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국회도서관 홈으로 정보검색 소장정보 검색

초록보기

연구목적 본 연구의 목적은 온라인 수업 환경에서 이루어진 비실시간 온라인 토론에 대한 상호작용 양상을 실제적으로 분석하고 온라인 토론 학습에서의 상호작용에 영향을 주는 요인에 대한 탐색과 상호작용 촉진을 위한 개선방안을 도출하는 것이다.

연구방법 K 대학교 대학생 46명을 대상으로 〈82년생 김지영〉을 읽고 난 후 독서 토론 논제 7개를 선정한 후, 본인이 선정한 독서 토론 논제를 바탕으로 7일간 비실시간 온라인 토론에 참여하였다. 7개 조의 LMS 게시판의 〈게시글〉, 〈댓글〉, 〈답글〉 총 456개의 데이터를 수집하고 R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사회적 네트워크 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결중심성과 고유벡터중심성, 인접중심성과 매개중심성을 도출해 중심성 지수를 바탕으로 상호작용 수준이 상위인 토론자와 하위인 토론자를 선정하여 심층 인터뷰를 실시하였다. 상호작용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인을 도출하였다.

연구결과 토론 참여자의 사회적 실재감의 인식 수준이 상호작용에 주도적 영향을 미치며, 또한 미루기(procrastination) 현상이 상호작용을 저해하는 핵심적인 원인임이 도출되었다.

결론 온라인 토론에서 보이는 미루기 현상을 개선하기 위한 비실시간 온라인 토론 규칙 설계의 방안과 LMS 기능상의 개선방안을 제안하였다. 규칙 설계상에서 1) 입론, 입론에 대한 의견 및 질문 제시, 자신의 입론에 대한 의견과 질문에 대한 답변을 기한을 한정해 작성하도록 하기, 2) 자신의 입론에 대한 상대측 의견과 질문에 대한 답변 의무화, 3) 의무 발화 횟수의 조정, 4) 의무 발화 횟수 조정, 5) 사회적 실재감 촉진을 위한 토론 전 단계의 활성화, 6) 알림, 추천과 공감, 정서 표현의 이모티콘 기능의 개선 등의 개선 방안을 제안하였다.

권호기사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목차
내용통합 초등영어교육에 대한 교사들의 인식 = Teachers' perceptions of content and language integrated elementary English education 송현민, 김정렬 p. 5-25
인공지능 교육의 효과에 대한 메타분석 = The effects of artificial intelligence education : a meta-analysis 윤소희 p. 27-53
초등학교 6학년 도덕 역량 중심 자율형 통합 심화 단원 2에 대한 이해와 실제 적용 방안 제안 및 해설 : A study of the understanding of the capacity-centered autonomous integrated deepening 2nd unit in the 6th grade of elementary school, and a proposal of practical applications and explanation : focusing on Sandel's theory of justice and Kohlberg's moral debate class model / Sandel의 정의론과 Kohlberg의 도덕적 토론 수업을 중심으로 곽영근 p. 55-76
사회⋅문화 분야의 미래 학교지식 전망 탐색 = Exploring the prospects of future school knowledge in the socio-cultural field 이근호, 정영근, 민용성 p. 77-103
예비교사의 교육실습 경험에 대한 반성과 과제 : A study of the reflections and tasks of teaching practicum experiences : based on Dewey's ‘an experience’ / Dewey의 ‘하나’의 경험 개념을 중심으로 최현주, 이병승 p. 105-128
대학 원격수업에서 디지털리터러시, 자기조절 수준에 영향을 미치는 학습자특성 및 만족도 요인에 대한 로지스틱 회귀분석 = Logistic regression analysis of learner traits and satisfaction influencing levels of digital literacy and self-regulation in university distance learning 최미나, 노혜란 p. 129-150
비교과 교육의 내용 구성 및 운영 방안 : A study on the operation of extracurricular programs : focusing on the university of education / 교육대학교를 중심으로 김성한, 이창근 p. 151-168
중학교 교사의 교수 실천 유형 분류 및 예측 요인 탐색 : Classifying the instructional practice types of middle school teachers and exploring predictive factors : evidence from TALIS 2018 / TALIS 2018을 중심으로 김태우, 이영주 p. 169-202
온라인토론에서 이모티콘 유형이 문제유형에 따라 문제해결과정과 토론메시지에 미치는 영향 = Effect of emoticon type on the problem solving process and discussion messaging according to problem type in online discussion 김미경, 조규락 p. 203-224
서울 혁신자치학교의 특성과 교사 효능감의 관계 분석 = An analysis on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characteristics of Seoul's innovative autonomous school and teacher efficacy 우명숙, 신선희, 김미숙 p. 225-250
메타버스에 관한 초등학생의 인식 및 태도 탐색 = Exploring elementary school students' perception and attitudes towards the metabus[실은 metaverse] 홍애령 p. 251-270
예비유아교사의 놀이성에 기초한 놀이성 유형 구분 및 영향요인 탐색 = Analysis of the latent class of pre-early childhood teachers' playfulness and impact variables 김효원 p. 271-290
예비교사의 교직진출의도와 교직준비행동, 학업태도에 대한 교직동기와 학업동기의 예측 검증 = Examination of the prediction of pre-service teachers' teaching motivation and academic motivation for the intention to choose a teaching career, teaching career preparation, and academic attitude 송주연, 강진영 p. 291-315
사회적 네트워크 분석을 활용한 대학생의 온라인 토론 상호작용 양상 분석 = Study on the asynchronous online discussion participation patterns of university student readers using social network analysis 서지아, 김수림, 최숙기 p. 317-349

개인적 교사효능감과 집단적 교사효능감의 예측 및 결과 변인 = Antecedents and consequences of individual teacher efficacy and collective teacher efficacy 원성준, 이혜민 p. 351-372

참고문헌 (48건) :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

참고문헌 목록에 대한 테이블로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
1 김용학, 김영진 (2016). 사회 연결망 분석(제4판). 박영사. 미소장
2 김인혜, 최숙기 (2020). SNA(Social Network Analysis)를 통한 고등학생의 온라인 토론에 나타난온라인 상호작용 양상 분석. Brain, Digital, & Learning, 10(4), 419-430. 미소장
3 김세화, 최숙기 (2021). 토픽 모델링 분석을 활용한 온라인 토론에 관한 연구 경향 분석. Brain, Digital, &Learning, 11(3), 431-445. 미소장
4 노명완, 김라연 (2008). 웹 게시판을 이용한 독서 토론에서의 학습자 반응 양상 분석. 독서연구, 20, 171-199. 미소장
5 박기훈, 김영민 (2019). e-Learning 기반 온라인 토론학습의 학습실재감 차이 분석. e-비즈니스연구, 20(5), 95-109. 미소장
6 박소영 (2020). 웹 기반의 통합적 독서토론 수업 모형 연구. 리터러시연구, 11(4), 295-332. 미소장
7 박은실, 최명숙 (2011). 온라인 토론학습에서 사회연결망 중심도가 지식구성에 미치는 영향. 교육정보미디어연구, 17(3). 353-377. 미소장
8 서원석, 신원석 (2012). 온라인 토론의 참여환경과 토론집단 크기에 따른 사회연결망 분석(Social Network Analysis). 교육공학연구, 28(4), 757-779. 미소장
9 손동원 (2008). 사회네트워크 분석. 경문사. 미소장
10 안정민 (2021). 코로나19 상황에서 실시간 화상강의 참여 대학생들의 협력학습 경험 탐색: 근거이론적접근. 인문사회과학연구, 22(1), 578-605. 미소장
11 유미나 (2017). 학습분석 기반 온라인 토론활동의 시각화 원리 개발. 교육공학연구, 33(4), 901-941. 미소장
12 임지은, 최진 (2021). 비실시간 토론 중심 온라인 수업에 참여한 대학생의 경험 탐색: 인격적 관계형성을 중심으로. 교육정보미디어연구, 27(4), 1571-1597. 미소장
13 우현주 (2020). 온라인 대면과 LMS 비대면 인문학 토론의 수업 방식 및 학습자 인식 연구 - K대학교수업 사례를 중심으로. 한국문예창작, 19(3), 191-217. 미소장
14 조남주 (2016). 82년생 김지영. 민음사. 미소장
15 조정길, 허원회 (2017). 그래프의 고유벡터 중심성을 이용한 소셜 미디어 마이닝. 예술인문사회 융합멀티미디어 논문지, 7(4), 183-192. 미소장
16 조영환, 박현정, 김정연, 석유미, 이신혜 (2015). 온라인 토론 촉진을 위한 피드백의 역할 탐색. 아시아교육연구, 1(2), 289-313. 미소장
17 최숙기 (2015). 디지털 교과서를 활용한 국어과 평가 개선 방안 연구. 교원교육, 31, 1-27. 미소장
18 최숙기 (2021). 사회연결망 분석(Social Network Analysis)을 활용한 예비 국어 교사들의 비동시적온라인 토론 참여 양상 연구. 청람어문교육, 81, 37-65. 미소장
19 최은정, 김연경 (2019). 문법 토론 학습 활성화 방안 탐색: 온라인 토론과 피드백의 관계를 중심으로. 언어와 정보 사회, 36, 303-333. 미소장
20 홍선주, 이명진(2021). 초⋅중등교육에서 블렌디드 교육으로의 전환을 위한 교사의 역량 및 지원요구. 교원교육, 37(4), 321-344. 미소장
21 Anaya, A. R., & Boticario, J. G. (2011). Application of machine learning techniques to analyse student interactions and improve the collaboration process. Expert Systems with Applications, 38(2), 1171-1181. 미소장
22 Arend, B. (2009). Encouraging critical thinking in online threaded discussions. Journal of Educators Online, 6(1), 2-17. 미소장
23 Cho, H., Gay, G., Davidson, B. & Ingraffea, A. (2007). Social networks, communication styles, and learning performance in a CSCL community. Computers & Education, 49(2), 309-329. 미소장
24 Dillon, J. T. (1997). Using discussion in classrooms (Kim. J. H., Trans.). Seoul, Korea: gyoyuggwahagsa (Original work published 1994). 미소장
25 Chen, B., & Huang, T. (2019). It is about timing: Network prestige in asynchronous online discussions. Journal of Computer Assisted Learning, 35(4), 503-515. 미소장
26 Ergün, E., & Usluel, Y. K. (2016). An analysis of density and degree-centrality according to the social networking structure formed in an online learning environment.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 Society, 19(4), 34-46. 미소장
27 Yusof, N., & Rahman, A. A. (2009. 4). Students' interactions in online asynchronous discussion forum: A Social Network Analysis. In 2009 International Conference on Education Technology and Computer (pp. 25-29). IEEE. 미소장
28 Fay, N., Garrod, S., & Carletta, J. (2000). Group discussion as interactive dialogue or as serial monologue:the influence of group size. Psychological Science, 11(6), 481-486. https://doi.org/10.1111/1467-9280.00292 미소장
29 Garrison, D. R., & Akyol, Z. (2013). Toward the development of a metacognition construct for communities of inquiry. Internet and Higher Education, 17, 84-89. 미소장
30 Gao, F., Wang, C. X., & Sun, Y. (2009). New Model of Productive Online Discussion and Its Implications for Research and Instruction.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Development and Exchange, 2(1), 65-78. 미소장
31 Gao, F., Zhang, T., & Franklin, T. (2013). Designing asynchronous online discussion environments:recent progress and possible future directions. British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44(3), 469-483. 미소장
32 Hara, N., Bonk, C. J., & Angeli, C. (2000). Content analysis of online discussion in an applied educational psychology course. Instructional Science, 28(2), 115-152. 미소장
33 Hobbs, R. (2010). Digital and Media Literacy: A Plan of Action. A White Paper on the Digital and Media Literacy Recommendations of the Knight Commission on the Information Needs of Communities in a Democracy. Washington, DC: Aspen Institute. 미소장
34 Marra, R. M., Moore, J. L., & Klimczak, A. K. (2004). Content analysis of online discussion forums:A comparative analysis of protocols. Educational Technology Research and Development, 52(2), 23-40. 미소장
35 Mykota, D., & Remoundos, D. (2017). Study protocol for a scoping review on social presence. International Journal of E-Learning & Distance Education, 32(1), 1-10. 미소장
36 Richardson, J. C., Besser, E., Koehler, A., Lim, J., & Strait, M. (2016). Instructors’ Perceptions of Instructor Presence in Online Learning Environments. The International Review of Research in Open and Distributed Learning, 17(4). https://doi.org/10.19173/irrodl.v17i4.2330 미소장
37 Saqr, M., & Alamro, A. (2019). The role of social network analysis as a learning analytics tool in online problem based learning. BMC Medical Education, 19(1), 1-11. 미소장
38 Schellens, T., & Valcke, M. (2005). Collaborative learning in asynchronous discussion groups: What about the impact on cognitive processing? Computers in Human Behaviour, 21(6), 957-975. 미소장
39 Scott, J. (2017). Social Network Analysis. SAGE. 미소장
40 Silva, D., Leno, F., & Costa, A. H. R. (2019). A survey on transfer learning for multiagent reinforcement learning systems. Journal of Artificial Intelligence Research, 64, 645-703. 미소장
41 Szabo, Z., & Schwartz, J. (2011). Learning methods for teacher education: The use of online discussions to improve critical thinking. Technology, Pedagogy and Education, 20(1), 79-94. https://doi.org/10.1080/1475939X.2010.534866 미소장
42 Vercellone-Smith, P., Jablokow, K., & Friedel, C. (2012). Characterizing communication networks in a web-based classroom: Cognitive styles and linguistic behavior of self- organizing groups in online discussions. Computers & Education, 59(2), 222-235. 미소장
43 Wasserman, S., & Faust, K. (1994). Social network analysis: Methods and applications. SAGE. 미소장
44 Weinberger, A. & Fischer, F. (2006). A framework to analyze argumentative knowledge construction in computer-supported collaborative learning. Computers & Education, 46(1), 71-95. 미소장
45 Wise, A. F., Zhao, Y., & Hausknecht, S. N. (2013). Learning analytics for online discussions: A pedagogical model for intervention with embedded and extracted analytics. Proceedings of the 3rd Conference on Learning Analytics and Knowledge. Leuven, Belgium: ACM. 미소장
46 Woods, K., & Bliss, K. (2016). Facilitating Successful Online Discussions. The Journal of Effective Teaching, 16(2), 76-92. 미소장
47 Xie, K. (2013). What do the numbers say? The influence of motivation and peer feedback on students'behaviour in online discussions. British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44(2), 288-301. 미소장
48 Ye, D., & Pennisi, S. (2022). Analysing interactions in online discussions through social network analysis. Journal of Computer Assisted Learning, 38(3), 784-796. https://doi.org/10.1111/jcal.12648 미소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