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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팬데믹 이후 ‘영상교육콘텐츠 제작자’로서의 역할이 강조되는 시대적 요구를 반영해 교수자의 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방법론을 모색한다.

우선, 현 시대의 교육수요자인 MZ세대의 특성에 대해 살펴본다. ‘포노 사피엔스’라고도 불리는 MZ세대는 최소 두 가지 이상의 디지털 기기를 오가며 멀티 태스킹을 하는 동시에 쇼트폼(Short-form)의 영상 콘텐츠를 즐기는 영상 전문가이다. 멀티 태스킹이 가능한 산만한 시청환경에서 짧고 재미있는 영상을 추구하는 MZ세대에게 교수자의 메시지를 효율적으로 전달하기 위해서 갖추어야 하는 역량으로 ‘다이나믹한 소통의 말하기’와 ‘편집과 자막’의 디지털 기술을 제안한다.

첫째, 영상녹화 당시 교수자의 말하기를 단조롭게 만드는 것은 영상 너머의 교육수요자와 관계를 맺지 못하는 것에서부터 비롯된다. 일상에서 말이 다이나믹하게 형성되는 과정을 살펴보고 교수자의 말을 단조로운 말하기에서 소통의 다이나믹한 말하기로 전환하는 방법에 대해 살펴본다.

둘째, 편집기술을 습득하는 것은 이제 교수자들의 필수역량인 시대가 되었다. 편집의 다양한 기술 또한 교육수요자와 실시간 소통할 수 있는 방법이 될 수 있다는 것을 인식하고, 영상자막의 유효한 학습 효과에 대해서도 살펴본다.

MZ 세대는 영상으로 소통하고, 영상공유로 가치를 생산하는 세대이다. 그들을 교육하는 교수자로서 그들의 주요 소통 수단인 영상에 대해 연구하고, 영상을 매개체로 소통하는 역량을 키우는 것은 이제 선택이 아니라 필수라는 것을 깨닫게 되었다. 또한 이러한 역량은 교외의 다양한 교육수요자와 소통할 수 있는 계기 또한 마련해 줄 것이다. 본 연구를 통해 향후 미래에 만나게 될 세대와 교육수요자들에 대해서도 연구하게 되는 계기가 마련되길 희망한다.

권호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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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목차
한국형 사회음악교육기관 교육모델 개발 연구 :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a Korean-style social music education institution education model : Bucheon Art Valley and based on the search for the German “Musikschule” / 부천 아트밸리와 독일 '음악학교(Musikschule)' 탐색을 바탕으로 최이레, 이보림 p. 1-18

음악개념요소 지도를 위한 교구 활용 방안 연구 : A study on the method of using teaching tools for music concepts : focused on the 3rd and 4th grade of elementary school / 초등학교 3~4학년 중심으로 윤관기 p. 19-34

스토리 창작교육의 주도적 아이디어 개념을 활용한 창의적 문제해결(CPS) 방안 연구 = A study on creative problem solving (CPS) methods using controlling idea the concept of storytelling education 김의준 p. 35-50

영상제작워크숍 수업에서의 스토리텔링 개발 단계별 창작과 피드백 = Creation and feedback by each stage of storytelling development in video production workshop class 김삼력 p. 51-67

고등학생 대상 <연극 제작 실습> 수업 사례 연구 : A case study on the <Theatrical Production Practice> class for high school students : focusing on the pilot class of inter-school common curriculum of the university related high school credit system / 대학 연계 고교학점제 공동교육과정 시범 수업을 중심으로 장연주, 손영미, 김지현 p. 69-89

실험영화 제작교육을 위한 기초연구 = A foundational study on experimental film making 장민용 p. 91-101

MZ세대와 비대면 영상 실기수업으로 실시간 소통하는 방법론에 관한 연구 = The method of real-time communication with MZ generation students in a non-face-to-face video practice lecture 최정선 p. 103-116

참고문헌 (16건) :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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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
1 김계원, 김지영, 김소이, 강등원, 신지영(2021), 예술대학의 실기교육 중심의 원격교육콘텐츠 개발 방안연구 〔XR기술기반을 황용한 원격교육콘텐츠 개발 방안 연구〕, 서울예술대학교 교내정책연구, 36-59. 미소장
2 류태호(2020). 포스트 코로나 19시대 대응, 역량중심 교육을 통한 교육혁신 방향 및 사례 과정, 전문대학교육협의회. 미소장
3 박영진, 김효창(2021). 가장 쉬운 동영상 편집 – 프리미어 프로로 만들어 돈벌기, 서울: 정보문화사. 미소장
4 박은희, 이수영(2001). 영상자막의 표현양식과 수용자 시청행위, 한국방송영상산업진흥원, 158. 미소장
5 변성광(2013). 시각 문화콘텐츠로서의 TV영상자막 연구-<무한도전>,<꽃보다 할배>를 중심으로, 영상문화콘텐츠연구원추계학술대회논문, 9-11. 미소장
6 서은선(2021). 온라인 강의에서 자막이 학습 이해도에 미치는 영향 연구-시선 추적 방법론을 중심으로, 서강대학교 영상대학원. 미소장
7 성혁(2016). TV 예능프로그램의 영상자막에서 나타나는 폭력성, 홍익대학교 영상대학원. 미소장
8 송은성, 서정자(2012). 디지털 시대의 확장된 타이포그래피의 인터랙션에 관한 연구-소리와 음악을 중심으로, 기초조형학연구, 13(2), 272-276. 미소장
9 정옥희(2021). 뉴노멀시대 예술교육의 파르마콘적 담론, 한국예술연구교육연구, 19(1), 40-49. 미소장
10 최정선(2019). 대사를 생명력 있게 만드는 멘탈이미지의 하위양식,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 8. 미소장
11 최재붕(2019). 포노 사피엔스, 서울: 쌤앤파커스. 미소장
12 황서빈, 김혜근, 윤경윤, 황종원, 조영준(2021), 비대면 소통 플랫폼 맞춤형 영상 합성 기술 연구: 디지털 문화 소비의 주요 계층인 MZ세대를 중심으로, 디지털콘텐츠학회, 22(12), 2041. 미소장
13 Asch, S. E. (1995). Opinion and Social Pressure, SCIENTIFIC AMERICAN. 미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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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Turk, C. (1985). Effective Speaking, New York: Routledge. 미소장
16 Weston, J. (1999). 감독을 위한 영화 연기 연출법(DIRECTING ACTORS), 오세필 역(2009). 서울: 시공사 미소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