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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표준어와 방언에 대한 교육내용을 살펴보고 이를 토대로 표준어와 방언 관련 교육내용을 개선하고자 하는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본 연구는 표준어의 제정과정을 살펴보고 오늘날 언중들에게 깊이 인식된 표준어와 방언의 대립적 관계에 대한 이유를 선행 연구물을 통해 분석하였다.
본 연구는 제1차부터 2022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 시안까지의 교육과정에 제시된 표준어와 방언 관련 교육내용을 비판적으로 살펴보고 이것이 언중들이 가지고 있는 표준어와 방언에 대한 인식과 어떤 관련이 있는지를 분석하였다. 이를 통해 교육과정에서 표준어와 방언을 대립적 관계로 인식하고 있다는 점, 표준어와 서울말이 동일하지 않다는 사실을 교육내용으로 삼지 않은 점, 방언을 언중의 국어생활에 활용되는 ‘언어’로서 다루지 않는다는 점 등을 비판하였다.
이에 본 연구는 방언 역시 화자의 언어생활에 활용되는 언어이므로 화자가 어떠한 목적으로 의사소통을 하는가에 따라 표준어나 방언을 적절하게 ‘선택’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표준어와 방언에 대한 국어교육의 주요한 교육내용이 되어야 함을 주장하였다.*표시는 필수 입력사항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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