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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은 아우구스티누스의 제자도의 재발견을 통하여 한국기독교가‘잘되는 영성’에서 ‘사회적 영성’으로 나아가야 함을 제안하였다. 번영의 복음에 휘둘리는 잘되는 영성은 공적 책임과 소통 및 공감과 환대 등의 사회적 영성에 무관심하는 경향을 낳았다. 이러한 문제를 극복하기 위하여, 아우구스티누스의 제자도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기독교제국을 말하던 시대에, 잘되는 영성을 경계하는 제자됨을 강조하고 사회적 영성의 구현을 일깨워주었기 때문이다.
아우구스티누스가 제자도라는 용어를 사용하지 않았다고 해서, 제자됨에 무관심했다고 단언하는 것은 섣부르다. 용어 문제보다 아우구스티누스가 그리스도께 배우고 그리스도를 본받는 삶을 강조했다는 사실이 중요하다. 『그리스도인의 훈련』(De Disciplina Christiana)에서 아우구스티누스가 ‘disciplina’를 반복하면서, 배움의 집에서 그리스도께 배우는 제자도를풀어내고 ‘잘사는 길’로서의 제자됨을 권한 것은 중요한 교훈이다. 아우구스티누스는 자기사랑의 올바른 의의를 점검하도록 촉구하며 이웃 사랑을 사회적 영성의 관점에서 재조명한다. 그가 말하는 사회적 영성은 사회적 사랑(amor socialis)의 실천에 기초한 것으로서, 그리스도를 본받음(mimesis of Christ)을 통하여 제자도에 근거한 사회적 영성을 구현하도록 일깨워준다.
아우구스티누스의 제자됨의 윤리는 한국기독교에 중요한 시사점이다. 급격한 하강곡선을 보이는 한국기독교에 요청되는 본질적 가치를 말해주었기 때문이다. 한국기독교는 번영의 복음으로 포장된 탐욕에 휘둘리는 잘되는 영성을 극복하고 사회적 영성으로 나아가야 한다. 무엇보다도, 한국기독교는 시민사회의 제자윤리를 구현해야 하며 ‘제자도에 근거한 사회적영성’을 추구해야 한다.번호 | 참고문헌 | 국회도서관 소장유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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