 미소장
48 Greenspan, S. I. (1997). The growth of the mind. Menro Park, CA: Addison-Wesley Publishing. 미소장
49 Gruber, O., Indefrey, P., Steinmetz, H., & Kleinschmidt, A. (2001). Dissociating neural correlates of cognitive components in mental calculation. Cerebral cortex, 11(4), 350-359. 미소장
50 Hansen, L., & Monk, M. (2002). Brain development, structuring of learning and science education: Where are we now? A review of some recent research.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4(4), 343-356. 미소장
51 Kadosh, R. C., Kadosh, K. C., Kaas, A., Henik, A., & Goebel, R. (2007). Notation-dependent and-independent representations of numbers in the parietal lobes. Neuron, 53(2), 307-314. 미소장
52 Kiefer, M., & Dehaene, S. (1997). The time course of parietal activation in single-digit multiplication: Evidence from event-related potentials. Mathematical cognition, 3(1), 1-30. 미소장
53 Kodash, C. R., Lammertyn, J., & Izard, V. (2008). Are numbers special? An overview of chronometric, neuroimaging, developmental and comparative studies of magnitude representation. Progress in Neurobiology, 84(2), 132-147. 미소장
54 LeDoux, J. E., & Hirst, W. (Eds.) (1986). Mind and brain:Dialogues in Cognitive neuroscience (pp. 105-141). Cambridge, England: Cambridge University Press. 미소장
55 Menon, V., Mackenzie, K., Rivera, S. M., & Reiss, A. L. (2002). Prefrontal cortex involvement in processing incorrect arithmetic equations: Evidence from event related fMRI. Human brain mapping, 16(2), 119-130. 미소장
56 Menon, V., Rivera, S. M., White, C. D., Glover, G. H., & Reiss, A. L. (2000). Dissociating prefrontal and parietal cortex activation during arithmetic processing. NeuroImage, 12(4), 357-365. 미소장
57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Mathematics (2000). Principles and standard for school mathematics. Reston, VA:Author. 미소장
58 Piazza, M., Pinel, P., Le Bihan, D., & Dehaene, S. (2007). A magnitude code common to numerousities and number symbols in human intraparietal cortex. Neuron, 53(2), 293-305. 미소장
59 Pinel, P., Dehaene, S., Riviere, D., & LeBihan, D. (2001). Modulation of parietal activation by semantic distance in a numbers comparison task. NeuroImage, 14, 1013-1026. 미소장
60 Ramirez, G., Gunderson, E. A., Levine, S. C., & Beilock, S. L. (2013). Math anxiety, working memory and math achievement in early elementary school. Journal of Cognition and Development, 14(2), 187-202. 미소장
61 Sherman, B., & Wither, D. P. (2003). Mathematics Anxiety and Mathematics Achievement. Mathematics Education Research Journal, 15(2), 138-150. 미소장
62 Shores, M., & Shannon, D. M. (2007). The effects of self-regulation, motivation, anxiety, and attributions on mathematics achievement of fifth- and sixth-grade students. School Science and Mathematics, 107(6), 225-236. 미소장
63 Skemp, R. (1987). The Psychology of Learning Mathematics. Lawrence Erlbraum Associates, Inc. 황우형 역 (2000). 수학학습심리학. 서울: 사이언스북스. 미소장
64 Sousa, D. A. (2009). How the gifted brain learns (2nd ed.). Thousand Oaks, CA: Corwin. 미소장
65 Sousa, D. A. (2016). How the special needs brain learns(3rd ed.). Thousand Oaks, CA: Corwin. 미소장
66 Sylwester, R. (Ed.) (1998). Student brains, school issues. Arlington Heights, IL: Skylight Training and Publishing. 미소장
67 The Finnish National Board of Education (2014). National Core Curriculum for Basic Education 2014. Helsinki:The Finnish National Board Education. 미소장
68 Thompson-Schill, S. L., D'Esposito, M., Aguirre, G. K., & Farah, M. J. (1997). Role of left inferior prefrontal cortex in retrieval of semantic knowledge: A reevaluation. Proceedings of National. Academy of Sciences usa, 97(14), 14792-14797. 미소장
69 Tobias, S. (1987). Succeed with Math: Every Student's Guide to Conquering Math Anxiety. The College Board, Box 886, New York, NY 10101-0886. 미소장
70 van Nes, F., & De Lange, J. (2007). Mathematics Education and Neuroscience: Relating spatial structures for the development of spatial sense and numbers sense. The Montana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 4(2), 210-229. 미소장
71 Von Aster, M. G., & Shalev, R. S. (2007). numbers development and developmental dyscalculia. Developmental Medicine and Child Neurology, 49(11), 868-873. 미소장
72 Zago, L., Pesenti, M., Mellet, E., Crivello, F., Mazoyer, B., & Tzourio-Mazoyer, N. (2001). Neural correlates of simple and complex mental calculation. NeuroImage, 13(2), 314-327. 미소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