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국회도서관 홈으로 정보검색 소장정보 검색

목차보기

목차

도구와 파트너 사이 : 시각예술에서 인형의 역할에 대한 연구 = Between tool and partner : a study on the role of mannequins in art / 한의정 1

[목차] 1

국문 초록 2

ABSTRACT 2

I. 들어가며 3

II. (어둠 속에 남아 있어야 했던) 작업실의 인형 6

III. (어둠 속에서 나온) 인형과 언캐니 8

IV. 언캐니와 혐오 사이 15

V. 나가며 21

참고문헌 23

도판목록 25

초록보기

예술작품에 나타난 인형은 대부분 사회 규범에 반하는 위반의 메시지를 전달하며 금기의 영역을 다루어 왔고, 쉽게 혐오의 대상이 되어 왔다. “어둠 속에 비밀로 남아 있어야 하는 것”과 “어둠 속에서 나온 것” 모두가 언캐니하다고 본 프로이트는 인형이 ‘언캐니’에 속함을 분명히 하였다. 본 연구는 ‘모방’과 ‘시뮬라크르’라는 인형과 예술의 공통의 본질에 비추어 인형이 예술적 창조에서 어떠한 역할을 하는지 질문을 던지며, 인형이 불러오는 매혹과 혐오를 추적한다. 적어도 르네상스 시대부터 인형은 예술가의 작업실에서 도구로 기능했지만, 예술가의 작업실을 그린 그림에서는 모습을 드러내지 못했다. 그것은 인형이 회화의 기계적인 특성과 노동자로서 예술가 이미지를 상기시키기 때문이었다. 19세기 파리의 거리 문화와 함께 마네킹은 초현실주의 예술가들이 상품 페티시즘에 대한 비판의 도구로, 불안한 에로티즘을 드러내는 소재로 사용되었다. 동시대 예술작품에 등장하는 인형은 인간 안에 내재한 동물성과 잔혹성을 그대로 드러내며 다른 종과 결합하여 혐오의 대상이 되기도 한다. 이러한 혐오를 불러일으키는 인형은 예술창작 과정에서 단순한 도구나 재료 수준을 넘어 창작의 행위자 역할을 한다. 이 때 인형은 인간을 단순히 닮거나 대체하기보다, 예술가가 그 신체를 마음껏 변형, 결합, 폐기할 수 있도록 해주는 기계성과 물질성을 가진 사물로서 예술가의 ‘은밀한 파트너’라 할 수 있다.

Most of the mannequins in works of art have conveyed messages of violation against social norms, dealt with taboo territory, and have been the object of disgust. Freud makes it clear that a mannequin belongs to the “uncanny,” and “ought to have remained hidden and secret, and yet comes to light.” Based on the common nature of mannequins and art, imitation and simulacra, this study asks what role mannequins play in artistic creation, and traces the fascination and disgust that mannequins evoke. Since the Renaissance, mannequins have functioned as tools in the artist’s studio, but they have not been seen in paintings depicting artists’ studios. This was because the mannequins reminded people of the mechanical properties of painting and the image of the artist as a worker. With Parisian street culture in the 19th century, mannequins were used by surrealist artists as tools to criticize product fetishism, and as materials to reveal a disturbing eroticism. The mannequins in contemporary artworks reveal the animality and cruelty inherent in humans, and are often combined with other species to become objects of disgust. The mannequins that arouse such disgust can be said to serve as actors of creation beyond simple tools or materials in the art creation process. In this case, a mannequin is not a model resembling a human being, but rather an object with mechanical properties and materiality that allows the artist to freely transform, combine, and dispose of its bodies, and can be said to be the artist’s “intimate partner.”

권호기사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목차
들뢰즈 : Deleuze : the body without organs and the problem of reality (fact) in the paintings of Francis Bacon / 기관 없는 신체와 프란시스 베이컨 회화에 있어서의 실재성(사실)의 문제 김연환 p. 138-177

보기
도구와 파트너 사이 : Between tool and partner : a study on the role of mannequins in art / 시각예술에서 인형의 역할에 대한 연구 한의정 p. 6-31

보기
안드로이드 과학과 포스트휴먼 언캐니 = Android science and posthuman uncanny 이재준 p. 32-57

보기
그 많던 AIBO는 어디로 갔을까? : Where did all that AIBO go? : the 'death' theory of AI robots / 인공지능 로봇의 '죽음' 시론 신하경 p. 58-80

보기
사군자화의 다중미 해석 = Interpretation of multiple beauty in the paintings of the four gracious plants 김숙희 p. 82-115

보기
상징기능의 관점에서 본 기술과 예술 = Technology and art from the point of view of symbolic function 추정희 p. 116-136

보기
리오타르의 정동을 중심으로 한 부조리 이미지에 관한 연구 = A study on the absurd image, focused on Lyotard's affect theory 이시은 p. 178-195

보기
현대 사진에 작용하는 '반연극성'과 '관람'에 대한 마이클 프리드의 논의와 그 비판적 고찰 : Michael Fried's antitheatricality and the issue of beholding : severance of artist's intentionality from beholder's subjective experience / 작가의 의도(intentionality)와 관람자의 미적 경험 사이의 분리 전영백 p. 196-224

보기
뱅크시 예술의 수행성 = The performativity of Banksy's art 임형진 p. 226-244

보기

참고문헌 (28건) :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

참고문헌 목록에 대한 테이블로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
1 마사 누스바움, 『혐오와 수치심』, 조계원 옮김, 민음사 2020. 미소장
2 박언영, 「경계에 대한 재고찰: 프로이트의 「언캐니」 다시 읽기」, 『탈경계인문학』 11권 2호, 2018, pp. 71-102 (DOI: 10.22901/trans.2018.11.2.71). 미소장
3 브루노 라투르, 스티브 울거, 『실험실 생활: 과학적 사실의 구성』, 이상원 옮김, 한울아카데미 2019. 미소장
4 브뤼노 라투르, 『판도라의 희망』, 장하원, 홍성욱 옮김, 휴머니스트 출판그룹 2018. 미소장
5 앙드레 브르통, 『초현실주의 선언』, 황현산 옮김, 미메시스 2012. 미소장
6 장 보드리야르, 『시뮬라시옹』, 하태환 옮김, 민음사 2002. 미소장
7 정윤희,「경계 위반과 해체의 미학: 한스 벨머의 ≪인형≫ 시리즈를 중심으로」, 『독일언어문학』 40집, 2008, pp. 211-231 (DOI: 10.30947/zfdsl.2008..40.211). 미소장
8 지크문트 프로이트, 「두려운 낯섦」, 『예술, 문학, 정신분석』, 정장진 옮김, 열린책들 2020. 미소장
9 지크문트 프로이트, 「페티시즘」, 『성욕에 관한 세 편의 에세이』, 박종대 옮김, 열린책들 2020. 미소장
10 핼 포스터, 『강박적 아름다움』, 조주연 옮김, 아트북스 2018. 미소장
11 Barett, David, Jake & Dinos Chapman, London: New Art Up-Close 2007. 미소장
12 Binet, Alfred, “Le Fétichisme dans l’amour: Étude de psychologie morbide”, in Revue philosophique, vol. 24, 1887, pp. 143-167, pp. 252-274. 미소장
13 Bourneville, D. M., Iconographie photographique de la Salpêtrière: service du Dr. Charcot. vol. 1, Paris: Adrien Delahaye 1878, https://books.google.co.kr/books?hl=ko&lr=&id=VW9B9hdIS_wC&oi=fnd&pg=PA253&dq=charcot+iconographie&ots=Nh8dtAU9TI&sig=jNCwdL4270Av8c32ilVcDEYJWUs&redir_esc=y#v=onepage&q=charcot%20iconographie&f=false (2022년 12월 1일 최종 접속). 미소장
14 Charcot, Jean-Martin, Nouvelle iconographie de la Salpêtrière, Paris: Masson 1888. 미소장
15 De Longrée, Isabelle, “Poupée et tabous, le double jeu de l’artiste contemporain”, in Véronique Bergen et al., Poupées et tabous: le double jeu de l’artiste contemporain, Paris: Somogy éditions d’art 2016, pp. 19-93. 미소장
16 Didi-Huberman, Georges, Invention de l’hystérie. Charcot et l’Iconographie photographique de la Salpêtrière, Paris: Macula 1982. 미소장
17 Dourthe, Pierre, Bellmer: le principe de perversion, Paris: Jean-Pierre Faur édituer 1999. 미소장
18 Jentsch, Ernst, “Zur Psychologie des Unheimlichen” (1906), in Psychiatrisch-Neurologische Wochenschrift, no. 8, 1906, pp. 195-198, pp. 203-205; [English version] “On the psychology of the uncanny”, in Angelaki: Journal of the Theoretical Humanities, no. 2, pp. 7-16. 미소장
19 Kachur, Lewis, Displaying the Marvelous: Marcel Duchamp, Salvador Dali, and surrealist exhibition installations, Cambridge, MA: MIT Press 2001. 미소장
20 Masahiro, Mori, “The uncanny valley”, trans. K. F. MacDorman & N. Kageki, in IEEE Robotics & Automation Magazine, vol. 19, no. 2, 1970/2012, pp. 98-100 (DOI: oi0.1109/MRA.2012.2192811). 미소장
21 Mulvey, Laura, Fetishism and Curiosity, Bloomington, IN: Indiana University Press 1996. 미소장
22 Munro, Jane, Silent Partners: Artist and Mannequin from Function to Fetish, Cambridge, UK: The Fitzwilliam Museum, 2014. 미소장
23 O’Mahony, Claire, “Modern Muses: Representing the Life Model in Fin-de-Siècle France”, https://www.bristol.ac.uk/artontheline/journal_20031/articles/pdf/20031_03.pdf (2022년 12월 1일 최종 접속). 미소장
24 Schwartz, Hillel, The Culture of the Copy: Striking Likenesses, Unreasonable Facsimiles, New York: Zone Books 1996. 미소장
25 Taylor, Sue, “Hans Bellmer in the Art Institute of Chicago: The Wandering Libido and the Hysterical Body”, in Art Institute of Chicago Museum Studies, vol. 22, no. 2, 1996, pp. 151-199, https://archive.artic.edu/reynolds/essays/taylor.php (2022년 12월 1일 최종 접속). 미소장
26 Uzanne, Octave, Parisiennes de ce temps en leurs divers milieux, états et conditions, Paris: Mercure de France 1910. 미소장
27 Waller, Susan, The Invention of the Model: Artists and Models in Paris, 1830-1870, Aldershot: Ashgate 2006. 미소장
28 Wood, Ghislaine, The Surreal Body: fetish and fashion, London: V&A Publications 2007. 미소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