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국회도서관 홈으로 정보검색 소장정보 검색

초록보기

본 연구는 교양체육수업에 참가하는 학생들의 재미와 생활만족, 취업스트레스의 관계를 알아보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대상은 경인지역에 소재한 대학에서 교양체육 수업을 수강하고 있는 3, 4학년 학생 168명이었으며, 불성실하게 응답한 자료 3부를 제외한 165부를 최종자료로 채택하여 분석하였다. SPSS 26.0과 AMOS 21.0 통계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측정도구에 대한 확인적 요인분석 및 내적일관성계수 산출, 상관관계분석을 실시하였고, 측정모형에 대한 경로분석을 실시하였다. 이를 통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교양체육 참가학생의 재미는 생활만족에 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둘째, 교양체육 참가자의 생활만족은 취업스트레스에 부(-)적인 영향을 미친다. 셋재, 교양체육 참가자의 생활만족은 재미와 취업스트레스의 관계를 완전매개한다. 결론적으로 교양체육에 참가하며 느끼게 되는 재미가 학생들의 취업스트레스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데에는 한계가 있지만 체육활동을 통해 높아진 생활만족도가 학생들의 취업스트레스를 낮춰줄 수 있다.

권호기사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목차
학교교육 정책에서의 창의성 교육 담론에 대한 비판적 분석 = A critical analysis of creativity education discourse in school policies 박지애 p. 5-26

심미적 체험을 위한 기념물교육 = Monument education for aesthetic experience : 기념물교육의 이론적 토대 정립을 위한 시도 손미란, 정기섭 p. 27-45

독일 환경교육(Umweltbildung)에서 평생교육의 방향성 탐구 : Examining the direction of lifelong and environmental education in Germany : focusing on environmental education development in Berlin Volkshochschule / 환경교육 발전과정과 베를린 시민대학(Volkshochschule) 환경교육을 중심으로 주현정 p. 47-70

대학생 기초학력평가 수학교과 문항 분석 및 성취수준 설정 사례 연구 = A case study on item analysis and standard setting of the mathematics basic ability test for college students 정혜경, 이금호 p. 91-109

대학생 대상 문화다양성 역량 척도 개발 및 타당화 연구 = Validating the cultural diversity competency scale for university students 박혜숙, 박선옥, 변유경 p. 111-136

인공지능(AI) 기반 맞춤형 학습 적용 수업의 효과 및 참여자 인식에 대한 연구 = A study on the effects and participant perception of classes applying artificial intelligence-based personalized learning 김명희, 한지원, 유영의 p. 137-159

국내 한 대학 학생들이 경험한 마음챙김 호흡훈련이 영어 읽기이해도 및 정의적 영역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The effect of mindfulness breathing practices on the reading comprehension and affective factors of Korean EFL college students 김성희, 차현지 p. 161-185

교양체육 참가자의 재미와 생활만족, 취업스트레스의 관계 = The relationship between enjoyment, life satisfaction, and job-seeking stress of liberal arts physical education participants 천성민 p. 187-206

예비 역사교사들이 생각하는 좋은 역사 수업의 의미 = Pre-service history teachers’ conception of good teaching practices 허은철, 박지원 p. 207-238

대학 교원의 상호동료코칭 프로그램의 적용 및 분석 = Analysis and application of a reciprocal peer coaching program for university faculty members 김미림 p. 239-259

성장혼합모형을 활용한 일반계 고등학생의 학교행복감 변화궤적과 영향요인 탐색 = Exploring the change trajectory and influencing factors of school happiness in general high-school students using growth mixture modeling 김연 p. 261-284

온라인수업과 대면수업의 만족도 차이가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 Effects of satisfaction gap between online and offline classes on academic achievement 오대영 p. 285-308

현실세계 및 사이버 공간에서의 학교폭력 피해 경험 유형화 : Types of school violence victimization experienced in the real world and cyberspace by elementary, middle, and high school students : multiple-group latent profile analysis / 학교급별 다집단 잠재프로파일 분석의 적용 노언경 p. 309-333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중등교사의 교직생활 경험 = Secondary school teachers' teaching experiences after the COVID-19 pandemic 인효연, 김지연 p. 335-365

한국어 예비 교사의 교수 역량 함양을 위한 플립러닝 적용 수업 개발 실행연구 = A study on the development and execution of flipped learning-based class to improve the instructional ability of prospective Korean language teachers through action research : ‘한국어교수법’ 교과목의 개발 및 실행 사례를 중심으로 박민신 p. 367-391

교육학 연구에서 언어학 이론의 적용 가능성 : Educational studies from the perspective of Saussure’s linguistic approach / 페르디낭 드 소쉬르의 사유를 중심으로 장지원 p. 71-89

개인의 평생학습에서 나타난 학습생애사 연구 = A study on the learning life history of individuals in lifelong learning 백정숙, 윤여각 p. 393-413

참고문헌 (58건) :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

참고문헌 목록에 대한 테이블로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
1 강준구(2016). 한·미·일 디스크골프 참여자의 재미요인과 경쟁불안이 여가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미간행박사학위논문, 서남대학교 대학원. 미소장
2 권형일(2015). 생애주기별 생활체육진흥 종합계획의 완성을 위한 대학교양체육의 역할. 스포츠과학, 133, 80-84. 미소장
3 김국화, 민현주(2012). 성인여성의 요가수련유형과 생활만족도의 관계. 대한무용학회논문집. 70(2), 1-16. 미소장
4 김두학, 여인성, 설수황(2018). 동계스포츠 참여 대학생의 성취목표성향과 재미요인 및 대학생활만족 간의 관계. 한국웰니스학회지, 155-164. 미소장
5 김병준, 성창훈(1996). 스포츠 동기요인으로서의 재미: 개념 및 관련연구. 한국스포츠교육학회지, 3(2), 99-122. 미소장
6 김봉경(2020). 교양체육 수업에서 몰입 경험이 수업만족도와 대학생활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대학생의성별에 따른 조절효과. 세계태권도문화학회, 11(1), 133-147. 미소장
7 김영선, 이현주(2019). 대학생의 자아존중감, 외모만족도 및 전공만족도가 취업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 예술인문사회융합멀티미디어논문지, 9(6), 411-420. 미소장
8 김윤명(2019). 대학교양 체육의 역할과 미래. 한국교양교육학회 학술대회자료집, 12, 149-153. 미소장
9 김은혜, 류태호(2016). 대학 교양체육 수업문화와 교육적 가능성 탐색: K대학교 수업사례를 중심으로. 한국체육학회지, 55(5), 263-278. 미소장
10 김은혜, 안현숙(2018). 대학생의 교양체육 참여수준에 따른 재미요인과 내적동기에 관한 연구. 한국리듬운동학회, 11(2), 37-49. 미소장
11 김정묵(2010). 대학 교양체육 재미요인과 체육학습태도 및 수업만족도의 관계. 한국체육교육학회지, 15(1), 319-330. 미소장
12 박광희, 하양숙(2007). 대학생의 우울, 생활만족도, 자기효능감 및 스트레스 대처방식. 스트레스硏究, 15(1), 17-25. 미소장
13 박길태, 이연실(2022). 생활체육 동호인들의 여가태도와 재미요인이 생활만족에 미치는 영향. 한국자치행정학보, 34(2), 111-126. 미소장
14 박미진, 김진희, 정민선(2009). 취업준비 대학생의 스트레스에 대한 질적연구. 상담학연구, 10(1), 417-435. 미소장
15 박봉수, 권선아, 남재준(2017). 대학 교양골프수업 참여동기와 재미요인, 수업만족 및 운동지속의도와의관계. 한국체육과학회지, 26(3), 737-753. 미소장
16 박석일, 김병준(2009). 운동변화단계에 따른 체육수업 재미 및 스트레스. 한국체육학회, 48(6), 219-230. 미소장
17 박승순, 서영생(2019). 대학 교양 체육수업 참여자의 재미요인이 스포츠가치관에 미치는 영향. 한국체육과학회지, 28(3), 191-198. 미소장
18 박윤미, 전애은(2021). 코로나-19상황에서의 취업 스트레스에 대한 현상학적 연구: 항공서비스 전공 졸업예정자들을 대상으로. 관광연구저널, 35(3), 111-123. 미소장
19 서동균, 김응준(2012). 운동선수의 스포츠 목표성향, 재미, 스트레스의 구조적 관계. 한국체육과학회지, 21(5), 389-403. 미소장
20 서향리(2013). 스포츠동아리활동 재미요인이 청소년의 심리적 웰빙에 미치는 영향, 한국체육학회지, 52(6), 387-397. 미소장
21 안효성(2014). 대학생의 스포츠동아리 활동 참여에 따른 학교생활 만족도와 스트레스 대처. 스포츠과학논문집, 26, 143-160. 미소장
22 양재영, 황규영(2020). 대학교양체육수업 경험을 통한 학생들의 자아인식과 변화과정 탐색. 한국스포츠학회, 18(1). 215-225. 미소장
23 오은택, 이수아, 조한수(2019). 배드민턴 교양수업 참여 대학생의 수업참여동기, 운동지속 및 대학생활만족의 관계. 한국스포츠학회지, 17(3), 413-427. 미소장
24 원주연(2019). 교양체육 참여동기가 학습몰입과 교양체육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19(6), 451-471. 미소장
25 위승완, 남광우(2019). 해군사관생도의 체육수업 재미요인과 자아존중감 및 생도생활만족의 관계. 한국스포츠학회지, 17(3), 379-388. 미소장
26 유정애, 권민정, 오수학(2013). 우리나라 대학생의 교양체육에 대한 만족도 분석. 한국체육학회지, 52(3), 183-195. 미소장
27 윤진영, 이재형(2012). 호텔종사원의 다차원적 여가만족 속성이 직무스트레스 및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 호텔리조트연구, 11(1), 17-35. 미소장
28 이경우, 신연지, 오경록(2018). 아이스하키 동호인의 재미요인이 운동몰입 및 생활만족에 미치는 영향. 한국사회체육학회지, 72, 353-361. 미소장
29 이동현(2018). 대학교양 수상스포츠 참여자들의 수업만족과 여가태도 및 운동지속의 관계. 한국사회체육학회지, 71, 355-364. 미소장
30 이상윤, 김만수, 최덕환(2020). 대학 뉴스포츠 수업참여자의 운동몰입이 심리적 행복감과 교양체육인식에 미치는 영향. 한국체육과학회지, 29(2), 137-147. 미소장
31 이수진(2019). 볼링 동호회 참여자의 여가만족, 재미요인 및 생활만족의 관계분석. 한국레저사이언스학회지, 10(2), 11-20. 미소장
32 이유정, 이재희, 장진선, 전현구, 한형규(2010). 대학생의 취업 스트레스 대처방식이 취업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동양대학교 학생을 중심으로. 행정경찰학부 학술대회 발표논문집, 4, 7-39. 미소장
33 이재창, 박미진, 김진희(2007). 대학생의 진로결정수준과 진로준비행동이 진로상담에 대한 기대감에 미치는 영향. 진로교육연구, 20(2), 111-127. 미소장
34 이종길(1992). 사회체육활동과 생활만족의 관계. 미간행 박사학위논문. 서울대학교 대학원. 미소장
35 이창섭, 남상우(2003). 스포츠사회학: 중학교 체육수업의 재미거리와 걱정거리 척도개발. 한국체육학회지, 42(3), 161-173. 미소장
36 임호남(2013). 여대생의 교양체육수업에 따른 신체적 자기개념과 대학생활만족에 관한 연구. 한국여성체육학회지, 27(3), 71-82. 미소장
37 잡코리아(2019. 10. 18). 취준생 스트레스...'이유없이 계속 우울해'. https://www.jobkorea.co.kr/goodjobtip /view?News_No=16031 미소장
38 장호중, 김영수(2019). 교양체육 재미요인과 수업만족 및 강의구전의도와의 관계. 한국스포츠학회지, 19(3), 95-106. 미소장
39 전기제, 성준영, 신승아(2022). MZ세대의 운동참여 종목에 따른 과시적소비성향 및 상징적소비성향비교연구: 무도, 골프, 보디빌딩 참여자 중심으로. 대한무도학회지, 24(1), 41-50. 미소장
40 전혜옥(2014). 대학생의 취업스트레스, 성인애착, 자기표현성이 우울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 14(7), 312-323. 미소장
41 정여주(2019). 자아존중감과 학교생활만족도가 대학생 스트레스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예술인문사회융합멀티미디어논문지, 9(8), 707-714. 미소장
42 정연성(2012). 중학교 체육수업의 재미요인과 스트레스 및 운동지속의사의 관계. 한국웰니스학회지, 7(2), 191-201. 미소장
43 정영미(2011). 중년기 성인의 생활스트레스, 대처행동 및 생활만족도.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13(3), 1279-1291. 미소장
44 정의권, 이성국(2004). 비 체육정공학과 학생들의 교양체육 수업에 따른 의식연구. 한국스포츠리서치, 15(2), 315-324. 미소장
45 천성민, 김병준(2014). 운동참여와 A/B 성격유형에 따른 스트레스와 분노비교. 한국스포츠심리학회지, 25(4), 43-53. 미소장
46 최성애(2014). 컨트리댄스 동호인들의 댄스재미가 스트레스 및 주관적 안녕감의 관계. 한국무용연구, 32(3), 259-286. 미소장
47 허현미, 김숙자(2003). 여대 교양체육의 만족도 및 의식에 관한 조사연구. 한국여성체육학회지, 17(2), 163-176. 미소장
48 황성원(1998). 대학생 취업스트레스에 관한 연구. 미간행 석사학위논문. 동아대학교 대학원. 미소장
49 Ammar, A., Chtourou, H., Boukhris, O., Trabelsi, K., Masmoudi, L., Brach, M., ... & ECLB-COVID19 Consortium. (2020). COVID-19 home confinement negatively impacts social participation and life satisfaction: a worldwide multicenter study. International Journal of Environmental Research and Public Health, 17(17), 6237 미소장
50 Buecker, S., Simacek, T., Ingwersen, B., Terwiel, S., & Simonsmeier, B. A. (2021). Physical activity and subjective well-being in healthy individuals: a meta-analytic review. Health Psychology Review, 15(4), 574-592. 미소장
51 Diaz, R., Miller, E. K., Kraus, E., & Fredericson, M. (2019). Impact of adaptive sports participation on quality of life. Sports Medicine and Arthroscopy Review, 27(2), 73-82. 미소장
52 Eskiler, E., YILDIZ, Y., & Ayhan, C. (2019). The effect of leisure benefits on leisure satisfaction: Extreme sports. Turkish Journal of Sport and Exercise, 21(1), 16-20. 미소장
53 Gould, D., & Petlichkoff, L. (1988). Participation motivation and attrition in young athletes. Children in Sport, 3, 161-178. 미소장
54 Holinka, C. (2015). Stress, emotional intelligence, and life satisfaction in college students. College Student Journal, 49(2), 300-311. 미소장
55 Izard, C. E. (1991). The psychology of emotions. Springer Science & Business Media. 미소장
56 Mutz, M., Reimers, A. K., & Demetriou, Y. (2021). Leisure time sports activities and life satisfaction: deeper insights based on a representative survey from Germany. Applied Research in Quality of Life, 16(5), 2155-2171. 미소장
57 Pengpid, S., & Peltzer, K. (2019). Sedentary behaviour, physical activity and life satisfaction, happiness and perceived health status in university students from 24 countries. International Journal of Environmental Research and Public Health, 16(12), 2084. 미소장
58 Sidedentop, D. (1992). Thinking differently about secondary physical education. Journal of Physical Education, Recreation & Dance, 63(7), 69-77. 미소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