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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사교육 참여에 영향을 미치는 거시적요인 분석 = A macroscopic analysis on factors influencing shadow education participation / 김건희 ; 김혜민 ; 임서영 ; 정제영 1
[요약] 1
Ⅰ. 서론 2
Ⅱ. 선행연구 3
1. 사교육의 의의와 현황 3
2. 사교육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4
Ⅲ. 연구 방법 11
1. 분석 자료 11
2. 연구 모형 및 변수 13
3. 분석 방법 14
Ⅳ. 연구 결과 15
Ⅴ. 결론 및 제언 18
참고문헌 21
ABSTRACT 26
번호 | 참고문헌 | 국회도서관 소장유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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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 국가지표체계[웹사이트]. https://www.index.go.kr/unify/idx-info.do?idxCd=4226에서2022. 10. 17. 인출. | 미소장 |
2 | 국가통계포털[웹사이트]. https://kosis.kr/index/index.do 에서 1인당 사교육비, 사설학원수, 방과후학교 참여율, EBS 교재 구입비율 2022. 10. 20 인출. | 미소장 |
3 | 국가지표체계[웹사이트]. https://www.index.go.kr/progress 에서 물가상승률 2022. 10. 20. 인출. | 미소장 |
4 | 교육인적자원부(2004. 02. 17). 공교육 정상화를 통한 사교육비 경감대책. 서울: 교육인적자원부. | 미소장 |
5 | 교육과학기술부(2009). 공교육 경쟁력 향상을 통한 사교육비 경감대책. 서울: 교육과학기술부. | 미소장 |
6 | 교육과학기술부(2012). 2012년 사교육비 경감대책. 서울: 교육과학기술부. | 미소장 |
7 | 교육부(2013). 대입전형 간소화 및 대입제도 발전방안(시안) 발표. 서울: 교육부. | 미소장 |
8 | 교육부(2014). 사교육 경감 및 공교육 정상화 대책. 서울: 교육부. | 미소장 |
9 | 교육부(2018). 학생부 간소화를 위한 [학교생활기록 작성 관리지침] 일부개정안 행정예고및 학생부 신뢰·공정성 제고 방안 서울: 교육부. | 미소장 |
10 | 교육부(2019). 인구구조 변화, 4차 산업혁명 대응 대학혁신 지원 방안 발표 보도자료. 서울: 교육부. | 미소장 |
11 | 교육부(2020). 2019년 초중고 사교육비조사 결과 발표 보도자료. 서울: 교육부. | 미소장 |
12 | 교육부(2021). 2021 방과후학교 운영 길라잡이(연구자료 CRM 2020-116). 서울: 교육부. | 미소장 |
13 | 교육부(2022). 2021년 사교육비 조사 결과 주요 특징 및 대응방안 보도자료. 서울: 교육부. | 미소장 |
14 | 교육통계서비스[웹사이트]. https://kess.kedi.re.kr/index에서 국내대학 입학정원 2022. 10. 20. 인출. | 미소장 |
15 | 동아일보(2022. 3. 14). 정부 '사교육비 역대 최다'에 학원단체 "학원때문 아냐" 반발. https://www.donga.com/news/Society/article/all/20220314/112321861/1에서 2022.10.17 인출. | 미소장 |
16 | 김경근, 황여정(2009). 중학생의 사교육 수요 결정요인 분석. 한국교육학연구, 15(1), 77-105. | 미소장 |
17 | 김구회, 김기홍, 김재태(2016). 학군 이주수요가 아파트 가격에 미치는 영향: 서울시 11개학군을 대상으로. 한국정책과학학회보, 20(4), 157-171. | 미소장 |
18 | 김명랑, 권재기, 박인우(2014). 방과후학교 참여 및 EBS 시청이 고등학생의 사교육비 지출에 미치는 영향: 선형성장모형을 통한 종단 연구 자료 분석. 교육방법연구, 26(4), 771-789. | 미소장 |
19 | 김범수, 강소랑(2017). 학원 교습시간 규제가 사교육비에 미치는 영향. 국제통상연구, 22(2), 73-100. | 미소장 |
20 | 김상유, 김대현, 박여진, 최혜림(2014). 입학전형의 다양성과 간소화 정책에 대한 인식도조사. 입학전형연구 3, 1-33. | 미소장 |
21 | 김숙향, 김혜선(2004). 소비자물가변화에 따른 비목멸 소비지출의 상호작용-준이상수요체계(LA/AIDS) 모델로 추정. 소비문화연구, 7(4), 129-145. | 미소장 |
22 | 김영화(2004). 사교육 선호 경향 및 선호 요인 분석 연구. 교육학연구, 42(2), 335-365. | 미소장 |
23 | 김은정(2007). 가정의 사회경제적 지위, 사교육비, 부모자녀 관계 그리고 청소년 자녀의학업성취 간의 관계에 관한 연구-부모자녀 관계의 매개역할을 중심으로. 한국사회학, 41(5), 134-162. | 미소장 |
24 | 김정근(2019). 사교육비경감 정책문제 정의의 타당성 분석: 노무현·이명박·박근혜 정부 중심으로. 한국정책분석평가학회 학술대회 발표논문집, 341-368. 서울: 한국정책분석평가학회 | 미소장 |
25 | 김정근(2020). 사교육비 경감대책으로서 공교육 정상화 정책 논증 분석. 정책분석평가학회보, 30(3), 139-179. | 미소장 |
26 | 김진영(2008). 우리나라 가구 사교육비 지출의 특징과 사교육 정책에 대한 함의. 교육재정경제연구, 17(3), 1-28. | 미소장 |
27 | 김태우, 안선회(2015). 수능-EBS연계정책의 영향 및 정책인과가설 평가: 학생과 교사의인식 조사를 근거로. 한국교육학연구, 21(3), 197-232. | 미소장 |
28 | 김현진, 김미혜(2014). 학년에 따라 증가하는 중학생의 사교육비 지출 잠재성장모형(LGM)분석. 교육행정학연구, 32(2), 85-106. | 미소장 |
29 | 김혜자, 김혜진, 박성호, 백승주, 유경훈, 한효정, 서은경, 유민상, 이안나(2020). 사교육 모니터링 체계 구축방안 연구(RR2020-32). 충북: 한국교육개발원. | 미소장 |
30 | 김희삼(2019). 사교육 수요에 관한 행태적 분석. 한국응용경제학회, 21(4), 187-235. | 미소장 |
31 | 노명순, 윤용화, 김종태(2010). 수도권지역의 고3학생 수 예측과 대학입학정원수와의 분석. 한국데이터정보과학회지, 21(3), 523-534. | 미소장 |
32 | 문상균, 배한나, 최재성(2016). 학원정보 공공데이터를 활용한 서울시 사교육 공급에 관한 분석. 조사연구, 17(3), 81-108. | 미소장 |
33 | 박명희, 백일우(2020). 사교육 이해. 서울: 학지사. | 미소장 |
34 | 박소영(2008). 방과후 학교와 EBS 수능강의의 사교육비 경감 효과. 교육행정학연구, 26(1), 391-411. | 미소장 |
35 | 박소영(2017). 대입전형 간소화 정책 전후 사교육 영향력 비교 분석. 예술인문사회 융합멀티미디어 논문지, 7(7), 79-87. | 미소장 |
36 | 박소현, 이금숙(2011). 사교육 시설의 수요와 공급에 나타나는 공간적 특성: 수도권 지역사설학원을 중심으로. 한국경제지리학회지, 14(1), 33-51. | 미소장 |
37 | 박윤수, 강창희, 고영우(2018). 대학규제와 사교육에 관한 연구(연구보고서 2018-09). 충북:한국교육개발원. | 미소장 |
38 | 박윤수, 강창희, 고영우(2021). 지역별 대학 입학경쟁률과 사교육 투자. 노동경제논집, 44(4), 1-28. | 미소장 |
39 | 박철성(2011). 학부모의 학교 교육에 대한 만족도와 사교육 수요의 결정 요인에 관한 연구. 한국경제의 분석, 17(1), 73-119. | 미소장 |
40 | 박현정, 상경아, 강주연(2008). 사교육이 중학생의 학업성취에 미치는 효과. 교육평가연구, 21(4), 107-127. | 미소장 |
41 | 박현정, 변상민(2021). 중학생의 사교육 참여가 학업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의 종단분석:지연효과, 횡단효과, 상호작용효과를 중심으로. 아시아교육연구, 22(1), 61-95. | 미소장 |
42 | 반상진, 신현석, 노명순, 조영재, 박민정, 김영상(2013).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대학정원조정 및 대학구조개혁 대책 연구. 교육정치학연구, 20(4), 189-211. | 미소장 |
43 | 배상훈, 김성식, 양수경(2010). 방과후학교 참여와 사교육비 지출 및 학업성취 수준과의관계. 교육행정학연구, 28(2), 55-79. | 미소장 |
44 | 변상민, 신중휘, 양준혁(2018). 사교육 참여 여부 및 시간이 중학생의 학업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 아시아교육연구, 19(4), 913-944. | 미소장 |
45 | 변수용, 김경근(2010). 중학생의 방과후학교 참여가 사교육 수요에 미치는 영향. 교육사회학연구, 20(3), 51-81. | 미소장 |
46 | 변종임, 조순옥, 최종철, 박현정, 김인숙, 박효진, 노희준(2009). 2009년 방과후학교 운영 실태 조사 및 성과 분석 연구(연구보고 RR-2009-13). 충북: 한국교육개발원. | 미소장 |
47 | 성영애, 최현자, 김소연(2014). 소비자물가지수를 통해 본 소비생활의 변화: 1990년-2010년. 소비문화연구, 17(4), 223-252. | 미소장 |
48 | 송성숙, 박수정, 윤지영(2016). 다층모형을 이용한 사교육 참여요인 연구. 교육문화연구, 22(4), 109-134. | 미소장 |
49 | 신현석, 윤지희(2020). 시스템 사고에 의한 사교육비 증가 현상 분석: 박근혜정부와 문재인정부를 중심으로. 교육정치학연구, 27(4), 87-123. | 미소장 |
50 | 신혜진(2017). 고교유형별 서울시 학부모의 사교육비지출의 종단적 분석. 교육행정학연구, 35(4), 259-285. | 미소장 |
51 | 안선회(2010). 참여정부 사교육비 경감정책 인과가설 분석연구. 교육정치학연구, 17(3), 81-113. | 미소장 |
52 | 안선회(2015). 공교육 정상화를 통한 사교육비 경감 정책주장의 실제적 타당성 분석: 대학입학전형제도와의 연관성을 중심으로. 교육문화연구, 21(6), 39-69. | 미소장 |
53 | 안수진, 안선회(2015). 2015학년도 대입전형간소화정책의 효과성과 타당성 평가: 학생ㆍ학부모ㆍ교사의 효과성 인식에 근거한 인과가설 평가를 중심으로. 교육문제연구, 28(4), 233-269. | 미소장 |
54 | 여영기, 엄문영(2015). 사교육 진화의 양상과 원인을 통해 본 공교육 정상화의 방향. 교육종합연구, 13(4), 157-183. | 미소장 |
55 | 유재봉, 강문숙(2020). 사교육 문제와 사교육 경감방안에 대한 교사들의 인식. 교육문화연구, 26(3), 163-189. | 미소장 |
56 | 윤용화, 김종태(2010). 수도권지역의 고3학생 수 예측과 대학입학정원수와의 분석. 한국데이터정보과학회지, 21(3), 523-534. | 미소장 |
57 | 윤유진(2017). 방과후학교 참여가 학업성취 및 사교육 경감에 미치는 효과. 방과후학교연구, 4(1), 37-61. | 미소장 |
58 | 이광현(2018). 학생부종합전형의 쟁점분석과 대입제도 개선방향. 교육사회학연구, 28(3), 57-95. | 미소장 |
59 | 이덕난, 유지연(2022). 초중고교 사교육비 변화 추이 분석 및 향후 과제. NARS 현안분석. 제 247호. 서울: 국회입법조사처. | 미소장 |
60 | 이미림, 박상욱, 김병관(2020). 다층 모형을 활용한 사교육경험이 대학입학전형 준비에 미치는 영향 분석. 문화와융합, 42(10), 1107-1134. | 미소장 |
61 | 이수정, 조원기(2014). 대입전형에서 학생부 내신 반영 강화 정책과 고교생의 사교육비 지출간의 관련성 분석. 직업능력개발연구, 17(3), 125-150. | 미소장 |
62 | 이수정(2018). ‘학생부’ 중심 대입제도개혁에 대한 쟁점 분석: ‘학생부종합전형’ 도입을 중심으로.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8(4), 923-944. | 미소장 |
63 | 이종학, 김유영, 윤마병(2019). 예비교사와 고등학교 교사의 인식을 통한 교육대학 입학과사교육의 관련성.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19(11), 132-143. | 미소장 |
64 | 이훈자(2012). 소비자물가지수의 시계열모형 연구. 한국데이터정보과학회지, 23(3), 535-542. | 미소장 |
65 | 이혜정 , 송종우(2014). 초,중,고 사교육비 영향요인 분석. 응용통계연구, 27(7), 1125-1137. | 미소장 |
66 | 임소현, 황준성, 김은영, 김혜진, 백승주, 김혜자, 이승우(2021). 한국교육개발원 교육여론조사(KEDI POLL 2021)(RR2021-33). 충북: 한국교육개발원. | 미소장 |
67 | 임연기(2015). 한국 방과후학교 정책의 추진 과정과 특성 분석. 교육행정학연구, 33(4), 125-145. | 미소장 |
68 | 임종헌, 김병찬(2014). EBS수능연계정책의 ‘의도하지 않은 효과’에 대한 질적 사례연구. 교육학연구, 52(3), 175-203. | 미소장 |
69 | 임현정, 김양분(2012). EBS-수능강의의 사교육비 경감 효과 분석. 교육재정경제연구, 21(4), 155-177. | 미소장 |
70 | 중앙일보(2022. 01. 04). 대학 정시모집, 수도권·비수도권 격차 더 벌어지고 미달 늘었다. https://www.joongang.co.kr/article/25038120#home에서 2022.10.17 인출. | 미소장 |
71 | 중앙일보(2022. 09. 20). 대입 수시모집 경쟁률, 수도권-비수도권 격차 3년새 최고.https://www.joongang.co.kr/article/25102997#home에서 2022.10.17 인출. | 미소장 |
72 | 전용덕(2013). 교육규제의 경제 분석. 제도와 경제, 7(1), 89-135. | 미소장 |
73 | 정동욱, 박현정, 하여진, 박민호, 이호준, 한유경(2012). EBS 교육 프로그램의 사교육 경감효과 분석: 서울특별시 중‧고등학교를 중심으로. 교육행정학연구, 30(3), 21-42. | 미소장 |
74 | 조영진, 권순형, 김도기, 문영빛(2015). 학부모의 자녀에 대한 사교육 결정 요인 분석. 교육행정학연구, 33(1), 287-308. | 미소장 |
75 | 지은림(2004). 우리나라 대학입시 과열경쟁 현상에 대한 인식 조사. 교육평가연구, 17(2), 147-164. | 미소장 |
76 | 지은림, 김경숙, 차정민, 정연재(2014). 전형유형별 사교육 요인 탐색. 입학전형연구, 3, 111-128. | 미소장 |
77 | 채재은, 임천순, 우명숙(2009). 방과후학교와 수능강의가 사교육비 및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효과 분석. 교육재정경제연구, 18(3), 41-66. | 미소장 |
78 | 최승진(2017). 수능연계가 EBS 방송시청 및 사교육비 경감에 미치는 영향. 교육사회학연구, 27(3), 157-183. | 미소장 |
79 | 최항석(2014). 사교육의 문제점 및 경감 대책 분석에 관한 연구. 미래교육연구, 4(3), 1-14. | 미소장 |
80 | 한영주, 신을진, 박순주(2018). 중고생 자녀를 둔 엄마들의 사교육 탈출기: 사교육 경감과정에 대한 근거이론 접근. 교육인류학연구, 21(2), 33-71. | 미소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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