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국회도서관 홈으로 정보검색 소장정보 검색

목차보기

목차 1

보육교사가 지각한 원장의 서번트 리더십이 기본심리욕구를 매개로 교사-유아 관계에 미치는 영향 = Influence of perceived supervisor's servant leadership on teacher-child relationship through basic psychological needs of childcare teachers / 김지선 ; 민하영 1

Abstract 1

Ⅰ. 서론 1

Ⅱ. 연구방법 4

1. 연구대상 4

2. 연구도구 4

3. 연구절차 5

4. 자료분석 5

Ⅲ. 연구결과 5

1. 상관관계 및 기술통계치 5

2. 측정모형 검증 5

3. 연구모형의 적합도 검증 6

4. 최종모델의 간접효과 분석 8

Ⅳ. 논의 및 결론 8

REFERENCES 10

권호기사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목차
보육교사가 지각한 원장의 서번트 리더십이 기본심리욕구를 매개로 교사-유아 관계에 미치는 영향 = Influence of perceived supervisor’s servant leadership on teacher-child relationship through basic psychological needs of childcare teachers 김지선, 민하영 p. 1-13

보기
아동의 자기보호 가능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 Factors affecting self-care of children : focusing on the 3rd grade of an elementary school : 초등학교 3학년 아동을 대상으로 홍향희, 이정화 p. 15-26

보기
계획행동이론과 기술수용모델을 적용한 유료 OTT 구독 서비스에 대한 만족도 및 지속이용의도 연구 = A study on satisfaction and continuous use intentions of paid OTT subscription service using the theory of planned behavior and technology acceptance model : focusing on the moderating effect of involvement : 관여도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김경영, 류미현 p. 27-45

보기
테셀레이션 모듈을 활용한 가변적 패션 디자인 연구 = A study on the transformable fashion design using tessellation module 김기쁨, 노주현, 최윤미 p. 47-59

보기
기능성 스포츠 마스크의 착용감 개선에 관한 연구 = A study on improving the functionality and wearing comfort of sports masks 강미정 p. 61-72

보기
효소 및 초음파로 전처리한 가바쌀의 품질특성 = Quality characteristics of GABA rice(Oryza sativa L.) powder after enzyme and ultrasound treatment 이주영, 최은선, 유현희 p. 73-86

보기

참고문헌 (57건) :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

참고문헌 목록에 대한 테이블로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
1 강경석, 정남숙(2007). 학교장의 서번트 리더십, 교사효능감 및 학교조직몰입간의 관계. 한국교원교육연구, 24(3), 5-28 미소장
2 구자원(2017). 학교장의 서번트 리더십과 조직 내 의사소통이 초등교사의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 리더십연구, 8(2), 55-79. 미소장
3 김종백, 김준엽(2014). 교사와 학생의 교사-학생 관계 지각이 학생의 수업이해에 미치는 영향: 교사의 직무만족과 학생의 또래 및 부모신뢰를 배경으로. 한국교원교육연구, 31(3), 245-267. 미소장
4 맹일환(2008). 직속상사의 카리스마 리더십과 서번트 리더십이 부하직원의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보험회사를 중심으로. 고려대학교 석사학위논문. 미소장
5 문영경(2014). 유아의 의도적 통제, 교사가 지각한 교사-유아 관계, 유아의 유아교육기관에 대한 태도와의관계. 열린유아교육연구, 19(5), 367-386. 미소장
6 백경숙(2006). 교사가 지각하는 유아교육기관의 서번트리더십과 조직몰입과의 관계: 경북지역을 중심으로. 아동복지연구, 4(4), 21-32. 미소장
7 신유림, 윤수정(2009). 교사-유아관계와 유아의 사회적행동특성 및 유아교육기관 적응의 관련성: 유아 및교사 지각의 비교. 유아교육연구, 29(5), 5-19. 미소장
8 조윤정, 양명희(2007). 교사의 자기결정성이 교직에 대한내재적 동기 및 학생에 대한 관심과 이해에 미치는 영향. 한국교원교육연구, 24(1), 149-168. 미소장
9 이경은, 신효정(2017). 학교장의 서번트 리더십과 교사직무 만족의 관계에서 교사 기본심리욕구와 일터영성의 매개효과. 교육치료연구, 9(1), 57-74. 미소장
10 이명희, 김아영(2008). 자기결정성이론에 근거한 한국형기본 심리 욕구 척도 개발 및 타당화. 한국심리학회지, 사회 및 성격, 22(4), 157-174. 미소장
11 이미숙, 남정훈(2012). 기본적 심리욕구를 매개로 서번트리더십과 임파워먼트의 관계검증. 한국여성체육학회지, 26(2), 37-53. 미소장
12 이선애, 현은자(2010). 교사-유아의 관계와 유아의 또래유능성 및 자기조절능력간의 관계연구. 아동학회지, 31(2), 1-15. 미소장
13 이승원, 김병직(2021). “서번트 리더의 중요성”: 고용 불안정성이 혁신 행동에 미치는 영향, 서번트 리더십으로 조절된 기본 심리 욕구 만족의 매개 효과. 전문경영인연구, 24(1), 31-50. 미소장
14 이정희, 정계숙(2008). 교사의 공감적 태도 지원 프로그램을 통한 부적응 유아의 사회적 관계 적응 향상:교사에 의한 놀이치료를 활용하여. 유아교육연구, 28(5), 295-318. 미소장
15 최장민(2021). 서번트 리더십과 조직시민행동의 관계:기본심리욕구의 매개효과와 숙달풍토인식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숭실대학교 박사학위논문. 미소장
16 허예빈, 감아영(2012). 학생이 지각한 교사의 자율성 지지와 자기주도 학습능력 간의 관계에서 기본심리욕구의 매개효과. 교육심리연구, 26(4), 1075-1096. 미소장
17 Barbuto, J. E., & Wheeler, D. W. (2006). Scale development and construct clarification of servant leadership. Group & Organization Management, 31(3), 300-326. 미소장
18 Baron, R. M., & Kenny, D. A. (1986). The moderatormediator variable distinction in social psychological research: Conceptual, strategic, and statistical consideration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51(6), 1173-1182. 미소장
19 Bentler, P. M. (1990). Comparative fit indexes in structural models. Psychological Bulletin, 107(2), 238-246. 미소장
20 Birch, S. H., & Ladd, G. W. (1997). The teacherchild relationship and children’s early School adjustment. Journal of School Psychology, 34(1), 61-79. 미소장
21 Birch, S. H., & Ladd, G. W. (1998). Children’s interpersonal behaviors and the teacher-child relationship. Developmental Psychology, 34(5), 934-946. 미소장
22 Bollen, K. A., & Stine, R. A. (1992). Bootstrapping goodness-of-fit measures in structural equation models. Sociological Methods & Reserch, 21(2), 205-229. 미소장
23 Bosman, R. J., Roorda, D. L., van der Veen, I., & Koomen, H. M. Y. (2018). Teacher-student relationship quality from kindergarten to sixth grade and students' school adjustment: A personcentered approach. Journal of School Psychology, 68, 177-194. 미소장
24 Browne, M. W., & Cudeck, R. (1993). Alternative ways of assessing model fit. In K. A. Bollen &J. S. Long(Eds.), Testing structural equation models (pp. 136-162). Newbury Park, CA:Sage. 미소장
25 Chiniara, M. and K. Bentein (2016). Linking servant leadership to individual performance: Differentiating the mediating role of autonomy, competence and relatedness need satisfaction. The Leadership Quarterly, 27(1), 124-141. 미소장
26 Curran, P. J., West, S. G., & Finch, J. F. (1996). The robustness of test statistics to nonnormality and specification error in confirmatory factor analysis. Psychological Methods, 1(1), 16. 미소장
27 Davis, H. A. (2003). Conceptualizing the role and influence of student-teacher relationships on children's social and cognitive development. Educational Psychologist, 38(4), 207-234. 미소장
28 Deci, E. L., & Ryan, R. M. (2000). The “what” and “why” of goal pursuits: Human needs and the self-determination of behavior. Psychological Inquiry, 11(4), 227-268. 미소장
29 Deluga, R. J. (1994). Supervisor trust building, leadermember exchange and organizational citizenship behaviour. Journal of Occupational and Organizational Psychology, 67(4), 315-326. 미소장
30 Ehrhart, M. G. (2004). Leadership and procedural justice climate as antecedents of unit-level organizational citizenship behavior. Personnel Psychology. 57(1), 61-94 미소장
31 Firestone, W. A., & Pennell, J. R. (1993). Teacher commitment, working conditions, and differential incentive policies. Review of Educational Research, 63(4), 489-525. 미소장
32 Fredrickson, B. L. (2001). The role of positive emotions in positive psychology. The broadenand-build theory of positive emotions. American Psychologist, 56(3), 218-226. 미소장
33 Greenleaf, R. K. (1970). The servant as leader. Westerfield, IN: The Greenleaf Center for Leadership. 미소장
34 Hamre, B. K., & Pianta, R. C. (2001). Early teacherchild relationships and the trajectory of children's school outcomes through eighth grade. Child Development, 72(2), 625-638. 미소장
35 Howes, C., & Ritchie, S. (2002). A matter of trust:Connecting teachers and learners in the early childhood classroom. New York: Teachers College Press. 미소장
36 Klassen, R. M., Perry, N. E., & Frenzel, A. C. (2012). Teachers' relatedness with students: An underemphasized component of teachers' basic psychological needs.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104(1), 150-165. 미소장
37 Klohnen, E. C. (1996). Conceptual analysis and measurement of the construct of ego-resiliency.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70(5), 1067-1079. 미소장
38 La Guardia, J. G., Ryan, R. M., Couchman, C. E., & Deci, E. L. (2000). Within-person variation in security of attachment: A self-determination theory perspective on attachment, need fulfillment, and well-being.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79(3), 367-384. 미소장
39 Laub, A. J. (1999). Assessing the servant organization:Development of the servant organizational leadership assessment(SOLA) instrument.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Florida Atlantic University. 미소장
40 Liden, R. C., Wayne, S. j., Zhao. H., & Henderson, D. (2008). Servant leadership: Development of a multidimensional measure and multi-level assessment. The Leadership Quarterly, 19(2), 161-177. 미소장
41 Myers, S. S., & Pianta, R. C. (2008). Developmental commentary: Individual and contextual influences on student-teacher relationships and children’s early problem behaviors. Journal of Clinical Child & Adolescent Psychology, 37(3), 600-608. 미소장
42 Mayer, D. M., Bardes, M., & Piccolo, R. F. (2008). Do servant-leaders help satisfy follower needs? An organizational justice perspective. European Journal of Work and Organizational Psychology, 17(2), 180-197. 미소장
43 Patrick, H., Knee, C. R., Canevello, A., & Lonsbary, C. (2007). The role of need fulfillment in relationship functioning and well-being: A self-determination theory perspective.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92(3), 434-457. 미소장
44 Peachey, J. W., Burton, L., Wells, J., & Chung, M. R. (2018). Exploring servant leadership and needs satisfaction in the sport for development and peace context. Journal of Sport Management, 32(2), 96-108. 미소장
45 Pianta, R. C. (1991). The Student-Teacher Relationship Scale. Unpublished, University of Virginia, Charlottesville. 미소장
46 Pianta, R. C., & Steinberg, M. (1992). Teacher-child relationships and the process of adjustment to school. New Directions for Child and Adolescent Development, 1992(57), 61-80. 미소장
47 Pianta, R. (2001). Student-teacher relationship scaleshort form. Lutz, FL: Psychological Assessment Resources, Inc. 미소장
48 Pianta, R. C., Hamre, B., & Stuhlman, M. (2003). Relationships between teachers and children. Handbook of psychology: Educational psychology, 7, 199-234. 미소장
49 Reeve, J., & Jang, H. (2006). What teachers say and do to support students’ autonomy during a learning activity.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98(1), 209-218. 미소장
50 Ryan, R. M., & Deci, E. L. (2000). Self-determination theory and the facilitation of intrinsic motivation, social development, and well-being. American Psychologist, 55(1), 68-78. 미소장
51 Ryan, R. M., & Deci, E. L. (2002). overview of selfdetermination theory; An organismic-dialectical perspective. Handbook of self-determination research). Rochester: University of Rochester Press. 미소장
52 Sendjaya, S., Sarros, J. C., & Santora, J. C. (2008). Defining and measuring servant leadership behaviour in organizations. Journal of Management Studies, 45(2), 402-424 미소장
53 Spears, L. C. (1995). Servant leadership and the Greenleaf legacy. In L. C. Spears.(Ed.) Insights on leadership: Service, stewardship, spirits, and servant leadership(pp. 9-24). NY: John Wiley & Sons. Inc. 1-14. 미소장
54 Shrout, P. E., & Bolger, N. (2002). Mediation in experimental and nonexperimental studies: New procedures and recommendations. Psychological Methods 7(4), 422-445. 미소장
55 Sun, M., Chen, Z., & Yang, Q. (2021). Servant leadership and civil servants' service attitude: The role of basic needs satisfaction. Social Behavior and Personality: An International Journal, 49(9), 1-9. 미소장
56 Vandenberg, R. J., & Lance, C. E. (2000). A review and synthesis of the measurement invariance literature: Suggestions, practices, and recommendations for organizational research. Organizational Research Methods, 3(1), 4-70. 미소장
57 Verschueren, K., & Koomen, H. M. (2012). Teacherchild relationships from an attachment perspective. Attachment & Human Development, 14(3), 205-211. 미소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