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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호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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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목차
스마트시티 데이터허브를 활용한 공조시스템용 에너지소비량 절감 알고리즘 개발 = Energy saving algorithm for HVAC (heating, ventilation, and air conditioning) systems utilizing smart city data hub 김성중, 추연욱, 송영국, 윤용태, 김경훈 p. 1-16
텍스트 마이닝을 활용한 데이터 정책 연구동향 분석 = A research trend analysis of data policy using text mining 유화선, 정도범 p. 17-26
토픽 모델링과 네트워크 분석을 활용한 극지 언론 보도 분석 연구 = A study on the analysis of polar media coverage using topic modeling and network analysis 최지현, 황유나 p. 27-37
심리학적 한국어 분석 프로그램 개발 = Development of psychological language analysis system 김영준, 김태훈 p. 38-46
이종 학술 문헌 사이트 기반 동명이인 판별 기법 = Name disambiguation scheme based on heterogeneous academic document sites 최도진, 장준혁, 김윤아, 송상호, 김상혁, 임종태, 김종훈, 복경수, 유재수 p. 47-58

학술 활동 건전성 제고를 위한 부실의심 학술활동 근절 방안 연구 = A study on measures to eradicate suspicious academic activities for improving soundness of academic activities 노영희, 양정모, 강지혜, 이종욱, 김용환 p. 59-75
키워드 빈도, 중심성 분석 및 사회 네트워크 분석을 이용한 엣지 컴퓨팅 연구 동향 = Research trend on edge computing based on keyword frequency, centrality analysis and social network analysis : focusing on United States, United Kingdom, South Korea : 미국·영국·한국을 중심으로 이택균 p. 76-89
기초 언어자원을 활용한 군집화된 의미 레이블의 품질 향상 = Quality improvement of clustered sense labels using basic language resources 박정연, 신형진, 이재성 p. 90-97

텍스트 마이닝을 활용한 김정은의 정책기조 변화 분석 = Analyzing changes in Kim Jong-un's policy stance using text mining : focusing on Rosenau's linkage theory : 로즈노(J. Rosenau)의 연계이론(Linkage Theory)을 중심으로 송유계 p. 98-106
UTAUT2와 TRI를 통합한 인터넷전문은행의 사용의도에 관한 연구 = A study on the intention to use internet-only banks that integrate UTAUT2 and TRI : the moderating effects of gender and age : 성별과 연령의 조절효과 이건용, 박재표 p. 107-123
AI 금융 챗봇 귀여움 수준과 젠더 일치성이 서비스 실패 허용 정도에 미치는 영향 = Effects of cuteness level and gender congruence of AI financial service chatbot on zone of tolerance in service failure 이성준 p. 124-138

ENS 기반 탈중앙화 웹사이트 특징 및 주제분석 = Features and topics covered by decentralized websites utilizing ENS 이정민, 박한우 p. 139-149
전술 무전기의 정보 중심 네트워크 적용을 위한 네임스페이스 디자인 연구 = A study on namespace design for information-centric networks for tactical radios 이종덕, 김기환, 이종관, 김병주, 김상민 p. 150-158
한한령이 20대 중국인의 한류 관련 반응에 미친 영향에 관한 탐색적 연구 = An exploratory study of Hanhanryung effects on Korean wave-related responses of Chinese in their twenties : comparison between 2017 and 2022 : 2017년과 2022년의 비교 황인석 p. 159-170
공중 위생관리 공익광고의 이슈에 관한 개선 방안의 유형화 연구 = Typology study of improvement plan about issue of public advertising in public hygiene 이제영, 정미애 p. 171-181
보험회사 ESG 경영 활동 비교 사례 연구 = A comparative case study on ESG management activities of insurance companies : based on non-life insurers from Korea, U.S. and Japan : 한·미·일 손해보험사를 중심으로 강윤지, 김상훈 p. 182-196
ESG가 수익비용대응에 미치는 영향 = The effect of ESG on revenue-expense matching 이보미, 박보영, 조은혜 p. 197-209
문화적 거리, 흡수 능력과 중국 수출 무역 기술의 스필오버 효과 실증 연구 = An empirical study on cultural distance, absorption ability, and China's export trade technology spillover effect 왕잉차오, 정응영 p. 210-220
AHP를 활용한 지방출자출연기관 평판지수 개발에 관한 연구 =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reputation index for local investment institutions using AHP analysis 노성민, 유두호 p. 221-232

공공분야 서비스회복 요인에 관한 연구 = A study on the factors of service recovery in the public sector : focusing on the case of public institutions in the small enterprise sector : 소상인 분야 공공기관의 사례를 중심으로 최신혜, 양석준 p. 233-243
개인맞춤형 건강식생활 정보제공 알고리즘 개발을 위한 Q분석기법 활용 연구 = Algorism development plan of health-food-life information-providing in personal-target type through Q-analysis : focusing on university students : 대학생을 중심으로 이제영, 장대자, 정치형 p. 244-254
대응일치분석을 이용한 심리적 거리와 관광목적지 브랜드 자산에 관한 연구 = A study on the psychic distance and tourist destination brand equity using correspondence analysis 권장욱 p. 255-264
R을 활용한 서비스마케팅 연구동향 분석 = Analysis of service marketing trends using the R program 주전전, 김병대 p. 265-275
계층분석기법(AHP)을 활용한 C2C 플랫폼의 이용 동기 중요도 분석 = An analysis of importance of motivation for using C2C platform of sellers and buyers using hierarchical analysis technique (AHP) 김유경, 이동균 p. 276-286
무라카미 하루키의 자전적 서사에 표상된 '소확행'의 의미 = The meaning of 'small but definite happiness' in Murakami Haruki's autobiographical narrations 이보미 p. 287-296

디지털 게임에서 의인화와 설득 지식이 확률형 아이템 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 = The effect of anthropomorphism and persuasion knowledge on purchase intention of loot boxes in digital games 안동균, 최윤섭 p. 297-307
중소기업 직장인의 직무요구 및 직무자원이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 = Influence of job demands and job resources on turnover intentions in employees of small and mid-sized companies : the mediating effects of job burnout : 직무소진의 매개효과 이진아 p. 308-327
직장인의 직업가치와 창업인식태도가 창업의도에 미치는 영향 = The effect of occupational value and psychological attitude related to start-up of employees on entrepreneurship intention : focusing on moderating effect of job satisfaction : 직무만족의 조절효과 중심으로 김명한 p. 328-344
중국 기업의 선택적 복리후생이 종업원의 직무몰입과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 = The effect of benefit flexibility on job engagement and turnover intention : the moderating effect of benefit communication and the mediating effect of organizational commitment : 복리후생에 대한 소통의 조절효과 및 조직몰입의 매개효과 중심으로 이사철, 이염남 p. 345-358
사회초년생의 직업가치가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 = The effect of work value on job satisfaction of entry-level worker : the mediating effects of vocational calling and occupational identity : 직업소명의식과 직업정체성의 매개효과 김정윤, 홍혜영 p. 359-372
임상간호사의 그릿, 직무스트레스 및 간호단위 관리자의 진성리더십이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 The effect of clinical nurses' grit, job stress, and nursing managers' authentic leadership on job satisfaction among clinical nurses 양세영, 정미정 p. 373-383
대인외상 경험자의 거부민감성이 외상 후 성장에 미치는 영향 = The effects of interpersonal trauma experienced people's rejection sensitivity on posttraumatic growth : mediating effects of perceived social support and moderating effects of mindfulness : 지각된 사회적 지지의 매개효과와 마음챙김의 조절효과 엄형준, 이희경, 김경희 p. 384-398
우리나라 노인의 사회참여 유형 및 결정요인 분석 = Social participation typologies of Korean seniors and its determinants : focusing on community facilities usage : 지역사회 인프라 활용정도를 중심으로 이소정 p. 399-407
COVID-19 시대 소득그룹 간 디지털 정보격차에 관한 연구 = Digital information gap by income groups during the COVID-19 pandemic : focusing on the digital service capability, changes in perception and utilization : 디지털서비스 역량, 인식변화, 이용량변화를 중심으로 이지현, 여영훈, 오지원, 학해군 p. 408-417
중고령자의 경제적 노후준비가 가족관계와 삶의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 A study on effects of economic preparation for aging on family relationship and satisfaction of life : longitudinal study using potential growth model / 잠재성장모형을 이용한 종단 연구 이경준 p. 418-431

노인장기요양시설 돌봄의 질적평가 준거틀 개발 = Development of a frame of reference for qualitative evaluation of care in long-term care facilities for the elderly 박지영 p. 432-446
가정방문프로그램을 통한 범죄예방모델에 관한 연구 = Crime prevention model through the family visiting program 박인선, 박행렬 p. 447-461

중앙은행 디지털 화폐(CBDC) 수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 Factors affecting central bank digital currency (CBDC) acceptance intention : adopting extended unified technology acceptance model : 확장된 통합기술수용모델의 적용 김봉환, 김동진 p. 462-479
사실적인 인간형 게임 캐릭터 활용 현황분석과 제안 = Analysis and suggestion of realistic human game character utilization 최주희, 김규정 p. 480-492
메타버스 이용자의 이용행태를 통해 본 광고 플랫폼으로서의 인식에 관한 연구 = A study on the perception as an advertising platform viewed through the use behavior of metaverse users 문철수 p. 493-508
연애 리얼리티 프로그램 몰입 및 지속시청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 An investigation on factors affecting immersion and intention to continuous watching of dating reality TV shows 공유경, 주만화, 정용국 p. 509-522
국내 뉴스미디어의 환경 보도 분석 = Analysis on environment report of news media : focusing on environment area, reporting frame, main actor : 환경 영역, 보도 프레임, 주요 행위자를 중심으로 최믿음, 박시은, 이승주 p. 523-532
매체 기반 문화예술관람에서의 감정적 관여가 문화적 자기효능감, 주관적 행복감, 지속관람의도에 미치는 영향 연구 = The effects of affective involvement in media-based art and culture performances on continual watching intention through cultural self-efficacy and subjective well-being 홍빛나, 김미연, 오치옥 p. 533-544
NFT ART의 유형과 특징 분석 연구 = A study on the types and characteristics of NFT ART 송수빈, 임경란 p. 545-552
예능 프로그램의 청소년부모 재현과 서사의 균형 찾기 = Representation of teenage parents and pursuit of narrative balance in entertainment programs : focusing on the narrative analysis on <Teenage Parents> season 1, MBN reality program : MBN 리얼리티 프로그램 <어른들은 모르는 고딩엄빠> 시즌1의 서사분석을 중심으로 김가은 p. 553-565
영화<원더>(Wonder)를 통해 본 안면 장애에 대한 장애관 고찰 = Disability concerns about facial disorders seen in the movie wonder : multiple by M.Prestley(1998) centering on the disability paradigm : M. Prestley(1998)의 다중 장애 패러다임을 중심으로 문장문 p. 566-579
중년기 남성의 가족스트레스와 우울의 관계에서 가족탄력성과 자기격려의 조절효과 = The moderating effect of family resilience and self-encouragement on the relationship between family stress and depression in middle-aged men 김사라형선 p. 580-588
COVID-19로 인한 가정경제 악화 인식이 음주 청소년의 우울에 미치는 영향 = The effect of perceived household financial difficulties caused by COVID-19 on depression among adolescent drinkers based on the 17th(2021) Korea Youth Risk Behavior Survey : 제17차(2021년) 청소년건강행태조사 자료를 중심으로 정은하 p. 589-600
자폐스펙트럼장애 영유아의 의사소통 촉진을 위한 부모주도 중재 앱 개발 및 사용성 평가 = Development and usability testing of parent implemented intervention application for children with autism spectrum disorders 송승하, 김붕년, 이수은 p. 601-613
한국수어 사용자를 위한 수어 해설 애플리케이션의 효과 = Benefits of a sign language guide application on Korean sign language users : a case study on the exhibition of a public museum : 공공 박물관 전시 사례 연구 백현아, 김태욱, 최원일 p. 614-623
군 간부의 직무 스트레스가 자살생각에 미치는 영향 = The effects of job stress on suicidal ideation among military officers : the mediated moderation effect of self-compassion through psychological well-being : 심리적 안녕감을 통한 자기자비의 매개된 조절효과 권명훈, 이재은 p. 624-636
한부모가족 청소년의 사이버불링 피해 정도와 우울 간 관계에서 자아존중감의 매개효과 = The mediating effect of self-esteem on the depression in the degree of cyberbullying victimization in adolescents of single-parent families 김진웅, 김진하 p. 637-647
키워드 네트워크 분석을 활용한 유·초 연계 연구동향 분석 = Analysis of research trends related to the continuity between early childhood education and elementary education via keyword network analysis : future direction of transition support by sustaining the value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 유아교육의 가치 지속성과 유·초 전이 지원의 미래 방향 고찰 박건령 p. 648-658
뮤지컬전공 대학생들의 표현력 향상을 위한 TES 즉흥 움직임프로그램 적용연구 = A study on the application of TES improvisation movement program for improving the expressiveness of university students majoring in musical 배혜령 p. 659-671
유아교사를 위한 STEAM 전문성 향상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 Development and effectiveness of STEAM professionalism improvement program for early childhood teachers 이수기 p. 672-687

유아 영상콘텐츠 썸네일의 시각적 표현에 대한 기호학적 분석 = A semiotic analysis on the visual expression of kids video content thumbnails 김성윤 p. 688-698
소그룹 협력적 과업을 통한 예비영어교사들의 집단 창의성 탐색 = Exploring group creativity of pre-service English teachers through small group collaborative tasks : focusing on a case study of a major course : 전공교과목 사례를 중심으로 김영숙 p. 699-709
관용어의 친숙도 및 성별이 관용어 이해에 미치는 영향 = Influence of familiarity of idiom and gender difference on the abilities of idiom comprehension 이진숙, 박소영 p. 710-718
COVID-19 상황에서 간호대학생의 간호사국가시험에 대한 경험 = Nursing student's experience of the national examination for nurses in the context of COVID-19 서금숙, 염은이 p. 719-734
베이비붐세대 남성의 미충족 의료 경험 영향요인 = Factors affecting unmet healthcare needs among male baby boomers : using Korea Health Panel Survey of 2017 : 2017년 한국의료패널 자료활용 박민정, 정미영 p. 735-744
광역동 치료가 Streptococcus Mutans Biofilm에 미치는 효과에 관한 메타분석 = A meta-analysis of the effects of photodynamic therapy on Streptococcus mutans biofilm 윤주원 p. 745-757
알코올사용장애자의 우울, 스트레스가 회복에 미치는 영향 = Mediating effects of social support and self-esteem on the relationship between depression, stress, and recovery in alcohol use disorder : 사회적 지지와 자아존중감의 매개효과 박향진 p. 758-768

참고문헌 (20건) :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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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
1 https://store.steampowered.com 미소장
2 오현주, “게임 캐릭터의 조형성에 관한 연구,” 한국콘텐츠학회종합학술대회논문집, 제2권, 제2호, pp.109-118, 2004. 미소장
3 최우석, “게임캐릭터 등신비율과 게임이미지,” 디지털융복합연구, 제21권, 제2호, pp.165-172, 2016. 미소장
4 이종곤, 이태구, “포스트모던 디자인 특징에 따른 게임캐릭터 분류,” 한국게임학회논문지, 제21권, 제2호, pp43-54, 2018. 미소장
5 이동열, “매체의 포괄성과 기술의 다양성에 따른 게임그래픽의 캐릭터변화 연구분석,” 한국디지털정책학회논문지, 제16권, 제18호, pp.287-292, 2004. 미소장
6 이설희, 성용희, “게임에서의 시점과 캐릭터 통일시,” 한국콘텐츠학회연구지, 제8권, 제3호, pp.117-126, 2008. 미소장
7 오병관, 오병근, “데포르마시옹 인물 표현의 조형 특성,” 한국디자인학회, 2018 한국디자인학회 봄 국제학술대회 논문집, pp58-59, 2018. 미소장
8 박찬익, “게임 캐릭터의 조형적 특성에 따른 플레이어의 몰입도에 관한 연구,” 디지털융복합연구, 제18권, 제1호, pp.271-276, 2020. 미소장
9 안용, “사진측량과 컴퓨터 그래픽의 결합을 통한 실제물체의 사실적인 3D 에셋 재건,”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21권, 제1호, pp.147-161, 2021. 미소장
10 김호원, 김도형, 이승욱, 최진성, 구본기, “실사 인체아바타 생성 및 활용 동향,” 전자통신동향분석, 제27권, 제3호, pp.1-11, 2012. 미소장
11 조정위, 3D게임 제작을 위한 페이셜 애니메이션 연구- 페이셜 모션캡쳐 마커 기반의 셋업, 중앙대학교첨단영상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22. 미소장
12 A. Loomis, Figure Drawing For All It’s Worth, Titan Books, 2011. 미소장
13 A. Loomis, Drawing the Head and Hands, Titan Books, 2011. 미소장
14 장필식, 정우현, 현주석, “3D 캐릭터 모델의 추상화와리얼리즘이 언캐니 밸리 현상에 미치는 영향,” 디지털융복합연구, 제14권, 제10호, pp.277-285, 2016. 미소장
15 김의향, 김현주, “피부표면 육안확인을 통한 피부상태 분석법고찰,” 융합정보논문지, 제11권, 제5호, pp.267-275, 2021. 미소장
16 T. Reiman, 몸짓의 심리학, 속마음을 읽는 신체언어해독의 기술, 21세기북스, 2011. 미소장
17 https://www.quanticdream.com 미소장
18 https://www.residentevil.com/village/kr/ 미소장
19 유창조, “아바타의 소비경험에 관한 탐색적 연구: 자아와 아바타의 관계를 중심으로,” 마케팅관리연구, 제8권, 제1호, pp.4-98, 2003. 미소장
20 이소아, The Game Graphics : 모델링과 텍스처링 #4, 비엘북스, 2021 미소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