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호기사보기
기사명 | 저자명 | 페이지 | 원문 | 기사목차 |
---|
대표형(전거형, Authority) | 생물정보 | 이형(異形, Variant) | 소속 | 직위 | 직업 | 활동분야 | 주기 | 서지 | |
---|---|---|---|---|---|---|---|---|---|
연구/단체명을 입력해주세요. |
|
|
|
|
|
* 주제를 선택하시면 검색 상세로 이동합니다.
목적 본 연구는 학습장애 위험아동을 위한 뇌 기반 기초연산 프로그램을 구안하고자 기초연산 핵심요소를 추출하고, 그에 관련된 인지 및 감성 뇌 영역을 확인하여 활성화할 수 있는 뇌 기반 기초연산 프로그램의 기본 방향을 설정하는 것에 목적을 두었다.
방법 이를 위하여 주로 문헌 연구법을 사용하였다. 우리나라, 핀란드, 미국의 교육과정과 NCTM(2000)의 수와 연산 규준을 분석하여 초등학교 저학년을 위한 기초연산 핵심요소를 추출하였고, 그에 관련된 인지 및 감성 뇌 영역을 알아보아 활성화할 수 있는 프로그램의 기본 방향들을 모색하고자 선행 문헌들을 분석하였다.
결과 첫 번째로 우리나라, 핀란드, 미국의 수학과 교육과정과 NCTM(2000)의 수와 연산 규준을 분석한 결과 수 인식, 수 세기, 수량 변별, 합성/분해, 수 체계, 덧셈의 의미, 뺄셈의 의미, 곱셈의 의미, 연산 성질, 연산 관계, 연산결과 어림, 덧셈 유창성, 뺄셈 유창성, 곱셈 유창성 등 14개의 기초연산 핵심요소를 추출할 수 있었다. 두 번째로 기초연산 핵심요소를 대범주 “수”와 “연산”으로 분류하여 관련 인지 뇌 영역들을 고찰한 결과 “수”는 전반적으로 양반구가 모두 관여하며 두정 내 고랑(intraparietal sulcus: IPS), 두정엽(parietal lobe), 좌반구 각이랑(angular gyrus: AG), 좌반구 전두엽(frontal lobe)의 아래이마이랑(브로카 센터포함, inferior frontal gyrus: IFG)이 핵심센터였다. “연산”은 전두엽(frontal lobe)과 두정엽(parietal lobe)이 공통 회로를 공유하면서 각 연산의 고유한 역할을 하는 여러 두뇌 영역이 결합되어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또한 감성은 변연계의 편도체(amygdala)와 우반구 전두엽(frontal lobe)이 담당하고 있었다. 세 번째로 인지 및 감성 뇌 영역을 바탕으로 고찰한 기초연산 프로그램의 기본 방향은 (1) 전두엽과 두정엽의 상호작용을 활성화하는 교육 (2) 편도체와 전두엽의 상호작용을 활성화하는 교육 (3) 인지와 감성을 통합되는 교육 등이었다.
결론 인지 및 감성 활성화를 기반으로 한 뇌 기반 기초연산 프로그램을 구안 및 실천할 것을 제언하였다.번호 | 참고문헌 | 국회도서관 소장유무 |
---|---|---|
1 | 고건영, 신혜숙 (2017). 주의집중력 훈련으로서 뇌 교육 명상의 주의집중기제 탐색. 뇌교육연구, 9(20), 7-30. | 미소장 |
2 | 교육부 (2015). 2015 개정 초등학교 교육과정(교육부 고시 제 2015-80호)(별책2). | 미소장 |
3 | 교육부 (2021a). 2020년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결과. 서울: 교육부. | 미소장 |
4 | 교육부 (2021b). 초등학교 교사용 지도서: 수학 2-1. 서울:천재교육. | 미소장 |
5 | 김성일 (2006). 뇌기반 학습과학: 뇌과학이 교육에 대해 말해 주는 것은 무엇인가?. 인지과학, 17(4), 375-398. | 미소장 |
6 | 김연미 (2010). 인식론의 신경 생물학적 고찰 및 수학 활동과 관련된 두뇌의 활성화. 수학교육학연구, 20(1), 21-43. | 미소장 |
7 | 김연미 (2011). 신경심리학에 근거한 수학학습장애의 유형분류 및 심층진단검사의 개발을 위한 기초연구. 초등수학교육, 14(3), 237-260. | 미소장 |
8 | 김연미 (2013). 수학적 사고에 동원되는 두뇌영역들과 이의교육학적 의미.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 A, 52(1), 19-41. | 미소장 |
9 | 김연미 (2016). 수학적 사고력에 관한 인지신경학적 연구개관. 인지과학, 27(2), 159-219. | 미소장 |
10 | 김용욱, 우정한, 이성환, 이창섭 (2010). 수학학습장애아동교육. 대구대학교 출판부. | 미소장 |
11 | 김용진 (2003). 공간적인 인지 활동에서의 뇌파분석에 의한두뇌 기능연구- 지능 검사지의 도형문제 풀이를 중심으로-. 한국생물교육학회지, 31(4), 332-338. | 미소장 |
12 | 김자경, 서주영, 강혜진, 정성욱 (2018). CRA 모형 기반 수감각 교수 프로그램 개발. 교육혁신연구, 28(1), 77-97. | 미소장 |
13 | 박문호 (2021). 그림으로 읽는 뇌과학의 모든 것. (주)휴머니스트출판그룹. | 미소장 |
14 | 신동훈 (2017). 제 4차 산업혁명과 뇌-기반 교육. 교육비평, 39, 386-421. | 미소장 |
15 | 심영임 (2014). 평면도형의 넓이 지도에 관한 초등학교 수학교과서 비교 분석 -한국, 일본, 미국, 싱가포르, 핀란드를 중심으로-. 서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미소장 |
16 | 유경훈 (2017). 초등 고학년 학생의 성별 및 학년에 따른 수학불안이 수학 성취에 미치는 영향. 청소년시설환경, 15(2), 111-119. | 미소장 |
17 | 윤은정 (2021). 덧셈 과정에서 나타나는 지적장애학생의 뇌기능 특성.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미소장 |
18 | 이소라, 구예리 (2020). 중학교 학생을 위한 수학불안 검사개발 연구. 한국학교수학회논문집, 23(4), 469-489. | 미소장 |
19 | 임재근, 권석원 (2010). 문제해결과정에서 과학 영재아와 일반아의 뇌파 활성 분석. 과학교육연구지, 34(1), 113-123. | 미소장 |
20 | 정대영, 김애화, 김의정, 잠자경, 정창욱 (2019). 학습장애학생 교육지원 방안. 국립특수교육원. | 미소장 |
21 | 조주연 (2001a). 두뇌과학에 기초한 초등학교 감성교육 수업모형 개발 연구. 한국초등교육, 1(2), 369-391. | 미소장 |
22 | 조주현, 이병승 (2001). ‘감성’의 뇌과학적 기제와 초등학교감성교육의 방향. 초등교육연구, 14(3), 391-410. | 미소장 |
23 | 차선정, 김인수 (2008). 수학교과에서 시험불안과 대처행동 및 학업성취와의 관계. 과학교육연구지, 32(1), 55-71. | 미소장 |
24 | 최정윤 (2019). 주의집중훈련이 초등학생의 주의집중력과 수업진중력, 자기조절학습능력에 미치는 영향. 서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미소장 |
25 | 하정숙, 김자경 (2018). 느린 학습자를 위한 소집단 직접교수의 효과: 초등 2학년 수와 연산 영역 중심으로. 특수아동교육연구, 20(3), 23-44. | 미소장 |
26 | 한세호, 고상숙 (2016). 심리적 처치프로그램에서 고등학교학생들의 뇌파반응에 따른 수학불안의 변화. 수학교육학연구, 26(2), 205-224. | 미소장 |
27 | 허혜자 (1996). 수학불안 요인에 관한 연구-고등학생을 중심으로.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미소장 |
28 | Andres, M., Pelgrims, B., Michaux, N., Olivier, E., & Pesenti, M. (2011). Role of distinct parietal areas in arithmetic: An fMRI-guided TMS study. NeuroImage, 54(4), 3048-3056. | 미소장 |
29 | Ansari, D. (2007). Does the parietal cortex distinguish between “10,” “ten,” and ten dots?. Neuron, 53(2), 165-167. | 미소장 |
30 | Ansari, D. (2008). Effect of development and enculturation on number representation in the brain. nature reviews neuroscience, 9(4), 278-91. | 미소장 |
31 | Bassett, D. S., & Mattar, M. G. (2017). A network neuroscience of human learning: Potential to inform quantitative theories of brain and behavior. Trends in Cognitive Sciences, 21(4), 250-264. | 미소장 |
32 | Common Core State Standards Initiative (2010). Retrieved November 1, 2010, from http://www.corestandards.org | 미소장 |
33 | Damasio, A. R. (1989). The brain binds entities and events by multiregional activation from convergence zones. Neural Computation, 1(1), 123-132. | 미소장 |
34 | Davidson, R. J. (2000). Cognitive neuroscience needs affective neuroscience(and vice versa). Brain and Cognition, 42, 89-92. | 미소장 |
35 | Dehaene, S. (1997). The numbers sense. Oxford University Press, Penguin Press, New York, Cambridge (UK). | 미소장 |
36 | Dehaene, S., & Cohen, L. (1997). Cerebral pathways for calculation: double dissociation between rote verbal and quantitative knowledge of arithmetic. Cortex, 33(2), 219-250. | 미소장 |
37 | Dehaene, S., Molko, N., Cohen, L., & Wilson, A. J. (2004). Arithmetic and the brain. Current opinion in neurobiology, 14(2), 218-224. | 미소장 |
38 | Dehaene, S., Piazza, M., Pinel, P., & Cohen, L. (2003). Three parietal circuits for numbers processing. Cognitive Neuropsychology, 20(3-6), 487-506. | 미소장 |
39 | Dehane, S., Spelke, E., Pinel, P., Stanescu, R., & Tsivkin, S. (1999). Source of mathematical thinking: behavioral and brain-imaging evidence. Science, 284, 970-974. | 미소장 |
40 | Delazer, M., Domahs, F., Bartha, L., Brenneis, C., Lochy, A., Trieb, T., & Benke, T. (2003). Learning complex mathematics - a fMRI study. Cognitive Brain Research, 18(1), 76-88. | 미소장 |
41 | Dosenbach, N. U., Nardos, B., Cohen, A. L., Fair, D. A., Power, J. D., Church, J. A., ... Schlaggar, B. L. (2010). Prediction of individual brain maturity using fMRI. Science, 329, 1358-1361. | 미소장 |
42 | Dowling, J. E. (1998). Creating mind. New. York: Norton & Company. | 미소장 |
43 | Dreger, R. M., & Aiken, L. R., Jr. (1957). The identification of number anxiety in a college population.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48(6), 344-351. | 미소장 |
44 | Feigenson, L., Dehaene, S., & Spelke, E. (2004). Core systems of numbers. Trends in Cognitive Science, 8(7), 48-60. | 미소장 |
45 | Geday, J., & Gjedde, A. (2009). Attention, emotion, and deactivation of default activity in inferior medial prefrontal cortex. brain and Cognitive, 69, 344-352. | 미소장 |
46 | Goldberg, E. (2001). The executive brain: Frontal lobes and the civilized mind. New York: Oxford. | 미소장 |
47 | Goleman. D. (1995). Emotional intelligence. New York:Bantam books. | 미소장 |
48 | Greenspan, S. I. (1997). The growth of the mind. Menro Park, CA: Addison-Wesley Publishing. | 미소장 |
49 | Gruber, O., Indefrey, P., Steinmetz, H., & Kleinschmidt, A. (2001). Dissociating neural correlates of cognitive components in mental calculation. Cerebral cortex, 11(4), 350-359. | 미소장 |
50 | Hansen, L., & Monk, M. (2002). Brain development, structuring of learning and science education: Where are we now? A review of some recent research.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4(4), 343-356. | 미소장 |
51 | Kadosh, R. C., Kadosh, K. C., Kaas, A., Henik, A., & Goebel, R. (2007). Notation-dependent and-independent representations of numbers in the parietal lobes. Neuron, 53(2), 307-314. | 미소장 |
52 | Kiefer, M., & Dehaene, S. (1997). The time course of parietal activation in single-digit multiplication: Evidence from event-related potentials. Mathematical cognition, 3(1), 1-30. | 미소장 |
53 | Kodash, C. R., Lammertyn, J., & Izard, V. (2008). Are numbers special? An overview of chronometric, neuroimaging, developmental and comparative studies of magnitude representation. Progress in Neurobiology, 84(2), 132-147. | 미소장 |
54 | LeDoux, J. E., & Hirst, W. (Eds.) (1986). Mind and brain:Dialogues in Cognitive neuroscience (pp. 105-141). Cambridge, England: Cambridge University Press. | 미소장 |
55 | Menon, V., Mackenzie, K., Rivera, S. M., & Reiss, A. L. (2002). Prefrontal cortex involvement in processing incorrect arithmetic equations: Evidence from event related fMRI. Human brain mapping, 16(2), 119-130. | 미소장 |
56 | Menon, V., Rivera, S. M., White, C. D., Glover, G. H., & Reiss, A. L. (2000). Dissociating prefrontal and parietal cortex activation during arithmetic processing. NeuroImage, 12(4), 357-365. | 미소장 |
57 |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Mathematics (2000). Principles and standard for school mathematics. Reston, VA:Author. | 미소장 |
58 | Piazza, M., Pinel, P., Le Bihan, D., & Dehaene, S. (2007). A magnitude code common to numerousities and number symbols in human intraparietal cortex. Neuron, 53(2), 293-305. | 미소장 |
59 | Pinel, P., Dehaene, S., Riviere, D., & LeBihan, D. (2001). Modulation of parietal activation by semantic distance in a numbers comparison task. NeuroImage, 14, 1013-1026. | 미소장 |
60 | Ramirez, G., Gunderson, E. A., Levine, S. C., & Beilock, S. L. (2013). Math anxiety, working memory and math achievement in early elementary school. Journal of Cognition and Development, 14(2), 187-202. | 미소장 |
61 | Sherman, B., & Wither, D. P. (2003). Mathematics Anxiety and Mathematics Achievement. Mathematics Education Research Journal, 15(2), 138-150. | 미소장 |
62 | Shores, M., & Shannon, D. M. (2007). The effects of self-regulation, motivation, anxiety, and attributions on mathematics achievement of fifth- and sixth-grade students. School Science and Mathematics, 107(6), 225-236. | 미소장 |
63 | Skemp, R. (1987). The Psychology of Learning Mathematics. Lawrence Erlbraum Associates, Inc. 황우형 역 (2000). 수학학습심리학. 서울: 사이언스북스. | 미소장 |
64 | Sousa, D. A. (2009). How the gifted brain learns (2nd ed.). Thousand Oaks, CA: Corwin. | 미소장 |
65 | Sousa, D. A. (2016). How the special needs brain learns(3rd ed.). Thousand Oaks, CA: Corwin. | 미소장 |
66 | Sylwester, R. (Ed.) (1998). Student brains, school issues. Arlington Heights, IL: Skylight Training and Publishing. | 미소장 |
67 | The Finnish National Board of Education (2014). National Core Curriculum for Basic Education 2014. Helsinki:The Finnish National Board Education. | 미소장 |
68 | Thompson-Schill, S. L., D'Esposito, M., Aguirre, G. K., & Farah, M. J. (1997). Role of left inferior prefrontal cortex in retrieval of semantic knowledge: A reevaluation. Proceedings of National. Academy of Sciences usa, 97(14), 14792-14797. | 미소장 |
69 | Tobias, S. (1987). Succeed with Math: Every Student's Guide to Conquering Math Anxiety. The College Board, Box 886, New York, NY 10101-0886. | 미소장 |
70 | van Nes, F., & De Lange, J. (2007). Mathematics Education and Neuroscience: Relating spatial structures for the development of spatial sense and numbers sense. The Montana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 4(2), 210-229. | 미소장 |
71 | Von Aster, M. G., & Shalev, R. S. (2007). numbers development and developmental dyscalculia. Developmental Medicine and Child Neurology, 49(11), 868-873. | 미소장 |
72 | Zago, L., Pesenti, M., Mellet, E., Crivello, F., Mazoyer, B., & Tzourio-Mazoyer, N. (2001). Neural correlates of simple and complex mental calculation. NeuroImage, 13(2), 314-327. | 미소장 |
*표시는 필수 입력사항입니다.
*전화번호 | ※ '-' 없이 휴대폰번호를 입력하세요 |
---|
기사명 | 저자명 | 페이지 | 원문 | 기사목차 |
---|
번호 | 발행일자 | 권호명 | 제본정보 | 자료실 | 원문 | 신청 페이지 |
---|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표시는 필수 입력사항입니다.
저장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