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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상담이 고유한 입지를 다지려면 기존의 상담과 다른 방법론을 제시하는 일이 중요하다. 그러나 이것만으로는 사람들을 철학상담으로 이끌기 힘들다. 사람들은 자신의 문제가 정신과나 심리상담에서가 아니라 철학상담에서 다루기에 적합하다고 생각할 때 철학상담사를 찾을 것이다. 필자는 이 논문에서 ‘피상적 피로’가 아니라 ‘실존적 피로’가 철학상담에 적합한 대상이라고 주장할 것이다. 이 주장을 입증하기 위해 필자는 다음과 같은 네 가지 작업을 수행할 것이다.

첫째, 현대사회를 ‘피로사회’로 규정하는 한병철의 주장이 비판적으로 검토될 것이다. 둘째, 개인이 자신의 고유한 존재인 실존에 대한 의미나 가치를 느끼지 못하고 또한 그것을 실현할 가능성도 발견하지 못한 채 지친 상태가 ‘실존적 피로’로 규정될 것이다. 셋째, 필자는 ‘실존적 피로 증후군’을 허무주의의 맥락에서 탐구함으로써 실존적 피로의 시대적 배경과 존재론적 근원을 밝힐 것이다. 끝으로 필자는 실존적 ‘불안’이 아니라 실존적 ‘피로’를 철학상담의 대상으로 삼아야 하는 이유와 그로 인한 강점에 대해 간략히 언급할 것이다.

권호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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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목차
인공 지능은 상식을 배울 수 있을까? = Can artificialin intelligence learn common sense? 박명관 p. 294-312

한국어교사의 글로벌 역량 요소 설정에 관한 연구 = A study on the setting of global competency factors for Korean teachers 박선옥 p. 313-335

KSL 조응표현에서의 대조의 역할 = The role of contrast in anaphoric expressions of KSL 박현준 p. 336-358

'교수법 문법'에 의한 전공과목 수업 방안 : Major Chinese education based on "academic grammar" : with a focus on major Chinese classes / 중국어 심화 관련 전공과목 수업을 중심으로 신지안 p. 359-376

타이완 원주민 신화의 동·식물 상징 의미와 문화 = Symbolic cultural significance of animals and plants in Taiwanese indigenous mythology 이명아 p. 377-394

AI 음성 인식 기술을 활용한 중국어 발음 교육 연구 : A study on Chinese pronunciation education using AI voice recognition technology : focused on ITS for Chinese language education / 중국어 교육용 ITS를 중심으로 이서이, 한용수 p. 395-411

유해류 역학서에 수록된 근대중국어 문화어휘 연구 : A study on modern Chinese culture words in classification lexicon : based on 『譯語類解』 and 『方言類釋』 / 『譯語類解』와 『方言類釋』을 중심으로 최병선 p. 412-442

中韩起名文化的计量统计对比研究 = A comparative study on naming culture of China and Korea by quantitative statistics 钱兢 p. 443-460

Non-deictic past and sequence of tense in Korean Ko, Hoonjoo, Yoo, Yong Suk p. 461-478

아감벤의 등록과 수용소 문제 연구 = A study on Agamben’s political concepts of registration and camp 김지혜 p. 1-21

칸트의 이율배반론을 통해서 본 갈등 해결 = Conflict resolution in Kant’s view of antinomies 박경남 p. 22-52

역사와 의미의 구성 : History and the constitution of meaning : a critical examination of Derrria’s interpretation on Husserl / 데리다의 「기하학의 기원」에 대한 비판적 독해를 중심으로 손영창 p. 53-80

『주역』에 대한 왕충의 이해 : Wang-chong's understanding of the Book of Changes : focusing on criticism of fortune-telling, prophecy and apocryphal texts / 점서와 참위설에 대한 비판을 중심으로 이오륜 p. 81-99

피상적 피로와 실존적 피로 : Superficial fatigue and existential fatigue : subject study for philosophical counseling / 철학상담 대상 탐색 이진오 p. 100-125

『에우노미우스 논박』(Contra Eunomium)에서 니사의 그레고리우스의 그리스도교적 언어관 : Gregory of Nyssa’s Christian view of language : the problem of divine ineffability and divine name / 신의 표현 불가능성(ineffability)과 신의 이름 문제를 중심으로 임형권 p. 126-148

감정을 느끼지 못하는 인공지능의 예술도 진정한 예술이 될 수 있을까? = Can AI that cannot feel emotions create true artworks? 정혜윤 p. 149-170

기후위기 시대 철학의 전환 : The philosophical turn in the era of climate crisis : the dialogue between anthropocene philosophy and Qi-Philosophy / 인류세철학과 기학(氣學)의 대화 조성환 p. 171-193

생태적 응답과 타자현상학 = Ecological responses and the phenomenology of the other 현남숙, 김영진 p. 194-216

한국어 호칭 사용을 통해서 본 위계성과 억압의 문제 = An essay on hierarchical characteristics and repression under circumstances of Korean address terms 박성진 p. 217-240

사람의 뜻. The senses of people in the cases of class, labor, friend, chairman and the reds / 4, 계층/계급, 근로/노동, 친구/동무의 대립과 기피 정세근 p. 241-256

프랑스 웅변의 귀환 : Return of eloquence in France : education, culture, engagement / 교육, 문화, 참여 조경희 p. 257-276

영어권 아동 도서의 일반 상식 평가 : Evlauation[실은 Evaluation] of commonsense knowledge in children's book : using neural language model / 신경망 언어 모델을 활용하여 구건우, 이재민, 김유희 p. 277-29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