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호기사보기
기사명 | 저자명 | 페이지 | 원문 | 기사목차 |
---|
대표형(전거형, Authority) | 생물정보 | 이형(異形, Variant) | 소속 | 직위 | 직업 | 활동분야 | 주기 | 서지 | |
---|---|---|---|---|---|---|---|---|---|
연구/단체명을 입력해주세요. |
|
|
|
|
|
* 주제를 선택하시면 검색 상세로 이동합니다.
목차 1
대학생 영어 성취도에 미치는 자기조절학습 효과와 순환과정 분석 = The effect of self-regulated learning on university students' English achievement and the analysis of the cyclical process / 김용석 ; 최진선 1
[요약] 1
Ⅰ. 머리말 2
Ⅱ. 연구배경 3
1. 자기조절학습의 개념 3
2. 자기조절학습과 EFL 선행 연구 5
3. 노력과 영어교육 7
4. 연구질문 8
Ⅲ. 연구방법 8
1. 연구 참가자 8
2. 연구 도구 9
3. 연구 절차 11
Ⅳ. 연구결과 12
1. 자기조절학습 요인들과 영어성취도 및 인지적 노력 간 상관관계 분석 12
2. 자기조절학습, 인지적 노력, 영어성취도 경로분석 14
3. 영어일지를 통한 자기조절학습 분석 15
4. 일지 속에 나타나는 자기조절학습 단계 질적 분석 19
Ⅴ. 결론 및 논의 21
참고문헌 23
[부록] 28
기사명 | 저자명 | 페이지 | 원문 | 목차 |
---|---|---|---|---|
Analyzing pedagogic strategies to incorporate global Englishes into the teaching of young EFL learners | Koun Choi | p. 1-23 |
|
보기 |
Korean EFL learners' perspectives on creating infographics through paraphrasing to promote English reading and writing skills | Ji Eun Kong, Hailie Chun | p. 25-49 |
|
보기 |
Research trend analysis of online English learning and teaching using topic modeling | Yeonsuk Bae, Eun Hye Lee, Mae-Ran Park | p. 51-73 |
|
보기 |
사회문화이론 기반의 영어교재 평가 도구 개발 및 적용 =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an evaluation tool for English textbooks : perspectives from sociocultural theory of mind | 김미선, 이양숙 | p. 75-112 |
|
보기 |
대학생 영어 성취도에 미치는 자기조절학습 효과와 순환과정 분석 = The effect of self-regulated learning on university students’ English achievement and the analysis of the cyclical process | 김용석, 최진선 | p. 113-144 |
|
보기 |
번호 | 참고문헌 | 국회도서관 소장유무 |
---|---|---|
1 | 기경희, 김광수. (2018). 회복탄력성 연구 동향과 과제: 회복탄력성 개념과 척도를 중심으로. 초등상담연구, 17(2), 157-175. | 미소장 |
2 | 김다미, 김태영. (2018). 한국 고등학생들의 회복탄력성, 영어 학습 동기, 영어수업 태도와 영어 성취도의 구조 관련성 연구. 현대영어교육, 19(1), 120-136. | 미소장 |
3 | 김용석. (2017). 이상적 L2 자아 측정 도구 개발. 외국어교육, 24(1), 233-259. | 미소장 |
4 | 김태영, 김영미, 김지영. (2017). 영어 학습자들의 회복탄력성, 영어 학습동기 및 탈동기: 혼합연구법을 중심으로. 교육연구, 69, 61-94. | 미소장 |
5 | 곽미순, 박기표. (2022). 구조방정식모형을 통한 과거의 영어 학습 경험, 실제적 L2 자아, 이상적 L2 자아가 노력에 미치는 효과. 순천향인문과학논총, 41(2), 141-173. | 미소장 |
6 | 곽미순, 박기표, 김용석. (2020). 구조방정식모형을 통한 이상적 L2 자아, 노력, 성적 간의 관계. 영어교과교육, 19(2), 45-67. | 미소장 |
7 | 박찬호, 황명환. (2019). 부모의 학업관여, 그릿이 영어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성별 차이를 중심으로.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9(9), 67-97. | 미소장 |
8 | 석진이. (2010). 자기조절학습 능력이 EFL 대학생의 영어 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현대영어교육, 11(1), 167-190. | 미소장 |
9 | 주용균, 맹은경. (2018). 자기조절학습 전략 중심 수업이 L2 학습자의 영어 독해능력에 미치는 영향. 언어과학연구, 87, 587-615. | 미소장 |
10 | 최덕인, 김태영. (2013). 한국 중학생의 영어 학습 동기와 탈동기 요인: 상위권 학습자와 하위권 학습자 비교연구. 영어영문학연구, 39(2), 245-274. | 미소장 |
11 | 황명환. (2017). 한국 고등학교 학습자들의 그릿, 자기 효능감, 영어능력사이의 관계 연구. 영어교육연구, 29(2), 145-164. | 미소장 |
12 | 황명환, 이희경. (2018). 그릿의 요인구조 분석 및 목표 구체화를 통한 그릿의 효과: 고등학교 영어학업성취도를 중심으로. 영어교육연구, 30(3), 133-153. | 미소장 |
13 | Andrade, M. S., & Evans, N. W. (2012). Principles and practices for response in second language writing: Developing self-regulated learners. Routledge. | 미소장 |
14 | Chen, X., Wang, C., & Kim, D. H. (2020). Self-regulated learning strategy profiles among English as a foreign language learners. TESOL Quarterly, 54(1), 234-251. | 미소장 |
15 | Choi, Y., Zhang, D., Lin, C. H., & Zhang, Y. (2018). Self-regulated learning of vocabulary in English as a foreign language. The Asian EFL Journal Quarterly, 20(1), pp. 54-82. | 미소장 |
16 | Chou, M. H. (2017). Modelling the relationship among prior English level, self-efficacy, critical thinking, and strategies in reading performance. Journal of Asia TEFL, 14(3), 380-397. | 미소장 |
17 | Duckworth, A. L., Peterson, C., Matthews, M. D., & Kelly, D. R. (2 007). Grit: perseverance and passion for long-term goal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92(6), 1087. | 미소장 |
18 | Dörnyei, Z. (2005). The psychology of the language learner. Lawrence Erlbaum Associates. | 미소장 |
19 | Dörnyei, Z., & Skehan, P. (2003). Individual Differences in Second Language Learning. In C. J. Doughty & M. H. Long(Eds.) The handbook of second language acquisition (pp. 589-630). Blackwell Publishing Ltd. | 미소장 |
20 | Kim, D. Y., & Lee, S. W. (2019). The Effects of self-efficacy, self-regulation, and social support on English achievement. English Language Teaching, 31(4), 23-43. | 미소장 |
21 | Lee, M. B. (2010). A study on the effects of English achievement on self-regulated learning. Soonchunhyang Journal of Humanities, 25, pp. 163-188. | 미소장 |
22 | Mohammadi, R. R., Saeidi, M., & Ahangari, S. (2020). Self-regulated learning instruction and the relationships among self-regulation, reading comprehension and reading problem solving: PLS-SEM approach. Cogent Education, 7(1), 1-22. | 미소장 |
23 | Morshedian, M., Hemmati, F., & Sotoudehnama, E. (2017). Training EFL learners in self-regulation of reading: Implementing an SRL model. Reading & Writing Quarterly, 33(3), 290-303. | 미소장 |
24 | Oxford, R. L. (1990). Language learning strategies: What every teacher should know. Heinle & Heinle. | 미소장 |
25 | Oxford, R. L. (2011). Teaching and researching: Language learning strategies. Routledge. | 미소장 |
26 | Oxford, R. L. (2016). Teaching and researching language learning strategies:Self-regulation in context. Routledge. | 미소장 |
27 | Panadero, E. (2017). A review of self-regulated learning: Six models and four directions for research. Frontiers in Psychology, 8, 1-28. | 미소장 |
28 | Rose, H. (2012). Reconceptualizing strategic learning in the face of self-regulation: Throwing language learning strategies out with the bathwater. Applied Linguistics, 33(1), 92-98. | 미소장 |
29 | Rose, H., Briggs, J. G., Boggs, J. A., Sergio, L., & Ivanova-Slavianskaia, N. (2018). A systematic review of language learner strategy research in the face of self-regulation. System, 72, 151-163. | 미소장 |
30 | Schmitz, B., Klug, J. & Schmidt, M. (2011). Assessing self-regulated learning using diary measures with university students. In B. J. Zimmerman & D. H. Schunk(Eds.), Handbook of self-regulation of learning and performance (pp. 265-280). Routledge. | 미소장 |
31 | Schmitz, B., & Wiese, B. S. (2006). New perspectives for the evaluation of training sessions in self-regulated learning: Time-series analyses of diary data. Contemporary Educational Psychology, 31(1), 64-96. | 미소장 |
32 | Schunk, D. H., & Zimmerman, B. J. (1998). Self-regulated learning: From teaching to self-reflective practice. Guilford Press. | 미소장 |
33 | Seker, M. (2016). The use of self-regulation strategies by foreign language learners and its role in language achievement. Language Teaching Research, 20(5), 600-618. | 미소장 |
34 | Sholeh, A. (2019). Self-regulated learners in voluntary reading: The effects and implications on EFL reading classes. Journal for the Education of Gifted Young Scientists, 7(4), 867-883. | 미소장 |
35 | Soleimani, H., Aghayani, B., & Ashari, N. (2018). The relationship among EFL learners’ self-regulation, locus of control, and preference for vocabulary acquisition. Applied Linguistics Research Journal, 2(1), 14-24. | 미소장 |
36 | Stoeger, H., & Ziegler, A. (2011). Self-regulatory training through elementary-school students’ homework completion. In B. J. Zimmerman & D. H. Schunk(Eds.), Handbook of self-regulation of learning and performance (pp. 87-101). Routledge. | 미소장 |
37 | Sun, T., & Wang, C. (2020). College students’ writing self-efficacy and writing self-regulated learning strategies in learning English as a foreign language. System, 90, 1-17. | 미소장 |
38 | Teng, L. S., & Zhang, L. J. (2018). Effects of motivational regulation strategies on writing performance: A mediation model of self-regulated learning of writing in English as a second/foreign language. Metacognition and Learning, 13(2), 213-240. | 미소장 |
39 | Tseng, W. T., Dörnyei, Z., & Schmitt, N. (2006). A new approach to assessing strategic learning: The case of self-regulation in vocabulary acquisition. Applied Linguistics, 27(1), 78-102. | 미소장 |
40 | Tseng, W. T., & Schmitt, N. (2008). Toward a model of motivated vocabulary learning: A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approach. Language Learning, 58(2), 357-400. | 미소장 |
41 | Vattøy, K. D. (2020). Teachers’ beliefs about feedback practice as related to student self-regulation, self-efficacy, and language skills in teaching English as a foreign language. Studies in Educational Evaluation, 64, 1-10. | 미소장 |
42 | Wang, C., & Bai, B. (2017). Validating the instruments to measure ESL/EFL learners’ self-efficacy beliefs and self-regulated learning strategies. TESOL Quarterly, 51(4), 931-947. | 미소장 |
43 | Zimmerman, B. J. (1989). A social cognitive view of self-regulated academic learning.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81(3), 329. | 미소장 |
44 | Zimmerman, B. J. (2002). Becoming a self-regulated learner: An overview. Theory into Practice, 41(2), pp. 64-70. | 미소장 |
45 | Zimmerman, B. J. (2008). Investigating self-regulation and motivation: Historical background, methodological developments, and future prospects. American Educational Research Journal, 45(1), 166-183. | 미소장 |
46 | Zimmerman, B. J., & Moylan, A. R. (2009). Self-regulation: Where metacognition and motivation intersect. In D. J. Hacker, J. Dunlosky, & A. C. Graesser(Eds.), Handbook of metacognition in education (pp. 299-315). Routledge. | 미소장 |
47 | Zimmerman, B. J., & Paulsen, A. S. (1995). Self‐monitoring during collegiate studying: An invaluable tool for academic self-regulation. New Directions for Teaching and Learning, 63, 13-27. | 미소장 |
48 | Zimmerman, B. J., & Schunk, D. H. (2011). Self-regulated learning and performance: An introduction and an overview. In B. J. Zimmerman & D. H. Schunk(Eds.), Handbook of self-regulation of learning and performance (pp. 1-12). Routledge. | 미소장 |
*표시는 필수 입력사항입니다.
*전화번호 | ※ '-' 없이 휴대폰번호를 입력하세요 |
---|
기사명 | 저자명 | 페이지 | 원문 | 기사목차 |
---|
번호 | 발행일자 | 권호명 | 제본정보 | 자료실 | 원문 | 신청 페이지 |
---|
도서위치안내: 정기간행물실(524호) / 서가번호: 국내18
2021년 이전 정기간행물은 온라인 신청(원문 구축 자료는 원문 이용)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표시는 필수 입력사항입니다.
저장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