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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최상승론(最上乘論)』의 사상적 특징과 그 의의 = The ideological characteristics of theory of the Zuishangchenglun(最上乘論) and its significance / 김정미 1

목차 1

국문요약 2

Ⅰ. 서언(緖言) 3

Ⅱ. 홍인(弘忍)의 전기와 『최상승론』의 저자 문제 4

Ⅲ. 『최상승론』의 선사상 11

1. 『최상승론』의 구성 11

2. 『최상승론』의 선사상 14

3. 도신선(道信禪)과의 관계 21

Ⅳ. 결어 23

참고문헌 25

Abstract 27

초록보기

동산법문(東山法門)은 중국 선종의 본격적인 출발을 알리는 중요한 단계이다. 본 논문에서는 도신(道信)을 계승하여 동산법문을 창립한 홍인의 생애와 그의 저술인 󰡔최상승론󰡕에 나타난 선사상을 고찰하였다.

홍인의 문하로부터 중국선의 중요한 계열들이 출현하였던 까닭에 홍인의 전기와 그의 ‘십대제자’의 명칭은 다양하게 나타난다. 홍인의 저술로 󰡔최상승론󰡕이 대장경에 수록되어 있었지만, 홍인은 제자들에게 묵묵히 현리(玄理)를 가르쳤기 때문에 저술을 남기지 않았다고 알려져 역대로 중시되지 못하였다. 그러나 돈황 문헌이 발굴되면서 󰡔최상승론󰡕이 홍인의 저술임이 밝혀졌다. 그에 따라 본 논문에서는 󰡔최상승론󰡕의 구성으로부터 그에 나타나는 선사상을 고찰하였다. 󰡔최상승론󰡕은 모두 14개의 질문과 그에 대한 답으로 이루어져 있다. 이 논에서는 ‘자심(自心)’에 금강불성(金剛佛性)이 갖추어져 있음을 밝히고, 그 ‘자심’을 지키는 방법을 수본진심(守本眞心)으로 칭한다. 나아가 최종적으로 이 ‘수본진심’을 통하여 성불(成佛)할 수 있음을 밝히고 있다. 이러한 홍인의 선법은 스승인 도신(道信)이 제창한 오문선요(五門禪要)의 핵심인 ‘수일불이(守一不移)’를 계승하여 ‘수본진심’로 전환했다고 볼 수 있다. 이러한 홍인의 ‘수본진심’은 이후 중국선에서 모두 ‘심’을 중심으로 전개하는데 중요한 작용을 하였다고 평가할 수 있다.

권호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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