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국회도서관 홈으로 정보검색 소장정보 검색

초록보기

연구목적: 본 탐구의 목적은 유아의 사진찍기를 중심으로 유아들이 세상과 어떻게 관계맺는지에 대해 귀 기울이는 데 있다. 유아의 사진찍기에 대한 맥락을 뿌리 깊게 주목함으로써, 유아와 세상의 관계맺기를 유아들의 목소리를 통해, 그리고 현장의 맥락을 통해 나타내고자 하였다. 연구방법: 관계적 존재론을 바탕으로 후기질적 접근에서 ‘존재들과 함께 하기’의 작동을 통해 수행되었으며, 결과에 기술되는 데이터는 2022년 1월부터 2월까지 22회기로 만 5세 유아반에서 생성되었다. 연구결과: 존재인식론적 평등의 고른판 위에서 유아들은 끊임없는 ‘되기’의 존재들이었다. 충만한 기관없는 신체의 유아는 잠재성의 존재로, 무엇이든 될 수 있었다. 끊임없는 되기와 탈주의 과정에서 유아들은 생성의 선들을 그려나갔다. 이를 통해 유아들의 리좀의 지도가 그려졌으며, 리좀의 지도는 다른 존재들과 만날 때 새롭게 그려질 수 있을 것이다. 논의 및 결론: 이러한 결과는 고른판에서 존재를 다시 만나도록, 리좀적 삶의 유아를 다시 만나도록 노력해야 함을 시사한다. 마지막으로, 후기질적 연구를 통해 복잡다변한 삶과 교육현장의 맥락이 결핍의 차이가 아닌 생성의 차이로 기술될 수 있음을 논의한다.

권호기사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목차
제6차 특수교육 발전계획 수립을 위한 정책 중요도 조사 = Policy importance survey for special education development plan formulation 최진혁, 김대용 p. 71-94

'뉴노멀 교육' 관련 연구주제 동향 분석 = Analysis of research trends to 'new normal education' : using semantic network analysis : 언어 네트워크 분석을 활용하여 김민채 p. 95-119

정보 프레임과 텍스트 구조를 활용한 쓰기 전략 교수가 작문 쓰기학습장애 학생의 설명하는 글 작문 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 The effects of writing strategy instruction using information frames and text structures on expository composition achievement of a student with writing disabilities 이형식 p. 121-150

유아교사의 교사효능감과 행복의 관계 = The relationship between early childhood teacher efficacy and happiness : the mediation effect of instructional creativity moderated by job autonomy : 직무자율성으로 조절된 교수창의성의 매개효과 최혜진, 신현정 p. 151-173

유아와 세상의 관계맺기에 관한 후기질적 탐구 = Post qualitative inquiry of relationship-making between child and the world : based on children's photo-taking : 유아의 사진찍기를 중심으로 노경민, 이연선 p. 175-202

직업계고 인공지능 교육에 대한 인식과 요구분석 = A study on the perception and needs of artificial intelligence education in vocational high school : focusing on in-depth interviews with graduates in the smart manufacturing industry : 스마트 제조업에 종사하는 졸업생 심층 면담을 중심으로 하지원, 김회용 p. 203-222

대학생의 자기격려 및 사회적 지지와 진로준비행동 간의 관계에서 진로탄력성의 매개효과 = The mediating effect of career resilience in the relationship between self-encouragement and social support and career preparation behavior in college students 최미경, 조규판 p. 1-22

특수교사의 교육과정 재구성 실행 특징 및 촉진 요인에 대한 질적 메타분석 = A qualitative meta-analysis on special education teachers' implementing characteristics and facilitating factors of curriculum reconstruction 성희원, 황순영 p. 223-244

표준보육과정과 어린이집 평가제의 간극에 대한 비판적 고찰 = A critical essay on the gap between national childcare curriculum and childcare evaluation system 이경화, 이황순 p. 245-262

교육과정 이해와 개발의 연계에 기반한 한국 교육과정연구의 방향 탐색 = Exploring the direction of Korean curriculum research based on the link between curriculum understanding and development 한혜정, 이승미 p. 263-287

키워드 네트워크 분석을 활용한 학업저성취 대학생 관련 연구 동향 분석 = Analysis of research trends related to underachieving college students using keyword network analysis 이예다나, 고혜정 p. 343-361

사립유치원 교사들이 경험하는 조직문화 들여다보기 = Unpacking private kindergarten teachers’ experiences in organizational culture 류덕연, 이진희 p. 289-317

대학생이 지각하는 진로불확실성과 목표추구 동기조절전략의 관계에서 마음챙김의 조절효과 = The relationship of career uncertainty perceived by college students and motivational control strategies for goal pursuit : the moderating effects of mindfulness 장정규, 최윤정 p. 319-341

로효(F.E. von Rochow)의 농촌학교 교육사상과 교육방법에 관한 연구 = Rochow's educational thought on rural school and teaching method 정기섭 p. 23-48

중학생이 지각한 가정의 심리적 환경, 배려, 자아존중감 및 학교적응 간의 구조적 관계 = The structural relationships between family process, caring, self-esteem, and school adjustment of middle school students 정희선, 안도희 p. 363-387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인재상에 대한 교육철학적 접근 = Educational philosophical approach to the competencies of talent in the era of the 4th industrial revolution 김철 p. 49-70

참고문헌 (55건) :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

참고문헌 목록에 대한 테이블로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
1 교육부, 보건복지부 (2019). 2019 개정 누리과정 해설서. 세종: 교육부·보건복지부. 미소장
2 권구영 (2021). 유치원 사회적 거리두기 상황에서의 유아의 관계 맺기 경험의 의미.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미소장
3 김기국 (2007). 소쉬르 탄신 150주년 기념 학술논문집 : 소쉬르의 현재성과 탈현대성 : 소쉬르 기호학과 사진 리터러시 – 이미지 읽기교육을 중심으로 -. 기호학 연구, 21(0), 255-285. 미소장
4 김윤미 (2019). Deleuze 철학을 바탕으로 영유아와 멀티미디어 내부작용 바라보기. 생애학회지, 9(2), 47-67. 미소장
5 김은아 (2020). 물질적 전회를 통해 본 나무와 인간의 얽힘, 그리고 상황적 지식. 교육인류학연구, 23(2), 1-37. 미소장
6 김은하, 배지현 (2016). 담임교사 중간 이직에 따른 가을반 유아들의 새 담임교사와 관계 맺기및 유치원 생활 적응과정의 의미. 열린유아교육연구, 21(4), 49-76. 미소장
7 김환석 (2018). 사회과학의 새로운 패러다임, 신유물론. 지식의 지평, 25, 81-89. 미소장
8 남영림 (2017). ‘기관없는 신체’로 살펴 본 <종이와 함께 놀기> 미술 교육 프로그램의 생성 특성에 관한 연구. 미술교육연구논총, 51(-), 259-284. 미소장
9 동풀잎 (2019). 유아 교실 속 디지털 사진이 구성하는 다양하고 예측 불가능한 관계와 의미: 행위자-네트워크 이론 중심으로. 교육인류학연구, 22(3), 173-198. 미소장
10 서미정 (2018). 영유아기 자녀양육을 통해 경험하는 아버지 되어가기의 의미. 부산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미소장
11 안혜림, 강승지, 이연선 (2019). 다시 현장으로 돌아간 한 유아교사의 사건화된 경험: 들뢰즈의존재론에 기초한 후기 질적 연구. 유아교육연구, 39(5), 161-187. 미소장
12 안효진, 김현수 (2018). 들뢰즈의 기호와 배움을 통해 바라본 유아교사들의 얽힌 되기: 프로젝트기반 STEM 교육 중심으로. 열린교육연구, 26(4), 113-132. 미소장
13 우정길 (2021). 포스트휴머니즘과 교육학. 서울: 학지사. 미소장
14 윤은주, 송영선, 김윤미, 김미서, 고은경 (2019). Deleuze 의 ‘단절’개념에 따른 유아교사들의 교육과정 풀기: 후기 질적 연구를 적용하여. 유아교육연구, 39(2), 361-384. 미소장
15 이연선, 정혜영 (2018). 회절과 회절분석으로 예비유아교사교육을 실험하기. 교육인류학연구, 21(1), 193-224. 미소장
16 이용숙 (2002). 현장 연구의 새로운 방향에 대한 고찰 -다섯 가지 유형의 현장연구 설계와 사례. 교육인류학연구, 5(2), 83-114. 미소장
17 이정우 (2019). 다양체 개념의 변환 – 리만에서 들뢰즈로 -. 시대와 철학, 30(4), 89-121. 미소장
18 이정은 (2019). 유아교육과정 속 나(교사)의 운동성 의미 탐구. 부산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미소장
19 이조은 (2018). 유아들의 이야기판에서 물질적 내부작용 들여다보기. 유아교육연구, 38(6), 319-338. 미소장
20 이진경 (2002). 노마디즘1. 서울: 휴머니스트. 미소장
21 이효원, 조희숙 (2019). 유아교육기관에서 유아들이 체험하는 공간의 의미. 생태유아교육연구, 18(3), 293-323. 미소장
22 전가일 (2013). 자유놀이에서 유아의 관계맺기에 대한 현상학적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미소장
23 정진성, 임부연 (2014). 교사와 유아들의 대화에서 나타나는 만남에 대한 의미 탐구: Buber의 만남 철학을 중심으로.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4(2), 203-227. 미소장
24 정혜영, 이연선 (2020). 우리는 왜 이런 방식으로 수업하고 있을까? :유아교사양성과정에서의 수업융합사례. 어린이교육비평, 10(1), 7-35. 미소장
25 최연철 (2007). 유아가 찍은 사진에 귀 기울이기. 열린유아교육연구, 14(2), 217-237. 미소장
26 Barad, K. (2007). Meeting the universe halfway: Quantum physics and the entanglement of matter and meaning. Durham, NC: Duke University Press. 미소장
27 Barad, K. (2014). Diffracting diffraction: Cutting together-apart. Parallax, 20(3), 168-187. 미소장
28 Barthes, R. (1980). Camera Lucida: Reflections on Photography. 김웅권 역 (2006). 밝은 방. 서울: 동문선. 미소장
29 Berger, A, A. (1989). Seeing is believing: An introduction to visual communication. 이지희 역 (1997). 보는 것이 믿는 것이다. 서울: 미진사. 미소장
30 Braidotti, R. (2013). The Posthuman. 이경란 역 (2015). 포스트휴먼. 경기도: 아카넷. 미소장
31 Burke, C. (2005). “Play in Focus”: Children Researching Their Own Spaces and Places for Play. Children, Youth and Environments, 15(1), 27–53. 미소장
32 Davies, B. (2014). Listening to Children: Being and becoming. 변윤희, 유혜령, 윤은주, 이경화, 이연선, 임부연 공역 (2017). 어린이에게 귀 기울이기: ‘이기’와 ‘되기’. 서울: 창지사. 미소장
33 Deleuze, G., & Guattari, F. (1972). Anti-Oedipus : Capitalism and Schizophrenia. 김재인 역 (1997). 앙띠 오이디푸스: 자본주의와 분열증. 서울: 민음사. 미소장
34 Deleuze, G., & Guattari, F. (1980). A Thousand Plateaus. 김재인 역 (2001). 천개의 고원. 서울: 새물결. 미소장
35 Didi-Huberman, G. (2009). Survivance des lucioles. 김홍기 역 (2012). 반딧불의 잔존. 서울: 길. 미소장
36 Eckhoff, A. (2017). Images of Play Experiences Through a Child’s Lens: An Exploration of Play and Digital Media with Young Children. International Journal of Early Childhood, 49(1), 113-129. 미소장
37 Flusser, V. (1983). Für eine Philosophie der Fotografie. 윤종석 역 (2012). 사진의 철학을 위하여. 서울: 커뮤니케이션북스. 미소장
38 Haus, J. M. (2020). Performative intra-action of a paper plane and a child: Exploring scientific concepts as agentic playmates. Research in Science Education, 50(4), 1305-1320. 미소장
39 Honan, E., & Bright, D. (2016). Writing a thesis differently. International Journal of Qualitative Studies in Education, 29(5), 731-743. 미소장
40 Jackson, A. Y., & Mazzei, L. A. (2013). Plugging one text into another: Thinking with theory in qualitative research. Qualitative Inquiry, 19(4), 261-271. 미소장
41 Lambert, L. (2021). Diffraction as an otherwise practice of exploring new teachers’ entanglements in time and space. Professional Development in Education, 47(2-3), 421-435. 미소장
42 Lenz Taguchi, H. (2014). New materialisms and play. Sage Handbook of Play and Learning in Early Childhood, 79-90. 미소장
43 Lenz Taguchi, H. (2010). Going Beyond the Theory/Practice Divide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Introducing an Intra-Active Pedagogy. 신은미, 안효진, 유혜령, 윤은주, 이진희, 임부연, 전가일, 한선아, 변윤희 공역 (2018). 들뢰즈와 내부작용 유아교육: 이론과 실제 구분 넘어서기. 서울: 창지사. 미소장
44 Lenz Taguchi, H. (2021). From “best practice” and “one size-fits-all” to multiple ways and practices to engage different children differently in a learning development,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한국유아교육학회 추계정기학술대회 논문집, 48-64. 미소장
45 MacLure, M. (2013). Researching without representation? Language and materiality in post- qualitative methodology. International Journal of Qualitative Studies in Education, 26(6), 658-667. 미소장
46 Moss, P. (2018). Alternative Narratives in Early Childhood: An Introduction for Students and Practitioners. 이연선, 손유진, 신은미, 이경화, 이진희, 정혜영 공역 (2021). 유아교육과 대안적 내러티브. 서울: 살림터. 미소장
47 Murris, K. (2020). Introduction: Making Kin: Postqualitative, New Materialist and Critical Posthumanist Research. In Navigating the Postqualitative, New Materialist and Critical Posthumanist Terrain Across Disciplines (pp. 1-21). Routledge. 미소장
48 Murris, K. (2016). The Posthuman Child: Educational transformation through philosophy with picturebooks. 이연선, 변윤희, 손유진, 신은미, 이경화, 한선아 공역 (2021). 포스트휴먼 어린이. 서울: 살림터. 미소장
49 Murris, K., & Bozalek, V. (2019). Diffraction and response-able reading of texts: the relational ontologies of Barad and Deleuze. International Journal of Qualitative Studies in Education, 32(7), 872-886. 미소장
50 Myers, C. Y. (2015). Children, among other things: Entangled cartographies of the more-than-human kindergarten classroom. Doctoral dissertation, Kent State University. 미소장
51 Pacini-Ketchabaw, V., Kind, S., & Kocher, L. L. (2017). Encounters With Materials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이연선, 전가일, 정혜영, 최승현, 하영유 공역 (2021). 물질과의 새로운 만남. 서울: 살림터. 미소장
52 Rinaldi, C. (2006). In Dialogue with Reggio Emilia: Listening, Researching and Learning. 이부연, 김혜숙, 손명선 공역 (2017). 레지오 에밀리아와의 대화. 서울: 한양대학교출판부. 미소장
53 St. Pierre, E. A. (2011). Post qualitative research: The critique and the coming after. In N.K. Denzin and Y.S. Lincoln (Eds.). SAGE Handbook of Qualitative Inquiry (4th ed.) (pp. 611-635). Los Angeles, CA: SAGE. 미소장
54 Tsing, A. (2013). More-than-human sociality: a call for critical description. In Anthropology and Nature (pp. 37-52). Routledge. 미소장
55 Tuin, I. V. D., & Dolphijn, R. (2012). New Materialism: Interviews & Cartographies. 박준영 역 (2021). 신유물론: 인터뷰와 지도제작. 경기: 교유당. 미소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